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마지막 황제' 를 예로 들어 전통적인 단일 서사 구조를 깨고 거꾸로 된 층층 중첩 시공간구조를 채택하여 두 개의 병행 발전의 서사 시공간적 단서를 설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영화 제작에서 빛의 색채의 매력: 하나는 영화의 시공간적 구조이고, 다른 하나는 인물의 주관적인 추억의 시공간이다. 현실과 추억이 교차하는 방식으로 인간성의 관점에서 일련의 중국 역사상 큰 사건을 부의의 생활환경으로 삼아 이렇게 복잡하게 얽힌 환경에서 그의 정신심리와 생활상태를 표현했다. 부의의 내면에 대한 갈등과 외로움, 인정에 대한 갈망, 외부 세계에 대한 동경, 개조를 받아들일 때의 고통스러운 사상 투쟁의 표현에서 빛과 그림자 관계와 부의의 심리적 처지를 융합시켜 인물심리에 따라 적절한 색채와 배경을 선택해 시각적인 즐거움을 준다.
영화 제작에서 시공간구조의 조명 설계는 기본적으로 자연광을 사용하며, 광비가 크고, 색조는 냉톤을 위주로 하고, 장면은 일경을 위주로 하며, 그림자조의 대비가 크고 자연주의 빛의 경향을 띠고 있다. 시공간을 삽입하는 조명 디자인은 빛이 비교적 극적이고, 빛비가 작고, 색조는 따뜻한 톤을 위주로 하고, 빛은 점프하고, 그림자톤은 비교적 어둡고, 표현화용 빛을 띠는 경향이 있다. 영화는 빛의 구조, 조직, 운동, 변화를 통해 시공간의 다양한 분위기와 우의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인물의 심리적 변화 과정을 보여준다. 인물의 생명과정에서 각기 다른 환경은 서로 다른 빛으로 표현되는데, 그중에서도 고조광과 저조광의 엇갈리는 사용은 영화에서 두드러지게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영화 제작에서 줄곧 반그림자의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빛은 일종의 자유정신을 드러낸다. 빛은 항상 어둠 속에 있는 어린 황제 부의에게 일종의 생리적 필요일 뿐만 아니라 자유와 해방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소황제의 성장과 사회에 대한 지속적인 인식으로 그는 끊임없이 외부의 그에 대한 통제를 뛰어넘어 이 과정에서 빛 처리에 자연광의 성분을 서서히 첨가했다.
빛과 그림자의 운용은 영화 제작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수단이다. 만약 당신이 영화 제작업에 종사하고 싶다면, 이 기술의 사용은 반드시 배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