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과 상상의 완벽한 조화
<하늘의 하늘시장>과 <조용한 밤>은 모두 시인의 두 번째 시집 『별이 빛나는 하늘』에서 선곡한 곡이다. 『별이 빛나는 하늘』은 5·4운동 이후 시인이 가장 우울했던 시기에 쓴 작품이다. 당시 시인은 일본 유학 중에 1921년 4월과 이듬해 여름 두 차례에 걸쳐 중국으로 귀국했다. 시인은 당시 중국의 현실을 마주하면서 실망감과 괴로움을 느꼈고, 어두운 현실을 미워했으며 밝은 미래를 동경했다. 그러나 5·4운동시기의 저항의 용감함과 불타오르는 열의는 퇴색하고 오직 “물이 빠진 뒤의 전자파, 심지어는 죽음의 침묵”(궈머루오의 말)만이 남았다. 그래서 시인은 『별이 빛나는 하늘』에서 실망과 슬픔의 강렬한 감정을 드러내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현실 도피와 고독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도 담고 있다. 이것이 "별이 빛나는 하늘"의 전체적인 독서 소감입니다. 『하늘의 노점상』과 『고요한 밤』을 해석할 때에는 위에서 언급한 구체적인 역사적 배경을 접촉해야 한다. 『별이 빛나는 하늘』에는 35편의 시가 대부분 『별이 빛나는 하늘』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는 현실 속의 광활한 우주에 대한 시인의 감정을 담고 있다. "별이 빛나는 하늘", "달 아래 스핑크스", "흰 구름", "초승달", "위를 바라보다", "어두운 밤", "두 개의 별", "광한궁", "하늘 시장" 등 스카이', '조용한 밤' 등이 있다. 이 35편의 시 중에는 우주의 해, 별, 달, 흰 구름과 그에 따른 연상과 한숨을 묘사한 시가 많다. 청춘의 시대가 다시 오길!/ 별빛 기도를 우러러 / 다시 자유의 시대가 오기를 기도해 ("Starry Sky") 아아, 하늘은 점점 부서지고/ 별들은 가라앉고/ 아름다운 환상이여 사라졌습니다. / 창밖에는 아침바람이 신음하며 / 우리는 매일매일 새롭게 탄생의 고통을 맛본다. ('쓴 잔') 내 머리 위에는 달이 깃들고/내 발치에는 바다가 시끄럽고/나는 바다 위 낭떠러지에 서 있고/내 아들은 내 품에 안겨 자고 있구나. ("때때로") 물고기 비늘의 흰 구름 / 바다색 하늘의 파도 / 두운과 우아한 소리를 지닌 찬란한 새로운 시입니다. ("흰 구름") 지는 해의 반사는 아직 희미하게 붉은 빛을 띠고 있으며, 이미 서쪽 하늘에 나타난 달의 금빛 낫으로 밝혀졌습니다. ("New Moon") 비가 내린 후의 우주는 눈물로 씻겨진 양심과 같습니다 / 조용하고 조용합니다. /.../두세개의 빛이 있다 / 먼 섬에 빛난다 - / 어린 별? ("After the Rain") 머뭇거린다, 머뭇거린다, / 아직 보름달이 되지 않은 달이 / 하늘 높이 떠 있다. / 끝없는 빛의 파도! / 끝없는 바다!... ("바다") 흰 양 떼가 / 하늘에서 함께 자고 / 낡은 황량한 산에 둘러싸여 / 마른 사자처럼. / 하늘을 우러러 보세요 / 양 때문에 위험해요 / 목자님 / 왜 저를 보지 않으시나요? ("저녁 노을") 무한한 바다가 햇빛에 빛나고 / 오색 구름이 파도에 떠다닌다 / 아, 하늘에 뭉치는 구름 봉우리 / 그것은 자유의 즐거운 노래, 샤오샤오의 구골목( "고독한 대나무의 둘째 아들") Guo Moruo가 쓴 "별이 빛나는 하늘"은 주목할 만한 두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하늘이 대부분 맑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주로 밤이라는 것입니다. "별이 빛나는 하늘"은 Guo Moruo의 시에서 독특한 이미지를 구성하며, 시인은 별이 빛나는 하늘에 멀고, 맑고, 도달할 수 없는 특성을 부여하여 일종의 영묘하고 공허하고 외롭고 우울한 생각을 표현합니다. 두 시 <하늘의 하늘장>과 <조용한 밤> 역시 위와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