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중고환승안내 - 멸시받는 '톱텐핫송'은 누구의 얼굴을 강타한 걸까?

멸시받는 '톱텐핫송'은 누구의 얼굴을 강타한 걸까?

지난주에 열린 Tencent TMEA Music and Entertainment Ceremony는 여전히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시상식에는 오랫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Jay Chou가 Mayday와 Rene Liu가 "Later"를 공연한 것, 타임즈청년연맹 등 신인 아이돌들이 미모를 뽐냈다.

그러나 이번 예능의 '주제 KPI'를 완성한 것은 시상식에서 발표된 '톱텐 핫송' 목록이었다.

'톱 10 핫송' 목록이 나오자마자 주요 플랫폼에서는 단숨에 '비난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네티즌들은 솥이 터지는 듯한 느낌에 “중국 가요계가 이제 끝나가는 것 같다”, “중국 가요계가 15년 전으로 돌아가길 간절히 기도하고 싶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톱텐 핫송'을 향한 모두의 분노는 늘 '좋은 노래는 부족하지 않다', '늘 발전하고 있다'고 자랑하던 중국 가요계를 정말 당황하게 만들었다.

1년 동안 열심히 노력했는데, 연말에도 '핫송 톱10'이 이 정도 수준인 이유는 무엇일까.

'톱 10 핫송'이 불러일으킨 '대규모 뺨때리기 희극'은 사실상 중국 가요계의 허점과 단점을 집중적으로 폭로한 것이다.

현상을 통해 본질을 살펴보며, 이 목록으로 인해 누구의 얼굴이 상처받았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첫 번째 뺨은 리스트의 핫곡에 떨어졌나 봐요.

소위 올해의 10대 노래가 모두의 비난과 멸시를 받는 데에는 이유가 없습니다.

수상 경력이 있는 이 목록을 주의 깊게 "감사"하십시오. 10개의 작품은 다소 "더러운" 것입니다.

Deep Sea Caviar의 "Thousands and Millions" 한때 표절 의혹이 있었습니다. 란위의 'The Last Tenderness'는

'깨어나지 못하는 꿈'이 Supreme Lihe의 'Marshmallow'를 표절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Clear'라는 비난을 받았다. 엑소의 '인어의 눈물'을 표절한 것.

게다가 수많은 '핫 히트작'을 하나로 합친 작품이다.

'하얀 달빛과 진사두더지'의 멜로디를 잘 비교해 보면 '만족', '다시 만나요', '사랑의 마법', '왼쪽 눈꺼풀이 꿈틀꿈틀', '사카 유히' 등을 들을 수 있다. " " 외 다수의 노래.

'떠나는 사람들의 슬픔'에 이은 두 번째 '맞춤곡'이다.

음악 창작에 있어 진정한 표절을 규명하기는 어렵지만, 이들 '톱텐 핫송'이 모두 대중가요의 그림자를 담고 있다는 점은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성숙한 음악 시장에서 인기 트렌드는 힙합, 사이키델릭 록, 레게, 실험적인 일렉트로닉 등 여러 단계를 거쳤습니다. 그 다양성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이렇듯 눈에 띄는 대비와 눈부신 대조 속에서 국내 뮤지션들의 멜로디 창작에 있어 동일성과 부진은 더욱 '뺨때리기'를 낳는다.

사람들을 더욱 뺨을 때리고 두통을 느끼게 만드는 것은 이러한 인터넷 유명인들이 만든 타액 노래가 종종 "낮에 죽는다"는 것입니다.

이번 Tencent TMEA 엔터테인먼트 페스티벌은 '톱 10 핫송'을 위해 각 개인을 위한 15초짜리 핫송 메들리를 편곡했습니다. 사운드 카드와 필터의 지원 없이 모든 노래는 대규모입니다. 롤오버 장면. 호흡이 불안정하고 음표가 깨지는 등의 문제가 속속 발생합니다.

실제로 단편 영상 플랫폼에서 모두를 죽이는 인터넷 연예인 가수들이 무대에 올라 실제 검과 총을 들고 마이크를 잡고 노래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시상식에서 '톱텐 핫송'의 두 번째 뺨을 맞았다.

지난해 이번 시상식에서 선정된 '톱텐 핫송'을 살펴보자.

'Girl by the Bridge', 'Grand Ear', 'I Met You in a Big World'는 올해 순위와 똑같다. 모두 단편 영상에 난무하는 '세뇌 노래'다. 플랫폼.

앞으로 2019년 골든송 톱10과 핫이슈 톱10은 아직 구분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다르다.

이 현상에는 아이러니가 담겨 있습니다. 중국 음악계는 일년 내내 전혀 진전이 없었습니다.

이들 인터넷 버즈송은 하나하나 인기를 끌며 거리와 골목으로 퍼졌다. 하지만 이 세뇌적이고 중독성 있는 멜로디 뒤에는 꼼꼼한 사운드 편곡을 견딜 수 없는 '나쁜 거리' 멜로디가 있다. .

이렇게 기만적인 나쁜 노래, 신성한 노래가 연간 목록에 공개적으로 등장한다는 사실을 우리 플랫폼과 기관은 반성해야 하지 않을까요?

Bilibili의 음악 영역에서는 이미 많은 음악 거물들이 비꼬는 '신곡 제작 튜토리얼'을 발표했습니다.

"3분 만에 인기곡 쓰는 법을 가르쳐준다", "10분 만에 발라드 쓰는 법", "1분 만에 건륭배추를 쓸 수 있다" 등의 튜토리얼은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

100만 스트리밍이 넘는 '인터넷 신곡'을 만드는 데는 단 10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이렇게 단순하고 투박한 제작 과정으로 인해 곡의 완성도는 완전히 떨어진다.

따라서 '톱 텐 핫송'의 세 번째 뺨은 침몰하는 시장에 대한 뺨이다.

이곳은 창작자와 기업이 많은 돈을 벌고 있는 반면, 우리 청취자들은 어둠 속에 갇혀 있는 곳입니다.

결과적으로, 연예계는 이러한 '막대한 이익'을 바탕으로 조립 라인에서 '짧은 영상 세뇌곡'을 제작하는 기업을 대거 인큐베이팅해 왔다.

전통적인 음악 제작 회사와는 매우 다르게 실시간 핫스팟 모니터링 시스템을 사용하여 작곡부터 온라인까지 가장 빠른 경우 4시간, 가장 느린 경우 24시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핫한 건 뭐든 쓴다.

많은 전문 음악인들이 히트곡을 얻기 위해 10년을 기다릴 수 없는 상황에서 이런 회사는 쇼트비디오 플랫폼에서 한 달 만에 '히트곡'을 만들어낸다고 과장할 수도 있고, 신곡이 나올 수도 있다. 종종 수백만 달러 이상의 수입을 창출합니다.

매일 다양한 대중음악 리스트를 조사해 비슷한 스타일의 곡을 빠르게 제작하는 작곡가 그룹을 특별히 영입한 음악 스튜디오도 있다.

전 'QQ 뮤직 빅 3' 중 한 명인 쉬량도 음반 제작사를 차리고 뒤에서 단편 영상 제작으로 전환했다. 많은 사람들이 그가 사라진 줄 알았는데 그는 조끼만 갈아입고 더 많은 신곡을 양산하러 나섰습니다.

완전히 교통과 돈을 지향하는 창작 과정에서 '음악 작품'은 '음악 제품'이되었습니다. 청중의 입장에서 보면 그들이 듣는 음악과 멜로디는 더욱 단순해지고 군침이 돌게 마련이다.

최근에는 '악마의 발톱'이 주류 음악 시장에 잠정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했고, 붓도 두 개도 없는 이른바 '대세 가수'들이 각종 음악계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고급' 음악 예능 프로그램'이다.

'출발'의 창작자인 리위안제는 자신이 '제2의 마오부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대규모 음악 예능 '내일의 아들 2'에 참여했다.

옆집 '짙은 스모키 보이스'로 알려진 라오판은 에이스 음악 경연 프로그램 무대에 자주 등장한다.

옆집 라오판은 "노래 실력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자신이 자랑하는 작품에서 '동질화'가 고스란히 드러나며 반복해서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은 시대에 의해 잊혀질 운명인 외로운 청취자들의 미학의 산물이다.

'신의 목소리'에서 옆집 라오판에 대한 음악 평론가의 평가도 매우 적절했다. "옆집 라오판의 성실함과 노력은 인정하지만 플랫폼은 이렇게 엄청난 트래픽을 그를 제외시키세요." 너무 좋다고 생각되는 작품이 흥행과 성공을 거두는 데 걸림돌이 될 것입니다."

톱 10의 핫곡이 급증하는 만큼 주류 가요계의 쇠퇴도 이 슬랩이 가장 고통스럽고 가장 심하다!

'주왕림도'의 시대는 저물고 있지만, 이에 맞설 수 있는 신세대 가수는 거의 없으며, 그의 노래는 예술성이 뛰어나지만 소외감을 갖고 있다. 대중으로부터 Zhou Shen은 전문 OST 계정을 개설했지만 비상업적 작품은 거의 제공되지 않습니다.

주걸륜이 데뷔한 지 21년이 지났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들지만, 그는 여전히 애플 뮤직 앱에서 발표한 2021년 중국 본토에서 가장 핫한 TOP100 곡 중 54곡을 석권하고 있다.

2021년이고, 주걸륜의 팬들 대부분은 이미 결혼하여 가정을 꾸렸지만, 실제로 주걸륜 자신은 여전히 ​​중국 음악계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닥터제이' 자신도 이미 침대에 누워 있고, 매일 '아내와 아이들이 침대에 누워 있다'며 너무 행복하고 행복해 보여 주류 가요계의 쇠퇴는 이미 눈에 띈다. . 이것은 중국 음악계에 또 다른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닌가?

사실 중국 음악계의 '잦은 뺨때리기' 이면에는 음악시장 자본의 강압과 시대적 대중미의 침몰이 있다는 사실을 우리가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빠른 소비".

'빠른 소비' 시대에는 예능도 '장편'에서 '단편'으로, 'TV 시리즈'에서 '단편극'으로 '단명'하는 게 사실이다. ; 시각예술 다양한 방식으로 시대에 적응할 수 있으며, 길이에 관계없이 훌륭한 작품이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감상 문턱'이 있는 음악에 있어서 이런 급격한 변화는 거의 파괴적인 타격에 가깝다.

음악의 형성 자체와 음악적 소양의 함양은 둘 다 '느린 과정'입니다. 음악가가 훌륭한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동안 음악 이론을 배우고 노래 실력을 연마해야 합니다. .

'빠른 소비' 시대에는 음악도 시의성에 주목해야 한다. 어제 인기를 끌었던 것이 오늘은 인기가 없을 수도 있다.

그래서 음악도 '뜨거움'과 '빠름'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본연의 뜻을 잃고 명예와 부를 추구하는 음악은 필연적으로 정준의 비판을 받게 된다. 열 곡 중 아홉 곡은 들을 수 없다.

일부 음반 제작진은 "'물같은 마음'은 첫날 짧은 영상으로 인기를 끌었고, 다음날 한 회사가 저작권 계약을 위해 돈을 가지고 가수의 집에 찾아갔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말도 안 된다. 노래의 인기는 하락세다. 따라잡지 못하면 이 인기의 물결도 지나갈 수도 있다.

'타액 노래'의 확산은 빅데이터 시대의 정교한 알고리즘이다.

가요계의 대부 리종성(Li Zongsheng)은 골든멜로디 포럼에서 안타깝게 '돼지 먹이론'을 제안했다. '돼지 먹이를 주면 돼지가 된다'. 그에게 맛없는 노래를 먹이면 그 사람은 항상 이런 식일 것이다.

빅데이터 시대에 노래가 전파되는 방식은 급격한 변화를 겪기 시작했다. 과거에는 방송국이나 라디오 방송국의 추천에 따라 노래의 인기가 좌우됐다. 가수가 자주 등장해 노래를 홍보하면 길거리 상점에서도 잘 팔릴 수 있다.

이제 인터넷 연예인 제작사들은 먼저 빅데이터를 활용해 짧은 영상 플랫폼에서 폭넓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이러한 타액 노래를 '바이럴'로 퍼뜨리고, 사용자들을 대규모로 세뇌한 다음 주요 음악 플랫폼으로 확장할 수 있다. 모든 플랫폼에서 완전한 사용자 범위를 달성하기 위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입니다.

어느 정도 이 '톱 10 핫송'은 빅데이터가 선택한 것일 뿐이다.

빵 때문에 많은 뮤지션들이 일시적으로 꿈을 접고 현 상태에 굴복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톱 10 핫송'은 지나치게 성급한 '빅데이터 시대'에 대한 뺨을 때리는 것이 아니다.

'중국 가요계를 뺨때리게'한 것은 과연 빅데이터와 단편영화 산업 때문일까? 사실 빅데이터의 선택은 여전히 ​​관객의 선택에 달려 있다.

이들 톱 10곡은 빅데이터의 선택일 뿐만 아니라 '대중의 선택'이기도 하다.

인터넷 엔터테인먼트의 급속한 발전으로 대중이 선택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방법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람들의 '즐거움의 문턱'도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점점 더 높아지고, 감각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짧고 강렬한 것이 점점 더 필요합니다.

이것은 음악가들이 현재 상황에서 변화를 추구하도록 강요합니다. Deng Ziqi가 버라이어티 쇼에서 말했듯이 "3초 동안 훅을 잡지 못하면 그들은 당신을 데려갈 것입니다." >

짧은 영상이나 무대를 보지 않고도 신곡을 진지하고 완전하게 들을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빅데이터로 둘러싸인 '정보의 장벽'을 스스로 뛰어넘고, 안방에서 벗어나 좋은 신곡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뛰어들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또 다른 관점에서 볼 때, 과거에는 대중이 듣는 것에 대한 최종 결정권이 음반사와 미디어 회사에 있었다면, 이제는 셀프 미디어 환경에서는 선택권이 개인의 손에 맡겨졌습니다. 청중이 더 많이.

따라서 "상위 10개"는 가장 확실한 선택을 반영합니다.

다른 성숙한 음악 시장에 비해 우리의 음악 교육과 미학은 전반적으로 부족합니다.

사실 이런 현상은 매우 정상적인 현상이다. 생각해보면 어릴 때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음악 수업은 중국어나 수학 선생님들이 주도하거나 독학으로 진행됐다.

이 경우 음악미학의 쇠퇴는 불가피해 보인다. 우리는 중국 가요계가 뺨을 맞고 있고, 뺨을 맞는 것은 우리 자신이 아니라는 사실을 비웃고 있다.

뮤지션 Liang Huan의 말에 따르면, "Tencent의 10대 핫송 목록은 가장 진실한 여론이며 가장 광범위한 음악적 미학을 나타냅니다. 경멸의 사슬에서 어디에 있든 항상 해야 합니다. 저급 문명의 산물을 멸시하는 의미가 있다면 그것은 올라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중국 음악계는 죽었다”고 한탄하기보다는, 음악 교육을 강화하고, 자신의 음악적 이해력을 향상시키며, 중국 음악계와 이 시대가 반복적으로 뺨을 맞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