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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가 편집한 9학년 2권의 중국어 코스웨어: "다섯 개의 짧은 시"

#courseware# 입문용 코스웨어의 설계와 활용은 교육 콘텐츠 등 다양한 객관적인 조건과 결합되어야 하며, 구체적인 이슈를 구체적으로 다뤄야 합니다. 제대로 하면 예상치 못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반대로 코스웨어가 지루하고 지루하면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잃게 될 것은 분명합니다. 학생들의 활동심리를 강화하고 상황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적극적으로 사고를 활성화하고 학습에 대한 관심을 높여 학생들의 열정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다음은 교육부가 편집하고 공유한 9학년 제2권의 중국어 코스웨어를 편집하고 공유한 것입니다. "5개의 짧은 시"를 읽고 배우십시오.

"Moonlight Night" "Zhou Xiao Hong's Tomb"

교육 과정:

1. 새로운 수업 소개

1917년 2월 이후 『신청년』이 후시(胡施)의 자국어 시 8편을 출판한 후, 자국어 시가 급속도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당시 북경대학교에서 강의하던 심은모(Shen Yinmo)의 『월광야(月下)』도 그 중 하나였다. . 중국에서 처음으로 발표된 이 작은 현대시 작품이 진정으로 현대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어느 정도 이 시의 존재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시는 무엇에 관한 시인가요? 함께 읽어 봅시다.

2. 새로운 강좌 가르치기

목표 가이드 1: "달빛밤"

1. 저자를 알아보고 글의 배경을 파악하세요.

전에는 Jun Mo로 알려진 Shen Yinmo(1883-1971)는 뛰어난 학자, 시인, 서예가였습니다. 5·4 운동 당시 북경대학교의 유명 교수인 심인모(Shen Yinmo)는 루쉰(Lu Xun), 진두슈(Chen Duxiu) 등과 함께 번갈아 가며 잡지 '신청년(New Youth)'을 편집했습니다. 1917년은 중국 현대사에서 가장 암울하고 혼란스러운 시대였지만, 사상과 문화가 가장 폭발적인 시대이기도 했습니다. 바로 이러한 환경에서 New Poetry가 탄생했습니다. 신시의 '새로움'은 우선 그 정신과 영혼의 새로움, 즉 사상의 현대성, '과학'과 '민주주의'의 추구, 개인의 각성, 이념의 해방, 개인의 자주성에 있다. 이 시대의 공통된 추구가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중국인은 주관성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의 전통 시에는 '나'(독립적 존재의식을 일컫는 말)가 없다(굴원 제외). 이 시 '월야'처럼 신시에서만 '나'가 많이 등장한다. 그러므로 『월야』는 새로운 시의 탄생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진정한 새로운 문학의 탄생을 상징하는 것이다.

2. 상징적 이미지와 주제를 이해하려면 시를 큰 소리로 읽으세요.

(1) 이 작은 시는 달밤의 그림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달밤의 그림을 자신의 말로 묘사해 주십시오.

맑음: 서리바람이 불고, 달빛이 밝게 빛난다. 서리와 바람과 차가운 달이 내리는 겨울밤, 하늘 위로 우뚝 솟은 큰 나무와 독립적인 '나'가 나란히 서 있어 아름다운 의미가 가득하다.

교수법

글을 쓸 때 시 속 풍경의 특징을 파악하세요.

(2) 이것은 매우 모호한 시인데, 단순히 당시의 어떤 장면을 묘사하고 기록한 다큐멘터리인 것 같지만, 당시의 상황에 대한 묘사가 아닌가? 이 시의 저작 배경을 바탕으로 이 시의 상징적 이미지와 주제에 대한 이해를 설명해 주십시오.

명확함: 상징적 이미지: 이 시는 5·4 운동 이전의 사회적 측면, 즉 반봉건, 반식민지 중국의 특정 사회적 상황을 반영합니다. "나무"는 고대 사상, 전통, 안정성, 깊은 뿌리, 완고함 및 현학을 상징합니다. "나란히 서서"는 생각의 병치입니다. 의지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탈하고, 고집을 부리며, 독립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는 큰 나무와 나란히 서 있으나 기대지 않는다”는 시인의 주체적이고 강인한 성격과 투지를 상징한다.

목적 : 혹독한 추위에도 굴하지 않고, 외로움에도 움츠러들지 않는 이 시는 '5·4' 시대에 각성하여 독립과 자유를 추구하고 빛을 옹호한 한 세대의 지식인의 정신과 정신을 표현하고 있다. , 그리고 진실을 탐구합니다.

타겟 가이드 2: '소홍릉 이야기'

1. 저자와 집필 배경을 간략하게 이해합니다.

현대 시인 다이왕슈(1905~1950).

1929년 4월 첫 시집 '나의 기억'을 출간했는데, 그 중 '비골목'이 널리 낭송되어 '비골목 시인'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는 1941년 말 일본 침략자들에 의해 체포되어 투옥되었습니다. 감옥에서 그는 "감옥의 벽에 새겨진 비문", "부러진 손바닥으로", "기다림"과 같은시를 썼습니다.

장내영(張内營)으로 알려졌던 샤오홍(1911-1942)은 험난한 삶의 경험을 갖고 있지만 위대한 창작 성취를 이룬 현대 여성 작가이다. 샤오홍의 고향은 흑룡강성 호란구에 있으며, 일찍이 소명을 바꾸어 1932년에 문학창작을 시작하여 항일전쟁의 격랑에 뛰어들었다. 1935년에 그녀는 그녀의 유명한 작품인 "삶과 죽음의 분야"를 출판했습니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호란강 이야기"가 있습니다.

대왕수와 샤오홍은 깊은 우정을 갖고 있다. 1940년 1월, 두 사람은 홍콩에서 처음 만났지만, 곧바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자 샤오홍은 병에 걸렸지만 정상적인 치료를 받지 못한 채 홍콩에서 극심한 혼란 속에서 31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이는 당시 홍콩에서도 일본에 저항할 것을 주장했던 내 친구 다이왕슈(大王史)에게 당연히 큰 자극이 됐다. 이 시는 대왕서가 일본군에게 체포되어 풀려난 뒤 소홍의 묘를 방문했을 때 지은 시로, 무심코 지은 시이다.

2. 시를 소리내어 읽고 그 속에 담긴 감정 표현을 이해하세요.

(1) 6시간에 달하는 외로운 장거리를 걷는다.

분명히: '6시간'은 시간의 길이를 나타내고, '장거리'는 거리를 나타냅니다. '6시간'과 '장거리'에 대한 강조는 현실적이며 암시적으로 시인의 생각을 나타냅니다. 고인과의 깊은 우정과 진심. '외로움'은 당시 시인의 실제 심정일 뿐만 아니라, 시인의 오랜 심정을 진솔하게 표현한 것이 시의 주요한 감정적 어조이다.

(2) 머리 옆에 붉은 동백꽃다발을 올려주세요.

분명히: '무덤 옆'이 아니라 '머리 옆'이라는 표현에는 요절한 것을 안타까워하고, 아직 살아 있기를 바라며, 자신이 살아 있기를 바라는 등 시인의 풍부하고 복잡한 감정이 담겨 있다. 그냥 일시적으로 자고 있을 뿐입니다.

(3)긴 밤을 기다렸다.

분명히: '긴 밤'은 길고 고통스럽고 참을 수 없는 '기다림'을 묘사하며, 샤오홍의 인생이 이 긴 밤에 파괴되었음을 비유하기도 합니다.

(4)누워서 해타오의 험담을 듣는다.

명확함: '케'라는 단어는 비록 시인과 그의 친구는 영원히 헤어져 있지만, 고인은 세상에 스며드는 그 자신만의 평화와 낙천주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타오 가십』을 들으면 바다가 고인과 동행한다. 비록 여전히 외롭지만 그의 영혼은 초연하고 고요하고 평온하며, 이는 작가의 삶의 통찰을 충분히 표현한다.

이 시의 언어는 단순하고 간결하며 질감이 풍부하고 감정 표현이 차분하고 절제되어 있으며 심오하고 완곡한 표현에 열정이 있습니다. Dai Wangshuxiu의 시 중 하나입니다.

3. 칠판 글씨 디자인

신시 "달빛밤"의 아름다움을 맛보다: 예술적 개념

"샤오홍의 묘비계기": 감성적인 아름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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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진 장", "바람과 비의 노래", "통일"

1. 새로운 수업 소개

이런 말이 있습니다. “꽃을 심으면 꽃이 피지 않고, 버드나무를 심으면 그늘이 진다.” 오늘 공부할 시는 편지린의 『유목기』에서 따온 것입니다. 1935년 10월에 쓰여졌으며 시인의 중요한 걸작 중 하나입니다. 시인 자신의 말에 따르면, 이 시는 원래 한 시의 네 행이었다. 시인이 만족할 때 이 네 행만 간직했기 때문에 그 자체가 시가 됐다고 한다. 뜻밖에도 이 시는 이 시인의 가장 널리 유포되고 가장 대표적인 시가 되었습니다.

2. 새로운 과정 가르치기

대상 가이드 1: "장의 단편"

1. 시를 소리내어 읽고, 이미지를 분석하고, 그림의 아름다움을 감상하세요.

(1) 이 시는 비록 서른 단어밖에 되지 않지만, 모호한 예술적 개념을 형성하는 많은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명확함: 시인은 감상 순간에서 "다리 위에 서 있는 당신", "위층에서 풍경을 바라보는 사람들", "다리", "건물", "민월", " 등 8개의 이미지를 추출했습니다. 창" 기타" "꿈".

(2) 시에 등장하는 여덟 개의 이미지는 서로 겹쳐지고, 이 이미지들은 네 개의 아름답고 생생한 그림으로 결합됩니다.

이 네 가지 이미지의 연관성은 무엇입니까?

분명히: 처음 두 장면, "당신은 다리 위에 서서 풍경을 바라보고 있습니다"와 "풍경을 보는 사람들은 위층에서 당신을 보고 있습니다", 두 장면은 "다리 위"와 "위층" ', 겉으로는 서로 무관해 보이지만 '풍경을 바라보는' 행위로 인해 연결됐다. 마지막 두 장면에서 '밝은 달이 당신의 창문을 장식한다'와 '당신이 남의 꿈을 꾸민다'에서 '창'과 '꿈'은 서로 관련이 없지만 '장식'이라는 측면에서 다시 연결된다. 아주 평범한 삶의 그림, 서로 관련이 없는 여러 가지 것들이 시인이 그것들을 신중하게 구상하고 결합한 후에는 매우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2. 시를 다시 읽고 시의 주요 사상을 이해해 보세요.

(1) 시인이 그린 서로 연관된 네 개의 그림에서 어떤 진실을 끌어낼 수 있나요?

분명히: 사람들은 풍경을 볼 수 있고, 또한 다른 사람들의 풍경이 될 수 있습니다. 밝은 달은 당신의 창문을 장식할 수 있고, 당신도 다른 사람들의 꿈을 꾸밀 수 있고, 인생은 서로를 꾸밀 수 있습니다.

(2) 시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 시가 표현하는 철학적 의미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분명히: 세상의 모든 것은 본질적으로 상호 연관되어 있고 상호 의존적입니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사람과 사물 사이에는 어떤 종류의 연결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표 가이드 2: "바람과 비의 노래"

1. 시를 소리내어 읽고 시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이 시는 비록 6줄의 짧은 시지만 시각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볼륨', '달리다', '바다', '배' 등 시에 나오는 몇 가지 특징적인 단어와 결합해 보세요. ", "조타수"등 잠깐, 그림을 상상하고 그려보세요.

Clear: "바람"과 "비"는 땅에서 "구르며", 기세가 넘치는 바람과 비 속의 땅은 물결치는 바다처럼 보이고, 그 위에 있는 "집들"은. 바다 위에서 비틀거리는 배처럼, "나"는 걱정으로 가득 찬 "지구의 바다"를 마주하고 있으며, 바다에서의 경험이 부족하고 자신의 방향을 조종하는 방법을 모르는 젊은 키잡이처럼.

2. 글쓰기 배경과 결합하여 언어를 분석하고 상징적 의미를 다듬어 작가의 감정을 이해합니다.

(1) "바람이 땅에서 굴러가고 비가 땅에서 쏟아진다"라는 처음 두 문장에서 "구르다"와 "달리다"라는 단어의 표현 효과는 무엇입니까?

명확함: '볼륨'과 '달리다'라는 두 동사는 매우 생생하며 난기류, 불안정성, 그리고 지구를 향해 돌진하는 '지구'의 추진력을 묘사합니다.

(2) 시에서 '바람'과 '비'는 자연의 바람과 비만을 의미하는가? 또 어떤 상징이 있나요? "지구"의 깊은 의미는 무엇입니까?

분명히 그것은 자연의 바람과 비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인생 경험이 없는 '나'와 같은 '젊은' '조타수'에게 삶의 우여곡절을 상징하기도 한다. 이 시는 1930년대에 쓴 것으로, 여기서 '바람과 비'를 맞는 '땅'은 당시 중국의 폭풍우와 암울한 상황을 가리킨다. 이처럼 '바람과 비'는 당시 중국 사회가 겪었던 고통이라는 더 깊은 의미를 갖습니다.

(3) 이런 '지구'를 마주한 '나'는 어떤 모습일까요?

분명히: '나'는 조타수처럼 바람과 파도를 타고 나아가는 야망과 전도유망한 청년으로서 고통받는 조국을 마주하며 미래에 대한 강한 책임감과 사명감, 자신감을 키웠습니다. 중국 사회와 국가의 운명이 매우 우려됩니다.

목표 가이드 3: "통일"

1. 시를 소리 내어 읽고, 제목을 토대로 작가가 '통합'이라는 생각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이야기해 보세요.

분명히 모든 잎과 하나의 잎, 모든 꽃과 하나의 꽃, 모든 나무와 하나의 나무는 모두 다대일 관계이며, '다수'와 '하나'는 원래 그러나 저자는 여기서는 그들을 동일시하기 위해 "is"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통합"이라는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 반대 단어를 사용합니다.

2. 저자는 왜 '다수'가 '하나'라고 생각하는가? 왜 "많은 것은 거짓말이다"라고 말합니까? 저자의 답변을 바탕으로 이 문장에 대한 이해를 공유해주세요.

분명히: 저자는 "모든 과일은 똑같다"고 믿기 때문에 "많은 것은 거짓말이다"라고 믿습니다.

저자는 먼저 꽃에 대해 썼고 그 다음에는 잎에 대해 썼다. 그러나 어떤 자세를 취하더라도 꽃과 잎의 본질은 열매를 맺는 것이고, 열매의 본질은 생명을 전달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모든 꽃과 잎과 열매는 그 자체의 본질을 가지고 있으며, 생명 유전의 관점에서 보면 이 본질도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다양성은 많은 생명체가 존재하는 모습이며, 그 본질은 모두 같다.

3. 어떤 사람은 "모든 잎은 이 잎이기 때문에 이 잎을 알면 모든 잎도 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생각을 말해주세요.

명확성: 예: 모든 잎은 잎과 동일한 본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는 이 견해에 동의합니다. 흩어져 있는 것들을 하나로 모아 사물의 현상을 통해 사물의 본질을 추론함으로써 사물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인간 자신에게도 존재하는 인지 법칙이다.

객관 가이드 4: 비교 읽기

다섯 편의 짧은 시를 비교해서 읽고 새 시에서 "새로움"이 어떤 측면을 가리키는지 예를 들어보세요.

명확함: ①형식상: 레벨, 길이에 제한이 없고 운율에 있어서 단어수 요건이 없으며 운율은 상대적으로 느슨하고 엄격한 규칙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특정 운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람과 비의 노래' '오다', '바다' 등이 이어졌다.

② 언어적 측면에서 시를 쓰는 것은 고전 한문을 자국어로 대체할 뿐만 아니라 문학적 문법을 자국어의 문법구조로 대체하고, '서리바람은 불다', '6시간 동안 외로운 장거리 걷기' 등, 언어 산문 문화.

③개념적으로 : 개성과 독립성을 추구하고, <달빛밤>, <조각난 장>, <바람과 비의 노래> 등 작가의 주제 기질과 감정, 의견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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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 추론: 대립 속에 통일이 있고 수많은 현상을 통해 하나의 본질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