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의 물질적, 정신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 다양한 재료와 기술을 사용하여 만든 인공 창작물을 총칭하는 용어. 이는 중국 민족 조형 예술의 중요한 부분이며 예술 공예의 일반적인 본질적 특성을 구현하고 함축적 의미와 형식에서 실용성과 미학의 통일성을 유지하며 중국 민족 문화 자체의 독특한 개성을 보여줍니다. 오랜 역사, 독특한 스타일, 뛰어난 기술, 풍부하고 다양한 형태를 갖춘 중국 예술과 공예는 인류 문화 창조의 전체 역사에서 지혜와 정신적 빛으로 가득 찬 한 장을 썼습니다.
중국 예술과 공예의 기원은 고대 조상들이 최초의 노동 도구를 만들던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본래의 도구에 응축된 실천적 함의와 정신적 함의는 중국 미술 공예의 초기 형태를 확립했을 뿐만 아니라 중화 민족 조형 예술의 선구자로서 미술 공예의 위상을 확립했습니다. 신석기시대의 석옥, 치아뼈, 직조, 봉제, 특히 도자기 공예는 중국 예술과 공예가 실용성과 미학을 통합하려는 창작사상과 디자인 의도를 매우 중시하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주며, 또한 장인들이 도자기의 속성을 파악하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소재와 생산기술의 능력, 그리고 형식적인 아름다움의 원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 상나라와 서주 시대에 중국 예술과 공예는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공예 창작의 실용적이고 영적인 의미는 더욱 풍부해지고 강화되었습니다. 영적인 의미에 많은 사회적 의식과 종교적 의식이 스며들어 이 시대의 예술과 공예에 고상한 미적 매력을 부여했습니다. 원시청자와 칠기는 예비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청동기와 옥기는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춘추시대, 전국시대부터 진한시대까지의 예술공예는 중국 봉건사회의 초기 경제력과 이념의 발전을 보여줍니다. 합리주의 정신의 대두와 고양은 실용적 실용성과 실생활을 지향하는 가치 추구를 독창적인 문화적 전통을 계승하는 열정적이고 낭만적인 형태와 유기적으로 통합시켰으며, 그 결과 가볍고 생동감 넘치며 강렬합니다. 고대의 미적 특성은 도자기, 칠기, 실크 직물에 완벽하게 표현됩니다. 삼국·양진·남북조의 정치·경제·군사·문화·사상적 변천은 예술공예품의 생산방식과 가치추구에 변화를 가져왔다. 생산의 중심은 점차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동했고, 공예품은 내면의 개성과 개성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 시기 주관적인 개성 정신과 희박, 평온, 평범함의 미적 스타일을 옹호하는 창작 경향은 중국 미술 공예의 전반적인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시기에는 청자, 건축기물, 종교공예품 등이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중국 예술공예는 당나라 초기 번영기에 종합적인 발전을 이룩하여 번영하고 발전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양단, 인쇄 및 염색, 도자기, 금은제품, 칠기, 목공 분야의 장인정신과 생산 규모는 모두 이전 세대를 능가했습니다. 경제의 발전, 중외문화의 교류, 인민의 사상의식의 해방으로 인해 수당시대의 예술공예품은 광활한 추진력과 정교하고 원숙한 장식공예, 풍부하고 통통한 형태적 특징을 나타내게 되었다. 중국 고대 예술 공예의 상대적으로 완벽한 패러다임과 영역은 송대에 나타나 도자기에 집중되었습니다. 발전된 수공예 산업과 문화와 과학을 중시하는 문화적 분위기는 창작의 조화로운 통일성과 주체의 미학적 이상을 유지할 수 있는 큰 가능성을 제공하여 조용하고 우아하며 단순하고 섬세하며 통일된 미적 스타일의 세대를 형성합니다. 마음과 물질에. 송나라의 예술공예는 중화민족의 문화적 정신과 미의식을 충분히 구현했으며, 그것이 구현하고 밝힌 창조원칙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큰 실천적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몽골이 강력한 군사력으로 중국을 통일한 이후, 예술과 공예는 어느 정도 발전했습니다. 염색과 직조 기술의 금단, 도자기 기술의 청화백화, 적화는 이 시기의 뛰어난 공헌이었습니다. 무술 유목 문화의 영향을 받아 원나라의 예술 공예 스타일은 거칠고 대담하며 활발한 경향을 보였습니다. 명나라는 중국 역사상 또 하나의 강력한 시대였습니다. 자본주의적 요소의 출현과 그에 따른 새로운 문화와 과학의 출현은 명나라의 예술과 공예를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고, 비단, 면방적, 도자기, 칠기, 금속 가공, 가구, 건축 장식 등이 모두 포괄적으로 발전했습니다. . 개발하다. 명나라의 예술공예는 송나라 이후의 미적 추구를 계승하여 품격, 단순함, 견고함 등의 미적 특성을 갖춘 양식화와 완벽성을 향해 발전했습니다. 중국의 다양한 예술 공예품은 청나라 시대에 더욱 완성되었으며, 그 다양성과 정교한 기술, 기술의 풍부함은 이전 세대를 훨씬 뛰어넘어 다양한 역사적 시대의 정점을 보여주었습니다. 상류층 귀족의 미적 취향에서 비롯된 장인정신에 기초한 창작사상은 청대 예술공예품 생산에서 더욱 강화되어 점점 더 허식적이고 세련되고 복잡해지는 예술양식의 세대를 낳았다. .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 예술 공예의 생산 패턴, 제품 구조, 공예 사상 및 예술 스타일은 새로운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쇠퇴와 재생, 모방과 창조, 지속과 차별화는 현대 중국 예술 공예의 기본 풍경을 구성합니다. 청나라의 모습을 계승한 전통공예는 현대산업문명의 영향으로 급속히 쇠퇴하는 반면,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현대미술공예는 신선하고 간결하며 밝은 현대미술이 급속도로 꽃피웠다. 공예는 새로운 문화의 형태와 의미를 나타내기 때문에 전통예술공예와의 차이는 극명하다. 현대 예술과 공예의 출현과 발전은 중국 공예와 창작 활동에 새로운 영역을 열었고 새로운 미적 스타일과 가치 기준을 확립했습니다.
현대 중국 예술과 공예는 역사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비록 전통공예가 원래의 주류 지위를 잃었지만 여전히 과거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있으며 중국 공예 창작물의 일관된 미적 특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산업문명을 기초로 발전한 현대예술공예는 내포와 형식 모두에서 새 시대 사람들의 물질적, 정신적 요구를 계속 반영하고 새로운 미적 스타일과 미적 스타일을 확립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고 간결하며 밝고 편리한 현대 예술과 공예는 사람들을 둘러싼 현대 생활 환경을 현실적으로 구성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내면의 정신 세계에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고 변화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