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다오링(Zhang Daoling) 소개
장다오링(Zhang Daoling) 또는 장링(Zhang Ling, 서기 34년 - 서기 156년), 호칭 푸한(Fuhan)은 북경펑현(지금의 장쑤성 풍현)에서 태어났습니다. 동한 왕조. 도교 종파의 창시자로 간주되는 그의 종파는 Wu Dou Mi Tao, Tianshi Tao 또는 Zhengyi 종파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Taishang Laojun이 가르친 부적과 "천상 스승"의 지위를 얻었으며 후세에 조상 천상 스승으로 영예를 얻었다 고 주장했습니다.
공식사에 기록된 장다오링에 대한 정보는 많지 않다. "삼국지? 위술? 장로"는 장로의 기원을 설명하며 그의 할아버지 장링이 촉에 살았고, 허명산에서 도교를 배웠고, 도교인으로 그를 따르는 사람들을 혼란시키기 위해 도교 책을 썼다고 언급합니다. 쌀 다섯말이라 세상에서는 그를 쌀도둑이라 부른다. 장릉(張陵)이 죽은 후, 그의 아들 장형(생년월일 미상)이 도교를 계승하였다. 장형(張衡)이 죽은 후, 그의 아들 장로(張絲)(생년은 불명, 서기 216년, 서기 245년, 서기 259년 등으로 전해진다)는 계속해서 도교를 실천했다. 『위서? 석로지』에는 태상노군이 구천지(365년~448년)에게 장링이 한때 "천사"라는 칭호를 받았지만 장링이 죽은 이후 세상에는 아무도 없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늘의 스승은 도교를 가르친다.
역사서에서는 장다오링(張道陵)에 대해 간략하게 논하고 있는 반면, 그의 삶과 행위에 대한 도교 내부 정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상세해졌다. 원나라의 《리시진현제도동건》에 따르면 장다오링은 동한 광무제 10년(서기 34년) 음력 1월 15일 무제 천무산(오늘날)에서 태어났다. 저장성 린안시). 그는 한때 지방 관리들로부터 덕인으로 추천되어 관직을 맡았으나 도교를 수행하고 불멸의 존재가 되기를 열망했기 때문에 북망산(지금의 허난성 낙양시 북쪽)으로 은거했습니다. 영원 4년(92년)에 촉으로 이주하여 산에 은거하며 도교를 믿었다. 그 후 제자 왕창(생년월일 미상)을 데리고 운진산(훗날 용호산, 현재 장시성 잉탄시)에 가서 3년 만에 불로초를 정제하는 데 성공했다. 그는 또한 왕장을 송산(松山), 양평산(현 쓰촨성 펑저우시 구룡현), 허밍산(현 쓰촨성 청두 다이현) 등 여러 곳으로 데려가 도교를 수행했다.
한안 원년(서기 142년) 음력 1월 15일 자정, 동한 순제 태상노군이 하명산에 내려와 장도령 부적을 가르쳤다. , 경전, 검, 인장 등을 찾아 과학적 연구를 공식화하도록 요청했습니다. 법은 왕을 돕고 백성을 교육합니다. 당시 촉나라에는 8명의 귀신장이 있었는데, 각각 귀신병을 이끌고 세계를 떠돌며 주민들을 해쳤다. 장도령은 고왕의 명을 받아 한안 2년에 귀신을 물리쳤다. 143). 장다오링은 24개의 정부를 세웠는데, 각각 한 명의 은 관리와 한 명의 불멸의 관리가 세상의 죄, 형벌, 축복을 담당했습니다. 그는 또한 (지방의 우두머리와 같은) "포도주"의 지위를 확립했습니다. 행정구역) 신도를 관리한다. 또한 장다오링은 사람들에게 다리 건설, 도로 건설, 자선 우물 설치 방법을 가르쳤으며, 사람들에게 기장, 도구, 종이 제품, 짚자리, 장작 등을 기부하고 보관하도록 요구하는 규정도 제정했습니다. 단식을 준비하고 지나가는 여행자에게 제공됩니다.
동한 환황 옹수 원년(서기 155년) 음력 1월 7일, 태상 노군이 청두에서 장도령을 강의했다. Zhengyi Alliance의 목적을 반복하며 Shangyuan Festival 15 일에 그는 청두에서 다양한 경전을 강의했습니다. 영수 2년(서기 156년) 태상노군이 장도령에게 정의진인이라는 칭호를 수여하였다. Zhang Daoling은 모든 비밀, 옥서, 비약, 검, 인장을 큰 아들 Zhang Heng에게 물려주고 경고했습니다. 이는 Taishang Laojun 자신이 한 사람에게 대대로 전수한 도의 비밀입니다. 장씨의 후손이 아닌 천상의 지위를 물려받게 됩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장다오링은 123세에 왕장, 조승과 함께 운태봉에서 승천했다.
전설에 따르면 장다오링에는 수천 명의 제자가 있었지만 왕장(생년월일 미상)과 조승(생년월일 미상)만이 비약의 비법과 귀중함을 전수받았다. 경전. 장다오링은 제자들을 여러 번 시험했는데, 마지막으로 운태산에서 제자들에게 절벽에 있는 복숭아를 따오라고 했습니다. 산이 너무 가파르기 때문에 조승만이 감히 복숭아를 따러 내려갈 수 있었습니다. 나중에 장다오링이 직접 절벽에서 뛰어내렸다. 제자들은 오랫동안 지켜보았지만 감히 스승을 구하기 위해 내려가지 못하고, 스승에 대한 깊은 신뢰를 갖고 있던 왕창과 조승만이 뛰어내려 찾아냈다. 그들은 시험에 합격하여 설교의 열쇠를 얻었습니다. 진나라의 유명한 화가 고개지(약 345년~406년)는 이 이야기를 그림에 담아 『운태산화』를 썼는데, 이는 진나라 장도령 전설의 중요한 물리적 증거이다.
《정의법문천사교경》, 《삼일경경》 등 위진남북조의 도교경전에는 태상노군이 세상 사람들이 진정한 도를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악을 두려워하여 장다오링에게 동맹의 힘을 유지하는 방법을 가르쳤고, 태쉬안성에서 3일 동안 정이평기의 주인이 되었습니다. 24개의 통치를 확립하고, 남성과 여성의 도교 관리를 세워 술을 제물로 바치고, 신도를 관리하는 규정을 제정합니다. "Yuanshi Shangzhen Immortals"는 Zhang Daoling이 6개 영역을 제어하고 종종 Taishang Laojun을 지키는 3일간의 마술사라고 말합니다.
도홍정(456년~536년)의 《동현영보진위와 산업도》는 당시 신의 지위를 7등급 순서로 정리하여 장다오링을 4등급 왼쪽에 두고 정이진인산(鄭仁仁仁山)이라고 불렀다. 티안 선생님. 당나라 말기부터 장도령의 행위는 갑자기 더욱 풍성해졌습니다. 송나라 초기 장준방(張君舌)이 편찬한 《운기칠상》 제109권 장다오링의 전기는 조도이(趙道伯)가 쓴 《동건의 몸과 선인의 길》 제18권에 700자 미만이다. 원나라에는 단어 수가 10배가 넘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천사도의 위상과 영향력이 크게 증가한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앙과 전설이 퍼지면서 장다오링은 황제로부터 많은 칭호를 받았습니다:
당나라 현종 황제 천보 7년(서기 748년)에 그는 "대왕"이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주인".
당 희종 중화 4년(서기 884년)에 '삼일교육대사'로 칭송받았다.
송(宋) 희종 대관(大關) 2년(서기 1108년)에 이 책은 『정의경영진군』에게 헌정되었다.
송나라의 종리종은 '3일간 교육지원대사와 복원정의징잉선유진군'이라는 칭호를 수여받았다.
원성종 원진 원년(서기 1295년)에 '정이충현심화경영현유진군'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명나라 총진 황제도 '유화무궁신'을 선물로 선물했다.
오늘날 대만 도교 승려들은 단식 의식을 거행하고 만다라에 주 제단을 세우고 조상 천상 스승 장다오링(Zhang Daoling)을 초대하여 그곳에 거주하게 되는데, 이는 현전신을 모시는 제단에 해당하며 장소가 됩니다. 황제를 숭배한 주인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 대만에는 장화현 베이두진에 있는 천시공사(청나라 강희제 57년, 1718년 창건), 선강구의 조청궁 등 장다오링을 기리는 궁전과 사찰이 많이 있습니다. 타이중시는 건륭제 54년(서기 1789년)에 건립된 도시로 오랜 역사를 지닌 것으로 유명합니다.
작가
Zhuang Hongyi(푸렌대학교 종교학과 부교수)
Wu Ruiming(푸렌대학교 종교학과 석사과정)
< p> 참고문헌1. 원조 조도의, 『진정불멸체의 동건과 과거의 도교-장천석』, 제18권, 『정통도교경전』권 8, 타이베이: Xinwenfeng 출판사.
2. 명나라 저자, "한대천사가족", 2권, "정통도교경전" 58권, 타이베이: 신문봉출판사.
3. 장쩌홍(Zhang Zehong), "장천시(Zhang Tianshi)", 청두: 바슈 출판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