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대에 황제가 태어나면 대부분은 격렬한 폭풍, 유성, 혜성, 향, 빛 등 이상한 현상을 겪게 될 것이다. 사람은 남들과 다릅니다.
당시에는 후대보다 더욱 신비스러웠다. 대부분의 귀족들, 특히 황제는 아버지의 손에 맡겨지지 않았다. 주요 책임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용의 발자국(다른 신화 속 짐승 포함) 용의 타액, 뿌리, 줄기, 잎, 특정 식물의 꽃과 열매, 새의 알, 이상한 꿈, 격렬한 폭풍, 유성, 혜성 등 , 이는 이 사람이 다른 사람과 다를 뿐만 아니라 이 사람의 직계혈족도 다른 사람과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한나라의 조상인 유방(劉波)은 "어머니는 당강(隆河) 기슭에 계시는데 신들을 만나는 꿈을 꾸셨다. 천둥번개로 어두웠는데, 아버지가 보니 용이 솟아오르는데, 위(魏)나라 문제(曹皇) 조비(曹皇)가 말하기를, “제왕이 태어났을 때, 차 뚜껑처럼 둥그스름한 푸른 구름이 있었다. 하루 종일 공중을 바라보는 자들은 그것이 큰 부의 징조라고 생각했고 그것은 인간 목사의 정신이 아니었습니다.” 모퉁이 울타리에 높이가 5척이 넘는 뽕나무가 있습니다. 멀리서 보면 아이들은 마치 작은 수레의 덮개처럼 보인다. 오가는 사람마다 이 나무가 기특한 것인지, 고귀한 사람인지 궁금해진다... 선생이 어렸을 때 그와 그 집의 아이들은 나무 밑에서 놀고 있던 중 오왕 손권이 "아버님과 손견... 묘에 이상한 빛이 있는데.."라고 말하더군요. 구름은 오색이고 수 마일에 걸쳐 펼쳐져 있습니다. 모두가 보러갑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특별한 에너지이며 Sun 가족은 번영합니다. '' Song Gaozu Liu Yu, '한 왕과 Chu Yuan 21대 손자를 낳았다. 귀해(貴海) 임(仁) 3월, 진(晉)애제(愛帝) 은(晉)의 밤에 방에 빛이 가득하고 이슬이 떨어졌다. 밤에 묘목이 있다." 송나라 태조 유일룡이 말했다. "경평초에 서쪽에 흑룡이 나타났고, 이어서 오색 구름이 나타났다. 모두가 그것이 황제의 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황제가 어려서 폐위되면 수백 명의 관리들이 그것을 확립하고... 부적을 사용하여 황실 계열에 합류할 것입니다."
Taizu의 Xiao Daocheng. 제나라의 ''는 송나라 가4년 정마오에서 태어났다. 독특한 외모에 용의 종을 갖고 있고, 길이가 7척 5인치이며, 몸에 글자가 새겨져 있다. 집 남쪽에는 뽕나무가 있는데 길이가 3피트나 되고 네 개의 가지가 천개처럼 수평으로 자라고 있다. "제후의 후궁 장(張)이 태양을 품는 꿈을 꾸고 임신을 하여 황제가 이상한 모습으로 태어났습니다. 특이합니다. 해뿔을 가진 용의 얼굴과 그것을 바라보는 산과 호랑이의 얼굴이 있습니다." 혀에는 8개의 한자가 있고, 목에는 빛이 떠 있고, 몸에는 그림자 없이 태양을 반사하며, 목에 돌기가 있다. 황제가 어렸을 때 "무"는 공중을 걸을 수 있습니다 ... 그가 사는 방은 항상 구름 같고 그를 만나는 사람들은 항상 엄숙합니다. "
Chen Gaozu Chen Baxian. "내가 이싱에 갔을 때 서씨네를 방문했는데 꿈의 하늘이 열렸다. 몇 피트 떨어진 곳에서 붉은 옷을 입은 네 사람이 손에 해를 들고 나타났다. 황제의 입에는 열기가 가득했고, 아직도 속이 뜨거웠는데...당시 이 장군은 황제와 오랜 인연을 맺었고, 함께 장소에 갈 때마다 황제는 밤에 술을 마시고 등불을 켜고 잠을 잤다. p>북위 도무제 탁발귀는 “어머니가 선명허왕후에게 이주로 인해 처음으로 운택에 가라고 하셨다. 꿈에 자니 방에서 해가 나왔다”고 말했다. 그리고 나는 하늘에 속한 빛을 보고 느꼈다. .. 황제가 신허 북쪽에서 태어났을 때, 북위의 현무제는 이렇게 말했다. "태초에 어머니는 태양에게 쫓겨 침대 밑에 숨었어요." 용이 되어 자신의 주위를 여러 번 돌면서 공포와 임신을 일으켰다." 북제대조 선조는 "고서성제는 성품이 솔직하여 백도 남쪽에 살았다. 붉은 빛과 보라색 가스가 이상했다. 이웃 사람들이 이상하다고 생각하여 그것을 피하기 위해 이동합니다....(환) 그는 기둥을 잡고 Jianxing을 통과했습니다. 구름이 어둡고 반나절 동안 천둥이 뒤따 랐습니다. 응답하는 신이 있다면 ... 나도 꿈을 꾸었습니다. 북제 문헌제(文皇帝) 고양(高陽)은 "무명황후가 황제를 임신했는데, 밤마다 붉은 등불이 켜졌다"고 말했다. 몰래 그녀를 비난합니다.
북제의 황후 고웨이는 "저의 어머니는 호왕후라고 불린다. 바다 위 옥대야에 앉아 있는 꿈을 꾸었는데, 해가 치마 아래로 떨어졌다. .
북주 문제 유원태(玉文台)” 어머니의 이름은 왕(王)이다. 첫 임신 5개월째에 나는 아기를 품에 안고 승천하는 꿈을 꾸었습니다. ...황제는 몸을 덮는 덮개 같은 검은 기운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등에는 흑점이 있어서 용의 판 모양을 닮았고, 얼굴은 보라색이어서 보는 사람이 경외감을 느끼게 합니다.
북주 무제 유문용은 “어머니가 “태후가 노예들을 꾸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위나라 대동 9년에 통주에서 태어났다. "
수나라 황제 양견", 황제의 후궁 루가 풍의반야사에서 대조상을 낳았고, 보랏빛 기운이 뜰을 가득 채웠다. 하동에서 한 비구니가 와서 황제의 후궁에게 “이 아이는 평소와는 아주 달라서 세상에서는 다룰 수 없다”고 말했다.
황실 후궁이 고조를 안으려고 했으나 갑자기 머리에 뿔이 튀어나오고 몸 전체에 비늘이 돋는 것을 보았습니다. 황실 첩은 너무 겁에 질려 그녀의 위대한 조상이 땅에 쓰러졌습니다. 비구니가 밖에서 들어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들을 놀라게 하여 천하를 얻었노라 그 사람은 용턱이 있고 이마에 기둥이 다섯 개 있고 눈이 빛나고 있었고 그의 손에는 "왕"이라고 적었습니다.
당 태종 이세민 "그가 태어났을 때... 대문 밖에서 용이 두 마리 놀고 있었는데 3일 만에 떠났다. 고조 황제가 기주에 왔을 때 태종 황제는 네 살 때, 외모가 좋다고 하는 선비가 있었는데, 고조를 찾아와서 "당신은 귀한 사람이요, 귀한 아들이 있다"고 말하였다. 용과 봉황의 모습, 하늘과 해의 모습이라면 반드시 천하를 돕고 백성에게 평화를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고조는 그의 말을 두려워하여 그를 죽이려 했다. "세상을 돕고 백성을 안정시킨다"는 뜻을 가지고 갑자기 자리를 잃었다. "
후량 태조 주원(朱文)은 당산현 오거우에서 태어났다. 밤에 집 위에 빨간 집이 있었는데, 안에 있던 사람들이 “주씨 집안에 불이 붙었다”며 놀라 달려왔다.
후당 태조 이계용은 “임신 13개월에 산모가 위독한 상태였다. 부족민들은 걱정이 되어 약을 사러 안문으로 갔다. 노인을 만났을 때 그는 '주술사의 손이 닿지 않는 곳이다.'라고 말했고, 케는 뒤로 달려가서 모든 군대를 이끌고 나팔을 불었습니다. , 그리고 말을 타고 큰 소리를 냈습니다. 그들은 3 주 동안 머물다가 멈췄습니다. "부족 사람들은 건강하게 살았습니다. 이때 무지개 빛 촛불 방은 공기가 뜰을 가득 채웠습니다."
후당 장제 이춘서(Li Cunxu)는 “어머니가 나를 진건왕후 조시(曹帝)라고 불렀는데, 자이의 생일날 보라색 공기가 나왔다”고 말했다.
후기 금나라의 시조 석경당은 "나는 형복 원년 2월 28일 태원성 펀양에서 태어났다. 가끔 마당에 하얀 공기가 가득했다. ”라고 하더군요.”
후주 태조 궈웨이는 “생일 전날 방에 빨간불이 빛나는데, 그런 소리가 난다”고 말했다. 석탄이 갈라지고 불꽃이 터졌다.”
조광윤, 송태조, '두모모'....낙양 자메이잉에서 태어나 붉은 빛이 방을 둘러싸고, 향기가 흩어지지 않고 몸이 금빛이며 3일 동안 변하지 않는다. "송나라의 진종조형(眞宗趙興)"은 태초에 진흥거계(真興宇宙)에서 왔다. 이듬해 허우몽은 옷으로 태양을 품고 임신을 하게 되었는데... 그는 카이펑 맨션 적광실에서 태어났는데 왼쪽 발가락에 '천'이라는 글자가 적혀 있었습니다."
< p>송영종 새벽, "처음에 왕이 두 마리의 용이 태양과 함께 떨어지는 꿈을 꾸고 그것을 옷에 담아 가지고 다녔다. 황제가 태어나자 방은 붉은 빛, 즉 황룡으로 가득 찼다. 빛 속에서 헤엄치는 모습이 보였다.”송나라 신종 조서(趙徐)는 “...포왕궁 상서로운 방에서 쥐떼가 오색가스를 뿜어내며 태어났다. 구름... 가유 재위 8년, 석영종은 청녕궁에 거처하여 신들이 승천하는 꿈을 꾸었다."
송철종 조.서, "...태어났다." 궁궐에는 붉은 빛이 빛나고…. 처음에는 왕자의 궁궐에 빨간 빛이 있었고 결국 그 빛은 불처럼 밝아졌습니다." p>
송고종 조고우, "희종의 아홉 번째 아들...도쿄 대내 홍등실에서 태어났습니다."
송대 효종 황제 조신 , "장가가… 슈저우 청산문 관저에서 황제를 낳았는데, 방 안은 마치 하늘에 떠 있는 태양처럼 붉은 빛으로 가득 차 있었다."
조 송나라 닝종 곽영종 "내 어머니는 자의왕후… 궁궐에 해가 지는 꿈을 꾸었는데, 그것을 손에 쥐고 임신을 하게 됐다."
p>송나라 예종 조운(趙雲) 어머니의 성은 전(泉)이다. 태어나기 전날 밤(아버지) 융왕(興王)이 꿈에 보라색 옷을 입고 금모자를 쓴 사람이 찾아와서 서로 경쟁하고 있었다. 밤이 채 되기 전, 방 안에는 다섯 사람이 있었다. 탄생 3일째 되는 날, 가족들은 마차 소리를 들었다. 밖에는 말들이 있었는데 아무것도 볼 수 없었다. 한낮에 자고 있을 때 갑자기 몸이 용의 비늘처럼 사라지는 것을 보았다."
명나라 태조 주원장(朱 Yuanzhang)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 "저의 어머니 천여사님이 임신 중이셨습니다. 꿈신이 저에게 약 한 알을 주셨는데요. 손바닥에 쥐어보니 빛이 나더군요. 삼키고 삼키니 입에 향긋한 향이 남더라구요." 아이가 태어나면 방은 붉은 빛으로 가득 차요. 그 이후로 밤에 불이 들어오기 시작했고, 이를 본 이웃들은 불이 난 줄 알고 달려갔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
공자의 탄생에 대한 비전과 연구
중국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문화적 인물로서 공자의 생애 이야기는 각계각층에서 높이 평가되어 널리 전파되었습니다. 지난 백년 동안 공자의 탄생에 관한 많은 전설과 신화가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그려진 다양한 버전의 "기린 옥서", "두 용과 다섯 장로"를 포함합니다. Jun Tian Descend". "봉황이 호랑이를 낳고 독수리를 키우고 부채를 때렸다", "우물을 헐다"와 같은 전설이 공자의 고향 취푸와 그 주변 지역에 널리 퍼져 다양한 기적을 전하고 있습니다. 공자가 태어나기 전후의 비전이 실제로 존재합니까? 그것이 널리 퍼진 뒤에 숨겨진 문화적 의미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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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무엇입니까? 고대의 유명한 인물로 그의 일생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역사적 기록" "공자 가족 이야기", "시이 지", "공자의 조상 안뜰 광기", "거리지" 등에 많은 기록이 있습니다. 우리의 관심을 끈 것은 공자가 태어나기 전과 후의 전설이 상당히 풍부하고 기이한 현상과 신비로 가득 차 있다는 점이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적적인 잉태.
위(魏)와 송(宋)나라가 주석한 『춘추위연공도(春秋春廣孝圖)』에는 공자의 어머니 안시정이 대종(大中)의 변두리를 여행하고 있었는데 흑제(黑帝)의 사신이 그에게 부탁하는 꿈을 꾸었다. 그녀와 친구. “네 젖가슴은 빈 뽕나무 속에 있으리라.” 네가 느끼면 느낌 같을 것이며, 빈 뽕나무 속에 언덕이 생기리라. ("의문뇌거" 88권에서 인용)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자의 어머니가 "대종비"에서 놀고 있을 때, 그녀는 흑황제가 그녀와 성관계를 갖는 꿈을 꾸었고, 임신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흑제의 명에 따라 공상(孔商)에서 공자가 태어났다. 이 책에는 “공자의 어머니가 정(鄭)나라에 계시는데 흑제(黑帝)를 꿈꾸고 태어났으므로 현성(玄聖)이라 불렀다”는 내용도 있다. ('후한서·반고전' 주) 공자는 어머니의 영향으로 흑제(黑帝)의 영향을 받아 태어났기 때문에 '현성(玄生)'이라 불리웠고, 선(宣)은 검다는 뜻이다. 또한 『논어전고예언』에는 “양화삼촌과 정이 기도하는 니구산에서 흑룡의 정수를 느끼고 중니를 낳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 인용) 공자의 이적도 마찬가지다. 그것은 흑룡의 정신에서 태어났다.
둘째, 이상한 탄생.
공자의 탄생 경위는 왕가의 동진 부기(朝智)에 “주영왕 21년, 공자가 21년에 태어났다. 밤에 하늘에서 청룡 두 마리가 내려와 정(鄭)의 방에 왔는데 꿈에 두 여신이 태어나서 향과 이슬을 가지고 와서 정(鄭)의 방에서 목욕을 하였다. , 하늘이 성자를 낳았으니 세상과 다른 조화로운 음악소리를 내려준다고 하며, 정재의 궁정에 등재된 다섯 장로도 있다. 주인이 태어나지 않았을 때 옥을 뱉어내는 린(Lin)이 있는데, 그 책에는 "수경의 아들이 왕위를 계승하여 소왕이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다섯 별이 궁궐에서 내려왔다. 그는 그것이 기적이라는 것을 알고 수놓은 비단으로 린 뿔을 묶고 그것을 믿었다. 이 기록은 "기린옥서", "이용오장로", "군천의 칙령" 등 후기 전설의 출처입니다. 공자가 태어나기 전에 유니콘이 옥리의 집에 옥서를 배달했는데, 안정재는 이것이 상서로운 징조라는 것을 알고 화려한 수를 놓은 비단 스카프로 유니콘의 뿔을 묶었습니다. 다음날 유니콘은 사라지고 공자가 태어났다. 여기에서 "기린이 아들을 보낸다"는 암시가 생겨났습니다. 공자가 태어난 날 밤의 풍경은 더욱 기이했습니다. 청룡 두 마리가 방을 둘러싸고 있었고, 두 여신이 향기로운 이슬을 받고 있었습니다. 천황이 군천의 음악을 연주하라는 칙령을 내리자 허공에 소리가 나서 공자가 신의 감동으로 태어난 성자라 하니 화합의 음악과 음악을 연주하였다 땅의 세상과 달라야 합니다. 공자의 어머니가 머물고 있는 방에는 또 다섯 명의 노인(다섯 개의 별 - 금속, 나무, 물, 불, 흙의 정수)이 와서 축하했습니다.
셋째, 버림받은 아들에게 하나님의 축복이 있기를 바랍니다.
역사적 기록 외에도 공자의 고향인 취푸와 주변 지역에는 공자의 탄생에 관한 많은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어 '봉황이 전한다' 등의 대표자들이 익히 알고 있다. 호랑이를 낳고, 독수리를 키우고, 부채를 때린다', '우물을 당겨라' 등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전자는 공자가 태어난 후 그의 모습이 보통 사람들과 달랐다고 말했는데, 연씨는 그가 못생겼다고 보고 그를 산비탈에 던졌다. 그때 날씨가 더웠는데, 독수리가 날개를 치며 산에 올라간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동굴에 있는 아기가 불사조의 아들인 줄 알았다. 니산 기슭에 있는 호랑이가 공자에게 먹이를 주었던 작은 동굴은 나중에 "공자 동굴"로 명명되었으며 "곤링 동굴"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후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안정은 공자를 버린 후 너무 후회하여 그를 데려오려고 니산으로 돌아갔습니다. 도중에 그는 몹시 목이 말랐고 불행하게도 우물의 물이 너무 깊어서 우물을 만났습니다. 그는 우물에 닿을 수 없도록 우물을 기울여서 열과 갈증을 해소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녀가 본의 아니게 세게 밀자 우물이 기울어지고 물이 흘러나와 Zheng Zhi의 갈증을 풀어주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이 우물을 '와타오우물'이라고 불렀고, 공자의 후손들은 이 우물을 '성우물'이라고 불렀습니다.
II
위에서 언급한 공자의 탄생은 마법과 신비, 기묘함으로 가득 차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사실인가요? 탐험할 가치가 있습니다. 우선, 사료의 시대적, 장르적 관점에서 볼 때 『춘추수공공도』, 『논어』, 『시이지』는 모두 한·금대의 작품이다. '예언'은 위수서이고, '시이지'는 귀신과 귀신에 관한 소설이다. 춘추전국시대 전체의 사료를 살펴보면 공자의 탄생 상황에 대해 몇 마디밖에 나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공자의 탄생과 관련된 각종 기이한 현상의 발생은 한진대의 사회적, 학문적 배경, 특히 공자의 숭상, 유교에 대한 배타적 존중, 이후 널리 통용되는 예언론과 어느 정도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한나라 .
선진(前秦) 시대에 공자는 학문이 풍부하고 현명하며 유능하고 덕망이 있는 유명한 학자였다. 비록 그가 성인으로 존경을 받았지만, 세상 사람들의 눈에는 그의 이미지가 여전히 실제 죽은 사람이었다. 그는 "이상한 힘과 혼돈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으며" 신비한 색깔도 없습니다.
서한 시대에 한 왕조의 우 황제는 "수백 가지 사상을 폐지하고 육경을 찬양"하고 공자를 칭찬하고 유교를 높은 지위로 높였습니다. 일련의 조치를 통해 유학은 점차 정식화, 고전화를 향해 나아갔다. 유교의 위상 변화와 함께, 특히 동종서의 '하늘과 인간의 감화' 신학의 영향으로 공자의 이미지도 중요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동종서와 한유학자들은 공자를 '소왕(蘇王)', 즉 실제 왕좌가 없는 왕으로 칭송했다. 그는 새로운 왕의 길을 이해하고 한나라를 위해 법률을 제정했으며 그의 연설은 법적인 성격을 띠었고 점차 세상의 숭배를 받는 정치적 우상이 되었습니다. 동시에 공자와 유교경전을 신격화한 예언론이 사회에 널리 보급되었다. "예언은 행운과 불운을 예언하는 비밀스러운 말이며, 씨실은 고전의 지류로서 부수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용용 편집: "사곡전서 총목록") 반고가 말했습니다: "성인은 위(魏)는 경전의 명쾌한 해석으로 공자가 정한 것인데, 한대 예언과 위의 풍랑 속에서 공자는 거세게 과장된 중심인물이 되었다. 당시에 유통되는 수많은 위서 중에서 성왕은 모두 아버지 없이 태어났다. 예를 들어, 3대 황제 중 한 명인 복희( 복희)는 5대 황제 중 한 명으로 태어났다. 어머니의 천둥과 번개에 대한 반응으로 순은 천둥과 번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에 따라 태어났습니다. 공자가 보통 사람들과 다르게 태어나 성인의 표징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이 시기의 논어에는 간희제 때 중리내정이 태어났다는 기록이 담겨 있으며, 공자 자신이 강림한 신으로 태어났다고 주장한다. 지구. 그의 유래가 신비로웠을 뿐만 아니라 공자의 위서(魏書)에서의 모습도 매우 기괴하고 일반 사람들과 매우 달랐다. 해구." <춘추시대 공자도>에 "공자(孔子)는 길이가 십 척이요 둘레가 아홉 개이며 웅크린 용처럼 앉고 소처럼 서며 우러러보느니라." 그는 또한 미래를 예측하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인의 스케치는 서민의 성이 Liu Ji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Zhou 왕조 때 누군가 장작을 주웠을 때 그는 그것을 알았습니다. 외모, 재능, 재능 및 기타 측면에 신비하고 신비한 색상이 부여되었습니다. 구계강 선생이 말했듯이 “(한나라 유학자들은) 기이한 힘과 혼돈의 신을 말하지 않는 공자를 이능과 혼돈의 통에 담그었다.” 춘추시대와 한나라 공자') 그러나 공자에 있어서는 위서(魏書)의 기록에서도 다양한 이상을 낳은 이유를 엿볼 수 있다. 『춘추위연공도』에는 “공자는 마음속에 점을 만들라는 글이 있었다”고 적혀 있다. 춘추위사감경부(春秋曲寧富)에는 '블랙홀이 생기고 붉은 색으로 만들어진다'고 적혀 있다. 이 기록은 '성인은 무에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하늘의 마음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통제력이 있어야 한다." 이는 공자가 하늘의 운명에 따라 태어났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는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한나라를 위해 입법하는 하늘의 사명을 짊어지고 있습니다. 분명히 공자의 신격화는 한나라의 정치를 신격화하고 하늘이 명한 한나라의 정당성을 설명하는 데 그 본질이 더 깊은 의미를 갖는다. 주유통 선생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한나라 이후의 공자는 공자의 진실이 아니라 단지 가짜 공자에 불과합니다. 적어도 한나라 이후의 공자는 죽은 공자일 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는 변화에 따라 변했습니다. 경제 조직, 정치 현상, 학술 사상에서 온갖 이상한 옷을 입습니다." (Zhou Yutong : "Weizhen의 공자와 그의 제자") 이 문장은 심오하고 통찰력이 있습니다. 한나라의 공자는 죽은 공자였다. 그는 한 유자들에 의해 제단에 오르고 현실을 초월한 신이 되었다. 그러므로 위서(魏書)의 공자 탄생에 대한 각종 과장은 모두 한나라 유학자들이 입었던 '이상한 옷'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것은 터무니없고 근거가 없는 허구적인 이야기이다. . 신뢰. 위진(魏晉)시대에는 예언에 대한 연구가 쇠퇴했지만 그 유산은 여전히 남아 있었고, 이 시기 주술의 경향이 강해 이 시기의 초자연소설은 강한 환상적 색채가 가득하고 마법적 기운으로 빛나고 있었다. 리젠펑(Li Jianfeng) 선생은 위(魏)나라와 금(晋)나라의 공자 전설을 분석한 바 있는데, 이 시기의 괴소설은 전통 유교와 형이상학, 한나라의 예언과 미신의 영향을 받았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신의 뜻을 깨닫고 예언을 했던 한나라 성인의 아우라. (이젠펑: "위진남조 기이소설에 나타난 공자의 형상", "공자연구" 제1호, 2008.)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는 왕가의 『공자』에 기록된 공자의 탄생을 되돌아본다. "서이지", "기린 옥" "책", "두 용과 다섯 장로", "군천 법령"과 같은 전설은 수사가 풍부하고 줄거리가 풍부하며 의심할 여지 없이 전설과 마술적입니다. 당시의 학문적 배경과 그 내용은 당연히 사람들에게 신뢰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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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사실, 공자가 태어나기 전후의 다양한 환상은 다른 황제와 현인에게도 일어났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국내외에서.
우선 공자의 어머니 정화가 꿈에서 흑제를 느낀 방식은 한나라 증조할머니 유우가 용을 느끼고 임신한 것과 똑같았다. 『역사기 고조고집』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우선 유부인이 망상(失沙)의 비탈에 있었고 신들을 만나는 꿈을 꾸었습니다. 그 때 천둥과 번개가 어두워서 태공이 보러 갔습니다. , 그리고 그 위에서 용을 보았다. 그녀는 임신 중이었고, 고조 황제를 낳았다." 그들은 모두 꿈과 인간과 신의 교제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공자와 유방은 처음부터 수수께끼에 싸여 있었다. 천지신과 관련된 이런 잉태 이야기는 국내외 여러 민족의 전설에서 비교적 흔히 볼 수 있다. 주(周)나라의 시조인 후계(僧絲)는 어머니에게서 태어났다. 기독교 예수는 성령으로 잉태되었고, 불교의 석가모니는 잉태되었다. 밤에 여섯 개의 엄니를 가진 흰 코끼리에 대한 마야의 꿈은 계속됩니다. “성인의 삶은 인기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늘에서 더욱 재능을 발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운행·위의〉).
이 밖에도 공자가 태어나기 전후의 '기린옥서', '두용오장로', '군천의 칙령' 등 기이한 표징은 고대 역사서, 심지어는 서사시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공식 기록. 예를 들어, 보 황후는 "밤에 흑룡이 배를 차지하는 꿈"에서 한나라 원 황제를 낳았고, 왕 황후는 우 황제를 낳을 때 "태양이 품에 안기는 꿈"을 꾸었습니다. ( 『사기: 외국 친척의 가족』); “광무는 지양궁에서 태어났고, 봉황들은 그 집에서 태어났고, 가화는 그 집에서 태어났다.”(“운행·이상”); “진나라 애제(愛帝) 형녕(興寧) 원년 계해(惡海) 3월 인음(仁陰) 밤에 태어났다. 방은 빛으로 가득했고, 밤에는 묘목에 이슬이 내렸다”(남쪽). 역사 : 송나라 벤지 "), 송나라 태조 "낙양 가마영에서 태어났다. 붉은 빛이 방을 둘러싸고 그의 몸은 황금색이며 3 일 동안 변하지 않는다"( "송나라의 역사: 태조의 벤지"); 명나라의 태조 " 나의 어머니 진부인은 임신 중이었습니다. 꿈에 신이 나에게 알약을 주셨는데, 그것을 내 손바닥에 넣어 삼켰습니다. 그 후 입에서 향기로운 냄새가 나고 빨간불이 방을 가득 채웠습니다. 이웃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불인 줄 알고 달려갔지만 도착했을 때 아무도 남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신보다 키가 크고, 그의 외모는 위풍당당하며 그의 머리에는 기이한 뼈가 흐르고 있다." ("명나라사: 태조문집"). 황제가 태어나자 방 안에 신의 빛이 비치고, 방 안을 가득 채우는 기이한 향기, 배회하는 쌍둥이 용, 각종 기이한 표징과 이단 등의 환상이 나타나 역사의 기록으로 남았습니다. 왕총이 말했듯이, "황제의 탄생은 틀림없이 이상할 것이다. 사물에서 볼 수 없다면 그것은 꿈과 같을 것이다." 흥미로운 점은 이것이 고대 중국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 둔황본 『불여행경』에 따르면,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의 탄생 장면에 따르면, “자꾼라국 숫도다나왕의 왕비 마야가 걱정 속에 왕자(석가모니)를 낳았다. 왕자의 탄생은 온 세상을 놀라게 했습니다. 하늘에는 날아다니는 신들이 그를 위해 꽃을 흩뿌리고 음악을 연주했고, 아홉 마리의 용이 물을 뿜어 왕자를 목욕시켰습니다." 공자와 석가모니, 한 사람은 유교의 창시자이고 다른 한 사람은 불교의 창시자인데, 둘 다 비슷한 상황에서 태어났고 용과 음악이 등장하며 둘 다 목욕과 관련이 있고 신비로움이 가득합니다.
또한 "봉황이 호랑이를 낳고 독수리를 키우고 부채를 때렸다", "우물을 헐다" 등 공자의 설화 중 전자는 분명히 아들을 버린 영웅이라는 부류의 이야기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흔하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버림받은 아들이 있는데 바로 주기(周球), 즉 호우지(周治)이다.”(장위안)가 초기에 살다가 아들을 낳았다. 그는 그것이 불행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좁은 골목을 떠났다. 지나가는 말과 소를 무시하고 숲으로 옮겼습니다. 마침 숲에 사람이 많아서 운하의 얼음 위에 버렸고 새들이 날개로 덮었습니다. .강은 원래 신이라고 생각해서 입양하고 버리려고 했기 때문에 버림받았다고 불렀다." ("역사기록, 주번기") 》). 버려진 후에는 말, 소, 새, 기타 동물들의 보호를 받았습니다. 외국 신화에는 그런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늘과 태양과 천둥의 신인 제우스는 티탄족의 왕인 크로노스의 막내아들인데, 아버지를 죽이고 스스로 독립할 것이라는 예언이 있습니다. 암염소 아마이 아말테아(Amai Amalthea)가 그를 돌보았기 때문에 제우스와 그의 조각상은 종종 "양의 옷"으로 덮여 있었습니다. (헤로도토스 지음, 왕가준 번역: 『역사』) 또 다른 예로는 고대 로마의 시조인 로물루스와 레무스가 테베레 강에 버려져 해변으로 표류하여 암늑대에게 젖을 먹여 유명해진 일이다. "늑대 아이들". 이 이야기들은 눈에 띄는 유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그들은 삶에서 많은 고난을 겪었지만 모든 영혼의 보호를받은 성자, 왕, 유덕한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후반의 이야기 '우물을 무너뜨리다'는 다양한 버전이 있는데, 각 시대의 영웅들에게 계속해서 등장한다.
예를 들어 요녕성 호루다오(遼寧島)의 전도우물은 당초 설리(雪利)와 당왕(唐王)에 의해 무너졌다고 하며, 산둥성 쯔보(深博)시의 전도우물은 송태조(宋泰祖) 조광음(宋廣景)이 무너뜨렸다고 한다. 고청(唐淸)을 정벌하던 중 항일전쟁으로 하북성 당산(唐山)의 뒤집힌 우물이 무너졌다고 한다. 이 이야기들은 여러 곳의 자연풍경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겹치는 부분도 많고 유사점도 많지만 오랫동안 여러 곳에서 유포되어 왔다. 니산의 뒤집힌 우물은 공자의 어머니에게 사용되어 공자에 대한 신의 축복을 과장합니다.
들어올리기 등. 우리는 많은 성인, 황제, 영웅들의 이야기가 유사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밖에 없습니다. 강의. 이러한 유사한 전설은 한편으로는 중국과 외국 역사에서 그러한 이야기의 보편성을 반영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에게 반복적으로 나타나므로 그 신뢰성은 자명합니다. 그 이유는 중국과 외국 역사에 나타난 성인 숭배 개념 때문이다. 장주서(江翠舌) 선생이 말했듯이, "고대 사람들은 기업가로 자리잡은 왕과 뛰어난 성인은 모두 하늘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과 다르다고 생각할 만큼 현명하지 못했습니다." 강홍이 편찬한 강주서: "공자의 행적에 관한 연구") 항상 역사에 대한 신뢰로 알려져 온 "역사 기록"조차도 저속함에서 면역되지 않고 예를 들어 조상의 전설을 채택합니다. , 이전 기록에는 많은 황제와 현인의 탄생에 대한 기적적인 환상이 기록되어 그들의 특이성을 과장했습니다. 구계강 선생은 민중의 마음 속에 성인의 행위를 상상하는 매우 일반적인 방식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고홍 편집장: "구계강의 학문과 문화 수필") 의심할 바 없이 공자의 탄생 비전에 대한 다양한 기록과 소문은 영웅과 성자의 공통된 모델을 채택하고 있으며 이는 문화 거인인 공자에 대한 세계의 존경을 반영합니다. . 그러나 이야기와 전설은 역사적 사실을 대신할 수 없으며 일화로만 유포될 뿐 사실이라고 믿을 수는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공자 탄생 전후의 환상에 관한 전설은 모두 신비롭고 기괴하며 믿을 수 없다. 이 작품은 공자를 숭배하는 과정에서 제작된 것으로, 한나라와 금나라 시대의 예언의 미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공자의 탄생에 대한 다양한 환상에 대한 기록과 널리 퍼져 있는 다양한 전설에도 중국의 고대 문화 이념이 축적되어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