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들이 당신의 문장 첫 문장을 기억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첫 문장을 어떻게 써야 독자를 끌어들일 수 있습니까?
좋은 문장 오프닝은 세심한 배치가 필요하다. 아름다운 시작은 성공의 절반이다. 추리소설가 로렌스 브로크는' 브로크의 소설학당' 에서 개막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독자의 주의를 끌고, 그를 이야기 안으로 데리고 들어가 줄거리를 펼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은 유용하고 재미있어야 하며, 독자들이 그만둘 수 없게 해야 한다.
아간정전' 의 첫 장면은 주제곡과 함께 바람에 흩날리며 결국 아간 기슭에 떨어지는 깃털이었다. 그는 깃털을 주워 상자에 넣었는데, 그 안에는 당구 라켓, 오리혀 모자, 메모장이 들어 있었는데, 이것들은 그의 이후의 경험을 암시했다. 아간은 옆자리에서 차를 기다리는 승객들에게 초콜릿 한 알을 주면서 말했다. "우리 엄마는 인생이 초콜릿 한 상자와 같다고 늘 말씀하셨는데, 너는 다음 맛이 어떤 것인지 영원히 모를 거야." 이 말은 영화의 주제이자 명문이다.
글쓰기는 영화를 찍는 것과 같고, 좋은 오프닝도 필요하다. 독자들이 제목 대문을 열고 다가오는 첫 번째 내용은 호기심과 기대를 불러일으키는 초콜릿이어야 한다.
오프닝은 어떻게 문제를 풀느냐, 단도직입적으로 칼을 보거나 서스펜스 갈고리를 만드는 것이다. 브로크의 소설 학당' 은 이야기의 이동, 문장 조율 설정, 중요한 문제 제기 등 오프닝의 세 가지 기능을 강조한다. 나는 해석을 연장했다: ① 문장 전진을 계속하고 제자리에서 맴돌지 않는다. ② 문장 스타일을 수립하고 글쓰기 특성을 보여줍니다. ③ 독자에게 문장 들이 어떤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지 빨리 알려 준다.
제 관찰은 많은 매력적이지 않은 문장 오프닝이 바로 깨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왜 깨지지 않는 거야? 그 이유는 문장, 너무 많은 정보, 과도 한 포장, 명확 하 게 해결 될 문제를 지적 하지 않고, 독자가 초점을 볼 수 없습니다, 또는 즉시 관심을 가질 수 없습니다.
문학 작품에서 오프닝 쿠키영상 찾기
나는 문장 해체의 역연습에서 오프닝력을 키우는 두 가지 방법을 찾았다. 첫 번째는 문학 명작을 모방하여 자신의 문장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어 인터뷰나 관찰 과정에서 자신이 가장 느끼는 장면, 또는 응답자가 관찰자에게 말한 멋진 명언을 찾아 오프닝의 내용이 됐다.
위대한 문학 작품은 개장할 때 모두 정독하고 공부할 가치가 있다. 나는 종종 고전 문학 작품의 오프닝에서 영감을 얻어 이성적인 재경 분석, 감성적인 향진 여행, 유행하는 패션의 문장 속에서 내 글쓰기의 오프닝을 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먼저 재경 보도를 예로 들자:
대문호 디킨스의' 쌍성기' 의 개막은 기세가 웅장하고, 또 강한 대조가 있어 각종 문장 들에 의해 자주 인용된다. "그것은 가장 아름다운 시대이자 가장 나쁜 시대이다. 지혜의 시대이자 어리석은 시대입니다. 믿음의 시대이자 의심의 시대입니다. 밝은 계절이자 어두운 계절이다. 희망찬 봄이자 절망적인 겨울이다 ... "
제가 직접 편집한' 1000 대 기업 특간지' 주문인' 1000 대 기업 특간지' 는 처음부터 대비 수법으로 글 구도를 높여 독자들의 관심을 쓴 바 있습니다. "동업 경쟁, 이업 약탈의 시대, 소비자 지향의 시대, 방향을 찾을 수 없는 시대입니다. 수요가 사라지고, 시장이 사라지고, 방향이 흐려지고. 이윤은 어디에 있습니까? 승자는 어디에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Dickens 의 패턴에 비해 톨스토이는' 안나 카레니나' 의 오프닝에서 더 간단한 대비를 써서 세상 사람들이 낭독할 수 있는 명구를 교묘하게 썼으며, "행복한 가정은 모두 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각자의 불행이 있다" 는 책의 취지를 밝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행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행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행복명언). "
결론을 직접 쓰고 문장 취지를 전달하는 이런 오프닝 필법은 작가의 자신감과 의도를 반영한다. 나는 이 기교를 대소성 기업의 보도에 적용했다. "시간은 기업의 대적이다. 미국의 100 년 기업 생존율은 10% 에 불과하지만, 시간은 47 년 동안 설립된 대만 플라스틱의 가장 친한 친구이다.
"
감성적인 향진 여행 기사를 쓴다면 문학 작품의 시작은 더욱 의미가 있다. 말크스의' 백년 외로움' 은 이야기의 시작 부분에서 많은 독자들을 매료시켰다. "몇 년 후, 처형대에 직면하여, 오레리아노 분이 디아 대령은 아버지가 그를 데리고 얼음을 보러 갔던 그 먼 오후를 회상할 것이다."
이 거꾸로 서술하는 방식은 매우 특별해서, 사람들이 그 얼음을 찾는 오후를 알고 싶어 한다. 이런 수법은 나의 영감을 불러일으켰고, 내가 편집한' 대만을 여행하는 25 가지 서프라이즈' 에서 신주현' 백년 꿀향몽을 되새기다' 를 묘사했을 때, 시작은 1895 년 항일영웅 강소조의 심정을 헤아렸고, 신죽의 풍토를 불러일으켰다. "여러 해 후, 20 세의 강소조가 중일본군에 둘러싸여 절망했다 서늘한 바람이 불면, 마치 고향이 오랜만의 구강풍인 것 같아서, 어릴 적 어머니와 차밭을 오가는 기쁨이 생각난다. 그는 갑자기 차를 마시고, 꿀향이 가득한 차 한 잔을 마시고 싶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
대구도, 간결한 대비, 이야기 거꾸로 서술 외에도 미스터리한 오프닝도 경이감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인류학자 레비 스트라우스가' 우울한 열대성' 에서 부정문을 사용하여 시작되자, 개인적인 감정에 대한 몇 마디 묘사로 서스펜스감이 생겼다. "나는 여행이 싫다. 탐험가가 싫다. 그러나, 이제 나는 내 자신의 탐험 경험을 이야기할 준비를 하고 있다. "
나도 이런 방식으로 인식을 뒤엎는 법을 배웠다. 이것은' 대만을 여행하는 25 가지 서프라이즈' 에서 마조에 대한 개막이다.' 마조는 바다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광향선주 민숙사장 정지신이 말했다. 사실 바다만 있으면 마조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
의문을 던지고 서스펜스 감각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Yunlin 의 시작에 관한 것입니다: "이것은 아름다운 실수입니다. 운림은 운무림의 아름다움이 없고, 진정한 운림은 운림에 더 있지 않다. 무슨 일이야? "
게다가, 나는 한 마디로 강력하게 문제를 푸는 것을 배웠다. 젠성은' 냉정과 열정 사이' 의 시작은 간결하고 강력하다. "이 도시는 언제나 햇빛이 찬란하다." 나는 가의시를 쓰는 것과 같은 이런 표기법을 여러 번 발동했다. "이 도시의 햇빛은 영원히 부드럽고 찬란하다." "자신의 길을 걷고, 이야기가 있는 사람이 되라" 제 1 장은 "햇빛이 찬란한 오후였다."
백선용' 타이베이인' 은 단편 소설 집중 첫 편' 영원한 윤설연' 의 오프닝도 고전적이다. "윤설염은 항상 늙지 않는다." 이 말은 나로 하여금 대담하게 단문을 써서 시작하게 했다. 예를 들어, "GQ" 에서 유명한 패션 마스터 톰 포드 (Tom Ford) 의 보고서를 작성하여, "오랜만이야, 톰 포드!"
잊을 수 없는 말, 독자도 잊을 수 없다
오프닝력을 키우는 두 번째 방법은 자신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화면, 장면, 다른 사람이 한 말을 회상해 문장 시작으로 하는 것이다. 잊을 수 없는 그림이나 말은 반드시 독자들을 잊을 수 없을 것이다. 요점은 독자를 녹여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로렌스 블락은' 소설의 800 만 가지 표기법' 에서 이렇게 오프닝 목적을 이야기한 적이 있다.
채강영과 인터뷰한 적이 있습니다. 시간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비디오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틈틈이 인터뷰와 사진을 찍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시간을 쟁취하기 위해, 우리는 빈 공간을 이용해 사진을 찍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나는 먼저 스튜디오 현장에서 기다렸고, 나중에 문장 시작 부분에 "오후 4 시 30 분,' 강희가 왔다' 라고 적었다. 방문을 마치고 사회자 채강영은 인사도 하지 않고 돌아서서 스튜디오에서 나와 곧장 휴게실로 돌아가 책을 읽었다. 5 시 30 분, 사진작가의 사진 공백이 있을 때, 그는 항상 오른손으로 머리를 맞대고 심사숙고하며 기자의 눈빛과 말투에 더욱 소외감을 느꼈다. 사진작가가 준비되자, 그는 고개를 들어 렌즈의 찰나에 주의를 기울였으며, 형형한 눈빛은 부드러운 매력을 띠고 있었다. "
특별한 관찰 장면으로 시작하는 데는 두 가지 목적이 있다. 첫 번째는 주인공의 알려지지 않은 면을 전달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너의 독특한 관찰각을 쓰는 것이다. 채강영의 오프닝, 나는 그의 소외, 편안함, 영리함을 보여주고 싶다.
평소에 오감의 체험을 많이 쌓고, 전신의 오프닝력을 키우고, 현장감을 헤아려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오프닝 매력 5s 요소
내가' 대만을 여행하는 25 개의 서프라이즈' 를 주필할 때, 25 개 현시 전체의 여행 특색을 써야 하는데, 각 현시의 개장마다 다르다. 나중에' 시간의 복도' 를 쓰며 12 개 작은 곳의 풍토 음식을 모두 썼는데, 개장마다 다르다. 기회효과' 를 쓸 때 17 개의 이야기가 있었는데, 전언부터 끝말에는 9 개의 장이 있었고, 또 다른 오프닝도 써졌다.
나는 장기적으로 오프닝력을 연구한 경험을 바탕으로 오프닝력의 다섯 가지 S 요소 (놀라움, 서스펜스, 직설적, 스트루글, 상황) 를 요약했다.
강력한 오프닝은 먼저 경이롭거나 미스터리한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놀라움" 은 인상을 심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미스터리' 는 호기심이 생겨 계속 읽고 싶어 한다. 직설적' 은 단도직입적으로 독특한 논점을 말하고 이 문장 결론을 분명하게 설명하는 것이다. "얽힌" 요점은 사람을 괴롭히고 관심을 갖는 중요한 문제를 내고, 바로 급소를 맞춘다. "상황" 은 하나의 작은 이야기로 독자와 연계되어 뒤의 논술을 늘어놓는 데 있다.
스토리텔링 고수, 특히 추리소설가, 관리, 마케팅의 글쓰기 고수들은 스토리텔링으로 시작하는 데 가장 능숙하며, 사람, 일, 시간, 땅, 사물, 장면을 간단하게 묘사하고, 주제와 밀접하게 연계하여 가장 중요한 특징을 전달한다.
예를 들어 말크스가' 백년 고독' 에서 고전을 시작한 것은 주인공이 어려서부터 큰 변화까지, 그리고 이 백년 가문의 환상적인 변천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기 위해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또 참고할 만한 것은 헤밍웨이가' 노인과 바다' 의 개막이다.' 그는 노인이다. 혼자 작은 배 한 척을 저어 멕시코만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았는데, 그는 이미 84 일 동안 물고기 한 마리를 잡지 못했다. " 처음에는 노인이 물고기를 잡지 못한 낙고를 먼저 이야기한 다음, 그가 물고기와 싸우는 과정을 묘사했다.
이 다섯 가지 S 원소도 서로 결합하여 더욱 두드러진 오프닝 효과를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상황으로 시작한 후, 또 다른 고민스러운 문제를 하나 더 깊이 파고들거나, 의외의 놀라움을 일으키거나, 미스터리를 일으키거나,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작가는 오프닝력의 5S 요소를 추출해 오프닝의 한두 문장, 정확하고 힘있게 낚싯대를 던져서 독자를 낚아채게 해야 한다.
네 가지 "하나", 네 가지 개회사 쓰기
오프닝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나는 5 S 요소를 4 사분면으로 정리하고, 문장 오프닝에 따라 어떤 오프닝모드를 사용하여 독자와 소통할 것인지 결정한다. 주로 이야기의 얽힘 (struggle), 한 시나리오의 연결 (situation), 한 마디/한 단락의 파문 (straight) 과 물음표/느낌표 (surprise 와 suspense) 입니다.
이 네 가지 모델은' 기회효과' 의 몇 가지 오프닝을 시범사례로 삼았다.
■ 모드 1: 이야기의' 얽힌' 요소를 이용해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첫 번째 모델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매력을 불러일으키고, 우회적인 상황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주인공이 겪는 문제와 장애, 내면의 고민과 고민을 설명하고 독자와의 * * * 소리와 연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독자들은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알고 싶어 한다.
해결
외적 환경의 충격으로 점장의 실적이 크게 떨어지면서, 이 압력에 직면하여 점장은 이직을 하여 책임을 보이고 싶어 한다. 오프닝은 단 한 단락만으로 문제의 원인을 설명하고, 가져온 개인적인 정서가 얽히게 하여 독자들에게 문제의 맥락을 이해시키고, 점장의 압력을 공감하고, 이 난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 모드 2: "시나리오" 를 사용하여 독자가 항목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
두 번째 모델은 단지 상황 장면을 통해 독자들이 호기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상황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이 패턴의 오프닝 문자는 간결하고 명확해야 하며 중요한 정보만 제시하면 된다.
해결
흥미롭고 인상 깊었던 말로 개회사를 하고, 독자에게 그녀의 신분이 편의점장이라는 것을 알리고, 난관을 자주 만나 난관을 극복할 수 있게 한다. 독자들에게 문장 주제를 빠르게 이해하게 하는 것은 그녀가 어떤 난제를 겪었는지, 또 어떻게 난제를 극복할 것인가이다. 패턴 1 과의 차이는 고의로 그녀의 감정과 갈등을 쓰지 않고 한정된 지면으로 주제를 꺼내는 것이다.
■ 모드 3:' 직설적인' 한 문장으로 독자에게 즉시 이해하게 한다
모드 3 은 직설적으로 주제를 설명하는 것이다. 한 문장이나 한 구절을 통해 독자들이 문장 전체의 관점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게 하다.
해결
이 말은 주인공의 경력을 직접 대조해 절차엔지니어에서 신창모금브리핑 전문가로 바꿨다. 독자들에게 전체적인 맥락, 주인공의 포지셔닝 및 특징을 즉시 이해한 다음, 독자들에게 그가 어떻게 유명한 브리핑의 달인이 되었는지를 지도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 모드 4: 질문으로' 미스터리' 를 만들고 사고로' 놀라움' 을 만든다
네 번째 모델은 호기심과 서스펜스를 만드는 것이다. 문맥과 문제를 글로 묘사하지 않고 물음표나 느낌표를 직접 던져서 독자들이 궁금하거나 관심을 불러일으키거나 의문을 제기하고 해답을 찾게 한다.
해결
질문으로 시작해서 독자들이 답을 알고 싶어하게 하다.
또한' 풍토 식탁 작은 여행개정판' 의 두 가지 오프닝으로 모드 4 의 오프닝을 설명하겠습니다.
해결
먼저 갑선이라는 편향의 맥락을 설명하고 조식거리라는 작가의 호기심과 의혹을 불러일으키는 장소를 시작으로 서스펜스 감각을 만들어 낸다.
해결
의외의 사건을 운용할 때, 강탈당한 것은 단지 주먹밥일 뿐, 신속하게 놀라움을 자아낼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이 주먹밥이 대단한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떻게 강탈당할 수 있습니까?
많은 오프닝이 화면 감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눈치 채셨나요? 당신의 머리 속의 그림을 독자의 뇌에 이식하고, 화면 상황을 통해 호기심, 관심, 이해를 하게 하고, 계속 바라보는 것이 오프닝이 발휘해야 할 역할이다.
그러나 작가는 전체 내용을 소화하고 오프닝이 어떻게 쓰여야 할지 잘 생각해야 한다. 브로크의 소설 학당' 은 개막이 모든 것이 아니라 뒤이어 황량하게 걷는다면 독자들은 곧 인내심을 잃고 너를 떠날 것이라고 일깨워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