의미:
식량은 정밀하지 않고, 생선과 고기는 가늘게 썰지 않는다.
《논어 향당》에서 나왔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음식은 정밀함을 싫어하지 않고, 회자는 가늘지 않다. 음식 _ 그리고 _, 물고기는 낙담하고 고기는 패하고 먹지 않는다. 색깔이 악하여 먹지 않다. 악취가 나서 먹지 않다. 요리를 잃고 먹지 않다. 때때로 먹지 않고, 자르지 않고, 먹지 않는다. 그 장을 먹을 수 없고, 먹지 않는다. 고기가 많지만 이기지는 않는다. 술만 무량하고 어지럽지 않다. 술 시장에 포를 놓아서 먹지 않다. 생강식을 치우지 않고 많이 먹지 않는다.
번역:
식량은 정밀하지 않고, 생선과 고기는 가늘게 썰지 않는다. 식량이 낡고 맛이 변해서 생선과 고기가 썩어서 먹지 않는다. 음식의 색깔이 바뀌어 먹지 않는다. 냄새가 바뀌어 먹지 않는다. 요리가 부적절하여 먹지 않는다. 때때로 새로운 것은 먹지 않는다. 고기를 반듯하게 썰어 먹지 않는다. 양념을 부적절하게 놓아서 먹지 않는다. 석상에는 고기가 많지만 쌀국수의 양을 넘지 않는다. 술에만 제한이 없지만 술에 취하지 않는다. 시중에서 사온 말린 고기와 술은 먹지 않는다. 매 끼니마다 생강이 있어야 하지만 많이 먹지는 않는다.
확장 데이터:
《논어》의 사상 내용
논어' 는 유가의 고전으로, 기언 위주의 어록체 산문집이다. 일찍이 춘추 후기 공자가 단강학시대를 열었을 때, 그 주체 내용은 이미 처음 창성되었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와 재전제자가 대대로 그의 발언을 전수하고, 점차 이 구두로 암송한 어록의 언행을 기록하여' 론' 이라고 불렀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여' 언어' 라고 부른다. 유교 고전인 논어로서 그 내용은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만상을 포괄하며,' 논어' 의 사상은 주로 각각 독립적이고 밀접한 세 가지 범주가 있다. 윤리 범주-인, 사회정치 범주-의식, 인식 방법론 범주-중용.
인씨, 우선 사람의 마음속 깊은 곳의 진실된 상태입니다. 절충진극은 반드시 선이어야 합니다. 이런 진실과 상냥한 전체 상태는' 인' 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공자가 확립한 인자의 범주는 인자에 적응하고 인인을 표현하는 합리적인 사회관계와 사람을 대하는 규범으로 예의를 천명하여' 중용' 의 시스템 방법론 원칙을 분명히 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사전-'논어 향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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