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신의 미로' 는 색채가 짙고 의미심장한 스페인 판타지 영화이다. 2007 년 오스카상 금상에서 최고의 외국어 영화를 얻지 못했지만, 수많은 팬들의 마음속에는 의심할 여지 없이 전당급 판타지 영화였다. 이야기는 스페인 프랑코 독재통치 때 각각 현실과 판타지 두 줄로 서로 밀렸다. 현실선은 12 세의 여주인공인 오필리아가 어머니를 따라 의붓아버지의 집에 와서 생활하는 것을 묘사한다. 그 의붓아버지는 파시스트 장군 비다였다. 정글에서 게릴라에 대한 잔인한 포위를 실시하고 결국 실패했다. 판타지 라인은 여주인이 의붓아버지의 병영에 도착한 후 오래된 석두 미로를 발견하고 그곳에서 판신을 만났는데, 판신은 그녀에게 지하왕국의 공주라고 알려줬고, 그녀를 거짓말도 고통도 없는 곳으로 인도해야 했지만, 오필리아의 본질이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세 가지 시험을 통과해야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여기에 나타난 판신은 그리스 신화 속 정글의 신, 농목 다산의 신, 사냥꾼과 목자와 양을 지켜준다. 정력이 강성하고 박애가 정욕적이지만, 반양반인의 추악한 이미지로 종종 그가 사모하는 여신을 놀라 달아나게 한다. 판신이 죽은 시기는 신들이 있는 올림푸스 산이 과거의 광채를 잃어가고 있을 때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판신은 그리스 신화 이야기의 흥성과 소멸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병영에 살면서 매일 파시스트 의붓아버지의 흉악함을 목격하다. 어머니는 또 임신으로 침대에 누워 돌볼 겨를이 없었다. 그리고 신화 서적을 좋아하는 오필리아에게 판신은 의심할 여지 없이 환상의 문을 여는 길잡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이 억압공포 시기에 이미 잊혀진 판신은 어두컴컴하고 노쇠해져서 지난날의 정백이 없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첫 번째 시련에서, 판신은 오필리아의 보석 세 개와' 사거리' 무자서를 넘겨주었고, 무자서는 오필리아를 인도하여 임무를 수행하고 시험을 통과할 것이다. 첫 번째 임무는 시들어가는 큰 나무에 도사리고 있는 두꺼비에게 보석 세 개를 먹이고, 보석을 먹고 죽은 두꺼비에게서 금열쇠를 찾는 것이다. 오필리아는 나무 구멍에서 진흙과 더러움이 가득하고 두꺼비가 거대하고 끈적끈적하고 못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용감하고 재치 있게 임무를 완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첫 번째 임무를 완수한 오필리아는 요정의 지도 아래 다시 미로에 도착했고, 이번에는 판신이 그녀에게 분필 한 자루를 건네주었다. 그녀는 판신의 분필로 벽에 피비린내 나는 잔치 로비로 통하는 문을 그렸다. 홀에는 식탁이 가득한 맛있는 음식이 놓여 있었고, 탁자 한가운데에는 잠든 하얀 공포가 앉아 있었다. 판신은 오필리아에게 방 안의 어떤 음식도 먹지 말라고 거듭 당부했다. 그렇지 않으면 생명이 위태로울 것이다.
그리스 신화 속 라미아는 원래 제우스의 총애를 받았지만 헤라의 질투로 인해 자기 아이를 먹는 괴물로 변해 잠들지 못했기 때문에 제정신이 아니었다. 제우스는 차마 참을 수 없었기 때문에 라미아가 눈을 떼고 잠을 잘 수 있게 해 주었지만, 일단 눈이 다시 들어오면 다시 아이를 사냥하기 시작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가족명언)
오필리아는 모래시계가 흐르기 전에 세 요정의 지도하에 임무를 완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분필로 그린 문이 닫힐 것이다. 오필리아가 금열쇠로 홀의 벽 왼쪽에 있는 작은 문을 열고 보검을 얻었을 때, 요정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운 포도를 훔쳐 놀라 눈을 두 손에 담아 오필리아를 추격하기 시작했다. 오필리아는 필사적으로 왕래할 때의 문을 피했지만, 이때 모래시계가 이미 흘러 문이 자동으로 닫혔다. 오필리아는 초조한 가운데 분필로 머리 위의 벽에 문을 하나 더 그려서 결국 도망쳤다.
판신은 화가 났고, 오필리아는 규칙을 어기고 포도를 훔쳐 먹었고, 오필리아를 세상에서 늙어 죽게 하고, 영원히 지하왕국으로 돌아갈 수 없었다. 오필리아의 어머니도 남자아이를 낳고 죽었습니다. 오필리아는 매우 슬펐다. 줄곧 그녀를 돌봐온 병영 주방장인 메스디, 메스디의 남동생은 유격대원이었다. 동생을 보호하기 위해 그녀는 음식과 약을 유격대원에게 밀반입했다. 메스디는 파시스트의 폭행을 증오했지만, 그녀도 현실에 굴복하고 장군의 집안일을 돌보며 그들을 위해 요리를 하고 반항할 용기가 없었다. 그녀는 실생활에서 생존을 위한 필사자이다.
판신은 오필리아를 시험해야 한다. 자신의 본질을 유지하고, 인간으로 변하지 않고, 현실 앞에서 고개를 숙이지 않고, 용감하고 선량한 본질을 잃는다. 메스디는 오필리아와 매우 유사하다. 그들은 모두 보호해야 할 남동생이 있다. 메스디는 작은 칼을 가지고 있고 오필리아는 분필을 가지고 있다. 메스디는 어른이 된 오필리아와 같다.
메스디가 적발되자 오필리아는 정보고발자로서 방에 갇혔다. 절망에 빠졌을 때, 판신은 다시 나타나 동생을 안고 미로로 가라고 명령했다. 미로에서 판신은 오필리아에게 세 번째 임무는 동생의 피로 지하 왕국의 통로를 여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필리아는 거절했고, 그녀는 부귀영화를 원하지 않고 동생을 해치려 하지 않았다. 이때 의붓아버지가 쫓아와서 동생을 안고 총을 쏘아 오필리아의 생명을 끝냈다. 결국 오필리아의 피가 통로를 열었다. 그리고 이 마지막 시련은 자신을 기꺼이 희생하는 것이었고, 그녀는 마침내 지하 왕국으로 돌아와 아버지와 어머니를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영화의 판타지 껍데기를 벗기는 것은 감독이 인물 관계와 영화의 판타지 임무를 통해 스페인 내전에 대한 반성을 표현했다는 점이다. 우선 여주인 오필리아는 1930 년부터 1939 년까지 스페인의 두 번째 * * * 와 국가를 대표한다. 오필리아의 의붓아버지, 파시스트 장군 비다는 의심할 여지 없이 프랑코 독재 정부를 가리킨다. 1939 년 두 번째 * * * 와 국가의 좌익연맹은 프랑코를 중심으로 한 우익그룹에 의해 패배하여 스페인이 프랑코 통치 기간에 들어섰다. 그래서 영화에서 오필리아는 결국 의붓아버지에게 총살당했다. 오필리아의 동생은 프랑코 이후 스페인의 미래다.
영화 속 세 가지 임무도 모두 상징적이다. 우선 나무동의 두꺼비는 1930 년 두 번째 * * * 와 나라가 건립되기 전에 몰락한 버번 왕조다. 삼킨 후 숨진 세 개의 보석은 각각 민주주의, 자유, 평등이다. 두 번째 임무에서 피비린내 나는 잔치 홀에서 오필리아는 왼쪽의 작은 문을 열고 보검을 꺼냈다. 그 뜻은 두 번째 * * * 와 국가가 좌익 노선을 선택했고, 이후 프랑코의 우익 그룹과의 내전이 발발했다는 것이다. 세 번째 임무에서 오필리아는 동생을 암살하지 않고 의붓아버지에게 총살당했다. 당연히 그 은유는 두 번째 * * * 와 나라가 국민의 피와 스페인의 미래를 대가로 자신의 신념을 실현하지 못하고 결국 우익에게 패배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영화의 짙은 색채는 주로 블랙, 브라운, 그린, 그레이, 레드와 같은 두터운 색채로 구성된 화면과 파시스트의 잔인하고 억눌린 분위기, 그리고 환상적인 임무 줄거리로 관객들을 호기심과 조마심으로 가득 차게 했다. 마치 깨어나지 않으려는 악몽에 들어가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