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 징 글 "음악 수업 계획 및 교수 설계 아이디어
강의 내용:
인민음악출판사 의무교육 9 년 일관제 음악교과서 제 10 권 5 과' 딸랑딸랑' 제 1 교시
교재 분석:
종소리가 짤랑짤랑 울리는 것은 곡조가 유창하고 기분이 유쾌한 미국 노래이다. 생생한 가사는 한 무리의 아이들이 눈보라를 무릅쓰고 말이 끄는 썰매에 앉아 있는 것을 묘사하고 있다. 그들의 웃음소리는 맑은 말소리와 함께 들판에 메아리쳤다. 아이들의 열정적인 성격을 표현하며 아름다운 삶을 사랑하는 진지한 감정을 표현했다. 노래는 재현의 2 단 체구조다. 제 1 악단은' 3',' 4' 의 동음 반복에' × × | × × |
를 더한다××× ×. × | ×-| "리듬의 운용으로 말이 달리고 벨이 짤랑거리는 유쾌한 음악 이미지를 만들었다. 제 2 악단은 제 1 악단의 마지막 작은 절 후반부터' × | ×× × × | ×-|' 의 리듬이 약함에서 들어와 이 리듬의 반복과 곡조의 점진적인 이동으로 아이들이 눈썰매를 뚫고 앞으로 달려가는 모습을 그려냈다. 노래의 마지막 악단의 반복적인 재현과 끝에 연장된 점점 약해지는 고음' 1' 로 전곡을 끝낸 것은 마치 썰매가 멀어진 것처럼, 웃음이 가득한 노랫소리가 여전히 눈보라 속에서 메아리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교육 목표:
첫째, 노래'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둘째, 노래'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을 통해
셋째, 서로 다른 버전의'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넷째, 작품의 재창조와 실천을 통해 음악 문화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어지게 한다.
교육 중점 사항:
노래의 예술적 느낌과 다른 정서의 생동감 있는 노래로 그것을 표현하다.
교육의 어려움:
노래의 감상과 노래 표현 예술 처리의 결합은 통일되고 다른 음악 요소로 노래를 표현하려고 시도한다.
교구 준비:
악보 (멜로디 스펙트럼),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피아노, 클라리넷, 기타.
교육 과정:
첫째, 소개 섹션:
선생님: 학우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이렇게 많은 선생님들이 우리 교실에 와서, 모두들 긴장하지 않습니까? 선생님은 이런 장면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는데, 좀 긴장되는데, 여러분 박수를 좀 쳐서 선생님을 격려해 주실 수 있습니까? !
[디자인 의도: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편안하고 조화로운 교실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
둘째, 가져오기 섹션:
선생님: 최근 며칠 동안의 날씨는 봄빛이 밝고 봄바람이 얼굴을 스치고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아주 편해요! 봄바람이 어떻게 불어오는지 소리로 흉내 낼 수 있을까요? "WU" 를 사용합니다.
스승이 시범을 보여 주고, 생과 노래를 부르다.
4/4
5--| 5--| ......
판서: 작은 기복이 있는 멜로디 라인
[디자인 의도: 학생들이 일관되고 매끄러운 목소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선생님: 겨울의 찬바람이 어떻게 생겼는지 기억하시나요? 우리는 소리로 모방한다. "WU" 입니다.
4/4
5--| 5--| ......
판서: 기복이 큰 멜로디 라인. (굵은 선)
[디자인 의도: 학생들이 강력한 목소리를 체험하고 노래 속의 숨결을 인식하게 한다. ]
선생님은 칠판에 짧고 강력한 짧은 멜로디 라인을 그렸다. 학생들은' 루' 로 노래를 부른다. (강약 대비)
4/4
5 5 5 5 | 5 5 5 5 | ...
판서:
[디자인 의도: 학생들이 짧고, 강력하며, 탄력 있는 목소리를 체험하고, 노래 속 숨결 활용을 더욱 실감하게 하여 노래 속 소리의' 높은 위치' 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
선생님: 방금 우리는 겨울에 흐르는 바람과 급한 바람의 소리를 각각 흉내냈는데, 다음으로 두 바람이 서로 얽히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들어보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생식부 연습.
생답: ... 같이 노래하는 것 같은데 ...
[디자인 의도: 코러스의 아름다움을 처음 경험하십시오. ]
선생님: 음고와 가사에 가입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2/4
(1) 5-| 5-| 5-| 5-| ...
Wu ...
(2) 33 3 | 33 3 | 33 3 | 33 3 | ...
딩당, 딩당, ...
(3) 11 1 | 11 1 | 11 1 | 11 1 | ...
삼성부 학생이 연습하다.
[디자인 의도: 합창의 아름다움을 더욱 체험하고 노래의 난점을 돌파합니다. ]
생답:. 산타클로스가 마차를 타고 우리에게 선물을 준 것처럼.
선생님: 방금' 딩딩당' 을 들었어요. 말방울 소리예요. 다들 또 무슨 소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세요?
생답: 말굽 소리.
선생님: 우리가 흉내낼 수 있을까요? (혀)
(1) xx xx | xx xx | ...
(2) 33 3 | 33 3 | 33 3 | 33 3 | ...
딩당, 딩당, ...
(3) 11 1 | 11 1 | 11 1 | 11 1 | ...
[디자인 의도: 시나리오 만들기, 좋은 예술 분위기 조성. ]
선생님: 자, 마차를 좀 더 빨리 달리게 채찍을 한 번 휘두르자.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안녕! 클릭합니다
방금 한 연습에 동참하고, 마지막으로 "안녕!" " 끝내다.
[디자인 의도: 학생들의 노래 분위기를 강화하고 노래의 난점을 해결한다. ]
셋째, 노래 부르는 법을 배우다:
1. 선생님: 여러분 방금 아주 잘했어요. 선생님도 여러분과 겨루고 싶어요.
(사단 클라리넷 연주) 선생님이 연주한 음악 라인은 아까 칠판에 있는 어떤 멜로디 라인과 비슷합니까?
사단 클라리넷이'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첫 번째 단락: 클라리넷 저음 영역'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두 번째 단락: 클라리넷 고음구'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생답, 스승이 복주하고, 학생은 음악에 따라 율동한다.
[디자인 의도: 학생들이 멜로디, 특히 A 부 낮은 멜로디를 익히고, 신체 동작으로 A, B 부의 음악적 정서의 차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2. 선생님: 아까 선생님이 연주하신 곡은 모두 잘 아세요?
생답: "종소리가 짤랑짤랑 울린다!"
선생님: 오늘 선생님께서 여러분을 데리고 이' 종소리가 짤랑짤랑' 을 배우러 오셨어요!
과제를 제시하다. (멀티미디어)
선생님: 모두 크리스마스 노래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미국의 작곡가 빌이죠. 펜트가 만들었습니다. 이제 이 노래의 녹음을 들어보겠습니다. 들을 때 주의하세요. 이 노래는 몇 박자입니까? 기분 어때?
녹음: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생답: ... 2 박자, 쾌활함 ...
[디자인 의도: 음악 이미지를 완벽하게 느끼고 음악 요소에서 노래를 분석합니다. ]
3, 교사는 멜로디 스펙트럼을 보여줍니다.
선생님: 선생님의 피아노에 맞춰 비디오 전곡을 찍으세요. (낮은 소리로 시창, 높은 소리로 평가).
강조: 썰매에 앉아 있는 느낌을 불러주세요. (높은 소리로 시창, 낮은 소리로 평가),
[디자인 의도: 멜로디에 익숙해지면 탄력 있는 목소리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
4. 선생님: 이 노래의 구조적 특징은 무엇입니까?
생답: ...... 첫 번째와 세 번째 단락은 비슷하고 두 번째 단락은 다르다 ...
선생님: 세 번째 단락과 첫 번째 단락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다른 끝 부분)
분성부 시창 제 3 부.
[디자인 의도: 노래를 더 분석하고 노래의 난점을 해결한다. ]
5, 하모니카 시주 a 부분, 쌍성부 합주. A 부분을 시창하다.
[디자인 의도: 조화의 개념을 수립하고 완성하십시오. ]
6, 교사는 노래의 음악 구조를 설명합니다:
A-b--a `
7. 선생님: 아까 A 부분과 A ` 부분을 배웠어요. B 부 모두 잘 알고 있어요. 선생님으로도 가르치나요?
(거문고와 시창하다. )
8, 설명이 약하다. (파트 b)
[디자인 의도: 학생들에게 감정적으로 노래를 부르고, 약함이 노래에서 작용하는 역할을 알게 한다. ]
9. 거문고와 감정이 있는 완전 시창.
10, 피아노와 가사를 시창하다.
11, 교사 기타 연주 팬 노래 전체 노래.
[디자인 의도: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다음 수업을 위한 길을 닦는다. ]
12. 감정이 있는 거문고와 완전하게 노래를 부르고, 가사의 문제는 다음 수업에 맡기고 해결한다.
넷째, 확장 부분:
선생님: 저희가 수업을 한 번 불렀는데 여러분들도 피곤할 것 같아요. 음악 들으러 와서 좀 쉬세요. 요구 사항: 감정은 어떻습니까?
녹음: "벨 징글" 3 박자 버전.
생동음악은 몸짓으로 표현된다.
선생님: 아까 우리가 부른 노래랑 무슨 차이가 있어요?
생답: 박자가 다릅니다.
선생님: 박자의 변화는 음악 정서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디자인 의도: 속도, 박자가 음악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더 느낄 수 있습니다. ]
다섯째, 끝 부분:
선생님: 아까 우리는 많은 음악 장면을 들었습니다. 우선 우리가 목소리로 흉내낸 산타클로스 썰매 장면, 그리고 노래, 그리고 3 박자 변주가 나왔는데. 돌아가면 이 음악 소재를 이용하여 음악 이야기나 뮤지컬을 만들 수 있을까요? 여러분 중 더 많은 즐거움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