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전기
Zhuang Zhou는 송나라의 후손입니다. 그의 조상은 송나라의 11대 군주인 송대공(Song Daigong)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장씨(莊氏) 성의 조상. 장주는 송나라 맹나라에서 태어났다.
Zhuang Zhou는 한때 송나라 Qiyuan 지역 관리를 역임했습니다. 그는 Zhuangzi의 재능과 학식으로 양의 회왕과 동시대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Zhuang Zhou는 짧은 기간 동안 옻원을 담당하는 작은 관리로 일할 생각이 없었습니다.
장자는 지식이 풍부하고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당시의 다양한 사상 학파를 연구하고 분석하고 비판했습니다. 초(楚)나라 위왕(魏王)은 그가 재능이 많고 학문이 뛰어나다는 말을 듣고 후한 선물을 주는 사신을 보내 그를 재상으로 삼았다. 장자가 웃으며 초사에게 말했습니다. “금 천 개는 큰 이익을 가져다 주고, 신하는 큰 명예를 얻습니다. 그런데 제사하는 소를 본 적이 없습니까? 몇 년 동안 먹이고 무늬 있는 비단으로 덮어서 메십시오. 이때는 작은 돼지가 되어 도살당하지 않으려고 하지만 그럴 수는 없습니다. 저를 모욕하지 마십시오. 차라리 진흙 속의 거북이가 되는 것이 낫습니다. 나는 평생 동안 관직을 맡지 않을 것이며 영원히 자유롭고 행복할 것입니다."
Zhuang Zhou의 재능과 학식은 과소평가되어서는 안 되지만 귀하게 여겨야 합니다. 노자의 말에. 그래서 그는 10만 단어가 넘는 책을 썼고, 그 대부분은 우화였습니다. 장자는 자유를 옹호했기 때문에 초위왕에게 고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나중에 그는 관직을 싫어하고 은둔 생활을 하며 책을 썼고, 진선(前秦) 도교파의 대표자가 되었다. 그는 도교의 창시자인 난화진인(Nan Hua Zhenren)이자 4대 도교 스승 중 한 명으로 후세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당시 제후들은 천하의 패권을 놓고 싸우고 있었는데, 장자는 제왕의 대열에 합류하기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임하고 은둔하여 도교 공부에 전념했습니다. 그는 노단의 사상을 크게 계승 발전시켜 노자와 함께 '도교의 조상'으로 불린다. 그는 '생명의 귀중함'과 '나를 위한 것'을 '생명에 도달함'과 '나를 잊는 것'으로 이끌었는데, 이는 '도'와 '나'의 자연적 일체화에 기인한 것이다.
주요 업적 문학
Zhuang Zhou는 평생 동안 "장자"라는 제목으로 10 만 개가 넘는 단어를 썼습니다. 이 문서의 출현은 전국시대 중국의 철학사상과 문학언어가 매우 심오하고 심오한 수준으로 발전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고대 중국 고전의 보물이다. 그러므로 장자는 중국 철학사에서 유명한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사에서도 뛰어난 작가이다. 그는 철학적 사상이든 문학적 언어든 모든 시대의 중국 사상가와 작가에게 깊고 큰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사상과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철학
'인의'라는 단어는 유교의 상징으로 간주되지만 '도덕'이라는 단어는 도교 사상의 본질입니다. 장자의 '도'는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닌 자연을 모방한 하늘의 도이다.
장자의 철학에서 '천국'은 '인간'과 반대되는 두 개념이다. '천국'은 자연을 뜻하고, '인간'은 자연과 다른 '인위적' 모든 것을 가리킨다. 그것에 반대되는 모든 것. '인공'이라는 두 단어를 합치면 '유사'라는 단어가 됩니다.
장자는 천도에 순종함을 옹호하고 인간 본성에 있는 '인공성'과 '유사' 불순물을 버립니다. '하늘의 도'에 순종하여 하늘과 땅과 소통하는 것이 장자가 주창한 '덕'입니다.
장자가 보기에 현실은 자연스럽기 때문에 무엇을 가르치거나 처방할 필요가 없고, 무엇인가를 없애고, 무엇을 잊어버리고, 의도를 잊고, 책략을 꾸미고, 분별하는 것뿐이다. 이런 경우에는 정치선전, 의례 및 음악교육, 인의의 설득 등이 필요하겠는가? 장자는 이러한 선전, 교육, 설득이 모두 인간 본성의 '위선'이므로 반드시 버려야 한다고 믿습니다.
장자는 정체되지 않는다는 것은 자연을 거스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생각, 관심, 그 밖의 어떤 것에도 얽매이지 않고, 그리하여 사물에 얽매이지 않는 성자의 경지에 이릅니다. 내 인생에는 한계가 있지만 내 지식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내 주변의 아름다움을 무시한 채 제한된 삶을 무한한 지식과 관심을 추구하는 데 사용하는 것은 침체이고 정체입니다. 장자는 비정체에 머물지 않고, 사물을 이용하여 마음을 방황하게 하고, 어떤 생각이나 관심에 사로잡히거나 부담을 주지 않으면 완전한 삶을 누릴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는 후기 중국 철학, 예술, 다양한 종교 고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도교의 창시자인 노장철학은 고대 최고의 이론으로서 유교, 후기 불교와 경쟁할 수 있는 유일한 고대 중국 철학이다. 중국 사상발전사에서 그 위상은 결코 유교나 불교에 못지않다.
《역사기》에 따르면 장주는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알고 있었지만 모두 노자(老子)의 말에 뿌리를 두고 있었기 때문에 10만 개가 넘는 단어를 썼는데 그 중 대부분은 다음과 같다. 우화." Zhuang Zhou는 우화를 사용하여 그 의미를 표현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동방시는 찌푸린 얼굴을 흉내낸다", "한단은 걷는 법을 배운다"와 같은 유명한 우화가 그의 작품에서 나왔습니다. 그는 노자(老子)의 '도(道)는 자연을 따른다'는 사상을 철학사상에서 계승 발전시켜 도교를 진정한 사상학파로 만들었으며 도교의 중요한 대표자가 되었다.
철학에 있어서 장자는 노자 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도'가 객관적이고 실제적인 존재라고 믿으며, '도'를 우주 만물의 근원으로 여겼다. 그는 “도의 진정한 본질은 자신을 수양하는 데 사용되며, 그 남은 실은 나라로 간주되고, 그 흔적은 세계로 간주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도의 정수는 몸을 닦는 데 쓰이고, 남은 실은 자기를 닦는 데 쓰이고, 그 찌꺼기는 세상을 다스리는 데 쓰인다. 그는 또한 “사람과 함께 천국을 멸할 방법이 없고, 생명을 멸할 이유가 없으며, 명예와 죽음을 얻을 방법도 없고, 잃지 않도록 조심하라. 슈이장") 인간이 만든 것을 위해 희생하지 말라는 뜻이다. 자연을 파괴하지 말고, 세속적인 세련미를 위해 생명을 파괴하지 말고, 탐욕 때문에 명예와 부를 위해 목숨을 바치지 말고, 머무르라. 천국의 길을 잃지 않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그는 '도는 자연을 따른다'는 노자의 견해를 계승 발전시켰으며, '도'는 무한하고, '본래적'이며, '무소부재하다'고 믿었으며, 사물의 자기 생성과 변형을 강조하고 존재를 부정했다. 신의. 그는 “기 귀 하나가 세상을 연결한다”, “사람의 생명력이 모여 모이면 생명으로 이어지고 흩어지면 죽음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다. 그는 "도"가 "선천적"이고 "도는 아직 봉인되기 시작하지 않았다"고 믿습니다 (즉, "도"에는 경계와 차이가 없습니다). 그는 만물이 '움직이지 않고 변함이 없고 시시로 변함없는' 상태에 있음을 보았으나 사물의 안정과 차이는 무시하였다. 태산은 작아서 세상에 생명이 없다." 아들이 거의 죽을 뻔했는데 팽조가 어렸을 때 죽었습니다."
그는 하늘과 사람, 사물과 나, 삶과 죽음, 심지어 만물 사이에도 무조건적인 동일성이 있다고 믿으며, 고귀한 것과 비천한 것을 조화시키며 주관적인 영적 세계를 상상한다. "하늘과 땅이 나와 함께 있고, 만물이 나와 하나이다", 그곳에서 사람은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 수 있으며, "도"를 배우는 최종 목적지는 "기다림"에서 "기다리지 않음"으로 모든 차이를 없애는 것입니다. ". 사변적 방법의 측면에서 상대주의는 절대적인 것으로 변하고 신비한 궤변으로 변한다.
장자는 "10만 개가 넘는 단어를 썼는데, 대부분은 우화입니다." "장자"에는 내부 장 7개, 외부 장 15개, 잡장 11개를 포함하여 기존 33개의 장이 있습니다. 그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우화와 이야기를 통해 사물을 설명하는 데 능숙합니다. 『장자』라는 책은 장주의 철학적 사상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그의 뛰어난 문학적 재능도 보여준다. 인생철학
장자는 "이의 굴(gou)을 유랑하면 중이 중도이지만, 중도가 중도이다. 중간이 아닌 것이 운명이다'('내장') ·덕종부'), 이순신, "고대에 궁술을 잘하던 사람들이 서로의 이익과 해로움이 어긋나면 온 세상이 이일 것이다." 득실을 말하는 것이니, "그러므로 활과 화살의 해를 피하는 자는 지혜롭다고 생각하며, 여러 개 가지고 있는 것을 기뻐한다." 피할 수 없으면 자신을 미워하게 된다. 당신의 야망이 당신의 영혼을 상하게 하고 당신을 모욕하게 만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사람은 자신의 운명에 부응하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그의 운명. 오직 유덕한 자만이 그것을 할 수 있다.”(“Nei Pian·De Chong” 상징). 장자는 군주의 잔인함에 대해 “위공(魏君)은 젊고 독립적인 사람이라고 들었는데, 나라를 가볍게 여기고 허물을 보지 않았으며, 나라를 가볍게 여기고 허물을 보지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사람들이 가벼워지고 죽은 사람들이 나라만큼 컸어요. 그런 건 없어요.” 그러므로 장자는 왕을 모시는 것은 호랑이를 모시는 것과 같으며 오로지 '순종'할 수밖에 없다고 믿기 때문에 관료가 되기를 꺼린다. "호랑이를 키우면 모른다. 감히 생물을 주지 않으면 화가 나서 죽고, 전부 주지 않으면 호랑이가 죽인다. 배고프고 배불리면 노여움이 난다. 호랑이 남과 다르고 아첨하는 자는 복종하는 자니 아첨하여 말의 발을 치지 못하게 하라. 말을 사랑하는 남편은 화살을 담아 물에 빠뜨리기 위해 바구니를 사용할 것이다." 모기와 파리가 제때에 있으면, 제때에 뽑아내지 않으면 머리가 빠지고, 머리가 부러지고, 가슴이 으스러질 것이다.
"왕과 동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장자는 인생은 자유를 추구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장자: 건강보존의 달인>: "나의 삶에도 한계가 있고, 한계가 없다는 것을 압니다. 한계가 있으면 한계를 따르겠다. 이미 위험할 것이다! "그래서 그는 '몸과 생명을 보호하는 것'을 주창했습니다. 정치적 사상
장자와 유교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유교와 묵가는 성자를 찬양하는 반면, 도교는 성인을 찬양하는 것을 반대합니다. 노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 덕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백성들이 싸우지 못하게 하라. 값싸고 구하기 힘든 물건은 사람들이 훔치는 것을 막아줄 것이다. ”, “성인을 버리고 지혜를 버리면 백성이 백 배의 이익을 얻고, 인(仁)과 의(善)를 버리면 백성이 효(孝)와 은혜(善)로 돌아가고, 유익(實利)을 버리면 백성이 없게 된다. 도둑. "장자·1": "세상에 큰 도둑이 아닌 소위 현자가 있습니까?" 대도둑이나 수호자가 아닌 소위 성인이 있습니까? 그것이 악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Tian Chengzi가 제왕을 죽이고 그의 나라를 빼앗으면 그가 빼앗은 것이 그의 나라에 해를 끼치게 될까요? 그리고 그분의 거룩한 지식의 방법으로 그것을 훔칩니다. 그러므로 전승자는 도둑으로 알려졌으나 요순(堯舜)의 치하에서는 작은 나라에서는 감히 그를 범하지 못하고, 큰 나라에서는 감히 형벌하지 못하여 기(氣)만을 소유하게 되었다. 이것은 단지 제나라를 도적질하고 그 성지의 법칙을 이용해 도적처럼 몸을 지키는 것이 아닌가? “성자가 태어나면 큰 도적이 일어나리라.” “성자가 죽으면 큰 도적이 일어나지 아니하며, 세상은 이유 없이 평화로울 것이다.” "갈고리를 도적질하는 자는 벌을 받고, 나라를 도적질하는 자는 왕이 되리라. 왕의 문에는 인과 정의가 있으리로다." '옥이 진주를 깨뜨리면 도둑이 이를 감당할 수 없고, 부적을 불태우고 봉인을 떼면 백성이 천박해지고 비열해진다. "싸움은 균형을 깨뜨려도 백성은 싸우지 않는다." 육법을 어지럽히고 운과 거문고를 막고 고광의 귀를 막으면 천하의 재물이 지혜를 억제하고 세상을 무너뜨린다. 오색(五color)을 고집하여 천하의 재주를 숨기고 계략을 깨뜨리며 일꾼의 손가락을 부러뜨리고 천하의 사람이 증심의 행위를 억누른다. 그리고 Shi Yu는 Yang Zhu와 Mo Zhai의 혀를 봉인하고 인과 의를 배제합니다. 본성이 통일되고 통일되어야만 그의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덕이 구현될 수 있으며 세상에 과시되지 않습니다.
장자는 '인위성'을 반대하고 이상사회는 이른바 '완덕의 시대'다. , 북해의 황제는 후(Hu)이고, 중앙의 황제는 카오스(Chaos)이다. ┯ Qubei Hunchaozhi De는 "모든 사람은 보고, 듣고, 먹고, 호흡하는 일곱 개의 구멍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건 없어요. 파내려고 하면 7일 안에 혼돈 속에 죽게 될 거예요. “이것은 자연을 옹호하고 인간이 만든 것에 반대하는 우화이다.
게다가 장자는 유교의 위계 개념에 반대한다. 유교에서는 “왕, 신하, 아버지, 아들, 아들”이라고 말한다. ." 장자는 "도는 하나"라고 믿고 도는 만물이 평등하다고 믿습니다. 문학사상
장자는 "자연과 인간의 일치"와 "고요함과 무위"를 주창했습니다. 그의 가르침 그는 당시 사회생활의 모든 면을 다루었지만 그의 정신은 여전히 노자사상으로 전환되어 기원관으로 일하며 가난하게 살았지만 영광과 부와 권력과 명예를 경멸하고 독립적인 인격을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장자는 중국 문학사 및 사상사에 중요한 공헌을 했으며, 당나라 개원 25년에 장자는 '남화진인'으로 불렸다. ". 그의 책 "장자"는 "남화의 경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p>
장자의 산문은 진선 이전 학자들 사이에서 독특합니다. 그는 많은 허구의 우화와 이야기를 사용하며 또한 일반적으로 장자의 산문은 매우 낭만적이어서 고대 산문에서는 드물고 수많은 문인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유시"의 사상은 장자의 사상 중 하나입니다. 33개 장의 대부분은 삶의 고통을 유쾌한 태도로 풀어내는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특히 7개 장에서는 이에 대해 심도 있게 이야기하고 있다. 장자(莊子)의 중심에는 '너'(you)라는 말이 있다. 연구하기 때문에 세계를 떠돌아다닌다는 생각은 단지 모순을 피하는 부정적인 명제를 내세우는 것 같고, 이는 다소 밋밋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학계에서는 'xiaoyaoyou'를 매우 중시하지만 이는 'xiaoyaoyou' 때문입니다. "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존경심을 불러일으키는 "영적 자유의 추구"를 포함합니다.
그러므로 '행복한 여행'을 이야기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영적 자유의 문제를 말하는 것입니다. '세계를 떠돌다'는 것은 세상에서 일종의 생존 태도이지만 이에 주목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세계 여행은 장자 사상의 중요한 부분이며, 특히 내부 7장에서는 세계 여행이 거의 핵심 사상이다. 방황하는 생각의 의미는 매우 복잡합니다. 한편, 장자는 의도적으로 냉소적인 태도를 취하고, 현실을 경멸하고 모순을 피함으로써 약한 생존욕구를 보호하려는 선인의 전통적인 우울한 주제서사를 계승하였다. 그러나 반면에 장자는 그러한 어두운 존재 배경에서 전통적인 의미에서 은둔자의 개인적인 탈출구는 단순히 불가능하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장자는 고의적으로 무책임한 게임 태도를 끝까지 구현하여 현실 세계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과 죽음, 삶에서 가능한 모든 기대를 다루며 전통 선인은 항상 장자의 개인적인 생존 욕구를 신중하게 보호했습니다. 장난스럽게 어두운 게임 세계에 던져졌습니다. 그러므로 실제로 장자의 세계여행 사상에는 새로운 주제가 숨겨져 있는데, 그것은 자기비하적인 자기유배의 기분으로 어두운 세계에 맞서는 것이다. 여기서의 대결은 정면 저항이 아니라 아무것도 개의치 않고, 어둠의 세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악의적인 조작을 직접 바라보며, 그러한 악의적인 조작을 농담으로 환영하며 이 어둠의 세계를 조롱하는 자세이다. 세계를 유랑한다는 숨겨진 주제와 개인의 내면적 평화를 추구하는 전통적인 호신 주제는 장자 글에서 완전히 별개의 두 서사가 아니라, 단어와 문장의 이상한 변화와 함께 같은 서사 속에 섞여 있다. 두 주제 모두 실제적이지만, 이에 비해 완전히 놀리는 방식으로 대결과 조롱을 주제로 하는 것은 하늘과 땅을 오갈 수 없는 인간의 절박한 상황에 대한 장자의 대답을 더욱 심오하게 표현하고 있다. 장자의 사상을 연구하고 유랑세계를 무시한다면 장자의 영혼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주요 작품 요약
『장자』는 대략 전진(前秦) 시대에 쓰여졌다. 『한서·이문지』는 52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행판은 33장이다. 그 중에는 내부장 7개, 외부장 15개, 기타장 11개가 있다. 전해지는 33장은 궈샹(Guo Xiang)이 편찬한 것이며, 장과 장도 한나라의 장과 장과 다릅니다. 전체 책은 "우화", "통암", "卮yan"을 주요 표현 형식으로 사용하며 노자의 가르침을 계승하고 자유주의를 옹호하며 예절과 권력을 경멸하고 자유와 자유를 옹호합니다. of Things', 'Xiaoyaoyou', 'The Grand Master'는 이러한 철학적 사고를 반영합니다. 『장자』는 문학적 가치가 높다. 그의 글은 자유롭고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웅장한. 글은 억제되지 않고 웅장하며 기이하며, 그 의미는 평범함을 뛰어넘는다.
장자는 도교에 속한다. <장자>에서 이런 결론을 도출하기는 쉽다. Sima Qian은 "장자가 10만 단어 이상을 썼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버전의 "장자"에는 65,000 단어가 넘는 단어가 포함된 33개의 장만 있으며 내부 장, 외부 장, 기타 장의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한서일문지"에는 "장자 52장"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진 왕조의 궈샹이 "장자"를 주석할 때 삭제되었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모든 "장자"가 장자가 쓴 것이라고 일반적으로 믿어졌습니다. 각 장은 기본적으로 진나라 이전의 도교인들이 쓴 것으로, 이는 현대에 출토된 진죽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송대부터 내부장은 장자가 직접 썼고, 외부장과 잡장은 그의 제자들이 썼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장자"의 사상은 여전히 통일되어 있습니다. Zhuangzi는 독특한 글쓰기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을 다양한 우화 모음집("기타 장: 우화")이라고 부릅니다.
서지
"내편·소요유", "내편·기오륜", "내편·위생사", "내편·인간세계", "내편·덕종복", "내장: 대사", "내장: 영제", "외장: 평행엄지", "외장: 말굽", "외장: 엘자", "외장: 재우", "외장: 천지", "물" 피안·천도', '수편·운명', '수편·고의', '수편·수리', '수편·가을수', '수편·희', '수편·희', '와이' Pian Dasheng", "Wai Pian Shan Mu", "Wai Pian Tian Zifang", "Wai Pian Zhi Beiyou", "기타 Pian Geng Sangchu", "기타 Pian Xu Wugui", "Wai Pian·Zhi Bei You" "Ze Yang ", "외부물", "우화", "랑왕", "도지", "석지", "자변" "어부", "잡편: 거짓말유구", "잡편: 천하" 집필 특징
장자의 글은 독특한 상상력과 다양한 문체, 강한 낭만주의, 우화의 활용 등을 특징으로 하며, 유머와 아이러니가 가득한 형식은 후기 문학언어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비범한 상상력과 예측할 수 없는 우화는 장자 특유의 상상의 세계를 이루고 있는데, 장주와 그의 제자들이 쓴 『예기치 못한 기묘한 일들이 그의 글에서 생겨난다』(류희재의 『이개·문개』)가 있다. (도교에서는 "남중국경"으로 간주함), 도교 고전 중 하나입니다.
『장자』는 철학과 문학 분야에서 연구 가치가 높다. 『역서』, 『노자』와 함께 『삼신』이라 불린다. 루쉰 선생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의 글은 바다처럼 광대하고 그의 행위는 무한합니다. 주나라 말기의 모든 학자들의 작품은 비교할 수 없습니다."( "중국 문학사 개요") 유명합니다. 기사에는 "Xiaoyaoyou", "Qiwu Lun", "건강 보존의 달인"등이 포함됩니다. "건강 보전의 달인"의 "요리 Ding Jie Niu"는 특히 후세에 전해집니다.
사마천은 『사기』에서 장자라는 이름을 언급하지 않고 장자의 생애를 간결하게 한두 백 단어로 소개했다. 그는 10만 단어가 넘는 단어를 썼다고 하는데, 그 중 대부분은 모두 우화인데, "어부", "도적지", "행운" 등의 장들이 모두 노자의 사상을 명확히 하는 데 사용됩니다. 『장자』의 33개 장은 "내장", "외장", "잡장"(7개의 "내부 장", 15개의 "외장" 및 10개의 "잡장")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일반적으로 '내장'의 7장은 장자가 썼음이 틀림없고, '외장'의 15장은 장자의 제자들이 썼거나 장자가 제자들과 협력하여 썼다고 여겨집니다. "기타 장"의 11개 장은 더 복잡하므로 장자 학파에서 작성해야 합니다. "지의 해적" 및 "Shuo Jian"과 같은 일부 장은 장자 학파의 사상으로 간주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기다리다. 내부 장에서 장자 철학이 가장 집중적으로 표현된 것은 "사물 평등", "소요유", "대사" 등입니다.
Zhuangzi의 기사 구성은 매우 이상합니다. 엄격하지 않은 것 같고, 종종 갑자기 튀어나오고, 원하는 대로 하고, 원하지 않는 곳에 멈추고, 거칠고 제멋대로이며, 아무 이유 없이 변화하고, 때로는 무관해 보이고, 마음대로 오르락내리락하고, 그러나 생각은 관통될 수 있다. 문장 구조도 앞뒤, 길거나 짧음 등의 변화로 가득 차 있으며, 어휘가 풍부하고 상세한 설명이 있으며 종종 운율이 불규칙하여 표현력이 뛰어나고 독창적입니다.
Zhuangzi의 글은 자유분방하고, 그의 이미지는 치솟고, 그의 상상력은 이상하고 풍부하며, 그의 감정은 사람들에게 초자연적이고 숭고한 느낌을 줍니다. 중국 문학. 그의 글 구조는 인용 형식에서 벗어났는데, 이는 선진 산문이 성숙한 단계로 발전했음을 나타낸다. 『장자』는 선진 산문의 가장 높은 성취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일화와 암시 하량에서의 논쟁
같은 나라 사람인 장자와 그의 친구 회시는 하오수이의 다리 위를 걷고 있었다.
장자는 물속의 물고기를 바라보며 "한가롭고 만족스럽다. 이것이 물고기의 행복이다"라고 말했다.
희자는 "너는 물고기가 아닌데 어떻게 하겠는가?"라고 말했다. 당신은 물고기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 "행복은 어떻습니까?"
Zhuangzi는 "당신은 내가 물고기의 행복을 모른다는 것을 어떻게 압니까?"라고 말했습니다. 혜자가 말했다: "나는 당신이 아닙니다. 물론 나는 당신을 모릅니다. 당신은 물고기도 아니므로 물고기의 행복을 모른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
장자는 “우리가 처음 시작한 주제로 돌아가주세요. 당신이 "물고기의 행복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라고 말할 때 당신은 이미 내가 물고기의 행복을 안다는 것을 알고 있고 당신은 나에게 묻고 있으며 나는 그것을 하오수이 강에서 알았습니다. 부엉이가 썩은 쥐를 잡는다
혜시가 대량에서 위나라 재상으로 있을 때 장자가 그를 찾아갔다. 누군가 혜시에게 "장자가 당신을 대신해 재상을 맡기 위해 대량에 왔다"고 말했다. . 그래서 혜시는 몹시 겁이 나서 3일 밤낮으로 성을 샅샅이 뒤지더니 장자가 가서 “남쪽에 새가 있는데 이름이 gR입니다. 혹시 아십니까?”라고 말했습니다. GR이 남중국해에서 이륙해 북해로 날아갔을 때 플라타너스에 살지 않은 것도, 대나무 열매를 먹지 않은 것도, 단샘물을 마시지 않은 것도 아니었다. . 이때 부엉이는 썩은 쥐를 집어들었고, gR은 그 앞으로 날아가며 '마셔라! ’ 화가 나서. 이제 Liang Guo로 나를 놀라게하고 싶습니까? " 목재와 비목재
장자는 산을 걷다가 가지와 잎이 무성하고 키가 크고 아름다웠던 나무를 보았습니다. 나무꾼은 나무 옆에 멈춰섰지만 자르지는 않았습니다. 장자 무슨 까닭이냐고 묻자 나무꾼은 “이 나무는 쓸모가 없습니다. 장자는 “이 나무는 열매를 맺지 못하기 때문에 평생 동안 열매를 맺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자는 산을 떠나 현에 와서 옛 친구의 집에 살았다. 옛 친구는 매우 기뻐하며 술과 고기를 준비하고 소년 하인에게 거위를 죽여 즐겁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지침: "거위는 울 수 있고 거위는 울 수 없습니다. 짖을 수 있습니다. 어느 것을 죽여야 할까요? 주인의 아버지는 "짖지 못하는 놈을 죽여라"라고 말했다. 다음 날 제자가 장자에게 물었다. “어제 산에 사는 나무들은 열매가 없어 영원히 살 수 있었는데, 지금 이 스승의 거위는 열매가 없어 죽었습니다. 유용성과 비생산성 둘 중 어느쪽에 속합니까? Zhuangzi는 미소를 지으며 "나는 성공과 실패 사이에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성공과 불가능 사이에는 적절한 입장이 있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재앙은 불가피하다. 당신이 도덕적으로 행동한다면, 당신은 좋은 평판도 없고 불명예도 없을 것입니다. 당신은 때로는 용이고 때로는 뱀이며 상황에 따라 변하고 때로는 위, 때로는 아래에 전념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이 이치가 자연에 순응하기 위하여 만물의 본래 상태로 돌아다니고 만물을 주관하며 만물에 예속되지 아니하는데 어찌 재난을 당할 수 있겠는가? 이것이 신농과 황제가 채택한 삶의 원칙이다. 만물의 감정이나 인간관계의 방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네가 성공하면 망할 것이고, 네가 강하면 약해지고, 네가 날카롭다면 부서질 것이고, 네가 고귀하면 넘어질 것이고, 네가 바르면 너는 구부러질 것이다. 모이면 흩어지고, 아끼면 버림받고, 너무 지략이 많으면 해를 끼치고, 덕이 없으면 남에게 괴롭힘을 당한다. 어떻게 한쪽에 편집증을 갖고 그것에 의존할 수 있습니까? "Zhuang Zhou는 나비의 꿈
Zhuang Zhou는 자신이 나비가 되어 떠다니는 꿈을 꾸었습니다. 매우 편안하고 편안했습니다. 이때 그는 자신이 Zhuang Zhou라는 사실을 완전히 잊어버렸습니다. 잠시 후 잠에서 깨어났습니다. , 그는 여전히 Zhuang Zhou였습니다. Zhou는 매우 놀랐고 혼란스러워서 나비가되기를 꿈꾸는 Zhuang Zhou인지, Zhuang Zhou가되기를 꿈꾸는 나비인지 궁금해했습니다. 북을 치며 노래하자
혜시는 말년에 아내를 잃었고, 그 소식을 듣고 조의를 표하러 갔다. 더 이상 양나라 재상이 아니므로 더 이상 장자를 위로할 필요가 없었다. 수레는 장자의 집에 들어갈 수 없었다. 장자의 큰아들은 문 밖에 무릎을 꿇고 인사했다. 방문객이 찾아와 "어머니가 삼촌에게 감사 인사를 드렸다"고 말했다. "혜시는 효자를 일으켜 세우며 예의에 따라 해야 할 몇 마디를 한 뒤 측은한 표정을 짓고 진지하게 대문에 들어가 상실로 들어갔습니다.
< p> 장자는 다리를 벌리고 관을 지키며 입을 벌리고 보기 흉한 모습으로 손으로 솥을 치며 슬픔 없이 큰 소리로 노래를 불렀다. 인사도 안 하고도 노래를 불렀다.: "우리는 결혼한 지 수년이 지났고, 한 침대에서 함께 자고 있습니다. 그녀는 당신의 아들을 어른으로 키우면서 젊음을 바쳤습니다. 그녀는 늙어 죽었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가볍게 받아들이고 울지 않지만, 아쉽게도 당신은 실제로 대야를 두드리며 노래합니다. 너무 멀리 갔다는 느낌이 들지 않나요? "
장자는 "당신이 틀렸다. 나도 인간인데 어떻게 슬프지 않을 수 있겠는가. 하지만 감정에만 지배되어서는 안 되고, 차분하게 생각해야 해요. 나는 그녀가 태어나지도 않고 생명도 되지 못했던 과거를 생각한다.
이전에는 생명이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배아가 되지도 않았습니다. 이전에는 아직 태아가 아니었을 뿐만 아니라 영혼도 없었습니다. 나중에 무아지경 상태에서 음과 양의 두 기가 뒤섞여 영혼 에너지의 한 가닥으로 변했습니다. 나중에 영혼 에너지가 몸으로 바뀌고 배아가 태어났습니다. 나중에 배아는 아기로 변하고, 태어나서 독립적인 생명이 됩니다. 삶은 온갖 고난을 겪으며 죽음으로 변한다. 그녀의 삶을 돌이켜보면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시간순서의 변화가 얼마나 비슷한지 생각하게 된다. 이제 그녀는 나의 작은 집에서 천지의 큰 집으로 이사하여 그곳에서 편히 잠을 자려고 합니다. 이별의 노래를 부르지 않고 이별을 위해 울부짖는다면, 나는 정말로 인생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생각하면서 나는 통곡하고 대야를 치며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
혜시는 양손으로 금주머니를 내밀어 대야에 넣고 몰래 "이 무슨 귀신이냐"라고 욕하고 떠났다. 장자는 그와 함께 묻혔다
장자는 장자가 말하길, "나는 하늘과 땅을 관으로 삼고, 시간을 옥으로 삼고, 별을 진주로 삼으니, 만물이 나의 장례 동반자가 될 수 있느니라." " 나에겐 묻어둘 물건이 충분하지 않은가? 이런 것들을 추가 할 필요가 어디에 있습니까! 그 학생은 "까마귀와 독수리가 당신의 유해를 먹을까 두렵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장자가 말했다: "땅에서는 독수리에게 먹히고, 아래에서는 개미에게 먹히고, 까마귀와 독수리의 먹이를 빼앗아 개미에게 주는 것이 얼마나 편파적인 일이냐?" " 후세의 논평
순자 : "장자는 하늘에 숨어 사람을 알지 못했습니다.
사마천(한나라): 그의 지식은 방대하지만 그것은 노자의 말에 기인한 것임에 틀림없으며, 그 중 대부분이 우화에 능하다. 글을 쓰고, 말하고, 사물을 언급하며, 표절을 이용해 오랫동안 공부한 끝에는 벗어날 수 없는 유교와 묵가를 벗겨낸다.
이백(당나라):" 영원한 강풍은 지나갔으나 남화의 묘한 도는 언제까지 닦을 수 있겠는가?" 누가 강둑에 문 타워와 같은 공공 장벽을 세울 수 있습니까? ”
백거이(당나라): 장승은 만물을 하나로 통일했지만 우리는 같은 길을 가졌으나 서로 다르기 때문에 자연은 자유롭고 통일되어 결국에는 봉황이 낫다. 뱀과 곤충.("독서(장자)") < /p>
왕안시(송나라): 청나라의 신시가는 맹자에게서 따온 것으로, 마치 이 전당에 있는 것처럼 낭송하였다. 당시 관리들은 천가와 같지 않았고 사람들은 장주의 풍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언제 황실의 비단나무를 찾을 수 있습니까? 나는 먼지를 내려다보고 남자가 되고 싶습니다. in Mengcheng")
소시(송나라): 전에 본 적이 있는데 말을 못해요. . 이제 "장자"를 읽어보니 가슴이 뭉클해요!
서위(명나라): 장주는 삶과 죽음에 대해 무지할 정도로 마음이 넓습니다. 삶과 죽음의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보십시오. 비록 명성은 없지만 그 중에 훌륭한 학자들이 있습니다. . ”
곽모약: 진한조 이후 중국 문학의 거의 모든 역사가 그의 영향으로 발전했습니다. 고대 중국 철학자 중에는 사상가이자 작가이기도 한 정말 독특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순과 장자")
루쉰: 그의 글은 방대하고 그의 행실은 셀 수 없이 많다. 주나라 말기의 다른 학자들의 작품은 이 외에는 없다. ("중국문학사개요" )
p>원이둬: “중국 인민의 문화는 장자의 흔적을 영원히 간직할 것입니다. "
Li Zehou: "중국 문인들은 겉으로는 유교이지만 속으로는 항상 장자입니다. ”
Hu Wenying : 장자는 눈이 매우 차갑지만 마음이 가장 따뜻합니다. 눈이 차가워서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으므로 마음이 뜨겁습니다. 감정이 소용없다는 걸 알면서도 결국은 그의 뜨거운 마음이 굳어진다. 감정을 잊지 말고 행동하지 않아도 결국은 간파하게 될 것이다. 차가운 눈('장자만의 풍경')
유단: '장자'를 한 가지 색으로 표현해야 한다면 '장자'는 일종의 온도로 표현한다면 흰색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자, 『장자』의 온도는 『논어』보다 낮지만 유교와 도교의 수렁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수백 명의 진나라 선비들에게 진리를 탐구하는 데 있어 각자의 이상과 교리를 확립하는 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즉, 세상의 모든 것의 기초와 원리를 탐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유교, 묵가, 도교 및 후기 학문의 다양한 학파 중에서 장자는 분명히 다른 학자들과 달랐고 심지어 노자와도 달랐습니다.
노자의 가르침은 뚜렷한 정치적 성향과 목적을 갖고 있다.
장자 역시 자신만의 사회관과 인생관을 갖고 있었지만 그의 중심과 충족성은 형이상학적, 순전히 추상적이고 사변적인 철학적 존재론이었다.
장자는 구체적인 정치적 견해가 아닌 추상적인 사변적 존재론을 바탕으로 우주 만물의 근원과 원리에 대한 탐구를 실현했다. 고대 중국 문화에 대한 장자의 가장 중요한 공헌은 추상적 사변의 철학적 존재론에 대한 그의 독특한 초점에 있습니다.
장자가 만들어낸 삶의 영역은 가장 우아하고 혁신적인 자유로움과 편안함이다. "은혜와 불명예에 놀라지 말고, 법정 앞에 꽃이 피고 지는 것을 지켜보십시오. 나는 떠날 생각도 없고, 그저 하늘에 떠 있는 구름을 따라갈 뿐입니다." p>
공자 이후, 특히 '백학폐화' 이후 유교는 분파되었다. 공자, 맹자, 순이 서로 다를 때는 오랜 역사를 가졌으나 장자는 후대의 몰이해와 변혁을 겪었을 뿐이다. 세대.
고대 중국에서는 어떤 왕조도, 어떤 학자도 장자의 핵심 내용인 형이상학적 존재론을 창안하고 발전시킬 수 없었다. 전국시대의 형이상학적인 장자는 실제로 존재했지만, 장자가 후대에 계승되는 것은 점선이다.
후세대 도교는 위(魏)·금(金)·남북조(南朝)가 발전한 후 황노학(黃老宗)을 대체하고 도교 사상의 주류가 되었다. 봉건 황제들은 장자가 중국 문학사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는 점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으며, 장자를 신격화하고 숭배했습니다. 당현종 천보 원년(724년) 2월에 진인남화(眞仁南hua)라는 칭호를 받았고, 후세에서는 그를 도교 은학의 창시자로 불렀다. 종묘진(Zong Miaozhen) 도교에서는 그를 구천준(Kutianzun)의 화신으로 여겼습니다. 송나라 휘종 황제 통치 기간 동안 그는 "군 원통 진군"으로 명명되었습니다. 그가 쓴 책 "장자"는 황실 칙령에 의해 "남화진경"이라고도 불렸습니다. 그의 글은 낭만적인 색채가 강하고 후기 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