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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중국의' 신민 관념' 군주 통치 사이의 관계를 귀납하다

군주는 독재국가의 가장이다. 이런 권력의 실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군주가 먼저 독재정부의 학부모, 신하, 관리들의 가장이어야 하지만, 그는 모처럼 진정한 가장의 친절과 자애를 가지고 있다. 군과 신하의 관계는 이중적이고 심지어 삼중 성질이 있다. 첫째, 행정 기계의 상하 간의 관계입니다. 둘째, 주종 관계 (주인과 고용인의 관계, 파트너 간의 관계) 입니다. 상술한 관계에서 또 제 3 의 관계, 즉 개인과 개인의 관계가 함축되어 있다. (상장 인간윤리 속의 주종 관계도 개인과 개인의 관계를 내포하고 있다.) 행정기계의 상하급으로서 군신들은 지배와 복종의 관계이며, 주복으로서 신하들은 군에 대한 인신의존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신, 군신, 군신, 군신, 군신, 군신, 군신) 개인과 개인의 관계로 군과 신하 사이에는 또 어떤 평등한 관계 (예: 이익 교환 관계, 은원 관계) 가 있다. 어떤 사회적 역할이라도 활혈생육의 개인이 맡는 한, 서로 역할 관계 외에 개인과 개인의 관계가 있어야 한다. 개인으로서 그들의 체력과 지능, 그리고 우주와 신 앞에서의 지위는 항상 대체로 평등하다.

군신 간의 관계는 군주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군주의 지위가 확고히 확립된 후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군권 형성 시기를 먼저 보다. 군권의 원시 형성 각도에서 볼 때 군주의 전신은 씨족 부족의 모두의 대장에 지나지 않는다. 씨족 부족의 우두머리와 전체 씨족 부족 구성원 간의 관계는 후세의 안목으로 보면 상당히 평등해 보인다. "통치", "억압" 과 같은 단어는 전혀 쓸 수 없다. 그때의' 민중' 에게도 그러하다면, 우두머리들은 그의 부하 몇 명에게 당연히 절대적인 복종, 결사 충성 등의 요구를 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독재군주는 점차 진화하여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과정을 형성하는 군주는 단지' 준군주' 일 뿐, 그의 독재의 정도는 아직 어느 정도일 뿐이다. 군권의 개별 형성, 즉 한 왕조의 창업제왕의 형성으로 볼 때 창업제왕의 원래 신분은 제왕이 아니었다. 창업 (즉 강산 탈취) 과정에서 신하와의 관계는 종종 어떤 파트너십의 성격을 지녔으며, 심지어 형성 시기의 군신도 서로 형제로 부를 수 있었다 한 씨족 부족의 우두머리가 방대한 인구가 많은 복잡한 사회를 관리하러 올 때, 규제 기관의 거대화로 군주의 지위와 권력도 정식으로 형성되었다. 창강산의 우두머리가 일단 강산을 손에 넣으면 대국은 이미 정해졌고, 일부 숙손통은 쓸모없는 한 출신의 유방을 위해 많은 군신간 예배의 규칙을 제정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래서 유방은' 한고조' 가 되었다.

군주의 지위와 군권이 확고히 설립된 후의 군신 관계야말로 전형적인 군신 관계이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한 나라, 한 사회는 항상 우두머리가 있어야 하고, 한 정부도 우두머리가 있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통일된 의사결정을 통일적으로 관리하는 조직관계의 중심이 있어야 한다. 최초로 제왕을 맡은 그 사람은 원래 씨족 부족 사회의 우두머리였으며, 왕조를 세운 창업황제는 항상 강호를 떠돌아다니는 사람들의 우두머리였다. 그들의 원래 보스의 지위는 대부분 능력에 의지하여 쟁탈해야 한다. 오랑우탄 무리의 우두머리인 그 수컷 오랑우탄, 양 떼의 선두에 있는 숫양처럼, 그런 지도자의 지위는 능력에 의해 다투고, 종이 물어뜯으며 싸우는 것이다. 물론, 사람에게는 약간의 계략이 있어야 한다. 간교함 등이 포함된다. 이전 씨족 부족의 우두머리든 강호 형제의' 형님' 이든, 지금 직면하고 있는 새로운 문제, 즉 규모가 크고 사무가 복잡한 사회를 다스리기 위해 거대한 정부 기계를 만들어야 했다. 이 기계를 효과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도 새로운 상황에서 그의 두목 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해 화과산의 석원숭이가' 미원숭이 왕' 이 된 것처럼 그도' 군주' 의 가면을 썼다. 정부 기계의 가동을 논하면 반드시 자손이 전하는 전제 제왕은 아니지만, 개인과 자손의 사리사욕을 도모하면 전체주의의 전제 제왕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전제 정치의 1 위 목적은 정부의 업무 효율성이 아니라 군주의 특권 사리사욕이다. 따라서, 원래 도우미, 원래 파트너 형제, 오직 신하의 지위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신하" 라는 단어는 애초에 노예와 하인의 의미를 지녔습니다).

정부는 통치그룹으로서 백성을 통치하고, 군주는 먼저 이 통치그룹을 통치한 다음, 그 통치그룹을 통해 다시 백성을 통치한다. 신하들은 민중에 대한 통치에 참여하기 위해 먼저 군주의 통치를 받아야 한다.

정부 기관의 상, 하급자로서 군과 신하 * * * 는 함께 국가를 잘 다스릴 책임이 있다. 이 점은 그들의 특권 사리사욕, 그들의 통치 지위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군신들 사이에서도 일치한다. 정부의 견고함을 위해 국가의 안정을 위해 군과 신하들은 모두 국가를 잘 관리해야 한다. 이 일에 있어서 군주는 신하가 세심하게 최선을 다할 수 없을까 봐 두려웠고, 신하들도 군주의 무능함을 가장 두려워했다. 군주는 늘 그의 신하를 감독하고, 신하도 늘 군주에게 간언한다. 이 일의 성격으로만 볼 때, 군신의 상하 관계는 완전히 분업과 협력하는 관계이다. 국가를 다스리는 중대한 결정은 황제가 신하를 조직하여 충분한 토론을 하고, 신하들이 건의를 하도록 독려하고, 심지어 신하들의 의견을 전문적으로 상담하여, 자신이 실수를 저질렀을까 봐, 일을 망칠까 봐 두려워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지혜명언) 신하들은 국익을 위해 왕왕 적극적으로 충고한다. 자신의 직권 범위 내의 일에도 열심히 한다. 많은 나쁜 놈 황제와 나쁜 놈 신하들이 그렇게 하지 못했지만, 그는 다른 사람들이 나라를 다스리려고 노력하는 것을 반대하지 않을 것이다. 요컨대, 이 점에서 군신의 이익은 일치하고, 관계도 비교적 조화롭다. 그러나 일의 복잡함은 군과 신하 모두 특권 사리사욕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사적 이익 사이에는 갈등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러므로 우리는 군신 간의 주종 관계를 고찰해야 한다.

주와 종 사이에 권력 제약 관계, 지배와 복종의 관계, 통치와 통치의 관계가 있다. 6 월 장관 에 대한 통치권이 없다면, 그가 신하보다 높은 최고 지위를 유지할 수 없다면, 그의 개인적 이익을 잃게 될 것이다. 군의 사리사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군의 절대적인 권위를 지켜야 한다. 군의 권력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은 일반인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권력을 가진 관리, 특히 고위 대신이다. 진나라 법가의 일파 법, 술, 형세의 계략은 모두 군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군은 모든 신하보다 높은 지위를 유지하려면 모든 신하보다 높은 절대권력이 있어야 한다. 군주는 어떤 관원도 임면할 권리가 있으며, 권력이 가장 높은 상과 어떤 공로가 높은 노신을 포함하여 어떤 관원도 처분할 권리가 있다. 어떤 황제들은 일 년 2 년 동안 끊임없이 그의 재상을 바꿔야 하고, 교체된 사람은 항상 죄를 짓고 처벌을 받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일부 개국 황제는 천하태평이 되면 각종 구실로 공신을 대살한다. 공신의 고위가 그의 심리적 위협이기 때문이다. "교활한 토끼, 사냥개 요리, 고우진, 양궁장, 천하가 정해져 모신이 죽었다" 는 것은 이미 수천 년 동안의 자연의 법칙이다. 이렇지 않으면 군주의 기세를 반영할 수 없다. 물론, 군주는 여러 가지 음모와 사기 수단으로 신하들을 다스리는 술술도 좀 더 중시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조 kuangyin 컵 석병권 일, 군주 영리한 수술 의 성능입니다; 온화하고 우아하여, 문제가 매우 떳떳하게 해결되었다. 물론 이 안에도 세력이 있는 요인이 있는데, 이 곳은 고무장갑 속의 철권이다. 공로가 높은 사람은 반드시 위태로워지고, 신하가 높은 지위에 올랐을 때 바로 그가 위험에 직면했을 때이다. "동군이 호랑이와 같다" 는 것이 바로 대신들의 처지이다. 군주의 명령은 칙령이다. 심지어 군주가 마음대로 한 마디 하는 것도 칙령이다. 신하들은 즉시 그대로 해야 하고, 만세를 불렀다. 군은 주인이고, 신하는 종이며, 심지어 군주의 아내와 아이들에게도 신하는 종이다. 군주는 자신의 실제 권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서, 일부 형태의 위세에 협조해야 한다. 각종 삼엄한 예절은 바로 이런 종류이고, 높고 위엄 있는 궁실 건물도 이런 종류이며, 각종 사치의 향락도 어느 정도 의미에서 이와 같다. 홍수는 모두 천왕 후, 그가 탄 가마를 64 명으로 들어 올리는데, 이렇게 많은 사람들과 무슨 의미가 있는가? 다만 그의 위엄을 강화하는 것이다. 황제의 삼궁 육원은 항상 수천 명의 여자를 가두어야 하는데, 이렇게 많이 하면 무슨 소용이 있는가? 또한 신하 1 등보다 지위가 높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장식을 꾸미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군주의 절대권력에 관한 상황은 현재 대부분 각종 매체를 통해 이미 이해되어 군더더기가 필요하지 않다. 문제는 신하가 이렇게 주인에게 절을 하고, 또 수시로 처벌을 받는 위협을 받고 있는데, 이게 무슨 고생이냐? 사실 전통사회라는 지고무상의 왕권은 명목상으로는 제왕의 것이었지만, 실제로는 신하들도 어느 정도 공유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통명언)

온 나라 국민들이 공헌한 그렇게 많은 산해진미, 왕의 배도 보통 사람들만큼 크니 몇 입 먹을 수 있을까? 아직 신하들에게 나누어 준 것이 아닙니까? 천하의 미녀들이 그렇게 많은데, 황제의 후궁 면적이 제한되어 있어서 늘 살 수 없고 신하들이 좀 나누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황제는 모든 백성들을 죽일 권리가 있었지만, 황제의 강철 칼날의 경도는 제한되어 있어서, 몇 사람의 칼날을 베지 못하면 다시 말려야 했기 때문에 신하들이 베는 것을 도와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익은 군과 신하가 나누는 것이다. 권력도 군과 신하가 나누는 것이다. 차이점은 이익을 공유할 때 신하가 조금이나마 자신을 잃지 않고, 권력을 공유할 때 신하가 민중에게 약간의 권력을 누리면서 군주의 권력에 복종해야 한다는 것이다. 신하의 내부에도 관직의 높낮이가 구별되어 있어 실제로 수많은 계층의 피라미드 구조를 형성하는 것이 바로 유명한 등급제이다. 신하는 군주와 그보다 높은 관리에게 종복이고, 그보다 낮은 관리와 민중에게는' 황제' 이다. 신하들은 모두 자신의 황제와' 황제' 에게 공손하게 복종해야 하고, 한편으로는 자신이 몸을 돌려' 황제' 가 되어야 한다. 주인과 종복의 이익도 일치한다. 주인의 지위가 높을수록 노예의 지위도 높아진다. 주종 관계에는 약간의 파트너십이 함축되어 있기 마련이며, 군신 관계에서도 자연히 또는 은밀하게 파트너십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군과 신하의 파트너십은 개국 제왕의 창업 단계에서 가장 두드러졌는데, 그때의 군신도 형제였다. 공식적인 군신 관계에서는 당연히 더 이상 형제 관계는 아니지만, 여전히 은은한 동반자 관계가 있다. 사실 분석이 명확하다면, 그야말로 매우 실질적인 파트너십이다. 국가를 다스리는 이 * * * 같은 임무에서 그들은 객관적으로 일종의 파트너십이며, * * * 와 같은 협력 협력은 국가를 다스리기 어려운 임무를 완수하는 것이다. 통치그룹의 지위를 수호하고 통치그룹의 특권 사리사욕을 보전하는 면에서 그들은 더욱 밀접한 관계인 파트너이다. 국가 장구안 () 은 그들 한 무리의 사람들이 모두 밥을 먹고, 백성들은 소란을 피우지 않고 반란을 일으키지 않아, 모두들 안심하고 잠을 잘 수 있다. 이런 파트너십도 군과 신하의 의식 속에 직접 존재한다. 군주민수, 사실 신하들은 모두 군이라는 배에 타고 있고, 신하도 군과 함께' 동주 * * * 경제' 를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불안정한 분자가 교란을 파괴하는 경우, 신하와 군은 함께 합작하여 평을 지평할 것이다. 책임감이 너무 강해서 좀 침착할 수 없는 신하들이 군주보다 더 걱정되고 침식불안할 수도 있다. 이런 신하가 이렇게 왕사에 충성하는 것은 단지 왕일도 그의 일이기 때문이다. 백성을 착취하는 일에 있어서, 군과 신하도 역시 파트너이다. 이 수입을 잃으면 그들의 특권 사리사욕을 잃게 된다. 간단히 말해서, 백성들을 상대할 때, 침입한 외부 적을 상대할 때와 마찬가지로, 군과 신하들은 항상 긴밀하게 단결된 파트너이다. 신하는 난민을 토벌할 때 활 화살을 피하지 않고, 왕의 간뇌를 위해 땅을 바르는 것을 아끼지 않는다. 군은 이 충실한 신하들이 자신을 위해 한 노력과 희생을 표창하기 위해 가관진작을 아끼지 않고, 흙을 감상하고 은을 주거나, 사상을 짓고 신처럼 제사를 지냅니다.

여기까지 얘기하면 군신 관계의 또 다른 성격, 즉 주인과 고용인의 관계에 들어갈 수 있다. 신하는 일정한 의미에서 또 군주의 고용인일 뿐, 군주도 아예 주인이 되었다. 주종 관계에는 원래 주인과 고용인의 관계가 함축되어 있으며, 하인 주자의 서비스는 주인이 하인에 대해 일정한 수준의 물질적 공양을 조건으로 하는 것이다. 만약 하인의 내면의 인정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하인은 주인을 떠나 다른 것을 요구할 수 있다. 황제는 신하에게 약간의 특권 사리사욕이 없다면 신하는 그렇게 말을 잘 듣지 않고 그렇게 열심히 일하지 않을 것이다. 유용한 쇠사슬이 묶여 노동을 강요하는 노예라고 들었는데, 유용한 쇠사슬이 묶여 관직을 강요하는 대신은 아직 들어 본 적이 없다. 누구든지 관리의 직위에 들어가기만 하면 왕에게 봉사할 의무가 있고, 왕이 주는 후한 대우를 받을 권리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천리 벼슬을 하지만 먹고 입기 위해", 군주는 신하가 잘 먹지 못하게 하고, 신하는 다 뛰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정례적인 봉급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신하가 좀 더 힘을 내고 더 많은 일을 한다면 군주는 추가 상을 주거나 관직을 올려야 한다. (관직을 올리는 것은 사실상 특권사리를 늘리고 대우를 높이는 것이다.) 만약 군주가 힘을 낸 신하들에게 상당한 상을 주지 않으면, 다른 신하들은 함께 태업할 것이다. 주인이 머슴에게 좋은 음식을 주지 않으면 머슴은 밭에서 잠을 잘 것이다.

연말에 몇 가지 임금을 더 주거나 몇 가지 선물을 증여하는 것은, 주인이 장공을 끌어들이는 방법이다. 관료의 소원 등을 봉하는 것은 군주가 신하를 끌어들이는 방식이다. 군주가 신하의 이익을 잘 돌볼 수 없다면 신하의 열심히 봉사할 수 없다면, 진정으로' 고독한 집',' 과인' 이 되어 멸망의 길에 다다랐다. 신하의 고용 태도는 때로 뚜렷이 드러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신이 유방을 대신하여 천하를 평정하는데 큰 공로를 세웠는데, 그는 유방을 협박하여 그를 제왕으로 삼았다. 이 일은 신하의 노고가 보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유방은 한신을 위해 천하를 평정하는 전쟁에서 계속 그를 위해 봉사했고, 마침내 한신을 왕으로 봉하는 것에 마지못해 동의했다. 이런 일에 있어서, 꽤 약간의 가격 흥정 냄새가 나고,' 동등한' 교환의 성질이 있다.

이로써 우리는 군신 관계의 마지막 성격인 개인과 개인 간의 상대적 평등한 관계를 논의할 수 있다. 군신들 사이에는 근본적으로 불평등하지만, 근본적인 불평등에 기초하여 상대적 평등이 존재한다. 왜 이런 상대적 평등이 있을 수 있을까요? 군과 신하들은 결국 사람이지 바둑판의' 멋있다' 와' 졸사' 가 아니라 두 개의 목각 조각이 아니기 때문이다. 윤리관계는 사람과 사물의 관계가 아니라 사람과 사람의 관계이다. 예를 들어 나사와 같은 물건이 시계에 올려놓거나 화장실에 설치한다면, 의식도 없고 의지도 없기 때문에 아무런 의견도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은 의지가 있고 자기도 있다. 불평등한 인간관계는 존재할 수 있다. 사실 천만 년 동안 존재해 왔다. 그러나이 불평등은 제한적이며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평등에 대한 사람들의 의지는 절대 불평등의 존재를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군과 신하의 관계에서 고용관계는 이미 일정한 의미의 평등을 암시하고 있다. 만약 군과 신하를 모두 마음과 의지가 있는 개인으로 본다면, 아직 상대적 평등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유가에는 이런 상대적 평등한 관계를 보여 주는 몇 마디 말이 있다:

\ "6 월 사신은 예의로, 신하는 사군은 충성으로 한다. 클릭합니다 ("논어 팔백 편")

\ "형제 와 같은 군주 에 따라, 장관 은 복심 으로 6 월 을 본다; 군신은 개마처럼 신하를 보고, 신하는 군주를 국인으로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왕, 군왕, 군왕, 군왕, 군왕) 군신은 신하를 흙겨자처럼 여기고, 신하는 군을 코우 () 처럼 여긴다. " ("맹자 이로하")

신하가 자신의 인격과 자유를 양도하는 것은 한계가 있고, 조건부이며, 신하는 군에 대한 의무와 권리가 있다. 마치 군이 신하에게 권리와 의무가 있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군주가' 의식' 사신으로 신하의' 신하격' 즉 구체적인 인격을 존중해야 신하가 군주를 위해 충성을 다하고 왕가의 일을 진지하게 할 의무가 있다. 예를 들어, 한무제는 자신의 사친을 편애하고, 이릉의 충의에도 불구하고, 이릉이 잠시 흉노를 떨어뜨렸기 때문에, 아들 이릉의 노모와 처자를 죽인 후, 군신의 정이 모두 끊어졌다. 6 월 lianchen 의 가족 과 어머니 도 죽일 마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첸 6 월 충성 의무 는 무엇입니까? 이 경우, 이릉은 정말 흉노에게 봉사하기로 결심해야 하지 않겠는가? 맹자의 한 구절을 세 단계로 인용하여 군신 간의 평등한 교환 관계를 설명하였다. 네가 나를 어떤 태도로 대하는지, 나는 그에 상응하는 태도로 너를 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일방적으로 충성을 맹세하는 것은 단지 소량의 정신이 왜곡된 사람일 뿐이다. 신하가 군주를 위해 충성할 의향이 있을 때 (국가에 충성하는 것을 포함하지 않음), 항상 군주가 그에게 얼마나 은혜를 베풀었는지 고백한다. 이런 후한 은혜가 있기 때문에, 그는 기꺼이 그를 위해 충성을 다할 것이다. 은혜를 모르는 사람에게 후보를 하는 것은 중국 전통윤리가 가장 경멸하는 비천한 인격이다. 안정된 대통일 왕국에서 신하가 군주가 그에게 졌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그를 위해 봉사하려고 노력하지 않을 것이며, 심지어 사직하여 은둔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여러 나라가 병립할 때 신하들이 군주에 대해 불만을 품으면 아예 다른 나라로 뛰어들어 다른 군주를 위해 봉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왕, 신하, 신하, 신하, 신하, 신하, 신하) 깊은 원한이 있다면, 다른 나라의 병력으로 원래 있었던 과은한 군주를 벌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봄과 가을 기간 우 우, 추 를 절단 우 의 군대를 빌려, 추 핑 왕 의 시체 를 채찍질 무덤 을 파고, 추 투표 포기 불의 를 보고 아버지와 형제 의 증오 를 죽이는 것은 매우 전형적인 예입니다. 세상의 변증법은 평등에도 불평등이 있고 불평등에도 평등이 있다는 것이다. 절대 불평등과 절대 평등은 존재하지 않는다. 의무와 권리는 항상 결합되어 있으며, 절대 단순한 의무와 절대 단순한 권리도 존재하지 않는다.

위에서 언급한 군과 신하의 관계는 대체로 관직에서 상급자와 하급자의 관계이기도 하다.

관료 등급제에서 상하 관계도 위에서 설명한 몇 가지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런 등급제에서 공개 선전의 일반은 항상' 군이 신하 강령' 이고, 신복은 군에게 복종하고, 하급자는 상급자에게 복종한다. 그래서 구시대에 늘 쉴 새 없이 지껄이는 것은 인간의 본성에 있어서는 대인평등을 추구하기 쉬우므로 신하들도 왕과의 평등에 대한 생각이 싹트기 일쑤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이런 생각이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독재정치기계의 정상적인 가동을 파괴하기 위해 그렇게 반복해서 강조했다. 요컨대 예로부터' 군을 신하강' 으로 선전했다고 해서 사실상 신하가 군의 단순한 도구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일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거짓말을 천 번 반복하면 "진리" 가 될 수 있다. 몇 세기 연속' 군신하강' 의 울부짖음은 인간의 심리에도 모호한 인상을 줄 수 있다. 혹시 이것이 바로 세상의 진리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따라서 마음이 불분명한 사람들과 머리가 없는 사람들은 신하라면 자각적으로 이런' 진리' 에 따라 행동하여 군의 간단한 도구가 되었다. 때때로 그는 충직하고 근면하여 죽을 지경이 되어 일종의 우충이 된다. 또 군이 통제하는 상벌 메커니즘은 신하들이 군주에 대한 맹목적인 절대적인 충성을 장려하고, 의지가 약하고, 식견이 얕고, 인격이 비천한 사람은 질병이나 서지순상을 따라 행할 수 있기 때문에 낚인 길들이기 도구가 된다. 요컨대 편파적인 선전은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일방적으로 군주에게 무조건 복종하는 경우도 일부 신하들에게도 사실이다. 따라서 단지 공무원 개인의 사리사욕과 인격을 손상시켰다면 큰일이 아니다. 무서운 것은 정무에서 각급 관리들이 모두 실제적인 책임을 지지 않는 태도를 가지고 있고, 모든 것은 상급자의 분부에 따라 상급자가 배치한 임무를 완수하는 것이다. 절대적으로 복종하는 체제는 대강대강 대처하는 작풍을 길렀는데, 이것이 바로 등급집권제가 통치질서를 공고히 하기 위해 치르는 무거운 대가이다. 관청에 맹목적으로 복종하는 일부 하급자들, 이를테면 일반 사무원이나 병사들에게 복종하는 것은 때때로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관청의 사무원은 상급자의 지시정신에 따라서만 민중을 처분할 수 있고, 사병은 상급자의 명령에 따라서만 지정된 사람에게 총을 쏠 수 있다. 전통적인 행정 체제의 부정적인 면도 확실히 적지 않다. 여기서는 상세히 설명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대부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회 현상도 항상 복잡하다. 한편, 집권주의의 관료 계급은 절대 복종하는 관료 노예를 많이 만들었고, 군주는 부하들을 겨자처럼 여겼다. 반면에, 신하의 권술고강자는 때때로 군주를 좌지우지할 수도 있고, 특히 지능이 낮은 군주들을 좌지우지할 수도 있다. 군주는 오직 하나뿐이며, 한 가문에서 고정적으로 생겨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주, 군주, 군주, 군주, 군주, 군주) 선택의 여지는 상당히 작기 때문에 그중에는 평범하고 무능한 사람들이 많다. 신하들은 수천수만 명을 가지고 있고, 수백만 명의 사람들 중에서 흔들려 선별한 것으로, 그 중 일부의 능력으로 현세의 군주보다 훨씬 높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신하, 신하, 신하, 신하, 신하) 이렇게 능력 있는 신하가 높은 자리에 있는 것처럼, 약간의 사사로운 뜻이 있으면 군주를 손바닥 사이에 가지고 놀 수 있고, 군주의 코를 잡고, 군주가 모든 일을 자신의 분부대로 하도록 할 수 있다. 중국 역사상 환관과 외척의 독점권이 이처럼 많은 상황에서 고위직에 있는 권신이 왕을 좌지우지하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런 군주를 괴뢰로 삼고, "천자를 끼고 제후를 만든다", "자신의 뜻을 거역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자는 비교적 선량한 편이지만, 결국 군주에게 허위와 먹고 마시고 노는 것을 남겨 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떤 권신들은 성격 때문인지도 모르지만, 행동은 좀 더 시원시원하고, 아예 군주를 발로 차서 스스로 왕으로 삼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조 kuangyin 첸 다리 군인 노란색 가운 플러스 몸, 여전히 저우 gongdi 차이 zongxun 생활 을 유지, 일부는 바로 원래 군주 의 머리 측 휴 를 잘라. 요컨대, 고대의 관직도 전쟁터였으며, 권력을 재미로 하는 사람들이 싸움을 벌이는 장소였다. 군주의 위세는 결코 그의 평온을 절대적으로 보장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권력과 지위가 높은 대신은 군주를 없애는데, 하급 관리도 손목으로 자신의 상급자를 빼앗아 대신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모든 것이 또 이렇게 평범하니, 아마 일의 상식일 것이다. 왕위에 오른 군주가 나이가 너무 어려서 인형이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국가의 일은 통제할 수 없다. 그래서 아버지가 부탁한 몇 명의 신하' 부정' 을 들을 수 밖에 없다. 실제로는 대리집권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때 중앙정권도 사실상 신하의 손에 달려 있었다. 또한, 때로는 황족 중 어느 사람이 그 용의자에 올라앉기도 하는데, 모두 정해진 절차의 순서에 따라 처리한 것은 아니며, 종종 권력을 쥐고 있는 신하 한 명 혹은 몇 명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군주를 뽑는 인선을 안배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어떤 권신들은 연이어 몇 명의 황제를 폐지할 수 있는데, 그는 황제가 살아 있는 조상처럼 황제의 운명을 결정하는 절대적인 권위가 되었다. 여러 가지 상황으로 볼 수 있듯이 군주의' 절대권위' 도 사실상 상대적이며, 세상에는 절대적인 현실 사물이 없다.

신하가 군주를 폐대한 상황에서, 때로는 원군주가 너무 졸도하고 무능하여 국가와 민중을 해치기도 한다. 영명하고 유능한 신하 폐지의 자립은 사회에 청명 정치를 가져왔고, 사회에 큰 도움이 되었다. 통치그룹 내신이 군에 대해 긍정적인 선택을 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로 한 왕조의 군주는 오랫동안 극도로 혼용적이고 잔인한 악종이었을 수 없다. 역사의 긴 과정으로 볼 때, 많은 군주들은 여전히 일정한 능력을 가지고 있거나, 군주는 능력이 강하지 않지만, 그가 임용한 대신은 오히려 상당히 능력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정치 체제가 수천 년 동안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은 불가사의한 일이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문제에 대해 이야기, 즉, 군주 충성 장관, 사실, 종종 두 가지 다른 성격 이다. 한 가지 성질은 황제가 국민을 억압하는 특권 사리사욕에 충성하는 것이고, 한 가지 성질은 황제가 나라를 다스리고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사업이다. 이것은 군주 자체의 이중적인 성질에 의해 결정된 것이다. 이 때문에 군주에 충성하는 행위에 대해 일률적으로 부정해서는 안 된다. 사실, 후세에 칭송된 청관 양리는 군주에게 충성하는 것이 거의 없다. 또한 군주의 이중적인 성질은 실생활에서 또 서로 얽혀 있어 확연히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구체적인 인물에 대한 평가는 더욱 복잡해졌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