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유교의 차이점:
첫째, 문화적 주제
유교 문화-진취적인 문화.
도가 문화-규칙적인 문화.
불가문화-헌정 문화.
둘째, 인간으로서의 기준
유교 문화-인, 의, 의식, 지혜, 편지.
도가 문화-깨달음도, 수양덕, 자연 추구, 본분 유지, 담명리.
불가문화-온갖 악행은 하지 말고, 중선봉행, 십계명 준수, 마음의 안정, 지혜의 운용이다.
셋째, 인생관
유교 문화-적극적으로 진취적이고 공로를 쌓다.
도교 문화-가자, 자기 개선.
불가문화-자애로운 중생, 사심없는 헌신.
넷째, 세계관
유교 문화-세계는 재능을 보여주는 무대이다.
도가 문화-자연은 인류가 생존하는 환경이며,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천인의 경지를 추구한다.
불가문화-마음으로부터 태어나면 세상은 자신의 마음속에 있다. 한 번 읽으면 지옥과 극락을 창조할 수 있다.
다섯째, 가치
유교 문화-물질적 부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자기 가치를 실현하다.
도가 문화-완벽한 자아로 조화로운 사회를 이끌다.
불가문화-타인에게 사랑을 바치고 사회에 기여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가치를 극대화한다.
확장 데이터:
첫째, 도가
춘추시대에는 노인이 고성선현의 큰 지혜를 모았다. 고대의 도가 사상의 정수를 총결하여 도가 전체 시스템의 이론을 형성하여 도가 사상이 이미 정식으로 형성되었음을 표시하였다. 중국 철학, 문학, 과학 기술, 예술, 음악, 건강, 종교 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조셉은 이렇게 말했다. "중국인의 성격 중 가장 매력적인 많은 요소들은 도가 사상에서 비롯된다. 중국에 도가 사상이 없다면, 마치 깊은 뿌리가 이미 썩어 버린 큰 나무와 같다. " 도가사상은 바로 중국의 과학과 기술의 근본이다. ""(도가철학) 는 중국 과학사에 최우선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
둘째, 불교
불교는 지금으로부터 2 천 500 여 년이 지났으며, 고대 인도 가비로위국 (현재 네팔 내) 왕자 조다모 싯다르도 () 가 창건했다. 서방 국가들은 불교가 인도에서 기원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인도는 사실상' 불교 성지'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부처님이 인도에서 태어났다는 착각이 생겨 네팔 국민들이 항상 불만을 품게 되었다. 불교도 세계 3 대 종교 중 하나이다. 불교는 인간의 마음과 도덕의 진보와 각오를 중시한다. 불교 신자들이 불교를 수습하는 목적은 싯다르타가 깨달은 수행 방법에 따라 생명과 우주의 진실을 발견하고 결국 생사와 고통을 초월하고 모든 고민을 끊고 결국 해방되는 것이다.
셋째, 유교
유교, 유교, 유교, 공맹사상, 공유사상이라고도 하는 유가는 중국에서 기원하며 동시에 다른 주변 동아시아 지역 국가에 영향을 미치고 전해지는 문화 주류 사상, 철리, 종교 체계이다.
지난 5 세기는 공자에 의해 창립되었고, 태생자주 () 주 () 주 () 주 () 의 예악 전통으로, 인 (), 용서 (), 성실 (), 효 () 를 핵심 가치로 하여 군자의 품수양을 중시하고, 인례 () 가 서로를 보완하고, 오륜과 가족윤리를 중시하며, 교화와 인정을 제창하고,
유가는 중국 고대에 동중서 () 가 백가 () 를 파면했고, 독존유술 () 이후 가장 영향력 있는 학파 중의 하나이다.
한하 고유 가치 체계의 한 표현인 유가는 통상적인 의미의 학술이나 학파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특히 진나라 시대에는 유가가 가장 영향력 있는 학파이지만, 제자백가 중 하나일 뿐, 다른 제자백가와 같은 지위는 본래 주종 관계가 없다.
참고 자료: 도가-바이두 백과
참고 자료: 불교-바이두 백과
참고 자료: 유교-바이두 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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