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가오자자
2만 단어가 넘는 이번 판결은 '어머니 가족'을 포함한 19개 회사로부터 총액 541만 위안, 금괴 9개로부터 '혜택'을 받았다. '왕전', '왕의 여자', '새 우정은 값을 매길 수 없다', '신도4청춘' 등 TV 시리즈 28편의 구매 내역이다. 전 중부 지방 라디오 및 TV 방송국 편집국장을 지낸 샤오롱(Xiao Rong).
샤오롱 사건은 단독 사건이 아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2014년부터 전 성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국 국장인 Shi Lianwen을 포함하여 10명 이상의 TV 방송국 관리자가 TV 시리즈 구매 및 판매와 관련하여 뇌물을 받은 혐의로 사법 당국에 의해 조사 및 처벌을 받았습니다. 중국 동북 지역의 전 부국장이자 화동 지역 위성 TV 채널의 프로그램 구매자였던 Zhang Yan, 전 중국 화동 지역 라디오 TV 방송국의 부국장인 Lu Qun 등, 전 이사인 Zhang입니다. 쑤저우와 샤오롱 성 TV 방송국 조홍메이 전 부국장도 잇따라 조사를 받았다.
TV 시리즈 제작: 심각한 공급 과잉
최근 몇 년간 영화, TV 제조업에 핫머니가 쏟아졌다. 국가 라디오, 영화, 텔레비전 관리국의 발표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5년 4월까지 "라디오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및 운영 라이센스"를 보유한 기관의 수가 2,874개에서 8,563개로 증가했습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그 수가 2016년에는 10,000명에 이를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제작자의 증가는 TV 시리즈 제작의 급증으로 이어졌습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난두 기자에게 지난 5년 동안 우리나라 TV 드라마의 연간 생산량은 15,000~17,000회에 머물고 있으며 현급 TV 방송국에서는 총 약 9,000회를 방송했다고 말했습니다.
그 엄청난 격차 뒤에는 TV 시리즈 구매와 판매에 있어 '블랙홀'이 있다. TV 시리즈를 판매하고 방송권으로 더 높은 판매 수익을 얻기 위해 영화 및 TV 회사는 다양한 "관리" 방법을 주저하지 않고 사용하여 영화 및 TV 드라마 구매 및 판매에 대한 암묵적인 업계 규칙을 형성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TV 드라마가 대중문화상품이고 그 특수성을 실체적인 기준으로 평가할 수 없고, 방송국이 드라마를 구매할 때 자율성을 가질 여지가 많다고 밝혔다.
TV 방송국은 시청자층, 방송 포지셔닝 등의 요소를 바탕으로 출연진, 주제 콘텐츠 등 세부 항목이 포함된 자세한 영화 리뷰 양식을 나열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정량적 지표가 없기 때문에 구매와 판매 과정에 다양한 불투명성이 존재하고 구매자의 의사결정권이 소수의 손에 집중되어 영화와 TV의 핵심 '홍보' 대상이 된 것이다. 회사.
영화를 살 때 '추천권'은 암묵적인 법칙이 된다
TV 드라마 업계에서 팔 수 없는 TV 드라마는 돈을 다 잃거나, 돈을 못 벌거나, 심지어는 초기 투자금은 회수할 수 없습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매년 소수의 유명 인사들이 잘 제작된 드라마에 출연해 각종 채널의 타겟이 되고 있다. 또한, TV드라마 구매자의 선택에 따라 달라진다. "CCTV는 영화와 TV 드라마 방송의 주요 전장이 아닙니다. 1, 2급 지방 위성 TV가 최선의 선택입니다."
중국 중부 지방 TV 방송국의 전 부국장인 장홍메이(Zhang Hongmei)가 연루된 뇌물 사건에서 구이저우(貴州)의 한 문화 산업 회사 총책임자인 황링가오(黃靈魯)는 자신의 자백에서 TV 조달이 전형적인 구매자 중심 시장인 만큼, 모든 TV 드라마 제작사들은 치열한 시장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자오홍메이는 드라마 구매를 담당하는 차장이다. 그녀의 위치는 우리에게 특히 중요하다. 그녀의 도움 없이는 '남자가 결혼했다'와 '최고의 남자친구'를 성공적으로 개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두 드라마는 매진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프라임타임에 진입했다." 이 때문에 황링가오는 조홍메이에게 55만 위안의 뇌물을 주었다. 2014년 10월, 자오홍메이는 자신이 소속된 방송국 관계자가 업무상 범죄 혐의로 조사를 받는 것을 보고 겁이 나서 누군가에게 현금 50만 위안을 황링가오에게 돌려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발행 회수 기간으로 인해 임대료를 추구할 여지가 남아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TV 시리즈 출시부터 자금 반환까지의 주기는 약 1년이다. , 그리고 모든 돈은 약 2년 동안 반환되어야 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과정은 상환이다. 방송국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방송 후에 주는 경우도 있고, 정산 기간을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앞서 언론에서는 우리나라 TV 드라마 업계가 대금 회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것들은 모두 지대 추구의 여지를 가져옵니다.
사례 1:
중부 지방의 한 TV 방송국은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27편의 TV 시리즈를 구매했습니다. 2014년 8월까지 방송국에는 방송할 시간이 없는 약 21개의 TV 시리즈가 있었습니다. 당시 TV 드라마 구매를 담당했던 전 방송국 편집국장 샤오롱은 '봄돼지', '어머니 이야기', '어버이날' 등에서 541만 위안과 금괴 9개를 뇌물로 받았다. 왕의 여자', '새 사랑은 값을 매길 수 없다', '신도성 사청장' 등 TV 시리즈 28편 조달.
사례 2:
2011년 5월, 전 지방 TV 방송국 편집실 프로그램 구매 판매 센터 부국장이었던 장원쉬(Zhang Wenxu)의 추천으로 중국 중부, 상하이 상하이를 총액 1,801만 4천 위안에 구매했습니다. 이후 회사 출판사인 Wan은 2012년 TV 시리즈 'The Art of Mind'에 대한 리베이트로 Zhang Wenxu에게 현금 90만 위안을 두 차례에 걸쳐 나누어 주었습니다. Wan이 돈을 보내는 목적 중 하나는 Zhang Wenxu가 그에게 프로그램 비용을 지불하도록 촉구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었습니다.
TV 시리즈 구매 및 판매는 항상 라디오 및 TV 시스템에서 가장 부패한 세 가지 영역 중 하나였습니다.
미친 뇌물 수수와 TV 시리즈 구매. 한 성 TV 방송국에는 구매할 TV 드라마가 너무 많아 '부패한 재고'가 발생했습니다. 장쑤저우는 한때 성 라디오 및 텔레비전 시스템의 '부패 소굴'을 '붕괴적인 부패'라고 불렀습니다.
장쑤성은 한때 영화 및 TV 제품 조달에 관한 특별 연구팀을 파견하여 성 내 영화 및 TV 드라마 구매 및 판매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으며, 중국에서 발생하기 쉬운 징계 및 불법 현상을 요약했습니다. 영화 및 TV 드라마 구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첫째, 리베이트(리베이트라고도 함)는 영화 및 TV 드라마를 사고 파는 과정에서 판매자가 긴밀한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이익을 활용한다는 사실을 말합니다. 구매자의 특정 관리자와의 관계에서 일정 비율을 구매자에게 부여하고, 구매자는 계좌 외부에서 판매자로부터 비밀리에 현금을 받습니다.)
두 번째는 인건비를 위장하여 받는 것입니다. 즉, 판매자는 구매자의 직원이 촬영 노동에 참여하지 않고도 영화 및 TV 드라마 제작 협력에서 제작자, 감독, 감독자 등으로 이름을 가질 수 있도록 허용하고 높은 인건비를 "정당하게" 받을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세 번째는 변장한 '주식배당'이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사적인 합의를 하였고, 구매자의 관련 리더와 영화 구매 담당자는 개인 이름을 사용하여 특정 영화 및 TV 드라마를 주문하는 대가로 판매자의 영화 및 TV 드라마 제작 및 제작을 "공유"했습니다. 미래에 판매자가 되었고, "정당하게" 높은 "배당 이익"을 얻었습니다.
네 번째는 고급 선물을 받는 것입니다. 판매자는 구매자의 관련 인력을 초대하여 다양한 축하 활동에 참여하고 고급 선물을 제공하며 관련 인력을 유치하여 영화 및 TV 드라마 구매 및 판매 과정에서 목표를 달성합니다.
다섯 번째는 위장된 소비형 리베이트. 판매자는 구매자의 직원에게 다양한 이름으로 국내 및 해외 여행, 검사 등의 복지 소비를 제공합니다.
여섯째, 연회 및 고급 소비를 허용합니다.
'베팅 합의'와 시청률 보증이 시청률 사기를 조장한다
시청률은 드라마 구매자들의 머리 위에 걸려 있는 다모클레스의 검이라고 할 수 있다. 방송국 경쟁의 핵심은 시청률 경쟁이고, 그 이면에는 이해관계 다툼이 깔려 있다. 시청률이 높아져야만 '황금' 광고주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 방송국의 연간 수입의 80% 이상이 광고 판매에서 나온다. 방송국의 경우 시청률이 높아져야만 광고 수익이 늘어납니다. 광고주들에게 있어 경이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TV 시리즈나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광고의 가치를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시청률이며,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TV 드라마는 '기대'에 기반을 두고 있다. TV 드라마가 방송되기 전, 가장 경험이 많은 업계 관계자들은 그것이 흥행작인지 흥행작인지 확신하지 못한다. 드라마 매매업계 지표를 계량화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다. 업계 관계자는 "치명적인" 시청률 평가에 직면하더라도 TV 방송국은 "베팅"을 통해 위험을 영화 및 TV 회사에 전가할 것이라고 기자들에게 말했습니다.
많은 TV 방송국에서는 영화 및 TV 회사와 TV 시리즈 구매 계약을 체결할 때 '도박 계약서'를 첨부합니다.
즉, 제작자가 드라마를 판매할 때 방송국에 시청률 보증을 해야 합니다. 즉, 드라마가 방송될 때 계약한 시청률 보장값에 도달해야 판매자가 방송국으로부터 모든 구매 비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TV 방송국. 그렇지 않으면 합의된 비율에 따라 금액이 차감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TV 시리즈의 경우 시청률이 1점일 때 단일 에피소드 가격은 100만 위안입니다. 시청률이 0.1로 떨어지면 방송국에서는 단일 에피소드 구매 비용에서 100,000위안을 공제합니다. . 최종 시청률이 0.9에 그치면 회당 단가는 90만 위안으로 떨어지며, 시청률이 1.2에 도달하면 회당 단가는 120만 위안으로 오른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전국 시청률이 1년 동안 1위를 넘는 TV 시리즈는 약 20개에 불과하며 모두 일부 1선 위성 TV 방송국에 집중되어 있으며 가격은 더 높습니다. 회당 100만 개 이상(100만 ~ 300만). CCTV 소후루이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위성 TV에서 방송된 TV 시리즈 중 70%가 평균 시청률 0.5를 밑돌았다.
업계 관계자는 TV 드라마에 출연료 전액을 받기 위해 영화사들이 드라마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며, 이는 시청률 사기 현상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 최근 몇 년 동안 전국인민대표대회 두 차례 회의에서 영화와 TV 드라마의 등급을 조작하는 현상이 대표자들과 위원들에 의해 자주 '폭격'되었습니다.
올해 6월 국가 언론출판광전영화TV국 공식 홈페이지에는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기 위해 전국의 지방 TV 방송국이 서명한 서한이 게시된 것으로 파악된다. 협약은 TV드라마 매매계약서에 시청률과 시청률 순위에 따른 가격 책정이나 협상에 관한 조항을 포함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 CCTV, 중국 교육 텔레비전 및 전국의 지방 TV 방송국이 계약에 서명했습니다.
제작과 방송의 모순을 타파하고 구매판매의 개방성을 제고
업계 관계자들은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드라마 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정보 부족, 불명확한 부문 구분 등이라고 생각한다. 노동, 불완전한 산업 시스템. 산시성 문화투자그룹 왕용 회장은 "우리나라 TV 드라마 산업은 성숙한 산업 시장이라기보다는 원형에 가깝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물론 시스템과 제도에 존재하는 문제는 메커니즘을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왕용은 “과도하게 독점화된 TV 드라마 방송 플랫폼과 상대적으로 성숙한 TV 드라마 제작 메커니즘 사이의 모순을 깨면 국내 TV 드라마 산업이 진정으로 표준화된 시장 경로에 진입할 수 있고,
업계 관계자들은 드라마 제작, 배급, 방송의 방향을 더욱 합리적으로 정하는 것이 구매와 판매의 부패를 억제하는 근본적인 수단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TV 드라마 거래, TV 드라마 구매 및 판매의 개방성을 촉진하고, 제작사 협회를 설립하여 거래 과정에서 제작자의 목소리를 높이고, 지나치게 강력한 방송국의 건강하지 못한 시장 메커니즘을 점진적으로 변화시킵니다. 또한 많은 실무자들은 제3자 기관을 도입하여 TV 시리즈의 거래 및 조달을 제3자 기관에 넘겨주고 공개적이고 공정한 거래 메커니즘 하에서 모든 당사자의 감독을 받을 것을 제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