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중고환승안내 - 청출어람이 파랑보다 낫다

청출어람이 파랑보다 낫다

청출어람은 파랑보다, 얼음물은 물보다 춥다' 는 설명: 청청은 블루풀에서 추출한 것이지만, 푸른 풀보다 더 푸르다. 얼음은 물이 응결되어 만들어진 것이지만 물보다 더 춥다.

첫째, 저자의 출처

작가 순자? 왕조 진나라 《순자 설득》은

둘째, 원문

군자는 말했다: 배움은 이미 할 수 없다. 녹색, 파란색에서 가져 가라, 파란색에서 녹색; 얼음, 물, 그리고 물보다 춥다. 나무 직선 로프, 후아 는 바퀴, 그 노래 중규 를 생각했다. 비록 폭행이 있지만, 더 이상 버티지 않는 사람은, 후아는 그것을 연연하게 한다. 따라서, 나무 로프 직선 에 의해, 금 은 이익 을 날카롭게 하고, 신사 박학 과 일본 상원 지방 거의 자신, 다음 알 수 있지만, 라인 은 아무 것도 수행 할 수 없습니다.

나는 하루 종일 맛을 보고 남자를 생각하는데, 잠시도 배울 수 있는 것보다 못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나는, 더 높은 보 도 볼 수 있습니다, ​​황토 를 맛보고 남자를 바라 보았다. 높이 올라 모집하고, 팔은 길어지지 않고, 보는 사람은 멀리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순풍에 따라 부르고, 소리는 병에 걸리지 않고, 듣는 자는 장을 이룬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가짜 유 말, 비 리족 도, 수천 마일 의 원인; 가짜 배는 비 에너지 물도 있지만, 절대 강은 없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군자는 생필품이 다르고, 좋은 것은 사물에 가짜가 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적토 성산, 비바람 흥연; Jishui chengyuan, 용 건강 연; 적선은 덕이 되고, 신은 스스로 만족하고, 성심은 연 () 을 준비한다. 따라서, 작은 단계, 아니 천 마일 을 축적 하지 않습니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될 수 없다. 제나라 제나라 점프, 10 단계 수 없습니다; 말을 타고 열 번 운전하면 공로가 아쉬워하지 않는다.

인내, 썩은 나무는 꺾이지 않는다.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면, 금석을 뚫을 수 있다. 지렁이는 발톱이 없는 이윤, 근골이 강하고, 에토를 먹고, 황천을 마시고, 마음도 하나 있다. 게 여섯 무릎 과 두 킬레이트, 비 뱀 장어 구멍 생계 가 없는 사람, 마음 조울증 도.

셋째, 번역

군자는 공부는 멈출 수 없다고 말했다. 청청은 푸른 풀에서 추출한 것이지만, 푸른 풀보다 더 푸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얼음은 물이 응결되어 만들어진 것이지만 물보다 더 춥다. 목재는 곧고 먹선에 맞지만, (불로 추출됨) 바퀴로 휘어지게 하고, (그럼) 목재의 굽은 정도는 컴퍼스의 일반적인 기준에 맞는다. 또 바람에 의해 햇볕에 타서 말라 버린다 해도. (마크 트웨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목재) 도 더 이상 곧게 펴지 않고, 불로 추출하여 이렇게 만들 수 있다. 그래서 목재는 잉크선을 통해 비량하면 곧게 되고, 금속으로 만든 칼은 맷돌을 가지고 갈면 날카로워지고, 군자는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매일 자신을 반성하면, 그는 지혜롭고, 행동이 틀리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온종일 심사숙고했지만, 잠시 배운 지식보다 못하다. 나는 일찍이 까치발을 하고 먼 곳을 바라보았지만, 높은 곳에 오르는 것보다 넓게 보였다. 높은 곳에 올라 손을 흔들면 팔이 길어지지는 않지만, 먼 곳에 있는 사람들은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바람을 타고 소리치면 소리는 커지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똑똑히 들을 수 있다.

말과 수레를 이용하는 사람은 결코 발이 빨리 가는 것은 아니지만, 천리 밖에 도달할 수 있고, 배를 이용하는 사람은 수영을 잘하지 못하지만, 장강 황하를 횡단할 수 있다. 군자의 자질은 성품이 일반인과 다르지 않고, 외물을 잘 이용한다. 쌓인 흙과 돌은 높은 산이 되었고, 비바람이 여기에서 일어났다. 고인 물이 심연으로 흐르자, 용들이 이곳에서 생겨났다.

선행을 축적하여 고상한 품성을 길러 나가면 자연히 마음이 맑아지고 성인의 정신 경지를 갖게 된다. 그래서 한 걸음 반 걸음의 여정을 쌓지 않으면 천리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작은 흐르는 물을 축적하지 않으면 강과 바다를 합칠 방법이 없다. 준마가 한 번 뛰어도 열 걸음도 채 안 된다. 열흘간 열흘간 열흘간 걸었는데, 그 성적은 쉬지 않고 걷는 데서 비롯되었다.

몇 번 새기고 멈추고 썩은 나무도 끊임없이 새겼다. 끊임없이 새기면 금석도 조각할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 강건한 근골은 없지만 흙을 위로 먹을 수 있고, 흙 속의 물을 아래로 마실 수 있다. 이는 마음이 한결같기 때문이다. 게는 다리가 여섯 개, 게집게 두 개가 있는데, 뱀이나 장어의 동굴이 없으면 몸을 둘 곳이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마음이 경솔하기 때문이다. 확장 데이터

제작 배경

전국시대에는 노예제도가 더 붕괴되고 봉건제도가 점진적으로 형성되어 역사가 획기적인 변화를 겪었다.

많은 사상가들은 서로 다른 입장과 각도에서 출발하여 당시의 사회 변화에 대해 각자의 주장을 발표하고, 점차 묵가 유교 도가 법가 등 다른 파벌을 형성하여 역사적으로' 제자백가' 라고 부른다.

제자백가는 잇달아 자신의 주장을 선전하고, 다른 사람을 비판하며,' 백가쟁명' 의 국면이 나타났다. 순자는 전국 후기 유가의 대표 인물이다. 그는 자연의 존재가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사람들은 주관적인 노력으로 그것을 인식하고, 그에 순응하고, 이용할 수 있다. 모레 학습의 중요한 의미를 밝히기 위해 그는' 설득' 이라는 글을 창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