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 만가
감독 한만봉
세계화의 맥락에서 문화 다양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시대를 이해하지 못하고 위선적인 의심을 불러일으키는 것 같다. 하지만 우리가 직면해야 할' 청빈랑의 맛' 이라는 이 영화는 문화다양성의 관점에서 소수민족 문화 (리족 문화) 가 곧 글로벌 문화의 시야에서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와 사고를 서술하는 영화다.
영화로서 그 자체의 에너지는 문화 세계화의 발걸음을 막을 수 없다. 우리 영화인들조차도 오늘 영화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우리가 영화를 버리고 다른 매체를 찾아 우리의 목소리를 낼 때, 우리는 갑자기 우리의 목소리가 크게 울리지 않고 오히려 이렇게 창백하고 무력해 보인다는 것을 깨달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영화로 표현하는 것이 가장 완벽한 방법은 아니지만, 여전히 우리의 기분을 상쾌하고 여유롭게 한다. 영화 감사합니다. 우리에게 말의 권리를 주시고, 영화에 감사드리며, 우리 계속 생활대화를 이어가자. (조지 버나드 쇼, 영화명언)
왜 소수민족 (리족) 제재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은 당연히 여러 가지가 있다. 우리 영화는 세계화의 맥락에서 소수민족 문화의 현재 상황과 생존에 대한 사고를 표현해야 한다. 우리와 아침저녁으로 수천 년 동안 함께 지내던 민족이 인류 발전사에서 자연적이고 인위적인 수많은 재난을 겪은 후, 전 인류 문명 축제를 맞이하는 오늘, 그들은 우리의 시야에서 사라지고 있다. 예술가에게, 목격을 잘 알고 있는가, 아니면 그들을 만류하러 가느냐!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선택을 해야 한다. 강력한 인간 문명 과정 앞에서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을지 모르지만, 적어도 우리는 그들을 위해 elegy 를 한 곡 부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이 만가가 사람을 슬프게 한다 해도.
이를 감안해 영화' 청빈랑 냄새' 가 탄생했다.
영화' 청빈랑의 맛' 은 다음 일반 여족 가정이 시장경제의 대세 속에서 외래문명과 본민족 문명의 충돌에 어떻게 맞닥뜨렸는지, 그리고 그들이 어떻게 행복한 생활을 추구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야기는 결코 흥이 나지 않지만, 녹색 빈랑 나무 밑에는 여족 가족의 삶에 대한 꿈과 희망이 싹트고 있다.
이 영화의 서술에 대하여, 나는 인물, 스타일, 공연 등에서 전개하고 싶다.
인물
입춘: 소녀 입춘은 의심할 여지없이 이 영화의 여주인공이다. 그녀는 처음부터 17 세 소녀의 순수한 이미지로 우리 앞에 나타나 우리를 움직이게 했다. 입춘은 모든 소녀들과 마찬가지로 사랑의 싹이 돋아나고 내면의 욕망이 어리석어지기 시작했을 때 자신의 형부를 사랑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입춘은 형부 왕청림에 대한 짝사랑을 가슴 깊은 곳에 숨겼지만, 풋풋한 빈랑처럼 떫은 채 생명을 찌르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영화 입춘은 시종일관 소녀의 독특한 무지를 유지하고 있다. 초기 짝사랑이든 교외 세계에 대한 동경이든 입춘은' 떫다' 라는 글자에 나타난다. 본 영화의 이름' 청빈랑의 맛' 도 청빈랑의' 떫다' 를 빌려 한 여족 소녀의 순수한 사랑에 대한 동경을 뜻한다.
동시에 입춘은 문화적 상징적 의미도 가지고 있다. 입춘의 역할은 여족의 아름답고 선량한 이미지를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족 문화를 전파하는 충실한 지지자이기도 하다. 그녀는 서양 문화 (영어) 에 의한 여족 문화의 침입을 자각적으로 보이콧했다. 그녀는 소극적으로 영어를 배우고, 직접 영어 선생님에게 도전하며, 입춘은 모두 여족을 대변하는 역할을 완성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입춘은 영화에서 의심할 여지없이 비극이었다. 왕청림에 대한 그녀의 짝사랑은 순수하고 아름다웠지만, 결국 그녀는 사랑을 잃었다. 그래서 입춘이 첫사랑을 건드리는 사랑의 열쇠를 버렸을 때 입춘의 신분은 살금살금 달라졌다. 그녀는 더 이상 단순한 여족의 아름다운 화신이 아니었다. 그녀는 거의 순식간에 꿈에서 현실로 자신의 과잉을 완성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입춘이 여채 밖으로 나와 선전 세계의 창문으로 들어갔을 때, 여족 문화가 불가피하게 궁극의 운명을 예고하고 박물관에 들어가 자신을 박물관 문화로 변모시켜 후세 사람들이 우러러보고 연구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앞으로 입춘이 세계 창가의 무대에 서서 노래와 춤을 추면 여족의 이미지를 볼 수 있다면, 그것은 생생한 민족 표본으로만 존재하고, 그들이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치만 남아 있을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왕청림: 이 영화에서 왕청림은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일에 성실하고 성실하여 교사와 학생의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그는 입추의 남편이지만 감정이 맞지 않아 이혼했다. 입춘은 그를 좋아하고, 왕청림은 이 감정을 피하려고 하는 것 같다. 입추가 다른 사람의 아이를 임신하여 그를 찾아왔을 때, 그는 입추를 거절하지 않고 슬프게도 그녀를 받아들였다. 그는 심지어 자신이 출산능력이 없어서 입추에 대해 죄책감을 느꼈다.
표면적으로 왕청림은 보통 여족 선생님이지만, 사실 왕청림도 이중문화 부호를 가진 사람이다. 그는 새로운 세대의 여족 지식인을 어느 정도 대표했고, 지식인의 민감성으로 여족 문화의 위기의식을 경각했다. 그는 끊임없이 뛰어다니며 여담 공부를 포기한 어른과 아이를 설득하려 했다. 그는 자신의 모국어조차도 단층이 되면 리족이 지구에서 사라지는 날이 멀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그는 이 날의 도래를 막으려고 애썼고, 박소지는 후세 세대가 여어를 계승하면 여족이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사실은 잔인하고, 왕청림과 여어를 배우는 아이들은 나날이 줄어든다. 특히 영어를 대표하는 서방 문화가 천지를 휩쓸고 있을 때, 멀고 외진 리채에서도 목숨을 잃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어명언) 왕청림의 약한 몸이 이 비바람을 견딜 수 있을까, 그가 한 짓이 배수전 아닌가!
우리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았다. 입추와 호남인 샤오셰의 아이가 태어났고, 왕청림은 아이에게 좋은 이름인 여생을 주었다.
여생은 여족이 이때부터 생명의 의미를 되찾기 시작했다는 것을 뜻한다. 우리는 이것이 왕청림의 뜻일지도 모른다고 추측한다.
할머니: 솔직히 말해서, 저는 개인적으로 할머니의 역할을 가장 좋아합니다. 할머니는 자상한 노인일 뿐만 아니라, 전통 여족의 대표로서, 여족이 번영에서 쇠퇴에 이르는 과정을 목격한 후, 할머니는 아무 말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녀는 차분하게 호수처럼, 예언자가 생과 죽음이라는 인생의 중대한 명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사실 할머니의 죽음은 여족 문화의 쇠퇴를 예고하고 있는데, 관은 바로 이 특징의 상징이다. 이 영화가 할머니의 죽음에 대해 쓰지 않은 이유는 이야기가 필요 없는 것이 아니라, 아마도 내가 개인적으로 여족 문화에 대한 미련 때문에 이 영화에서 이런 불길한 징조를 보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작가의 권리로 할머니를 남겨두고 할머니와 우리를 계속하게 했다.
입추: 입추는 여족의 반역자일지도 모른다. 그는 왕청림과의 결혼 관계에 불만을 품고 이혼을 하고 그녀를 낳은 여채를 떠났다. 후난인 샤오 샤오 (Xiaoxie) 와 함께 본토로 와서, 먼저 샤오 (한) 의 아이를 임신하고, 샤오 샤오 (Xiao Xie) 에게 속아 큰 배를 들고 고향으로 돌아왔다.
입추의 행동은 좀 이상한데, 사실 입추의 목적은 간단하다. 그녀는 단지 마을 사람들에게 그녀가 정상적인 임신할 수 있는 여자라는 것을 증명하고 싶었고, 그녀는 왕청림이 그렇게 오랜 세월 동안 검은 냄비를 등에 업게 하는 것을 싫어했다. 그녀가 한 여자의 최소한의 허영심을 만족시켰을 때, 그녀는 갑자기 왕청림 앞에 나타났다.
왕청림이 자신을 배신한 입추를 왜 받아들였는지, 그리고 다른 민족의 피를 가진 혼혈인 여생을 포용한 이유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사실 나도 좋은 대답이 없다. 나는 이것이 여족 국민의 넓고 너그러운 사랑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렇게 이해할 수밖에 없다.
입춘부모: 입춘할머니가 가장 전통적인 세대인 여족을 대표한다면 입춘부모는 본민족과 한민족이 얽히면서 자란 또 다른 세대인 여족이다. 그들은 두 가지 교육을 받았고, 리어와 표준어를 할 줄 알았고, 그들은 현실적이었고, 부유한 생활을 추구하는 것이 그들의 가장 큰 소원이었다. 그래서 입추와 호남인 샤오셰가 내지를 떠나자 아버지는 분노를 표했지만, 입추는 빈랑을 통해 아버지에게 돈을 벌게 되자 아버지는 곧 그녀를 용서해 주셨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어머니는 입춘에게 언니에게서 배우라고 하셨다.
여족이 돌연변이를 일으켜 문화적으로 쇠퇴하기 시작한 것은 입추 부모 세대부터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 이유를 따지자면, 물질에 대한 호소가 그 중의 핵심이다.
이 영화에는 샤오리, 영어 선생님, 샤오시 등과 같은 다른 인물들이 있다. 그들은 서로 다른 위치에 있으면서 이야기 서사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그들 역시 여족 문화의 쇠퇴를 가속화하는 상징이 되었다.
스타일
이 영화가 어떤 스타일로 완성되고 어떻게 완성되는지에 대해 우리가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할 두 가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영화마다 한 가지 스타일만 있을 수 있는데, 이런 스타일은 유일무이하다. 그렇다면 영화' 청빈랑 냄새' 스타일의 유일성은 무엇일까?
어쩌면 나는 내 자신의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 내가 연출한 모든 영화 작품에 대해, 스타일을 확정하고 싶을 때, 나는 일종의 관점을 찾아갈 것이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누가 이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감독인지 극중 사람인가? 완전히 알고 있습니까, 아니면 알 수 없습니까?
이 영화를 분석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이 이야기의 시각은 사실 여러 관점이다. 겉으로는 입춘이 형부 왕청림을 짝사랑하는 것을 주선으로 하고 있다. 실제로는 여족의 한 일반 가정의 단면면을 플랫폼으로 삼아 현재 여족 세대가 삶을 대하는 다양한 태도를 수평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이 영화의 스타일을 결정하는 주된 이유는 다시점 구조여야 한다.
다시점 구조의 주요 특징은 진실된 자연을 요구하고 인위적인 조각을 거부하는 것이다. 생활을 확대할 수는 있지만, 생활에 개입하는 것을 거부한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포착하고 위선의 아름다움을 거절하다.
삶을 이야기 속에 흐르게 하는 것은 우리 영화' 청빈랑 냄새' 의 상징적인 언어일 것이다.
풍격이 확정되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가이다. 이것이 바로 스타일에 관한 두 번째 질문입니다. 어떻게 이 영화의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을까요!
사진: 우리를 숨기고, 카메라를 입춘의 집으로 들여보내고, 차분하게 모든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며, 그들이 깊은 곳에서 알아차리지 못하는 세부 사항을 발견하게 해 주세요!
생활을 확대하고 생활 및 생활 이외의 세계를 체험하다.
녹음: 리채의 하루는 새벽부터 남달랐습니다. 귓가에 들리는 어떤 소리도 놓치지 마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녹음명언)
나는 리족의 나무가 모두 말을 할 수 있다고 들었다.
미술: 청빈랑의 색깔은 그에 대한 오염을 거부한다. 청빈랑의 맛은 바로' 떫은' 맛이다. 이 떫은 글자를 이해하면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화장: 여족 애미의 특징을 최대한 관찰하면 우리의 심미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의류: 리족과 우리만의 유일한 차이점은 민족 복장이 있다는 것이다.
소품: 민족, 현대, 원시, 패션, 가장 오래된 영혼식, 가장 유행하는 디스코 느림, 풍부하고 다양함, 선택의 공간이 크고, 삶을 존중하며, 부디 관리다이를 장관하지 말고, 민족 웃음거리를 만들어라.
조명: 야경이 적지 않고, 음조는 따뜻한 색을 위주로 하고, 자의와 사실주의의 결합에 주의를 기울여, 촬영이 본 영화의 풍격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공연
우리의 이번 배우들은 대부분 비직업배우들이다. 공연에서 배우들이 스스로 연기하도록 유도하고, 그들이 자신을 벗어나지 못하게 하고, 북쪽을 만질 수 없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언어상으로는 해남표준어를 위주로 하고, 글을 씹지 말고 내지표준어를 배우지 마라, 불륜이 생기지 않도록.
여어의 사용은 본 영화의 특색이므로 반드시 정확성을 중시해야지, 절대 숫자를 남용하지 마라.
배우들은 서로 소통하고, 가능한 한 빨리 캐릭터에 익숙해지고, 줄거리에 들어가야 한다.
각 부처는 배우들이 조속한 시일 내에 캐릭터 형성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요컨대, 이것은 매우 특색 있는 영화이자 우리가 시도한 영화이다.
나는 몇 년 후에 우리가 오늘의 선택에 대해 다행스럽게 여길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여족의 역사를 위해 약간의 영상 기록, 약간의 여어 대화, 곧 사라질 일-
그러나, 나는 우리가 정말로 이 일을 하려고 할 때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안다!
영화' 청빈랑 나무 열매 맛' 포스터
포스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