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아는 즉흥 연주곡이다. 작곡가는 자신의 기분에 따라 자유롭게 작곡할 수 있습니다. 음악은 환상적이고 자유로우며 자유분방한 특징을 갖고 있으며 낭만적인 색채가 풍부합니다. 환상성의 변화와 발전, 음악의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초기 환상은 전주곡과 같으며 종종 푸가 앞에 배치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판타지는 대개 규모가 크며 다성적 구조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바흐의 <반음계 환상곡과 푸가 D단조>, 모차르트의 <환타지아와 소나타 다단조>
둘째, 다른 작품에 앞서지 않는 독립적인 악기적 환상이다. 이러한 유형의 판타지는 규모가 대비되는 여러 단락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으며 각 단락의 속도와 톤이 일관되지 않습니다. 또한 여러 개의 독립된 악장으로 구성된 모음곡 형식의 판타지아도 있다. 예를 들어 생상스의 '하프 판타지아', 베토벤의 피아노 합창과 오케스트라의 '합창 판타지' 등이 있다.
셋째, 19세기에는 오페라를 주제로 한 환상곡과 민요를 주제로 한 환상이 등장했는데, 둘 다 기성 선율 주제를 바탕으로 자유로운 변주를 펼쳤다. 예를 들어, Glinka의 러시아 민요를 주제로 한 판타지 "Kamalinskaya Fantasy"와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Liszt의 "Hungarian Fantasy"가 있습니다.
넷째, 19세기에는 환상(교향적 환상)이라는 관현악 표제음악 작품도 등장했는데, 구체적인 내용 묘사가 있는 경우가 많았고, 성격상 교향시에 가깝고, 좀 더 자유로운 형식을 갖고 있었다. 예를 들어, 차이콥스키의 교향악 판타지 "The Tempest"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