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속의 전설적인 영화는 다음과 같이 상세히 분석된다:
줄거리에 있어서, 모든 일의 판타지 이야기는 푸송령 노인과도 관계를 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영화는 오리지널 이야기지만 사재련향 (쌍여주), 화피 (음모반전), 연꽃공주, 화벽 (꿈처럼 환상) 의 줄거리가 어우러져 있다. 아직도 좀 낯익은 것 같아요.
리듬상으로 볼 때, 주창 () 이 의경의 렌더링 방면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이야기의 전반부는 비교적 평평하고 리듬은 매우 느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포, 리듬, 리듬, 리듬, 리듬, 리듬, 리듬) 심지어 같은 종류의 영상이 여러 번 등장한다 (예: 처음의 피리부는 여자). 하지만 이렇게 하는 장점은 영상 촬영 기술이 발달하지 못한 그 시기에 이런 안배를 통해 영화 전체가 기이하고 자연스러운 기운이 확 쏟아졌다는 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일부 화면의 설정은 매우 미감이 있어 남주와 두 여주인의 파도처럼 인상적이다. 전혀 대규모 화면이 나타나지 않고 그림의 모호함만 사용하여 초식인사의 묘미를 만들어 내는 것은 정말 아름답고 고급스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아름다움명언)
영화에는 정사한 상호 작용으로 가득 차 있고, 불가인과 보응의 원소로 가득 차 있지만, 정말 특별하게 느껴지는 것은 결국 결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최종 정사대전, 남주가 구슬을 뿌려 삼국살남만 침입과 비슷한 효과를 냈고, 좋고 나쁨의 괴괴한, 모두 일망타진하는 이런 전혀 예상치 못한 관행이 생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