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사님 말씀: 배움을 멈출 수는 없습니다.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생되고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생되며 얼음은 물에서 파생되고 물에서 차갑습니다. 나무는 로프 중앙에 직선입니다. 그것은 바퀴와 같으며, 그 음악은 질서정연합니다. 폭력이 있어도 더 이상 일어서지 않는 사람들이 폭력을 일으키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나무를 줄로 받치면 곧게 되고, 쇠를 날카롭게 하면 이로움이 있느니라.
하루 종일 생각만 하는데, 순간 배운 것만큼 좋지도 않고, 무릎을 꿇고 바라보기도 하지만, 올라가는 것만큼 좋지는 않다. 폭넓은 통찰력을 얻으세요. 높은 곳에 올라가서 움직일 때 팔이 길어지지는 않지만 멀리 볼 수 있고, 바람을 따라 부르면 소리가 빠르지는 않지만 분명하게 들린다. 가짜 말은 천 리를 달릴 수 없고, 가짜 배는 물을 흐르게 할 수 없지만, 군자는 예외 없이 태어나서 가짜 일을 잘한다.
흙이 쌓이면 산이 바람이 되고 비가 되고, 물이 쌓이면 심연이 되고, 선한 일이 쌓이면 신이 만족하고, 성스러운 마음이 마련된다. 그러므로 계단을 쌓지 않으면 천리를 갈 수 없고, 작은 시내를 쌓지 않으면 강과 바다에 이를 수 없다. 말은 한 번의 도약으로 열 걸음을 갈 수 없고, 열 번 탈 수는 있지만 포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인내하면 썩은 나무는 부서지지 않고, 인내하면 쇠와 돌도 쪼개질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도 없고, 강한 근육과 뼈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땅을 먹고 지하 세계에서 물을 마십니다. 무릎이 6개이고 집게가 2개인 게는 동굴이 의지할 데가 없는 뱀이나 장어가 아니므로 조바심의 표시이다.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배움은 결코 멈추지 않아야 합니다. 인디고는 인디고에서 추출되지만 그 색은 인디고보다 더 녹색이고, 얼음은 물로 만들어졌지만 물보다 차갑습니다. 나무 조각은 목수의 곧은 먹선과 일치하여 매우 직선적입니다. 불로 구부려서 바퀴를 만들면 그 곡률은 나침반으로 그린 원과 일치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려도 더 이상 직선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수동 가공으로 인해 그렇게 됩니다. 그러므로 나무는 먹줄로 자르면 곧게 되고, 금속검은 숫돌에 갈아서 날카로워지느니라, 공부하고 날마다 성찰하는 군자는 지혜롭고 현명하며, 행동이 바르지 못하다. 잘못.
한번은 하루종일 몽상을 했지만 잠깐 공부한 것만큼 큰 이득은 없었고, 한 번은 발끝으로 서서 먼 곳을 보았지만 올라가는 것만큼 좋지 않았다. 더 넓은 세상을 보기 위해 높은 곳으로. 높은 곳에서 흔들면 팔이 길어지지 않지만 멀리서도 볼 수 있고,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소리를 지르면 목소리가 강해지지는 않지만 듣는 사람은 아주 잘 듣게 됩니다. 분명히. 자동차와 말을 사용하는 사람은 빨리 걸을 수 없지만 수천 리를 갈 수 있고, 배를 사용하는 사람은 수영을 할 수 없지만 장강과 황하를 건널 수 있습니다. 군자의 성품은 일반 사람들과 다르지 않으나 외부의 사물의 도움을 받아 배우는 데 능하다.
흙이 쌓여 산이 되고, 거기에서 바람과 비가 솟아오르고, 물이 모여 깊은 연못이 되고, 거기에서 용이 자라서 선행을 쌓고, 선한 인격을 키워서 도달할 수 있다. 높은 영적 영역이 있고, 지혜가 발전할 수 있으며, 성자의 생각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작은 발걸음이 쌓이지 않으면 천 리에 이를 수 없고, 작은 시냇물이 모이지 않으면 강이 될 수 없다. 좋은 말은 한 번 뛰어서 열 걸음을 갈 수 없고, 나쁜 말은 마차를 타고 열흘 동안 쉬지 않고 걷는 데에 달려 있습니다. 한 번 깎고 놓아도 썩은 나무는 자를 수 없고, 깎는 것을 멈추지 않으면 금이나 돌을 깎을 수 있지만,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도 없고 뼈도 튼튼하지 않습니다. 흙을 먹고 지하수를 마실 수 있는 것은 마음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게는 다리가 6개이고 집게발이 2개 있지만, 뱀과 장어 구멍이 없으면 몸이 성급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초점이 없습니다. <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