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민교육출판사 학습 3대 의무사항 원문
원문: 한 신사가 말한다: 배움을 멈출 수는 없다.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생되고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생되며 얼음은 물에서 파생되고 물에서 차갑습니다. 나무는 곧고 가운데에 줄이 있어 바퀴 모양이며 곡선이 규칙적이다.
폭력이 있어도 폭력을 휘두르는 것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 자이다. 그러므로 나무를 줄로 받치면 곧게 되고, 쇠를 날카롭게 하면 이로움이 있느니라.
하루 종일 생각하지만, 순간 배운 것만큼 잘 되지는 않아요. 높은 곳에 올라가서 더 잘 보는 것보다 무릎을 꿇고 서서 앞을 바라보는 것이 나에게는 더 좋습니다.
높이 올라가서 움직일 때 팔이 늘어나지 않지만 보는 사람은 멀리 있고, 바람을 따라 부르면 소리는 빨라지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아름답다. 더 크게. 가짜 말은 발의 도움 없이 수천 마일을 이동할 수 있고, 가짜 배는 물의 혜택 없이 수천 마일을 달릴 수 있습니다.
군자는 다른 사람과 다르지 않고 선하고 거짓된 성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흙이 쌓이면 산이 되고, 바람과 비가 뒤섞이면 물이 생기고, 좋은 일이 쌓이면 용이 생겨나고, 신은 기뻐하고, 성심(聖心)을 갖추게 된다. .
그러므로 걸음이 쌓이지 않으면 천 리에 이를 수 없고, 작은 시냇물이 쌓이지 않으면 강이나 바다에 이를 수 없습니다. 말은 한 번의 도약으로 열 걸음을 갈 수 없고, 열 번 탈 수는 있어도 포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인내하면 썩은 나무는 부러지지 않고, 인내하면 금과 돌도 조각할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도 없고, 강한 근육과 뼈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땅을 먹고 지하 세계에서 물을 마십니다.
무릎이 6개이고 집게가 2개인 게는 동굴 안에서 의지할 데가 없는 뱀이나 장어가 아니기에 조바심의 표시다. 번역: 신사는 이렇게 말합니다. 배움을 멈출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염료인 인디고는 인디고에서 추출되지만 인디고보다 더 녹색을 띠고, 얼음 조각은 찬 물이 응결되어 형성되지만 물보다 차갑습니다. 나무는 곧고 먹선에 따르지만 (불로 추출하여) 휘어지게 하면 바퀴 모양이 되고, (그러면) 나무의 곡률은 (그러면) 나침반의 일반적인 기준에 (반올림) 된다. (나무) 햇볕에 말리면 불로 뽑아낸 것처럼 다시 똑바로 서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나무는 먹줄로 재면 곧아지고, 금속검은 숫돌에 갈면 날카로워지느니라, 군자는 날마다 많이 배우고 성찰하고 반성하면 그러하리라. 현명하고 현명하며 흠 없이 행동하십시오. 나는 하루 종일 명상을 하곤 했지만 (그러나) 그것은 순간적으로 얻은 지식(이득)만큼 좋지 않았고, 한때 발끝으로 서서 먼 곳을 바라보았지만 (그러나) 산에 오르는 것만큼 좋지 않았습니다. 많이 볼 수 있는 높은 곳.
높은 곳으로 손을 흔들면 팔이 길어지지 않지만 멀리 있는 사람이 볼 수 있고, 바람을 따라 외치면 목소리가 크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또렷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차나 말을 타는 사람은 수영을 잘 못하지만, 배나 배를 타는 사람은 수영을 잘 못하지만 장강과 황하를 건널 수 있습니다.
군자의 자질과 기질은 보통 사람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단, 신사는 외적인 것을 잘 활용한다는 것뿐입니다.) 흙과 돌이 쌓이면 높은 산이 되고, 바람과 비가 여기에서 일어나며, 물이 쌓이면 심연이 생기고, 선한 일을 쌓으면 마음이 저절로 맑아지고, 사람은 성인의 영적 영역을 갖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한 걸음 반을 모으지 않고는 작은 흐르는 물을 모으지 않고는 천 리에 도달할 수 없으며 강과 바다에 합류할 방법도 없습니다. 좋은 말은 한 번 도약하면 열 걸음도 못 가는데, 열등한 말은 마차를 타면 열흘을 쉬지 않고 걸어가면 닿는다.
(만약) 몇 번의 조각 끝에 멈춘다면, (그러면) 썩은 나무는 계속해서 조각을 할 것입니다. (만약) 계속 조각한다면, (그러면) 금과 돌을 성공적으로 조각할 수 있을 것이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이 없지만 강한 근육과 뼈를 가지고 있지만 위쪽으로는 흙을 먹고 아래쪽으로는 흙의 물을 마실 수 있는 외신이기 때문입니다. 게는 다리가 6개이고 발톱이 2개입니다. 뱀이나 장어가 들어갈 구멍이 없다면 숨을 곳이 없을 것입니다.
추가 정보 : "학문 장려"는 전국 시대의 사상가이자 작가 인 순자의 작품입니다. 책 "순자"의 첫 번째 장입니다. 이 글은 학습의 이론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논의하고, 학습의 중요성, 학습에 대한 태도, 학습의 내용과 방법의 측면에서 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포괄적이고 심오하게 논의합니다.
전체 내용은 네 문단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 번째 문단에서는 배움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두 번째 문단에서는 배움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이야기하며, 세 번째 문단에서는 학습의 내용을 이야기하고, 네 번째 문단에서는 학습의 내용을 설명합니다. 문단에서는 학습이 어떻게 시작되고 끝나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전체 텍스트는 깊이 있는 추론과 엄격한 구조를 갖추고 있어 선진(前秦) 수필의 성숙 단계를 나타냅니다.
단어 설명: 신사: 학식 있고 교양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배움은 멈출 수 없다(yī): 배움은 멈출 수 없다.
인디고는 인디고에서 얻습니다. 청록색, 남색, 염료.
인디고(Polygonum indica)는 한해살이 초본 식물로 잎에 푸른 즙이 들어있어 파란색 염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zhòng) 줄: (나무) 먹줄을 곧게 한 선을 따른다.
밧줄, 먹줄.輮(róu): 통 "煣", 나무 조각을 불에 구워 구부리는 고대 공예.
나침반: 원을 그리는 도구인 나침반. (yòu)가 드러났지만 (pù): 다시 말려도.
네, '당신'이라는 뜻이에요. 초췌하고 시들었다.
폭발, "노출"과 동일, 햇볕에 건조. 직선: 직선.
로프는 잉크 라인으로 측정됩니다. 금(Gold) : 금속검 등을 가리킨다.
그냥 깎으세요: 숫돌에 올려서 갈아주세요. 깎아라, 숫돌.
그냥, 동사, 닫기, 닫기. 리신(先)성(先) 후지: 매일 자신을 반성해 보세요.
첫 번째 번역인 Shen은 테스트, 확인을 의미하고 두 번째 번역은 "三"과 여러 번 동일합니다. 저장하고 확인하세요.
Hu, 전치사, at. Erudite: 널리 배우십시오.
요일: 매일. Zhi(zhì): 통 "zhi", 지혜.
밍: 밍다. 과실 없이 행함: 과실 없이 행함.
마지막 말: 여전히 고대의 가르침입니다. Qian(한): 현재의 강소성 양저우(楊州) 북동쪽에 있는 고대 국가의 이름인 한(吳)과 같은 이름이다. 우(吳)나라로.
이(Yi): 고대 중국 동부에 살았던 민족. 너구리(mò) : 통(貊), 고대 중국 북동부에 살았던 민족.
『한숨, 신사』 여섯 문장: 시의 소개는 『시경·소야·샤오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징, 안.
***, "for"를 통해. 소개하고, 주십시오.
풍경이 크네요. Xuyu(yú): 잠시, 잠시.
跷(qī): 발끝으로 서다. 보지안: 보는 범위가 넓고, 아는 범위도 넓습니다.
질병: 소리가 크다. 아키라: 분명히, 분명히요.
이는 더 명확하게 듣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 자료: 학습 장려 - 바이두 백과사전. 2. 고등학교 중국어 필수과목 3은 학습을 장려하기 위해 반드시 본문을 외워야 합니다.
신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학습을 멈출 수는 없습니다.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생되고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생되며 얼음은 물에서 파생되고 물에서 차갑습니다. 나무는 똑바르고 밧줄은 반죽되어 바퀴를 형성하는데, 그 곡선은 거칠고 거칠지만 그렇게 만들기 위해 더 이상 직선이 아니다. 그러므로 나무를 밧줄로 지탱하면 직선이고, 금속을 자갈로 지탱하면 날카롭습니다. 지식이 풍부하고 날마다 자신을 살피는 군자는 분명히 알고 허물 없이 행할 것이다.
하루 종일 생각하지만, 순간 배운 것만큼 잘 되지는 않아요. [발가지]를 맛보고 보니 높은 곳에 올라가서 넓은 시야를 얻는 것만 못하다. 높은 곳에 올라가서 움직일 때 팔은 늘어나지 않지만 멀리는 보일 것이다. 바람을 따라 부를 때에는 소리가 빠르지 아니하고 그 소리가 듣는 이에게 크고 또렷하게 들리느니라. 말인 척하는 자는 발에 이롭지 못하고 천 리를 다닐 수 있다. 가짜 배를 만드는 사람들은 수영도 못하지만 강을 달릴 수도 없습니다. 군자의 삶은 다르지 않습니다. 그는 사물에 선하고 거짓입니다.
흙이 쌓여 산이 되고, 바람과 비가 휘젓는다. 물이 쌓여 깊은 심연이 생기면 용들이 나타난다. 선행을 쌓고 덕을 세우면 신들이 만족하고 성스러운 마음이 갖추어지리라. 그러므로 계단을 쌓지 않으면 천리를 갈 수 없고, 작은 시내를 쌓지 않으면 강과 바다에 이를 수 없다. 말은 한 번의 도약으로 열 걸음을 갈 수 없고, 열 번 운전할 수는 있지만 그 공덕을 포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인내하면 썩은 나무는 부서지지 않고, 인내하면 쇠와 돌도 쪼개질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도 없고, 강한 근육과 뼈도 갖고 있지 않으며, 흙을 먹고 지하 세계에서 물을 마십니다. 무릎이 6개이고 집게가 2개 있는 게는 뱀이 아닙니다 □ (옆에 있는 곤충이 "좋음"으로 변경됨) 구멍에 먹이가 없으면 조급함의 표시입니다. 3. 중국어 필수과목 3 "학습 장려"
"순자"는 3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 장려"가 첫 번째 장으로 영적 수련의 순서와 매우 일치합니다.
'배움 장려'도 '신사가 말했다: 배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로 시작됩니다. 학습은 수도원주의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올바른 견해가 없으면 맹목적으로 연습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학습에는 먼저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학자가 되고, 마지막에는 성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교육의 기본 방향이기도 하다. 이런 현인교육과 공리주의 교육의 차이점은 '하는 것은 사람이고, 포기하는 것은 동물이다'라는 점이다.
'학습장려'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의 마음과 본성을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방법은 "선한 일을 쌓아 덕이 되어 신이 만족하고 성스러운 마음을 갖추는 것"이다.
덕이 있는 사람만이 그 길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미덕은 모든 중생에게 고유한 것으로, 이를 성적 미덕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도덕적 성품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중생의 성품은 무지로 인해 눈이 어두워서 그 밝고 순수한 마술적 작용을 나타내지 못하고 오히려 더러운 심신계를 나타내어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육도환생의 고통을 받게 한다. 헛된.
덕을 닦아야만 성품의 순수하고 밝은 성품이 드러날 수 있다. 덕을 닦는 것은 선행을 쌓는 것이고, 선행을 쌓는 것은 깨달음의 기초입니다.
좋은 법은 이 세상과 저 세상에서 다릅니다. 이 차이도 물론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수행자 본인의 의지의 힘입니다.
그러므로 유가의 도(道)도 세상에 국한되지 않는다. 유교는 극도로 실천할 때에도 성취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초월적인 법 중에서 불교가 가장 훌륭하고 완벽합니다. "선한 일을 쌓아 덕을 쌓으면 신들이 만족하리라. 이것이 속인의 세계이다."
모든 생명체는 원래 신에 의해 깨달음을 얻었지만, 그들이 무지해지는 이유는 사실 그들의 도덕적 품성이 방해를 받았기 때문이다. 덕(德)을 닦음으로써 덕(德)이 드러나는데, 신들은 도(道)의 쓰임일 뿐이며, 순자는 그것이 스스로 얻은 것이지 외부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성심이 준비됐다', '성심이 참된 마음'이고, '준비된' 사람이 회복되어 거짓된 진실을 보여주는 데서 떠난다. 순자 시대에는 아직 중국에 불교가 전래되지 않았으나, 중국에 깨달은 사람이 없었다고 할 수는 없다.
순자는 스승 없이 스스로 깨달음을 얻었다고 할 수 있지만, 그가 깨달을 수 있었던 이유는 그의 수행이 도의 신기함과 일치했기 때문이다. Xuanhua 선사는 노자와 공자가 모두 보살로 나타났다고 말했기 때문에 나는 감히 순자의 원래 흔적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공부장려> 장을 보면 그의 학문에 대한 생각이 불교의 3대 학문인 계율, 선정, 지혜와 일치함을 알 수 있다. 순자는 도교의 견고함을 매우 중시하며 "생명은 있는 것에 달려 있고, 죽음은 있는 것에 달려 있다. 이것을 도덕이라고 한다."
도교를 수양하는 데 있어서 도덕은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런 도덕은 쌓은 선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참된 계율입니다. "도덕적 행위가 있어야 차분해질 수 있고, 차분해지면 대응할 수 있습니다.
차분하고 대응할 수 있는 것을 우리는 '잉'이라고 부릅니다. '지혜'를 뜻합니다." ", 그리고 "집중"은 "멈추다"를 의미한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 "잉"은 "관찰"을 의미하고, "집중하고 반응할 수 있다는 것"은 "멈추고 관찰하고 통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야만 어른, 즉 도교를 성취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성취를 이룬 후 순자는 다시 자신의 상태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늘은 그 밝음을 볼 수 있고, 땅은 그 빛을 볼 수 있다.”
하늘과 땅 사이의 세계는 순수한 빛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순자의 깨달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순자는 “군자는 모든 것을 소중히 여긴다”로 결론을 내리며 후배들에게 적은 것에 만족하지 말고 부지런히, 부지런히 일하라고 독려했다. 4. 천진인민교육출판사의 고등학교 1학년 필수과목 3과목 원문, 학생들의 학습 독려
신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배움을 멈출 수는 없습니다.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생되고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생되며 얼음은 물에서 파생되고 물에서 차갑습니다. 나무는 똑바르고 밧줄은 중앙에 있고 로우(róu)는 바퀴와 같으며 구부러진 부분은 올바른 방향입니다.
폭행(高堂)이 있어도 더 이상 일어서지 않는 자들이 그것을 일어나게 하는 자들이다. 그러므로 나무를 줄로 받치면 곧게 되고, 쇠를 날카롭게 하면 이로움이 있느니라.
배운 것을 하루 종일 생각하면 한 순간에 배우는 것만큼 좋지 않고, 높은 곳에 올라서 폭넓은 통찰력을 얻는 것만큼 좋지도 않다. 네가 높은 곳에 올라가서 움직일 때에는 팔이 펴지지 아니하고 멀리 보이는 것이 바람을 따라 부를 때에는 소리가 더 빠르지 아니하고 들리는 소리가 더 크다.
가짜 말은 천 리를 달릴 수 없지만 수천 리를 이동할 수 있고, 가짜 배는 수영을 할 수 없지만 강을 막을 수 있습니다. 군자의 태생(性)도 다르지 않고, 척을 잘하는 사람이다.
흙이 쌓이면 산이 되고, 바람과 비가 번성하고, 물이 쌓이면 웅덩이가 생기고, 선행이 쌓이면 덕이 되고, 신이 된다. 만족하게 될 것이며 거룩한 마음이 준비될 것이다. 그러므로 계단을 쌓지 않으면 천리를 갈 수 없고, 작은 시내를 쌓지 않으면 강과 바다에 이를 수 없다.
말은 한 번의 도약으로 열 걸음을 갈 수 없지만, 말은 열 번 탈 수 있지만, 그 장점은 인내에 있습니다. 인내하면 썩은 나무는 부서지지 않고, 인내하면 쇠와 돌도 쪼개질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도 없고, 튼튼한 뼈와 근육도 없습니다. 그들은 땅을 먹고 저승에서 물을 마십니다. 무릎이 6개이고 집게가 2개인 게는 동굴이 의지할 데가 없는 뱀이나 장어가 아니므로 조바심의 표시이다. 5. 고등학교 3대 필수과목인 '학습장려'에 대한 나의 생각
'배움장려'의 첫 문장은 배움을 중도에 버릴 수 없다는 경고를 담고 있다. 이 문장에서 우리는 학습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포기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중간에 포기하는 것은 학습에서 금기 사항입니다. 그렇다면 Xunzi는 어떻게 하면 중간에 포기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자신감을 갖고, 열린 마음을 갖고, 인내심을 가지십시오.
첫째, 자신감을 가지세요. "학습 장려"의 두 번째 단락에서는 파란색에서 파생된 녹색과 파란색에서 파생된 녹색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얼음은 물로 만들어졌으며 나무는 직선이지만 바퀴로 바뀔 수 있습니다. Xunzi는 이 세 가지 예를 사용하여 사물이 자신을 초월할 수 있다는 것이 객관적인 진리임을 설명합니다. 학자들은 이러한 믿음을 확립하고 스스로 변화하고 자신을 능가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능가하는 이 방법은 "그러므로 나무에 밧줄을 걸면 곧게 되고, 금속은 날카로워지고 이익을 얻게 된다"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분명히 알고 실수 없이 행동할 수 있다'는 말은, 이렇게 할 수 있다면 자신을 넘어서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이 단락의 요점은 배우려면 먼저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열린 마음을 가지세요. 세 번째 문단에서는, 온종일 생각하는 것은 순간 배우는 것만 못하고, 가만히 서서 바라보는 것은 높은 곳에 오르는 것만 못하다는 심오한 지혜를 활용하여 외력을 잘 활용하고 힘을 잘 활용해야 함을 설명합니다. 즉, 우리는 열린 마음으로 조언을 구해야 하며 오만하거나 오만해져서는 안 됩니다. 마지막 문장은 "군자는 다른 사람과 다르지 않고 선하고 가짜이다"입니다. 군자는 지식이 풍부하고 교양 있는 사람입니다. 다양한 객관적인 조건 그러므로 이 단락에서 Xunzi는 학습 과정에서 겸손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겸손해야만 빨리 성공할 수 있습니다.
셋째, 인내심을 가지세요. 흙을 쌓아야 산이 생기고, 물이 심연에 쌓이면 용이 생기고, 선행을 쌓아야 성스러운 마음을 얻을 수 있으니, 작은 발걸음을 모아야 천리를 이룰 수 있다. 작은 개울로 강과 바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열 마리의 말과 말을 타는 것의 장점은 결코 포기하지 않는 데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인내"라고 부르는 "끈기"를 강조합니다. 인내가 있어야만 일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 단락의 끝 부분에서는 이러한 관점을 더욱 입증하기 위해 지렁이와 게를 비교합니다. 게는 여섯 번 무릎을 꿇고 귀리를 두 개나 갖고 있는데 뱀과 장어의 굴에는 의지할 데가 없기 때문이다. 아무리 조건이 좋아도 인내가 없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뜻이다.
이 세 가지 마음이 있어야 배움은 중도에 포기하지 않는다. 중도에 포기하지 않아야 '군자'가 될 수 있다. 얻는 사람은 성공하고, 거스르는 사람은 실패한다. . 6. 인민교육중학교 제3과의 중국어필수과목 중 '학문장려' 번역
배움장려
순자
학식 있고 교양 있는 사람들 말하다: 배움은 중단될 수 없다.
인디고는 인디고에서 추출되지만 인디고보다 어둡고, 얼음은 물로 만들어졌지만 물보다 차갑습니다. 나무가 곧게 펴진 먹선에 맞도록 곧게 펴고 불에 구워서 바퀴 모양으로 구부리면 나무의 굴곡이 나침반의 기준에 따르느니라. 바람과 햇빛에 말려도 (나무가) 이렇게 되지 않도록 가공을 해서 다시 곧게 펴지리라. 그러므로 먹선으로 측량한 나무는 보조도구로 가공하면 곧게 펴질 수 있고, 칼이나 기타 금속제품은 숫돌에 갈아서 날카로워질 수 있다. 잘못이 없습니다.
하루종일 고민한 적도 있지만, 잠시 공부해서 얻은 이득만큼은 아니었고, 발뒤꿈치를 들고 밖을 내다본 적도 있었지만, 올라가는 것만큼 광대하지는 않았다. 볼만한 높은 곳. 높은 곳에서 손을 흔들면 팔이 길어지지 않지만 멀리서도 볼 수 있고,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소리를 지르면 목소리가 커지지 않지만 듣는 사람이 더 잘 듣게 됩니다. 분명히. 수레와 말을 타는 사람은 빠르지 않아도 수천리를 갈 수 있고, 배와 노를 타는 사람은 수영을 잘 못하더라도 장강과 황하를 건널 수 있습니다.
군자의 성품은 외적인 것을 잘 활용한다는 것 외에는 보통 사람들의 성품과 다르지 않다.
흙과 돌이 쌓이면 산이 생기고, 여기서 바람과 비가 솟아오르고, 물이 쌓이면 심연이 생기고, 여기서 선한 일이 쌓이면 용이 태어나고, 인간의 지혜도 생겨난다. 형성되고 성도라는 아이디어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반걸음이 쌓이지 않으면 수천 리 떨어진 곳까지 갈 길이 없고, 작은 흐름이 쌓이지 않으면 강과 바다로 합쳐질 길이 없다. 천 마일을 달리는 말은 한 번 도약하면 열 걸음도 채 안 되는 거리에 도달할 수 있지만, 열등한 말은 마차를 타고 열흘 동안 아주 멀리 갈 수 있습니다. 물건을 깎다가 결국 포기하면 (그러면) 썩은 나무는 계속 깎는다. (만약) 계속 조각한다면 금과 돌도 성공적으로 조각할 수 있을 것이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도 없고 튼튼한 뼈도 없지만 일심으로 위로는 흙을 먹고 아래로는 샘물을 마실 수 있다. 게는 다리가 6개이고 발톱이 2개인데, 뱀이나 뱀장어가 들어갈 굴이 없으면 숨을 곳이 없다. 7. 천진인민교육출판사의 고등학교 1학년 필수과목 3과목 원문, 학생들의 배움을 독려
한 신사가 말한다: 배움을 멈출 수는 없다.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생되고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생되며 얼음은 물에서 파생되고 물에서 차갑습니다. 나무는 직선이고 가운데에 밧줄이 있고, 틀은 바퀴로 사용되는데, 그 곡선은 거칠고 격렬하지만, 더 이상 직선이 아니면 틀이 그렇게 만든다.
그러므로 나무를 줄로 받치면 곧고, 쇠를 날카롭게 하면 이로움이 있으니, 군자가 지식이 있고 날마다 성찰하면 행할 줄을 알 것이니라. 실수하지 않고. 그러므로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르고, 깊은 시내에 가지 않으면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모른다. 역대 왕들의 마지막 말을 들어보면 지식이 얼마나 위대한지 모릅니다.
치안, 월, 이, 너구리의 아들들은 같은 목소리로 태어나 서로 다른 풍습을 갖고 자랐다. 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한숨, 신사여, 영원한 안식은 없습니다.
Jing *** 당신의 지위는 선하고 정직합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을 들으시고 당신은 축복을 받으셨습니다.
"위대한 신은 없다. 변화의 길에는 재앙이 없는 것보다 축복이 낫다. 하루 종일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는데, 단 한 순간에 배운 것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무릎을 꿇고 서서 보려고 노력하지만, 더 보려고 올라가는 것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높은 곳에 올라가서 움직일 때 팔이 길어지지는 않지만 멀리 볼 수 있고, 바람을 따라 부르면 소리가 빠르지는 않지만 분명하게 들린다.
가짜 말은 천 리를 달릴 수 없지만, 가짜 배는 천 리를 달릴 수 있다. 군자의 삶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그는 일과 거짓을 잘합니다.
남쪽에는 몽골비둘기라는 새가 있는데, 깃털을 둥지로 삼고, 머리를 갈대로 묶고, 바람이 불면 알이 깨지고 죽는다. . 둥지는 끝이 없지만 묶여 있습니다.
서쪽에는 줄기 길이가 4치나 되는 나무가 있는데, 그 나무는 백렌의 심연 근처의 높은 산에 자랍니다. 푹신한 대마는 지지대 없이 똑바로 자라며, 백사장은 열반 속에서 검게 변합니다.
난초나무의 뿌리는 지(草)인데, 점차 자라면서 군자가 접근하지 않고, 서민들이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 품질은 매력적이지 않지만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살 때에는 반드시 고향을 택하고, 여행할 때에는 선비를 찾아야 하므로 악을 경계하고 의를 가까이 해야 한다. 사물의 기원에는 시작이 있어야 합니다.
명예와 불명예가 오면 미덕과 같아야합니다. 썩은 고기에는 벌레가 나타나고, 물고기에는 딱정벌레가 나타납니다.
자신을 방치하고 잊어버리면 재앙이 닥칠 것입니다. 강함은 그 자체의 기둥을 갖고, 부드러움은 그 자체의 묶음을 취합니다.
몸에 있는 악과 더러움은 원망으로 인해 생긴다. 장작을 한 겹으로 깔면 불이 마르고, 평지가 한 겹으로 쌓이면 물이 젖는다.
곳곳에 풀과 나무가 자라고, 새와 동물이 모여들고, 모든 것이 그 종류를 따른다. 자연이 뻗으면 활과 화살이 멀리 닿고, 나무가 무성하면 도끼가 멀리 닿고, 나무가 그늘을 이루면 새들이 쉬게 된다.
산성, 각다귀가 얀을 모은다. 그러므로 말은 재앙을 가져올 수 있고, 행동은 불명예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흙이 쌓이면 산이 생기고, 바람과 비가 쌓이면 심연이 생기고, 좋은 일이 쌓이면 용이 생겨나고, 신들은 만족하고 성심(聖心)을 갖추게 된다.
그러므로 걸음이 쌓이지 않으면 천 리에 이를 수 없고, 작은 시냇물이 쌓이지 않으면 강이나 바다에 이를 수 없습니다. 말은 한 번의 도약으로 열 걸음을 갈 수 없고, 열 번 탈 수는 있지만 포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인내하면 썩은 나무가 부러지지 않고, 인내하면 금과 돌도 조각될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도 없고, 강한 근육과 뼈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땅을 먹고 지하 세계에서 물을 마십니다.
여섯 개의 무릎과 두 개의 집게를 가진 게는 자신의 동굴에서 의지할 것이 없는 뱀이나 장어가 아니기에 조바심의 표시이다. 그러므로 깊은 야망이 없는 사람은 뚜렷한 깨달음을 얻지 못할 것이며, 부끄러운 일이 없는 사람은 큰 성취를 이룰 수 없습니다.
길을 따라가는 사람은 오지 않을 것이고, 두 왕을 섬기는 사람은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눈은 양쪽을 볼 수 없고 귀는 양쪽을 들을 수 없습니다.
황갈색 뱀은 다리가 없어 날 수 있고, 두더지쥐는 5가지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지쳐있습니다. 『시』는 “시체 비둘기가 뽕나무 속에 있는데 그 아들이 일곱이다.
군자의 예의는 하나이고, 그의 예의는 하나이며, 그의 마음은 매듭과 같다!”라고 말한다. 신사는 하나에 묶여 있습니다.
과거 박이 하프를 불면 유우가 나와서 듣고, 보야가 하프를 불면 여섯 마리의 말이 고개를 들었다. 그러므로 소리가 작아도 들리지 않고, 동작을 숨기지 않으면 보이지 않게 된다.
산에는 옥이 있고 풀은 촉촉하며, 심연에서는 진주가 나오나 절벽에는 시들지 않습니다. 악을 쌓지 않고 선한 일을 합니까? 이 말을 안 듣는 사람이 있나요? 이것이 악을 배우는 시작인가? 악의 종말? 말했다: 수는 경전을 읽는 것으로 시작하여 의례를 읽는 것으로 끝나며, 의미는 학자가 되는 것에서 시작하여 성인이 되는 것으로 끝난다. 거의 사라졌습니다.
그러므로 학습숫자에는 끝이 있고 그것이 사실이라면 한시도 버릴 수 없다. 그것을 하는 것은 인간이고, 그것을 떠나는 것은 짐승이다.
고서는 정치의 규율이고, 시는 소리의 종말이고, 의례는 법의 분업이자 계급의 규율이다. 그러므로 배움은 에티켓으로 끝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궁극의 도덕이다. 예의와 글의 존중, 음악의 조화, 시와 서예의 폭, 봄과 가을의 미묘함은 모두 하늘과 땅 사이에 있습니다.
군자의 학문은 귀에 들어가고, 젓가락은 마음에 닿고, 사신에 퍼져 움직이고 고요해지는 형상을 이룬다. 쉽게 말하면 기어서 움직이는 것이 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악인의 배움은 귀로 들어가고 입으로 나온다. 입과 귀 사이에는 4인치가 있습니다.
7피트의 몸매를 아름답게 만들기에 충분해요! 고대의 학자들은 자신을 위한 존재였지만, 오늘날의 학자들은 타인을 위한 존재입니다. 군자의 교육은 몸을 아름답게 하지만 악인의 교육도 무가치하다.
그래서 묻지 않고 말하면 자랑스러워하고, 하나 묻고 두 번째 말하면 부끄러움이라고합니다. 자랑스러워, 아니, 囋, 아니 신사는 Xiang과 같습니다.
군자의 학문은 귀에 들어가고, 마음에 달라붙고, 사신에 퍼지고, 움직임과 고요함을 이룬다. 쉽게 말하면 기어서 움직이는 것이 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악인의 학식은 귀에 들어갔다가 입과 귀 사이로 나간다. 귀는 4인치면 7피트의 몸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 고대의 학자들은 자신을 위한 존재였지만, 오늘날의 학자들은 타인을 위한 존재입니다. 군자의 교육은 몸을 아름답게 하기 위한 것이고, 악인의 교육은 몸을 아름답게 하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묻지도 않고 누군가에게 말하면 자랑스럽고, 하나만 물어보고 다른 사람에게 말하면 당황스러워집니다. 자랑스럽지 않고, 囋, 신사는 Xiang과 같습니다.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지 않으면 그들과 가까워지게 됩니다. 의례, 음악, 법률은 언급되지 않고, 시와 책은 구체적이지 않으며, 봄과 가을 축제는 빠르지 않습니다.
군자의 도리를 배우면 이를 존경하고 전 세계에 널리 퍼뜨릴 것입니다. 그러므로 배우지 않으면 남에게 접근하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고전을 빨리 배우는 것이 사람을 잘 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고, 타웅 리가 두 번째로 좋은 방법이다. 위의 사람은 그에게 친절할 수 없고, 아래의 사람은 예의바르지 못합니다. 안테는 잡다한 지식을 배우고 시와 책을 따라갈 뿐입니다.
마지막 시대, 가난한 시대에는 투박한 학자가 될 수밖에 없다. 본래의 왕은 인(仁)하고 정의로우며 자오선과 위도가 곧았다.
털목걸이를 뽑고 다섯손가락으로 잠시 멈추면 순종하는 사람이 셀 수 없이 많을 것이다. 예의를 지키지 않고 시와 책을 이용하여 행한다면 그것은 마치 손가락으로 강물을 재는 것과 같고, 창으로 좁쌀을 두드리는 것과 같으며, 원추형 냄비를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의례를 명확히 지키면 법학자이고, 의례를 지키지 않으면 관찰하고 논쟁을 해도 유자이다. 도움을 청하면 불평하지 말고, 도움을 청하면 듣지 마십시오.
야망 있는 사람들과 논쟁하지 마세요. 그러므로 당신은 그 길에 도착해서 그것을 집어들어야 합니다. 그것이 길이 아니라면, 그것을 피하십시오.
그러므로 예의와 존중은 말하는 방식에 관련될 수 있고, 부드러운 말씨는 말하는 방식에 관련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말할 수 없으면 교만이라 하고, 말할 수는 있어도 말하지 않으면 숨는다고 하고, 안색을 보지 않으면 실명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교만하지 않고, 숨기지 않고, 눈멀지 않고, 자기의 규례를 지킨다. 시에는 "도적이 도적과 화해한다는 것은 황제가 내린 것이다"라고 적혀 있다.
"이것이 바로 그 뜻이다." 백 번의 샷 중 하나를 놓치는 것은 좋은 샷이 아니며,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한 걸음도 놓치는 것은 좋은 제어가 아닙니다. 윤리와 자비와 정의에 어긋나는 것은 좋은 공부가 아닙니다.
그것에서 배운 사람들은 그것에 충실해야 합니다. 그들이 나와서 들어오면 그들은 좋은 사람은 거의 없고 나쁜 사람은 많습니다. 그들은 모두 도태되면 학자가 될 것입니다.
군자는 불완전함과 순수함이 아름다울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여러 번 외워서 이해하고, 생각해서 이해하고, 남을 위해 다루고, 없애기 위해 유지해야 한다. 그 해로움.
네 눈이 옳지 않은 것을 보고자 하지 않게 하고, 네 입이 옳지 않은 것을 말하고 싶지 않게 하며, 네 마음이 옳지 않은 것을 생각하고 싶지 않게 하라.
좋은 정도에 이르면 눈의 오색이 좋아진다. 8. 고등학교 3대 필수과목인 '학습 장려'에 대한 나의 생각
'배움 장려'의 첫 번째 문장은 학습을 중도에 포기할 수 없다는 경고입니다. 이 문장에서 우리는 학습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포기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중간에 포기하는 것은 학습에서 금기 사항입니다. 그렇다면 Xunzi는 어떻게 하면 중간에 포기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자신감을 갖고, 열린 마음을 갖고, 인내심을 가지십시오.
첫째, 자신감을 가지세요. "학습 장려"의 두 번째 단락에서는 파란색에서 파생된 녹색과 파란색에서 파생된 녹색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얼음은 물로 만들어졌으며 나무는 직선이지만 바퀴로 바뀔 수 있습니다. Xunzi는 이 세 가지 예를 사용하여 사물이 자신을 초월할 수 있다는 것이 객관적인 진리임을 설명합니다. 학자들은 이러한 믿음을 확립하고 스스로 변화하고 자신을 능가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능가하는 이 방법은 "그러므로 나무에 밧줄을 걸면 곧게 되고, 금속은 날카로워지고 이익을 얻게 된다"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분명히 알고 실수 없이 행동할 수 있다'는 말은, 이렇게 할 수 있다면 자신을 넘어서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이 단락의 요점은 배우려면 먼저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열린 마음을 가지세요. 세 번째 문단에서는, 온종일 생각하는 것은 순간 배우는 것만 못하고, 가만히 서서 바라보는 것은 높은 곳에 오르는 것만 못하다는 심오한 지혜를 활용하여 외력을 잘 활용하고 힘을 잘 활용해야 함을 설명합니다. 즉, 우리는 열린 마음으로 조언을 구해야 하며 오만하거나 오만해져서는 안 됩니다. 마지막 문장은 "군자는 다른 사람과 다르지 않고 선하고 가짜이다"입니다. 군자는 지식이 풍부하고 교양 있는 사람입니다. 다양한 객관적인 조건 그러므로 이 단락에서 Xunzi는 학습 과정에서 겸손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겸손해야만 빨리 성공할 수 있습니다.
셋째, 인내심을 가지세요. 흙을 쌓아야 산이 생기고, 물이 심연에 쌓이면 용이 생기고, 선행을 쌓아야 성스러운 마음을 얻을 수 있으니, 작은 발걸음을 모아야 천리를 이룰 수 있다. 작은 개울로 강과 바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열 마리의 말과 말을 타는 것의 장점은 결코 포기하지 않는 데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인내"라고 부르는 "끈기"를 강조합니다. 인내가 있어야만 일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 단락의 끝 부분에서는 이러한 관점을 더욱 입증하기 위해 지렁이와 게를 비교합니다. 게는 여섯 번 무릎을 꿇고 귀리를 두 개나 갖고 있는데 뱀과 장어의 굴에는 의지할 데가 없기 때문이다. 아무리 조건이 좋아도 인내가 없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뜻이다.
이 세 가지 마음이 있어야 배움은 중도에 포기하지 않는다. 중도에 포기하지 않아야 '군자'가 될 수 있다. 얻는 사람은 성공하고, 거스르는 사람은 실패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