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중고환승안내 -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말라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말라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의미:? 예의에 맞지 않는 사람은 보지 않고, 예의에 맞지 않는 사람은 듣지 않고, 예의에 맞지 않는 사람은 말하지 않고, 예의에 맞지 않는 사람은 하지 않는다. 춘추시대 공자와 그의 제자가 쓴' 논어 안연' 에서 나왔다.

원문

Yan yuan 은 ren 에게 물었다. zi 는 말했다: "keji fuli 는 ren 이다. 어느 날 자기 복례, 천하가 인진 () 으로 돌아가고, 인인 () 은 자기 () 에게 달렸고, 사람들은 사람 () 이 거의 자이냐? " Yan yuan 은 말했다: "그 눈을 물어봐도 될까요?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무례는 보지 말고, 비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마라." 얀 위안 (Yan yuan) 은 말했다: "돌아 오는 것은 민감하지 않지만, 스리랑카 언어로 수행한다. 클릭합니다

번역

안연은 무엇이 인인지 가르쳐 주었다. " 공자는 "자신의 사욕을 극복하고, 하는 일은 사회공덕에 부합하는 것이 바로 인자하다" 고 말했다. 어느 날이든 누구나 자기 복례를 할 수 있다면, 천하가 인심이 되는 세상이 될 것이다. 이러한 행위들은 모두 자기 자신인데,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여 감독해야 하는가? " Yan yuan 은 말했다: "구체적인 지침을 물어봐도 될까요? 공자는 예의에 맞지 않는 사람은 보지 않고, 예의에 맞지 않는 사람은 듣지 않고, 예의에 맞지 않는 사람은 말하지 않고, 예의에 맞지 않는 사람은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Ca: 구속, 억제. 자신: 자신, 여기서 자신의 사욕으로 인해 생긴 사상과 행동을 가리킨다. 목: 항목, 세목. 얀 위안 (Yan Yuan) 은 "재능이 없더라도 나는이 말을 따라야한다" 고 말했다.

확장 데이터

의견

사람은 자연스러운 사람일 뿐만 아니라 사회의 사람이다. 모든 사람의 행동은 모두 다른 사람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람은 사리사욕이 없을 수는 없지만, 사회 공덕의 구속을 받지 않을 수는 없다. 그렇지 않으면 사욕이 횡포되고, 인간도 이미 자신에 의해 삼켜졌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른바 예의란 간단히 사회공덕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사회 안정과 사람들의 조화를 보장하는 중요한 기초이다.

사회 공덕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무례한 사람이다. 무례한 사람은 바로 무정한 사람이다. 무례한 사람은 사회 공덕을 무시하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자기이익을 해치고, 염치에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또는 공공 비료 및 민간 손실, 몸 시험 방법; 또는 이익을 보고 의를 잊고, 남을 함정에 빠뜨리다. 또는 낯을 속이고 익혀서 사리사욕을 도모하다. 이와 같이 모두 사람의 사리사욕에 의해 태어났으며, 이 옛날에는 나라가 나라를 떠나지 않을 것이고, 백성은 백성들을 저버릴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기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기심, 이기심명언) 도덕과 법적 구속력이 없는 사회 메커니즘은 인간이 천국이 아니라 지옥이 될 것이다.

안연은 공자의 뜻을 깊이 얻었기 때문에 선행에서 유류처럼 될 수 있다. 공자는 안연이 묻는' 인' 에 대답할 때 고도의 개괄성을 지녔으며, 다른 사람과 같은 질문에 대답하는 것보다 더 많은 내용을 대답했다. 기복례' 는 사회건례교로 비판을 받은 적이 있는데, 이는 비판자의 무지와 두려움없는 것에 불과하다. -응?

기복례' 는 봉비 사회의 예교뿐만 아니라 인류 사회의 기본 예교이기도 하다. 오늘 재평가되어야 한다. 인류는 어느 시대에나 사회공덕에 맞지 않는 사욕을 억제해야 하며, 개인의 사욕은 사회공덕 위에 놓여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