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중고환승안내 - 고등학교 음악 "향수곡" 강의 원고

고등학교 음악 "향수곡" 강의 원고

고등학교 음악' 향수곡' 원고

다음은 제가 정리한 고등학교 음악 연설문입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존경하는 심사위원 전문가 여러분, 안녕하세요!

나는 수업의 제목이 바이올린 독주' 향수곡' 을 감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본 수업은' 일반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전권) 96 년판 일반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제 4 단원 중국 근현대음악 중 2 절기 악곡 중 바이올린 독주곡' 향수곡' 이다. 나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설명한다.

첫째, 교재 분석:

1. 이 절의 교재의 지위와 역할:'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에서 마스콩의' 향수곡' 은 중국 근현대 음악의 우수한 대표이다. 학생들에게 이 유명한 바이올린 연주자, 작곡가, 교육자에 대한 이해를 유도하여 그의 작품을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이 시기의 음악 작품을 내용, 풍격에서 관능, 감정, 이지적인 감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곡은 예술적 가치와 감상가치가 높기 때문에 중학생으로서 감상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의 음악적 감각능력, 음악적 기억력, 연상상상력 배양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교육 목표 및 설립 기준:

1) 지식 목표:' 향수곡' 을 감상함으로써 그 악기를 연주하는 법을 배운다. 바이올린: 작곡가 마사콩; 작품의 곡식과 스타일-재현이 있는 삼부곡.

2) 감정 목표:' 향수곡' 을 감상함으로써 학생들이 감정적으로 듣고, 마스콩 다른 작품의 감정을 더 배우고 이해하고, 학생들의 향수와 사랑 국정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3) 덕육 목표: 음악작품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음악심미 실천 활동에서 음악을 제대로 느끼고, 체험하고, 이해하고, 감상하고, 음악적 심미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설립 기준: (1) 개요를 강령으로, 교재를 근본으로, 교서

지도로 삼다.

(2) 학생들의 각종 능력을 배양하고, 학생 지능을 발전시켜 학생들이 전면적으로 발전하도록 주의해라.

(3) 우리나라 민족 음악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덕육교육을 실시한다.

3, 교육 우선, 어려움 및 설립 근거:

A, 중점: 듣고, 느끼고, 경험하고, 음악 작품의 내용과 음악 감정의 변화를 이해합니다.

B, 난점: 경청하는 기초 위에서 학생들이 음악 심미 평가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확고한 근거:' 10 면 매복' 은 비파 독주곡으로, 비파를 통해 전쟁의 전 과정을 묘사한 매우 형상이다. 열영 () 에서 승리를 불어 대영 () 으로 돌아오는 모든 줄거리는 매우 사실적이다. 음악 예술은 주로 경청을 통해 감각적인 감상을 얻어 정서적 변화를 이루는 것이다. 이 곡은 제목성 음악으로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다.

둘째, 교재 처리:

1. 학생 상황 분석 및 대책: 이번 수업의 내용에 대해 학생들은 중학교 단계에서 이미 알고 있지만, 이 작품의 스타일과 창작 배경에 대해 잘 파악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숙제를 내주고, 교과서를 읽고, 자료를 찾아보세요. 과거 교실 상황 분석에 따르면 85 명의 학생들이 행동에 옮길 수 있지만, 그 중 30 명만이 이 작품에 대해 좀 더 포괄적인 이해를 할 수 있을 뿐, 50 명의 학생은 일화만 찾아다닐 수 있고, 또 일부 학생들은 아무것도 모른다. 위의 상황에 근거하여 나는 지식 목표, 감정 목표, 동작 기술 목표를 확정했다.

2, 교육 내용의 조직과 배열: 학생의 실태를 겨냥하여, 교육 목표를 더 잘 완성하기 위해, 중점, 해결 난점, 교재의 가공 개편 및 보충 확장:

A. 주요 어려움 조정:

중점 방면은 교재의 원래 내용 외에, 또 약간의 학생이 곡 작가의 애국적인 정, 향수에 대한 깊은 이해를 더했다.

귀중한 사상적 자질, 이것이 바로 자질교육을 전면적으로 실시하는 오늘날, 우리가 양성한 청년 학생들이 마땅히 가져야 할 우수한 자질이 우리 학교의 덕육 실험 4 정 중 하나인 사랑 국정교육에 부합한다.

B. 교재 보충 및 확장:

향수곡' 의 창작 소재는 내몽민가' 성벽 상행마' 와 심지어 악곡의 첫 번째 대부분을 직접' 성벽 상행마' 의 멜로디를 주제로 한 것이다. 그래서 저는 이 노래를 학생들의 시창 능력을 향상시키는 수단으로 사용했습니다. 즉, 학생들의 기본 기술을 향상시키고 지식을 넓혔습니다.

학생들에게 멀티미디어와 캠퍼스망을 이용해 작곡가에 관한 자료를 찾아 교사의 지도하에 기자답변회 형식으로 곡 작가의 생애를 소개하여 교실 내용의 보완과 확장으로 소개하도록 한다.

둘째, 교육 목표:

2. 이번 수업의 내용에 대해 학생들은 중학교 단계에서 이미 알고 있지만, 이 작품의 스타일과 창작 배경에 대해 반드시 잘 파악하지는 못한다. 그래서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숙제를 내주고, 교과서를 읽고, 자료를 찾아보세요. 과거 교실 상황 분석에 따르면 85 명의 학생들이 행동에 옮길 수 있지만, 그 중 30 명만이 이 작품에 대해 좀 더 포괄적인 이해를 할 수 있을 뿐, 50 명의 학생은 일화만 찾아다닐 수 있고, 또 일부 학생들은 아무것도 모른다. 위의 상황에 근거하여 나는 지식 목표, 감정 목표, 동작 기술 목표를 확정했다.

셋째, 교육 과정:

본 과에서 사용하는 교학 모델은 참여 _ _ 체험의 교학 모델이다. 절차는 감정이 단계를 불러일으키고, 아름다움을 특징으로 하며, 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배양하는 것이다. 감정이 깊이 파고드는 단계는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학생의 고상하고 아름다운 심미 이상과 재미를 키우는 것이다. 감정 외부화 단계는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내면의 심미 감정을 특징으로 한다

이론 분석: 학생들이 직접 체험 음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주요 형식으로 한다. 활동 과정은 감정, 인지, 행동 조율 과정이며, 학생들의 심신이 성장을 조율하고, 다양한 능력을 발전시키고, 각종 지식기술을 배우는 과정이다.

교수법 및 전략:

이 단원에서 사용하는 교수법은 (1) 음악 감상법이다. (2) 시연법; (3) 연습법 ..

교육 과정

(1) 소개: 교사가 바이올린 한 자루를 가지고 있다. 설치 문제는 누가 과거의 지식 경험을 활용해 거문고와 연주를 할 의향이 있느냐는 것이다.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참여 소망을 불러일으키다)

(2) 음악 한 토막을 틀어라. 문제는 이 음악을 듣고 어떤 느낌이 드는가?

(3) 같은 멜로디, 음역이 다르고 힘이 다르면 듣고 나면 어떤 느낌이 들까요? 학생 피드백 ..

(4) 교사들이 힘을 이용해 이 멜로디를 부르면 어떤 연상이 생기는지 비교한다. 사성 상호 작용.

(5) 주제 lt 를 지적한다. Lt; 향수곡 gt; Gt; 위 섹션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이 체험 욕구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참여 시나리오를 제공한다.

(6) 소개 작품: 1) 음악은 내몽민가' 성벽 위 경마' 를 기본 소재로 한 풍부한 민간 음악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2) 이 곡은 재현이 있는 복삼부곡식으로 쓰여졌다. 우리 국민음악에서 흔히 쓰이는 변주수법을 글쓰기 수법에 활용했다. 중서부결합, 서양에서 중용으로 쓰이는 성공 시도라고 할 수 있다.

(7) 바이올린을 배우다. 학생들이 실제로 바이올린의 정현과 음색 특징을 소개한다. 교사는 귀납적으로 보충한다.

(8) 내몽 민요' 성벽 상행마' 지식 확장을 배우고, 평가 요약 등의 활동을 연습함으로써 감정체험, 지식기술 이전 심화.

(9) 작곡가를 소개한다. 먼저 한 학생이 수업 전 열람한 자료에 근거하여 학생들에게 소개한 후 기자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마사콩, 교사를 소개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의 자율학습 적극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10)' 향수곡' 을 완전히 감상해 작품곡을 분석한다. 학생들에게 제스처 (검지) 로 제 1 변주를 표현하고, 두 손가락으로 제 2 변주를 나타내고, 세 손가락으로 제 3 변주를 표현하고

넷째, 교수 수단;

본 과의 교육 수단은 코스웨어와 비디오를 채택할 것이다. 현대 교육 매체는 시간, 공간, 거시, 미시적 제한을 받지 않고, 시청각의 결합, 이미지가 직관적이고, 사실대로 정보를 전송, 보존 및 재현하며, 정보의 전송 속도를 크게 높였으며,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자극하고, 교육 효율을 높이고, 수준 높은 교사의 역할을 더 잘 발휘하여 음악 교육의 사회화 등을 더욱 잘 발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