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리버스 엔지니어링에는 여러 가지 구현 방법이 있는데, 주로
1. 정보 교환을 통해 얻은 관찰을 분석합니다.
버스 분석기 및 패킷 스니퍼 사용과 관련된 프로토콜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컴퓨터 버스나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통신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가로채면 버스 또는 네트워크 동작을 분석하여 동일한 동작을 가진 통신 구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장치 드라이버의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특히 적합합니다. 경우에 따라 JTAG 포트 또는 다양한 디버깅 도구와 같은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특별히 만든 도구도 임베디드 시스템의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icrosoft 의 Windows 시스템의 경우 인기 있는 기본 디버거는 SoftICE 입니다.
2. 디스어셈블리, 즉 디스어셈블러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원본 기계 코드를 읽기 쉬운 어셈블리 코드로 번역합니다. 이것은 모든 컴퓨터 프로그램에 적용되며 기계 코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인기있는 관련 도구는 OllyDebug 와 IDA 입니다.
3. 디컴파일, 즉 디컴파일러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기계 코드나 바이트 코드에서 고급 언어 형식의 소스 코드를 재현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