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도자기를 식별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눈과 귀, 손으로 관찰하고 분석하여 도자기의 소성 연대, 가마구, 품질, 종류 연대 등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입니다. 도자기 컬렉션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고대 도자기를 식별하기 위해 도자기 발전사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우고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수천년의 도자기 제조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각 시대의 도자기는 토양, 유약 색상, 그릇 모양, 장식, 장인 정신 측면에서 서로 다른 특징과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 및 색상. 우리가 열심히 공부하고, 성실하게 수행하고, 도자기의 첫 번째 작품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주의 깊게 구별한다면, 우리는 진위를 알 수 있고 속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도자기는 불과 점토의 예술이다. 도자기의 요소는 태아뼈, 모양, 유약, 장식, 색, 장인정신 등이다. 각 종류의 도자기에는 고유한 발명, 창조 및 소성 기간이 있으며, 유약, 장식, 색상 및 공예 기술의 개혁과 혁신에는 고유한 성공 및 인기 기간이 있습니다. 이 생성 기간은 해당 시대의 상한선입니다. 고대도자기의 유약, 형태, 장식, 색상, 장인정신 등의 최근 상한선은 연대측정의 상한선이며 이를 위반할 수 없는 원칙이다. 식별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태아 뼈. 파쇄, 수세, 소결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태아 뼈의 질도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습니다. 초기 타이어 흙은 으깨어지지 않고 깨끗하게 세척되지 않았고 소성온도도 800도 정도에 불과했기 때문에 타이어 흙은 불순물이 많고 느슨하며 흡수율이 높고 강도가 좋지 않았습니다. 상왕조부터 중동한 왕조까지 도자기 산업이 첫 번째 도약을 시작했으며 소성 온도는 약 1000도였으며 흡수율과 강도는 도자기와 도자기의 중간 수준이었습니다. 동한 말기부터 북조와 남조의 도자기 발명까지 소성 온도는 약 1,200도였습니다. 원나라 시대에 경덕진은 도자기 돌과 카올린의 "이진 공식"을 널리 사용하기 시작하여 도자기의 소성 온도를 더욱 높이고 소성 과정에서 도자기의 변형을 줄였습니다. 도자기를 식별할 때 매끄러운 뼈의 소결 정도를 기준으로 연대를 판단하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 동시에, 다양한 곳에서 지역의 흙을 기반으로 사용하고, 오지의 혼합가마 기술이 뒤떨어지는 현상에도 주목해야 한다.
2. 장치 유형. 도자기의 발명 이후 다양한 종류의 도자기는 다양한 시대의 사람들의 생활과 생산의 요구, 사회집단의 미적 개념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 발전해 왔다. 각 왕조의 다양한 기종의 변화를 잘 알 수 있다면 감정을 할 때 승리를 확신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상(商), 주(周), 진(秦) 한(秦) 시대의 병은 상대적으로 단일한 형태에서 현재의 매병, 판구병, 수세병, 천구병, 상귀병, 옥냄비천병, 버드나무잎병으로 발전하였다. , 피닉스 테일 병, 회전 하트 병 기다려요. 각 병 유형에는 그것이 처음 만들어진 왕조가 있으며, 병 본체, 병 입구, 사지 라인 등은 각 기간에 따라 변경됩니다. 일부 변화는 명백하고 일부는 미묘합니다. 이러한 진화의 법칙을 잘 알고 있다면 병의 진위 여부를 보다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고, 연대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글레이즈 컬러. 상(商)나라와 주(周)나라의 원시유약자기와 진(秦)나라의 단색유약이 발명된 이래 오늘날까지 100여종의 유약이 개발되었으며 각 유약에는 생년월일과 날짜가 있습니다. 나이. 우리는 저온동유약녹색, 구리적색, 코발트청색, 고온청자유약, 녹색유약, 지유와 같은 여러 획기적인 유약 색상을 마스터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각 유약 색상의 발명과 생산 왕조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청유약, 지홍유, 황유약, 흑유약, 갈색유약, 차가루유약 등 다양한 유약의 진화와 발전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눈꽃 블루, 스프링클 블루 등은 Ji 블루에서 진화한 루비 레드, Langyao 레드, 동부 레드 등은 Ji 레드에서 진화했습니다. 다양한 유약은 새로운 유약의 색상을 파생시킵니다. 다양한 유약의 이름은 입소문으로 전해지고 있기 때문에 민간 명칭이 상당히 혼합되어 있으므로 태아 뼈, 혈관 모양을 기준으로 연대를 결정해야 합니다. , 장인정신, 그리고 광택.
4. 색상. 원시도자기에 채색화의 출현 이후 수, 당, 오대에는 갈색, 흑색, 적색, 녹색의 하유도자가 나타났고, 송, 요, 금대의 적색과 녹색의 유약도자가 나타났다. 원나라에서는 성숙한 청화백자와 밑유약 빨간색이 등장했고, 명나라 청백색 다색과 두색, 청나라 강희의 청회색이 성공적으로 발전했다. 오늘날 도자기의 색상은 풍부하고 다채롭게 발전했습니다. 색상을 식별하려면 발달적 관점을 사용해야 합니다. 색상의 외관은 처음에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 심지어 몇 세대의 노력을 거쳐야 완벽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원나라의 밑유의 붉은 색은 나왔을 때 적자색에 검은 빛이 번쩍여서 눈에 보기에 좋지 않았습니다. 명나라 초기에는 붉은색이 자홍색이었고, 청나라 시대가 되어서야 붉은색이 신선하고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신선하고 눈길을 끄는 유약 홍채 조각을 원나라 제품으로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또 다른 예: 덧칠한 다색 자기 조각에는 오색 중 파란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덧칠한 파란색이 강희 왕조에 의해 발명되었기 때문에 연대의 상한선이 강희 왕조를 초과할 수 없다고 결론을 내립니다.
5. 장식하다. 도자기의 출현 이후 원시인들은 미적 욕구에 기초하여 그림으로 도자기를 장식하기 시작했고, 이후에는 인쇄, 판화, 회화 등의 방법으로도 도자기를 장식하게 되었다. 장식은 당시의 사회적 스타일과 사람들의 미적 개념, 문화 및 예술 수준을 반영합니다. 마찬가지로 각 장식에도 발명 시대가 있습니다. 원나라 이전에는 도자기 장식에 주로 인쇄, 회화, 조각, 데칼, 조각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주요 장식은 꽃, 동물, 아기 놀이입니다. 오버글레이즈 및 언더글레이즈 그림은 검정색, 갈색, 빨간색, 녹색 및 기타 색상으로만 제공됩니다. 원청화(靑靑白)가 등장한 이후 인쇄, 회화, 판화, 데칼, 판화 등이 뒷전으로 밀려나면서 장식회화가 크게 발전했다. 우리는 각 장식미술의 시대를 잘 알아야 한다.
6. 장인정신. 장인정신은 인문과학의 진보와 함께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장인정신의 모든 진보와 변화는 과학적인 진보와 도구의 개선으로부터 이익을 얻습니다. 도자기 생산기술의 개량과 변혁에도 발명시기와 대중화시기가 있다. 도자기 제조 기술은 역사적으로 후진에서 선진으로 발전했기 때문에 위조자가 후진 도구와 기술을 사용하여 골동품처럼 보이는 모조품을 만들기 쉽습니다. 우리는 골동품 장인정신에서 단서를 찾기 위해 주의 깊게 관찰하고 면밀히 조사해야 합니다.
7. 광택. 오래된 도자기와 새 도자기를 구별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광택입니다. 새 도자기는 밝은 광택과 눈부신 불빛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자기 조각의 본체, 유약, 장식, 색상 및 모양은 모두 고대 도자기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만 불이 밝고 불이 가득 차면 거부권이 부여됩니다. 이 도자기는 새 것이어야 합니다. 고대 도자기는 자연스러운 "바삭한 빛"과 부드러운 광택을 가지고 있으며 옥처럼 따뜻하고 촉촉합니다. 고대부터 덧칠한 도자기에는 관습적으로 "조개 빛"이라고 불리는 색상 후광이 있습니다. 광택은 도자기를 식별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조자는 유약을 산성 용액에 담그거나 차에 끓이거나 동물 가죽으로 닦거나 심지어는 묻어두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토양을 파내고 일정 기간 후에 다시 칠하십시오. 그러나 "불빛"에서 인위적으로 제거된 도자기의 광택은 부자연스럽고 주의깊은 관찰에 의해 식별될 수 있다. 도자기의 광택이 부자연스럽다면 위조에 주의하고 속지 말아야 합니다. 고대 도자기는 시대에 따라 부드러움과 촉촉함의 정도가 다릅니다. 도자 감정가들은 이 수준을 잘 알고 있으며, 도자 수집가마다 마음 속에 생각하는 통치자가 다릅니다. 그의 식별과 연대 측정의 정확성은 도자 이론에 대한 자신의 연구와 그가 거쳐간 도자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8. 소리. 우리는 도자기를 식별하기 위해 “눈, 손, 귀”의 사용을 옹호합니다. 귀를 사용하여 세라믹을 두드려서 소리를 들어보세요. 이는 세라믹 균열 손상을 검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도자기의 소리를 듣고 새 것인지 오래된 것인지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소리를 듣는 것에 관해서는 고대와 현대 서적에 "소리가 향기 같다", "소리가 맑고 맑다", "소리가 선율적이다", "소리가 나무를 치는 것 같다" 등의 기록이 많이 있다. 등. 이런 설명은 상대적으로 추상적이고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소리를 듣는다는 것은 느낌입니다. 우리는 지나가는 도자기 조각 하나하나를 손으로 두드리며 그 소리를 주의 깊게 분별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는 그것을 듣고 느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9. 지식. 신분증을 통해 연령을 보다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도자기 표식 사례는 난징에서 출토된 동한 왕조 월가마의 청자 호자(胡子)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치우 14년 상우의 대가 원의가 만들었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상업 광고의 경우 명나라 중기, 청나라 말기부터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도자기의 스타일이 매우 인기를 얻었습니다. 마크의 글씨체만으로 연대를 판단하는 것은 그리 과학적인 방법은 아니다. 과거 왕조에는 가마가 수천 개가 있었고, 각 가마에는 서명을 담당하는 가마 작업자가 한 명 이상 있었습니다. 사람마다 글꼴이 다릅니다. 그러므로 어떤 시대의 시그니처 글꼴도 통일될 수 없습니다. 도자기는 흙, 유약의 색깔, 모양, 장식, 장인의 솜씨, 광택 등을 기준으로 비슷한 연대의 작품만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인식에 따라 판단기간이 좁아진다.
예를 들어, 도자기가 흙, 유약색, 장인정신, 장식, 광택 등을 기준으로 명나라 말기의 제품으로 판단되고, 명문이 "명나라 용청년에 만들어진 것"이라면, "라고 하면 용경(龍淸)나라의 제품으로 판단할 수 있다.
10. 유추. 유추는 또한 더 신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구체적인 작업은 컬렉션을 왕조 및 범주별로 분리한 다음 식별할 유물을 동일한 시대의 컬렉션에 넣어 비교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태아 뼈, 유약 색상, 모양, 색상, 장인 정신, 장식, 광택 및 기타 도구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토대로 진위 여부를 식별하고 연령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11. 손 터치. 고대 도자기는 오랫동안 존재해 온 공기의 흐름 마찰로 인해 새 제품이나 짝퉁의 거칠고 건조한 느낌이 없이 부드럽고 매끄러운 느낌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대 도자기를 식별할 때 우리는 도자기를 만지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