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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출 없는 성자의 행복 - 4에 대한 간략한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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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어나고, 마음챙김하고, 즐겁고, 평화롭게, 첫 번째 다르마에서 방황합니다. 그제서야 그는 첫 번째 선정(jhāna) 상태를 얻었습니다. '주'는 추위, 더위, 부어오름, 배고픔 등의 생리적 느낌 상태를 말합니다. "관찰"은 모든 생각의 오고 가는 것을 아는 심리적 지각 상태입니다. 이때 호흡이 오고 가는 것이 아니라 호흡이 완전히 멈춘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모공은 여전히 숨을 쉬고 있고 맥박은 여전히 뛰고 있기 때문이다. 몸이 오거나 가지 않는 것을 호흡이라고 합니다. 이 순간 나는 호흡이 완전히 멈췄다는 것을 안다. 이것이 '관찰'의 상태이다.
느낌과 인식의 반응에서 나오는 인식과 관찰이 있는데, 이 반응을 '생각'이라고 합니다. 마음챙김과 즐거운 평화는 마음에서 일어나는 비교할 수 없는 기쁨입니다. '행복'은 육체적인 측면을 의미하고, '평화'는 심리적인 평온을 의미하며, 이때 몸과 마음은 마치 우주에 앉아 있는 것처럼 느껴지며, 그 후에야 초선의 상태에 들어갑니다.
초선정의 상태를 달성한다고 해서 반드시 초선정의 과보를 달성하는 것은 아닙니다. 첫 번째 선정의 과를 성취한 사람들을 "첫 번째 과 아라한"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어떤 조건을 일차나한이라고 부를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대장경에 많은 설명이 나와 있으니, 시간을 내어 이해하려고 하면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것입니다.
수련 부분은 테라와다 고전의 핵심이며 학문 부분은 이러한 사고에 바탕을 두고 있다.
대승의 견해는 약간 다르며, 소승의 견해와 수행, 수행은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이해해야 합니다.
선을 배우는 것은 명상과 떼려야 뗄 수 없지만 꼭 명상부터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선불교는 견해와 반야에 주목합니다. 물론, 점진적인 실천의 기초가 없다면 어떻게 문득 깨달음을 성취한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깨달음과 통찰력을 갖는 것은 한 단계 더 나아가는 것입니다. 내면이 행복하고 그것에 집중할 것입니다. 자각이나 통찰력 없이 삼매는 기뻐하며 선의 두 번째 수준에서 방황합니다.
깨달음과 관찰의 상태에서 마음속의 비교할 수 없는 기쁨을 더욱 실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말로만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모든 중생, 모든 사람, 심지어 적, 적 등이 마음이 평화롭다는 것을 보면 그들은 자비를 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친절은 마음의 자연스러운 표현입니다. 억지로 행하는 것이 아니므로 보살의 '자비와 희락과 평정'의 기쁨이 매우 중요합니다. 불행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온몸이 경직되어 기경이 통하지 못하게 된다.
이때 초선정에서 얻은 상태에 집중하여 기쁨과 평화를 유지하고 에너지가 방출되지 않는 상태를 유지한다. 기가 멈 추면 그것은 도교의 "불없는 기"이며 점차적으로 인식 없음, 통찰력 없음, 삼매와 기쁨, 마음의 비교할 수없는 기쁨을 깨닫습니다. 이 기쁨의 상태는 "마음챙김"입니다. 이때 제2선을 얻었습니다.
증의아가마경은 삼국시대 동한말에 전래되었으며, 이때 불교는 실천에 중점을 두었고, 한번 실천하면 효과가 있기 때문에 쉽게 받아들여졌다. 당시 서진 왕조의 문화는 상당히 높았습니다. 불교가 학문적 이론만으로 들어오면 꼭 받아들일 수는 없겠지만 일단 집중과 신통력이 들어오면 지식인 공동체는 굴복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요즘 불교를 수행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초자연적인 힘을 가질 수 있습니까? 그냥 신경. 명상으로 시작하면 초자연적인 힘을 갖게 될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그런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아사가타보살은 오직 의식수양을 전문으로 하는 보살의 후손이다. 행복하고, 여전히 구도와 기다림의 영역에 있고, 여전히 여섯 번째 의식의 상태에 있는 초선에서 방황합니다. 추구하거나 유지하지 않는 지점에 도달하면, 여기서 언급한 대로 알아차림과 관찰이 없는 시간이며 삼매는 즐겁고 제2선에서 방황하는 시간입니다. 정신적 생각은 더 이상 전자처럼 뛰지 않고 보지 못하고 기다리는 상태에 들어갑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아직 영역이 있고 아직은 매우 이르다. "의도하지 않은 일"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모든 일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흘러간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을 '의도하지 않은 일'이라고 하며, 모두가 그렇게 할 것입니다. 선불교의 창시자는 "마음이 없는 도는 도이며, 무신은 다른 층위로 분리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선불교를 배우면 관점 면에서 큰 이점이 있지만 수련 면에서는 큰 단점도 있습니다. 모든 일에는 장단점이 있는데, 이는 음양의 원리이기도 합니다.
세 가지 명상 속에서 방황하는 즐거운 생각, 자기 보존과 신체 행복에 대한 인식, 모든 성인이 항상 추구하고 보호하는 즐거운 생각은 더 이상 없습니다.
여기서 또 다른 변화가 있는데, 3선에서는 마음 속의 즐거운 생각이 사라지고, 몸의 행복에 대한 자각의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신체 내부의 모든 기 기계, 기 경락, 모든 세포 및 신경은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세 번째 선 상태에 도달해야만 질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리를 꼬는 것이 선(禪)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선(禪)의 세 번째 수준에 도달하려면 끝없는 공덕과 헤아릴 수 없는 친절이 필요하며, 천천히 닦아야 합니다. 그 전에는 현재의 신체 상태를 약간만 개선하고 질병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 선정을 얻은 후에는 이전의 기쁨의 상태를 보면 평범한 사람처럼 보입니다. 이제서야 우리는 성자의 영역인 완성의 기쁨에 이르렀기 때문입니다.
고통과 기쁨이 사라지고 더 이상 슬픔도 괴로움도 행복도 없고 마음이 청정하여 사선에서 헤엄칠 수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고통도 없고 행복도 없고 슬픔도 없고 우울함도 없음을 깨닫는다. 고통과 기쁨이 사라진 상태에 도달해도 여전히 '마음챙김' 상태에 있다는 점을 모두가 명심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계속해서 순수한 마음챙김을 보호하여 몸과 마음의 안과 밖이 녹아서, 당신은 Four Zens의 상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부처님의 아들 라훌라의 개인적인 경험담입니다.
이 삼매를 통해 그의 마음은 먼지와 더러움이 없이 순수하고 몸은 부드러워진다. 이때 아기의 상태와 마찬가지로 몸과 마음에도 찌꺼기가 없습니다. 이 상태에 도달하려면 세 번의 선이 필요합니다. 옛날의 스님들과 큰 공덕들은 자기가 언제 죽을지 미리 알 수 있었고, 죽기 직전에는 몸이 아기의 몸처럼 부드러웠습니다. 아니면 더 좋은 것은 빛 한 조각으로 변해 그 사람이 사라지고 기껏해야 손톱 몇 개나 머리카락 한 다발이 기념품으로 남는다는 것입니다.
이제 지혜가 도착했습니다. 당신이 어디에 있었는지 알고, 당신이 한 일을 기억하고, 수많은 환난에 대한 당신의 운명을 아는 것입니다. 동시에 그는 연출된 삶과 죽음에서 벗어나 변화하는 삶과 죽음에 들어가고, 어떻게 오고 가는지를 알게 되며, 운명에 대한 지식을 통해 수많은 고난을 알 수 있습니다. 사과를 지닌 나한은 단지 오백 생을 알지만, 대과를 지닌 나한은 그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 Rahula는 이 상태에 도달했습니다.
이 삼매를 통해 그의 마음은 순수하고 흠이 없으며 매듭이 없습니다. 모든 걱정과 매듭이 풀립니다.
의지를 등록하고 새어나오는 마음을 정리해보세요. 네 번째 선은 명상과 쿵푸의 상태입니다. 매듭이 풀리지 않으면 네 번째 선은 아직 과를 이루지 못한 상태입니다. 생각이 많아지면 연습을 더 많이 해야 합니다. 새는 마음을 제거하면 새는 마음이 없게 됩니다.
하지만 생각을 움직일 수 없다면 그냥 나무토막이 되지 않겠습니까? 아니요, 생각해보면 사용 후 멈춥니다. 새거나 달라붙는 현상은 없습니다. 집중한 사람은 하루 종일 바쁘지만 집중한 상태의 본심은 움직이지 않고 여전히 밝고 순수합니다. 트러블을 처리할 때 그 때 트러블의 조짐이 나타나지만 마음의 밝음은 전혀 변하지 않습니다.
이런 고민을 통해 그는 유출 욕구에서 해방됐다. 이때 욕망, 존재, 무지의 모든 유출이 해방될 것입니다. 이 경지에 도달하면 마음이 해탈될 것입니다. 해탈을 성취하면 해탈의 지혜를 얻게 될 것입니다. 삶과 죽음은 끝났고, 거룩한 삶이 확립되었으며, 이미 행한 일은 다 이루어졌고, 미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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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누수가 있는 하늘과 존재는 행복합니다:
아난다. 이 세상 사람들은 영주권을 구하지 않습니다. 아내와 첩의 사랑과 애정을 포기할 수 없습니다. 성적인 비행 중에도 마음은 방황하지 않을 것입니다. 명확하고 명확합니다. 죽은 뒤에는 해와 달 옆에 있게 될 것이다. 그러한 범주를 사천이라 부른다. 아내의 방에서 그의 정욕적인 사랑은 빈약하다. 당신이 순수한 거주지에 있을 때 모든 것을 맛보아서는 안 됩니다. 그가 죽은 후에는 해와 달을 능가하고 인간 세상의 꼭대기에 오를 것이다. 만약 당신이 이 부류에 속한다면 당신의 이름은 하늘에 치욕을 가져올 것입니다. 만나고 싶을 때 임시로 만나지만, 가면 생각도 추억도 없다. 인간 세계에는 움직임이 적고 고요함이 더 많습니다. 죽은 뒤에는 공허 속에서 평화롭게 살게 될 것이다. 해와 달은 밝으나 위의 빛이 닿지 못하느니라.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빛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범주를 Xuyan Motian이라고 합니다. 모든 것이 조용합니다. 만져져야 할 필요가 있을 때, 불순종할 방법은 없습니다. 사람이 죽은 후에는 미묘한 세계에 올라가서 더 낮은 세계의 인간계와 천상계와 연결되지 않습니다. 재앙마저도 멸망할 것이요, 세 가지 재앙도 미치지 못하리라. 이런 사람을 도시타천국이라 합니다. 나는 욕망이 없으므로 당신의 필요에 따라 행동합니다. 그대로 두면 씹은 왁스 맛이 난다. 사람은 죽은 후에 환생의 나라에 다시 태어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명예도 행복도 바뀌게 됩니다. 세상적인 마음을 갖지 말고 같은 세상에서 행동하십시오. 서로 상호작용하고, 이해하고, 초월합니다. 삶이 죽은 후에는 초월과 불변태의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범주를 자기변형천국이라 부른다. 아난다. 이렇게 6일 동안 몸은 움직이지만 마음과 몸은 여전히 연결되어 있었다. 그 이후로 다시 돌아왔으며 욕망의 세계라고 불린다.
9권
아난다. 세상에서 마음을 닦은 모든 사람은 거짓 선정도 없고 지혜도 없습니다. 그러나 몸에 집착할 수 있다면 성적 욕망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걷거나 앉아있을 때 전혀 생각이 없습니다. 사랑은 일어나지 않고 욕망의 영역도 남지 않습니다. 이 사람은 자신이 범천부부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러한 범주를 브라흐마 신이라고 합니다. 욕망의 습관이 제거되면 욕망 없는 마음이 나타납니다. 모든 법률과 규정을 사랑하고 준수하십시오. 이는 때가 되면 덕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다. 이러한 범주를 Brahma Futian이라고합니다. 몸과 마음이 놀라울 정도로 조화로우며, 위엄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금지된 계율을 정화하고 명확하게 이해하십시오. 이 사람은 때가 되면 범천족을 다스리고 대범천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종류를 브라흐마(Brahma)라고 부른다. 아난다. 이 세 번의 승리의 흐름은 어떤 어려움에도 강요될 수 없습니다. 비록 그것이 진정한 삼매는 아니지만. 순수한 마음에서는 모든 누출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퍼스트 젠(First Zen)이라고 합니다.
아난다. 둘째, 브라흐마는 브라흐마 사람들을 다스리며 브라흐마의 삶을 완성합니다. 맑은 마음은 움직이지 않고, 침묵은 빛을 낳는다. 이런 사람을 소광천(Shaoguangtian)이라고 합니다. 빛은 서로 일치하여 끝없이 빛나고 시방으로 세상을 반사하며 온통 유리로 변하는 빛을 무한광천이라 한다. 둥근 빛을 흡수하고 교육 기관을 달성하십시오. 머리카락은 순수하고 용도가 무궁무진합니다. 이런 사람의 이름은 Guangyintian입니다. 아난다. 이 3승 흐름은 어떤 걱정에도 강요될 수 없다. 비록 그것이 진정한 삼매는 아니지만. 순수한 마음에서는 심한 누출이 가라앉았습니다. 제2의 젠(Second Zen)이라고 합니다.
아난다. 이런 천상의 존재들, 둥근 빛은 소리가 되고, 묘한 소리를 드러내며, 신령한 행위를 발산하며, 침묵의 지복으로 인도한다.
이러한 범주를 Shaojingtian이라고 합니다.
순수한 공허함이 눈앞에 나타나 무한함을 선사하고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고 평온함의 지복이 됩니다. 그러한 범주를 무한정천(無限淨陀)이라 한다. 세상의 몸과 마음, 모든 것이 완벽하고 순수한 덕이 성취되며 최고의 지원이 당신 앞에 나타나고 평화로운 행복으로 돌아갑니다. 이러한 종류는 정천(淨天) 전체에 걸쳐 유명하다. 아난다. 이 세 가지 승리의 흐름은 큰 순종, 심신의 평화, 무한한 행복을 특징으로 합니다. 비록 그것이 진정한 삼매는 아니지만. 마음의 평화, 기쁨이 가득합니다. 산젠이라고 합니다.
아난다. 또 신과 인간이 몸과 마음을 강요하지 않아 괴로움의 원인이 제거되었다. 행복이 영원히 지속된다면 그것은 나쁜 삶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괴로움과 즐거움이라는 두 마음이 즉시 사라집니다. 거친 단계가 사라지고 순수하고 축복받은 성품이 일어납니다. 그러한 범주를 축복받은 자라고 부르며 천국에서 태어났습니다. 평정의 마음은 조화롭고 해법은 순수하다. 축복은 막히지 않고, 놀라운 일이 따르며, 미래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범주를 축복사랑천국이라고 합니다. 아난다. 이 하늘에는 두 갈래의 길이 있습니다. 만약 초심에 헤아릴 수 없는 청정한 빛이 있고 공덕이 원만하고 밝다면, 닦아서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범주의 이름은 Guangguo Tian입니다. 초심에서 둘 다 괴로움과 즐거움을 싫어하고 평정심을 부지런히 연구하면 계속해서 계속될 것입니다. 포기의 완벽한 방법으로 몸과 마음이 모두 파괴될 것입니다. 마음은 근심과 우울함으로 가득 차서 오백 겁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이는 태어남과 죽음을 자신의 원인으로 삼는 인간입니다. 불멸은 발명될 수 없습니다. 재앙의 전반부는 파괴되었습니다. 재앙의 후반. 이러한 범주를 Wuxiangtian이라고 합니다. 아난다. 이 네 가지 승리의 흐름은 세상의 모든 고통과 행복이 건드릴 수 없습니다. 무위는 아니지만 정말 움직이지 않습니다. 얻은 것이 있고 기능도 능숙하다. 이를 Four Zens라고 합니다.
아난다. 그 중에는 천국에 돌아가지 못하는 사람이 다섯 명 있습니다. 낮은 세계의 9개 층의 습관이 한꺼번에 소멸됩니다. 괴로움과 기쁨이 잊혀집니다. 살 곳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평정의 공동체에 거처를 마련하라. 아난다. 괴로움과 즐거움이 모두 소멸되고, 투지가 서로 어긋난다. 이러한 범주를 Wifantian이라고 합니다. Ji Kuo는 혼자 걷고 있으며 친구를 사귈 곳이 없습니다. 이러한 범주를 무열일이라고 합니다. 시방세계는 티끌 하나 없이 아름답고 맑다. 이런 것을 선이라 하고 천국을 본다. 아름다운 시력이 있고, 도자기가 방해받지 않고 주조됩니다. 이런 것을 선이라 하여 하늘에나타나느니라. 결국 여러 그룹, 무한한 색상과 성격, 무한한 진입이 있습니다. 이처럼 이름과 형상이 궁극천국이다.
아난다. 이는 하늘로 돌아가지 아니하며 사선사천왕은 듣고 들을 수 있을 뿐 알 수도 볼 수도 없느니라. 지금은 세상의 광야와 깊은 산과 성스러운 곳이 모두 아라한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세상의 거친 사람들의 눈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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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타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