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리즈는 그야말로 A급 영화로 반격한 B급 영화로, 결국 글로벌 현상영화의 전형적인 사례가 됐다.
2001년 이 시리즈 1편이 개봉했을 당시에는 그저 중소예산 액션영화에 불과했고, 유니버설 픽쳐스가 투자한 프로젝트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크게 만들려는 의도가 있어서 두 번째, 세 번째 부분을 보면 사실 아직은 좀 엉망입니다. 네 번째 영화가 되어서야 A급 영화처럼 보였으며, 다섯 번째 영화부터 '분노의 질주'는 글로벌 골드 메이킹 프로젝트의 하이라이트가 됐다.
물론 이는 시리즈 전편의 평판이 꽤 좋아서 각 영화의 수익도 나쁘지 않은 데서 비롯된다. 빈 디젤은 '분노의 질주' 시리즈와 'XxX' 시리즈의 인기뿐만 아니다. 그래서 '분노의 질주'의 로고와 캐릭터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전체 시리즈의 주요 특징인 레이싱 때문입니다. 그러나 경주는 단순히 더 빠르게 경주하는 것이 아니라 스턴트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각각은 새로운 특수 효과를 사용하여 새로운 국가에서 놀라운 충돌 경주를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다섯 번째 영화에서 남미에서 자동차를 이용해 은행을 털다는 내용은 상당히 참신합니다.
이후 시리즈 전체는 정의와 악의 전환을 다룬다. 아시다시피 빈 디젤의 초기 역할은 위대한 기사가 아니라 범죄자였고, 폴은 처음에 그와 형제가 된 것이 아니라 경찰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의 이야기에서는 이러한 선과 악의 관계가 점차 흐려지고 흐릿해지기 시작하여 그들의 범죄 행위를 지켜볼 때 우리는 그것이 도덕적인 범죄가 아니라 형식적인 범죄일 뿐이라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이러한 동일시 감정은 전체 시리즈를 대중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