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몇 년 동안 본 뮤지컬은 온라인 영상판은 언급하지 않고, 현장판만 해도 이미 수십 편이 있다. 상하이 () 는 국내 경제의 명맥을 안고 있는 일선 도시로, 소도시가 가지지 못한 오광십색과 괴상한 육지를 가지고 있으며, 국제 대도시가 마땅히 가져야 할 천지지리를 차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아마도 이런 번영은 거짓일지 모르지만, 오히려 뮤지컬이라는 약한 서양 모종이 왕성한 발전의 일선 생기를 갖게 하는 것도 사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내가 뮤지컬을 처음 본 것은 2014 년이었고, 지역화 개량판을 본' Q 대로' 였다. 뮤지컬의 내용은 매우 재미있지만, 당시 나는 뮤지컬이 무엇인지 몰랐고, 일반 연극이라고 생각했고, 극장 중도에 사진을 찍을 수 없는 규칙도 모르고, 배우들이 가까이서 공연을 할 때도 핸드폰을 꺼내 사진을 찍었다. 몇 년 후, 당시 옆에 서 있던 그 배우가 바로' 오늘 밤 백악문' 의 장해우라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되었다.
이제 나는 극장에 처음 들어갔을 때 규칙을 모르는 일을 더 이상 하지 않을 것이다. 여러 해 동안 구덩이에 들어선' 노인' 의 입장에서 극장에 처음 들어온 사람을 쉽게 식별할 수 있다. 나는 2014 년 상하이 문화광장에서 인생의 두 번째 뮤지컬인' 극장의 유령' 을 본 것을 기억한다. 문화광장은' 10 년 위반' 이라는 명목으로 고아예술을 추구하는 수많은 문예 애호가들을 끌어들였다. 진짜 뮤지컬 애호가들은 그 해' 극장의 유령' 이 처음 도착한 지 9 년밖에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예술이 보급될 수 있도록 극장 측도 투기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문광에 처음 가서' 극장의 유령' 을 보러 갔을 때, 나는 키가 큰 파란색 예모, 양복이 꼿꼿하고 예절을 한 젊은 남자를 보았는데, 모습이 코난과 약간 닮았다. 그의' 공식' 은 오히려 그의' 문외한' 을 부각시켰지만, 사실 뮤지컬을 보는 것은 옷을 차려입을 필요가 없었다. 많은 나라 사람들은 여전히 뮤지컬과 오페라의 차이를 분간할 수 없다. 내가 뮤지컬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는 말을 듣자마자 난해하고 졸린 오페라를 연상하게 되어 나의 흥미가 고아하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오페라명언) 진짜 오페라가 정말 졸렸는지는 말할 것도 없고, 적어도 뮤지컬은 영국, 미국 등에서 영화처럼 흔히 볼 수 있는 오락 프로그램이다.
뮤지컬과 오페라를 구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배우가 마이크를 착용하는지 안 쓰는지에 달려 있다. 오페라 배우들은 보통 마이크를 착용하지 않으며, 영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머리 속에 감춰진 보리도 라디오 역할을 한다. 순수한 사람 소리로 극장에서 메아리치는 오페라에 의지해야 하는데, 배우의 노래 기교에 대한 요구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춤과 공연에서 뮤지컬만큼 풍부하지 않아 배우가 노래하고 춤을 추는 광경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 뮤지컬은 더 많은 위안, 제재도 더 풍부하다. 가창요구는 오페라 배우만큼 높지는 않지만, 점프와 연기의 공로에 비해 균형 있게 발전해야 한다.
2018 년 말 마지막 10 일 동안 나는 극장에 가서' 카르멘 쿠바',' 난세의 가인',' 시카고' 등 3 편의 뮤지컬을 보았다. 이 세 편 중 오직 한 편만이 브로드웨이에서 왔다. 얼마 전 인터넷에서 핫했던' 천조찌꺼기남 도감' 은 이를 원형으로 한 현지화 창작이었다. 하지만 본토판의 매운맛과 잔혹함과는 달리 시카고는 사회적 풍자를 더 많이 가지고 있다. 천조 찌꺼기남 도감' 의 모든 찌꺼기 남자는 마땅히 죽어야 할 자격이 있는 것 같고,' 시카고' 의 여성 죄수들은 자신의 죄를 위해 마땅히 받아야 할 죄를 벗을 수 있는 말을 하고 있다. 교묘한 변호사는 범죄자를 위해 세심하게 설계해 사회 여론을 이용하여 민중의 정서를 선동하고 가해자를 성공적으로' 피해자' 로 만들고 사형수 탈죄하는 반면, 억울한 옥옥에 앉아 있는 죄수는 이례적으로 사형을 집행했다 ... 눈물, 피해자의 신분, 비참한 신세를 이용해 대중의 동정을 얻어서 진정으로 핵심으로 여겨야 할 문제를 가린다 다만 이런 수법은 40 년 전부터 미국인들에게 간파돼 뮤지컬 공개 투어로 개편된 만큼 중국과 선진국의 격차는 정말 건물의 정교하고 1 인당 부에 불과한가? 우리가 육안으로 감지할 수 없는 격차는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것보다 훨씬 크다.
"시카고" 나는 미키 대극장에서 보았다. 내가 여기 처음 왔을 때, 사군호의' 남해 13 랑' 을 본 것이 기억난다. 이것은 내가 본 몇 안 되는 연극이다. 미기는 상하이 문화광장보다 낡고 위치도 합리적이지 않아' 시카고' 를 볼 때 앞줄 관객에게 계속 시야를 가리고 몸을 똑바로 앉아야 했다. 이는 뒷쪽 관객의 시선을 막을 수밖에 없었다. 상하이 문화 광장에도 부족한 점이 있다. 3 층 객석에 앉으면 무대 배경벽 윗부분이 투광등에 가려져 배경에 맞춰 스토리를 이야기해야 하는 연극이라면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엘리자베스' 에는 죽음이 무대 오른쪽 위 날카로운 칼날 모양의 사다리에서 내려와야 하는 장면이 몇 장면 있는데, 뒷줄에 앉아 있는 사용자는 죽음의 존재를 발견하기 어렵고, 이 계단이 SiSi 맨 위에 걸려 있는 날카로운 칼날로 디자인된 모습을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다. 그녀의 찔린 결말을 암시하는 복선이다.
영상에서 뮤지컬을 보면 화면과 소리가 모두 또렷하고, 뮤지컬의 매력일 뿐, 현장에 가지 않으면 그 중 하나만 느낄 수 있다. 뮤지컬은 자신이' 살아 있다' 고 깊이 느낄 수 있는 공연이다. 배우들은 이렇게 춤을 추고 노래하고, 영원히 열정이 넘치고, 영원히 지치지 않는 것처럼, 매우 전염성이 있어 뮤지컬을 볼 때마다 나는 젊어지는 느낌이 든다. 마치 자신의 피도 리듬에 맞춰 뛰고, 끓어오르는 것 같다. 마치 닭피를 한 대 맞고 얼굴이 환해지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나는 한동안 많은 다카라즈카 뮤지컬을 본 것을 기억한다. 다카라즈카 (Baoshaka) 에는 다와 유허 (Dahe Yuhe) 라는 유명한 남자 복무가 있습니다. 비디오에서 그녀의 공연을 보았을 때, 나는 그녀가 연기가 전혀 없다고 느꼈고, 모든 배역을 연기하는 것은 모두 불량배의 모습이었다. 그리고 그녀가 상해에 와서 그녀의 현장의 가창력과 태풍을 직접 느꼈을 때, 나는 마침내 보쓰카 배우가 왜 일본에서 이렇게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지 알게 되었는데, 그들은 확실히 비범한 인격적 매력을 가지고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야마와 유하가 연기한 야복 가면은 검은 연미드레스를 입고 허리를 곧게 펴고 무대 중앙에 서 있을 때, 그녀를 다른 배우들과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녀는 소탈하게 망토를 내던지고, 두 마디도 하지 않고 무대 아래로 뛰어내려, 동작이 깔끔하고, 조금도 질질 끌지 않고, 이런 태풍이 무대 아래 팬들의 비명을 질렀다. 나는 마니아도 아니고 크고 유하의 팬도 아니지만, 그 순간에도 보쓰카의 또 다른 유명한 남자 복무인 수샤시가 한 말을 깊이 깨달았다. 보쓰카의 배우는 남자보다 남자다움이 더 많고 여자보다 여성다웠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날의 크고 유강은 나에게 매우 깊은 인상을 남겼고, 극장 밖으로 나온 사람은 여전히 도취된 상태였다. 마치 어떤 마음에 드는 스타 아이돌을 만난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저도 드디어 영상과 현장의 큰 차이를 깨달았습니다.
사실 진정한 퀄리티 높은 뮤지컬이 국내에서 잘 팔리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세계 명작이나 영화를 각색한 사람들은 종종 대야를 가득 채집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작년에 프랑스판' 비참한 세계' 를 샀던 기억이 납니다. 시간을 잘못 기억하고 하루 늦게 갔기 때문에, 현장에서 황소가 가격에 맞는 여표가 나에게 팔릴 때까지 직접 기다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뜻밖에 인터넷 할증 수십 위안의 표가 현장에 도착하여 직접 6 배의 가격을 뒤집었다. 개장 후에도 황소는 조금도 느슨하지 않아 눈을 크게 뜨게 했다.
상해문화광장 입구는 외지의 황소가 많은 것 같고, 미기 입구는 현지 황소가 더 많은 것 같다. 대조적으로, 나는 외지 황소에게 가격을 묻는 것을 더 좋아한다. 그들은 호된 가격을 요구했지만 태도가 온화한 편이어서 중년 여성이나 젊은 남성이 많기 때문이다. 상해의 황소는 대부분 꽃셔츠를 입고 금사슬을 달고 있는 나리들이다. 그들은 상해에 가본 적이 없는 외지인의 인상에서 전형적인 상해인으로 소설 속 늙은 상해인의 영리함과 능글능글함을 가지고 있다. 나는 그들의 반들반들한 얼굴 횡육을 좋아하지 않으며, 그들의 벽시계식 좌우로 흔들리는 몸도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이 구름과 안개를 삼키고 허풍을 떠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그들이 나와 거래할 때의 순간을 더욱 좋아하지 않고, 어쩔 수 없이 말할 수 없다. 왕왕 나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아직 이해하지 못하여, 하나의 거래가 이미 완성되었다. 그들의 검표와 지폐의 손짓은 모두 매우 노련하고 신속하며, 이 리듬은 너무 빨라서 이 도시와 같다. 당신은 그들이 이 양기 대도시의 뱀벌레 쥐개미라고 말할 수 있지만, 그들은 마침 이 도시에서 가장 생명력이 있는 개체라고 할 수 있다.
극장 안의 사람들도 가지각색이다. 주변에서 뮤지컬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나는 보통 혼자 연극을 보러 간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관찰할 시간이 더 많다. 나는 4, 5 세의 아이를 데리고 자막을 보지 않고 영어판' 음악의 소리' 를 알아듣게 하는 엄마를 보았고, 자신의 전공을 과시하기 위해 공연과 함께 큰 소리로 노래하는 중학생을 본 적이 있다. 약을 두드리는 것처럼 음악에 따라 과장된 젊은 남자를 보았고, 외모는 점잖지만 아내를 욕하는 위선자를 본 적이 있다. 연말에 카르멘 쿠바를 보러 갔을 때, 뒤에 두 소녀가 계속 작은 소리로 의논하고 있었는데, 나에게는 무방했지만, 내 옆집에 앉아 있는 여자아이에게 화가 났다. 옆집 여자아이는 뒤돌아보면서 말투가 매우 급한 말을 해서 그들이 싸우는 것을 싫어했다. 나는 당시 매우 무서웠다. 나는 그들이 한 번 와서 끊임없이 논쟁을 벌이는 것이 두려웠다. 이것은 내가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이었다. 나는 극장 같은 장소에서 만나는 것이 정말 두려웠지만, 다행히 뒤에 있는 소녀들은 듣지 못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다만 인문예술적인 분위기를 지닌 환경에서 사람들은 여전히 지시선을 달고 있는 화약통처럼 일촉즉발, 조용할 수 없는 ...... 고아한 예술장소를 출입하면 순간적으로 기질과 함양이 될 수 있을 것 같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문예의 겉옷을 입고 있을 뿐, 결국 풍속을 잃지 않는 것이 가장 촌스러운 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뮤지컬을 이해하기 위해 뮤지컬 그룹을 몇 개 추가했지만, 기본적으로 자원만 얻기 위해 뜻을 같이하는 사람을 만나기가 어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뮤지컬, 뮤지컬, 뮤지컬, 뮤지컬, 뮤지컬, 뮤지컬, 뮤지컬, 뮤지컬) 그룹 안의 사람들은 열정적이었지만 닉네임이나 약칭을 많이 써서 뮤지컬을 처음 알게 된 나를 고민했다. 그들이 그 뮤지컬 배우들에 대해 이야기할 때, 마치 여러 해 동안 알고 지내던 오랜 친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처럼, 그들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많이 할 수 있다. 아쉽게도 나는 이 외국인들에 대해 정말 무감각해서 우상을 대하는 것처럼 영원히 그들에게 열정을 유지할 수 없다.
내가 좋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든, 나는 주변 친구들에게 몇 번이고 팔고 싶다. 어쩌면 어느 날, 그들은 한가롭게 나의 공유 링크를 열면 나처럼 뮤지컬에 깊이 끌릴 것이다. 내년에 또 좋은 연극이 상해에 오니 기회가 있으면 극장에 가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