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중고환승안내 - Qian mu: "국가 역사 개요" 서문 및 소개 3

Qian mu: "국가 역사 개요" 서문 및 소개 3

둘째, 학술 사상을 말하십시오. 담담자 비율은 중국 진 () 이후 학술으로 유럽의' 중고시대' 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그 사이에는 비교하기가 어렵다. 유럽의 중고시대의 사상은' 종교' 를 위주로 하고, 중국 학술계는 일찍이 종교의 속박에서 벗어났다. 고모는 사학언으로 고대인 학술은 왕관에 통달하고, 사관은 특히 고대 학술의 전권을 쥐고 있다. "역사" 는 종묘 직사 중 한 명으로 종교 귀족 학술 세 가지가 항상 일치하지만 서로 떨어지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명언) 공자는 민간인을 새로운 역사로 삼아' 춘추' 가 되고,' 그 일은 지환, 진문' 은 모두 정치사회의 실사로, 괴력난신을 말하지 않고, "나를 아는 자는 오직 춘추뿐이다" 라고 말했다. " 공자가 있고, 사학은 종교와 귀족과 분리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서한 사마 씨는 여전히 "문사 성사, 부축간에 가깝고, 주님은 우축들을 제창하신다" 고 말했다. 이 비 분노 연설, 실제 언어입니다. 한나라 태사는 태상인데, 종묘직사 중의 하나이다. 태락, 태주, 태재, 태부, 태의와 태사, 태상부하의 육령승과 같다. 너무 즐거워서 스스로 우우를 제창한다. 종묘제 사원, 태사, 주창우가 함께 모시는 직위가 있다. 사학은 여전히 황제, 종묘, 귀신 아래 통한다. 그러나 시마 는 공자 의 \ "봄 \" 을 계속 자부심, \ "역사 기록 \" 에 대한 분노 로, 이 제한 하지 않습니다; 즉, 당시 제왕경 상각종의 정제 사태로, 질실하고 책으로, 숨길 것이 없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시마 는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는다. 그리고 동한 반, 비 사관, 역사 하옥, 그리고 석방을 찾아 잔디가 국사에 걸려 있다. 그 이후로, 중국 사학은 이미 황제와 종묘에서 완전히 벗어났고, 민간의 자유 제작을 위해 하나의 업연 () 을 만들었다.

그리고 왕관의 학문, 유류, 백가였기 때문에' 사관' 외에' 박사' 가 복재되었다. 이 두 관원은 당시 정치조직 아래 학술을 전수한 관리였다. "사관" 은 고대 왕관학의 전통이고, "박사관" 은 후세 신흥 백가학의 대표이다. 박사도 태상인데, 학술은 여전히 종묘에 통한다. 그러나 태사는 성력부 축원과 한패가 되고, 박사는 국정을 미리 듣고, 정의회의에 참석하여 상담하는 것을 보고, 사회 신흥 백가학은 이미 고대 왕관학을 운전해 올라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그러나 진 () 이래, 꿈을 꾸고 선술 () 을 구하는 것은 모두 박사 () 가 되어야 하는데, 여전히 제왕의 좋은 것이다. 그리고 Hanwu 동 Zhongshu 회의 를 듣고, \ "오경 \" 박사, 그래서 박사 의 성격, 큰 참조 해명, 백가 를 축출; 방기신괴방문잡류에서 해방되고, 순수화는 역사와 정치를 전문적으로 다스리는 학자로, 이른바' 통경효용' 이라고 하는데, 이는 고대 역사 지식을 통달하여 현실 정치에 응용한다는 것이다. 동시에 국가 교육의 책임을 짊어지고 있다. 박사 제자는 결국 입사를 위한 유일한 바른 길이다. 그래서 학문은' 종교' 세력으로부터 탈퇴할 뿐만 아니라' 정치' 세력으로 다시 독립한다. 그 이후로, 학문적 지위는 종종 정치 세력 밖에서 초연하고, 그 자유를 누리며, 종종 정치를 지도하는 책임을 다한다. 정치도 일찍이 종교와 분리되어 있었기 때문에 당시 중국인들이 바라던 것은 공중의 천국이 아니라 지상의 왕국이었다. 공자성' 춘추' 는 전 예수 생후 480 년이다. 말은' 사기' 로 옮겨갔고, 전 예수 생후 100 년이 되었다. 그 당시 중국 정치사회는 합리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인생의 윤리교육, 즉 그' 종교' 는 막연한 영계에 우러러러보는 것이 없다. 로마는 귀족과 군인의 대외 침략과 대내사치를 종멸시켰다. 예교의 시행은 당시 유럽인들이 합리적인 새 나라를 건설할 능력이 없었기 때문에, 땅의 행복은 가렴풋하고, 오히려 하나님께로 돌아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따라서 서양 중고시대의 종교는 당시 정치조직의 틈을 이어받아 생겨났으며, 일부 혹은 대부분을 대신했다. 정치의 임무. 만약 반드시 중국사로 상보해야 한다면, 삼국 위진을 앞두고 통일정부가 무너지고, 사회가 혼란스럽고, 불교입력이 가까워질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그러나 동진 남북조 정부 규모와 입국의 이론은 여전히 양한을 따라 왔다. 당시 제왕의 경상은 불교자에게 성심성의로 귀의하였으며, 그 사람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를 위해 스님과 불경은 특히 인생의 한쪽을 위해 중국 전통 정치사회의 인생 윤리 교육을 찬탈하지 못한 채 대흥을 이어가고 있다. 수당 통일 정부 재건은 그 정신적 연원으로 공자 동중서 일맥전승의 문치사상으로, 불교는 정치적으로는 지도할 자리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서양이 소위' 국가가 종교 위에 세워졌다' 는 소감은 중국에서는 전혀 할 일이 없다. 수당 통일에 이어 성운에 이어 선종 사상이 성행하고 있다. 선종교리는 마틴 루터의 종교 개혁과 태도 경로가 비슷하다.

그러나, 서양 종교 혁명, 장기적이고 잔혹한 보편적인 상호 학살을 일으켰지만, 중국 불교는 여전히 원래의 초세종교의 본색을 보존하고 있다. 서양예교가 이미 세법을 깊이 물들여 정치 경제 각종 속세권을 한 몸에 맡는 것보다는, 그 교리상의 개혁은 어쩔 수 없이 세태의 교란에 연루되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중국 불교는 한때 성황했지만, 여전히 원래의 초세적 본색을 보존하고 있다. 중국 정치사회의 모든 세상일이 한말과 오호 중 하나가 교란을 일으켰지만 근본정신은 여전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진 남북조 () 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이 근원에서 발전해 왔으며, 서양은 로마제국이 해체된 이후 정치사회가 암흑 상태에 빠진 사람과는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왜 서양은 로마제국이 무너진 이후, 즉 암흑기에 빠진 참운에 빠졌지만, 중국 한은 망한 후 다행히 그렇지 않은가? 로마로 건국하는 것은 한대 정신과 다르다. 로마는 귀족과 군인의 외향으로 입국을 정복하고 귀족, 군인이 부패하고 타락하여 건국 정신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북방 야만족은 먼저 로마 문화의 영향을 받지 못했고, 로마를 타파한 후, 소득자는 역사상 한 로마 제국의 몸껍데기의 허상이었다. 어떻게 새로운 나라의 새로운 정신을 창조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그 자체로 따로 생겨나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요컨대, 북방 야만족과 로마제국은 이미 늙어 죽고, 후자는 자라지 않아 중간에 이 어둠이 있는 두 생명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로마제국, 로마제국, 로마제국, 로마제국, 로마제국, 로마제국, 로마제국) 한나라 통일 정부의 창흥에 관해서는, 일족의 무력으로 사방을 정복하는 것이 아니라, 상시 전 중국의 문화 진화로 양조되고 창건되어 이 경지가 되었다. 즉, 진 () 한 통일 () 은 만주 () 전 서민 학술 사상이 성흥한 후 현실에 응당한 현상으로 뻗어나가는 것이다. 서양 역사상 그리스 문화가 쇠퇴하고 로마 민족의 궐기는 여전히 두 생명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한나라의 몰락, 특히 왕실과 상층 정부의 부패; 이 정부를 구성하고 이 왕실의 전체 민족과 문화를 밀어붙이는 것은 여전히 자신의 생명과 힘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따라서 한말변란, 특히 강상풍기, 수면파흥, 그리고 이 도도한 강류는 폐절되지 않는다. 그리고 당시 오호제만족, 중국이 내륙으로 연입한 사람은 처음부터 중국 전통문화의 훈도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다른 세대는 기회를 타서 소란을 피웠지만, 다른 세대는 이미 이 문화의 홍수를 함께 마셔 그 생기를 관개하고 그 생명을 적셨다. 다른 세대가 분분하여 번흥을 일으키는데, 그 일은 중국 사회 내부 자체의 파동 중 하나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다만 부족한 자는 중국 문화의 홍수 속에서 도대체 관개가 통하지 않고 침윤이 깊지 않은 것에 불과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수당 통일성운은 여전히 북조 한화의 부흥을 습격하고 있다. 이렇게 말하면, 늦은 주선진에서 유래한 것으로, 진한 (), 수당 () 에 이르기까지, 이 맥박이 서로 이어진 학술사상은 로마가 무너진 후 서양사에서 소위' 중고기 ()' 라고 부르는 교회 사상과 비교해서는 안 된다. 단호하게 계속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북송 학술의 흥기, 선종의 불교교리 혁신에 대한 승선, 위진 () 을 계승하여, 당 () 사회의 세족 문제 () 의 파괴를 이어가고 있다. 사실 진나라 이후 제 2 차 서민사회 학술 사상이 자유롭고 활발한 새로운 기상도 있다. 이 학파 학술을 서양 중세 교회보다 더 불륜이다. 원명 이하, 현정 주경이 사공령으로 말했지만, 그 당시 종교를 눈감아 줄 수는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명, 원명, 원명, 원명, 원명) 명대는 육왕을 매우 많이 따르고 성주에 반항하는 사람이 많았고, 청대 유성은 훈고증으로 정주를 반박했다. 사회 학술 사상의 자유는 정치에 의해 엄격하게 얽매이지 않고, 종교는 더더욱 상관하지 않는다.

중국 학술이라면 아직 서양 현대과학의 단계로 진화하지 않았기 때문에 서양 중고기와 비교해서 논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이것도 그렇지 않다. 중국 문화의 진화는 그 나름대로의 방법이 있다. 그 정치조직은 중국의 천연지리에 상응하는 학술사상의 지도를 받고, 일찍 평화의 대통일의 경지에 올랐다. 이런 평화의 대통일은 중국 정제를 늘 중앙의 응고에 치우치게 하고, 사방의 합병에 무게를 두지 않게 한다. 그 정신도 종종 평화에 치우쳐 부강보다 무겁지 않다. 종종 기존 완벽에 편향되어 있지만, 미증유의 침입에 약간 편향되어 있다. 대외적으로는' 소문덕 이래' 라고 하고, 내내에는' 과부를 앓지 않고 불균형을 앓는다' 고 말한다. 그러므로 그것은 배움으로, 항상 인사의 조화보다 중시되고, 물력의 이용보다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서양 근대 과학은 서양 중고시대의 종교와 마찬가지로 중국 자체에서 생겨난 기회도 없다. 중국은 과거 정치가 통일을 잃고 사회질서가 붕괴되고 인민정신이 기탁할 수 없을 때, 위진 () 과 진 () 과 같은 외래의 "종교" 를 받아들일 수 있으며, 지금까지 수 () 당 () 초기까지 수용할 수 있다.

중국은 오늘 열강 분쟁에서 부강에 힘입어 생존을 꾀하는 시대에, 왜 외래의' 과학' 을 받아들일 수 없는가? 그러나 과학은 최소한의 조건, 즉 정치가 궤도에 오르고, 사회가 약간 질서가 있고, 인심이 약간 평온해야 한다는 조건만 뿌리를 내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이것은 종교 수입의 조건과 정반대이다. 우리나라는 만청 이후 정치 돌발 궤도, 사회질서, 인민심리가 극도로 요동치는 격동 속에서 자랐다. 이때 과학의 발전을 도모하기 어렵지만 과학은 발전의 여지가 없다. 논자가 또 열매를 맺는 이유는 과학이 발달하지 않으면 정치, 사회는 결국 빠져나갈 길이 없기 때문이다. 또 중국 고유의 문화진화로 서양 중고시대에 비해서, 비연근이 중국의 과거 학술의 낡은 전통, 즉 현대 과학의 새싹을 싹트지 않았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그는 여전히' 르네상스',' 종교개혁' 의 건자라고 자처하지만 역사적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것은 그렇지 않다. 국사의 진상을 알 수 없고, 제멋대로 파괴하고, 경언개혁도 나름대로 먹을 수 있는 악과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0

사회조직에 대해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세요. 친근한 비율은 중국이' 봉건 사회' 라고 말하는데, 그 뜻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정제로 말하자면, 중국은 진 이하, 즉 중앙통일국이며, 그 아래 군현상천하, 더욱이 세습의 봉군이 없는 것은' 봉건' 이라고 할 수 없다. 학술언으로 선진유 () 와 묵창 () 부터 학술이 민간으로 흘러들어 귀족 가문이 독보하거나 종교 사찰 () 을 위한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서민 사회가 학술을 전파할 수 있는 기회는 쉽고 넓지만, 학업은 정치의 계단, 백의경상, 진 () 이래 바로 이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특별한 귀족 계급도 없고,' 봉건' 도 말할 수 없다. 경제 상황에 대해 말하자면, 중국은 비록 농업입국이라고 불리지만, 공업의 발전, 전국 진 한 이후 이미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위에 있는 자는 끊임없이 절제하여 매우 가난하고 매우 부유한 판결이 없도록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또 정부는 학술을 장려하고, 학자를 중용하고, 서한의 계절을 중용하고, "유자 황금만 가득 사오니, 한 번 하는 것보다 낫다" 는 말이 있다. 그래서 전 한 \ "화물 식민지 \" \ "레인저 \" 사람들, 후한도 \ "유림 \" \ "독행전 \" 에 들어갔다. 그래서 가족 음식과 의류, 즉 학문에 종사하고, 벼슬아치에 오르면, 몸을 묶고 의리를 지킨다. 후적한 것은 부자이고, 그 기세는 길지 않지만, 세습의 귀인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이노다 제도는 폐지되고 민간 논무 () 는 자유매매를 받아 합병이 있다. 즉, 이전 한 펭 6 월 으로, 또한 의류 대여 식세 만 중지합니다. 그 봉읍과 봉가의 통치는 여전히 국가 특파 관리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국가 법률로 말하자면, 봉군의 흥과 봉가는 실로 국가의 시민이다. 후대는 소작인이 집세를 빚지고, 전주들도 관법사무소를 보내면 소작인의 전나임은 전주에 임대되고, 일종의 경제계약 관계이며, 논주가 귀족, 봉군, 목소인은 농노, 사유가 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소작인, 소작인, 소작인, 소작인, 소작인, 소작인) 토지는 채읍도 아니고, 즉' 봉건' 이 서로 맞붙기 어렵다. 그러나 중국이 자본주의 사회라면 그렇지 않다. 중국 전통 정치 관념, 즉 자본세력의 성장도 허용되지 않는다.

서양 역사가들은 그 역사가 진화했다고 하는데,' 봉건 귀족' 사회에서' 상공자본' 으로 바뀐 사회인이다. 중국사를 다스리는 자는 중국 사회가 반드시 이 두 가지 중 하나에 거주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공상자본' 이 아닌' 귀족 봉건' 의 사회다. 이 유론 정치제는 국체에 군주와 민주주의가 있고, 정체에는 독재와 입헌이 있다고 한다. 이 특별한 시기에 서국학자는 본래부터 이미 역사가 변천하여 말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우리 나라 반치국사, 중국에 군주가 있고, 입헌이 없다는 것을 보면 반드시' 군주전제' 라고 할 수 있고, 군주만 있을 수 있고, 입헌은 있을 수 있고, 독재는 있을 수 없다. 중국은 과거 사회도 봉건적, 비공상적, 격식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왜 인간의 역사 진화, 서양 학자 등 분류 를 벗어날 수 없다, 발 적절한 신발 을 잘라 해야 하는가? 이런 분류를 모르고, 피위에서도 일시적인 유행설일 뿐이다. 국인은 국사의 진실을 찾는 것에 게을러서, 과감하게 다른 사람의 말에 따르면, 선전을 위해 일부러 다른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으니, 논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그것을 믿는다면, 국사의 진상이 있다고 해서 제멋대로 파괴하고, 경언개혁을 한다면, 여전히 그 응식의 악과가 남아 있다.

열한

그렇다면 중국 사회, 진 이하, 그 진보는 어디에 있는가? 고 말했다: 또한 경제 지역의 점진적인 확장, 문화 전파의 연속 보급, 남편의 정치적 기회와의 연속적인 평등에 있다. 그 과정의 속도를 불문하고, 이 방향으로 진화하면 의심스러운 사람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그 명확한 경계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다면, 이것은 내가 이른바 국사가 평화에서 진전을 이루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실제로 나의 선민 입국의 규모와 맞먹는다. 즉, 우리 민족의 문화적 특징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세계 종족, 그 문화의 진화는 주로 지중해를 둘러싸고 이집트, 바빌론, 에게,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가 점차 유로파의 전부에 파급되는 등 두 가지 형태를 띠고 있다. 하나는 황하 양안을 따라 해안가에 도달하고, 우리 화하 민족은 유, 여름, 상, 주 이후 점차 확대되어 장강, 요하, 주강 유역과 북한, 일본, 몽골, 서역, 청해, 티베트, 아난, 시암에 있다 이 2 형은 우선 지세에 국한되어 있고, 물건은 각각 서로 접하지 않는다. 서구 중의 하나로, 산산조각 속에서 분립하여 병존하기 때문에,' 힘' 의 전쟁을 위해 경쟁하고, 사방의 전쟁을 위해 경쟁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동양의 한 종류로, 전체 덩어리에서 포위되어 서로 어울리기 때문에 상무는' 정' 의 융화에 있고, 특별히 중심이 되는 것을 위한 것이다. 하나는 국강을 병행하고, 하나는 안전을 도모하는 것을 계연으로 한다. 따라서 서구형 문화의 진전은 그 특색이 바뀌고 있고, 동양형 문화의 진전은 그 특색이 확대되고 있다. 전환자, 예를 들면 뒷물결이 앞물결을 덮고, 파도가 겹겹이 쌓이고, 뒷물결이 전파 위에 솟아오르고, 앞물결은 사라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서양 역사의 진화, 이집트, 바빌론, 페르시아에서 그리스, 로마를 잡으려고, 굴러, 그 삼킴 볼륨이 홍타오하이 파도, 파란겹이 쌓인 사람, 이미 그 몇 개국을 알 수 없었다. 확대자 (예: 큰 산이 모이고, 군봉이 몰려오고, 구불 감돌고, 이 일대의 산맥은 또 다른 일대의 산맥 밖으로 둘러싸여 있고, 겹겹이 아치형으로 둘러싸여 있고, 층층이 모여 있고, 제봉영대, * * * * * * * * * * * * * * * *. 따라서 중국사의 진화는 양한과 수, 당, 두 송, 명, 일맥상연, 끈이 끊이지 않는다. 즉, 우리 민족을 둘러싸고 처신하거나, 리아, 금, 몽골, 만주, 티베트, 신강족과 같이 나와 융합하여 동화하는 것이다. 또한 내 문화를 받아들이고, 나와 종고에 의존한다. 예를 들어 양보가 태산에 있었다면 북한, 일본, 아난 등도 마찬가지였다. 북한, 아난은 오랫동안 중국에 속했지만 여전히 자존감을 얻었는데, 이는 특히 중국 문화의 선물을 받았다. 서양사를 층별로 분석한 결과, 그것이 일종의' 힘' 의 지지가 될 수 있는지, 아니면 일종의' 힘' 의 전환이 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이 힘은 그 힘을 대신하여 일어섰고, 사회는 결국 변형되었다. 그 글은 같은 세계에서 늘 각국이 나란히 서 있다. 동양은 늘 한 나라를 한 세상으로 삼는다는 느낌이 든다. 따라서 서방은 종종 그 힘의 외향을 전쟁으로 추구한다. 동양은 내부가 스스로 녹기 때문에, 모든 힘의 존재는 종종 경직되어 그의 세력과 충돌하지 않고, 상율은 더 큰 동정권에 투입되어, 용해가 사라지고 소멸되어 그 존재를 보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내가 소위 국사라고 부르는 것은 평화 속에서 진전자를 만나는 것이다. 따라서 서구사상표는' 힘' 으로, 동양사는 흔히' 감정' 으로 나타난다. 서양 역사의 좌절은 어떤 힘의 해체에 있다. 그 발황은 어떤 새로운 힘의 출현에 있다. 중국사의 융오상승은 종종 국가 사회 내부의 감정의 무감각과 각성을 유지한다. 이런 감정이 일단 무감각해지면, 국가 사회 내부의 실실이 유지되고, 대혼란이 뒤따르게 된다. 중국 역사의 대혼란도 서구 역사의' 혁명' 과는 다르다. 서구 역사의 혁명은 대부분 새로운 힘과 낡은 힘의 충돌이다. 혁명의 성공, 즉 새로운 힘이 무대에 오르자 사회도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다. 중국 역사의 혼란은 강이 제방을 끊고 홍수가 범람하는 것과 같다. 범람이 넓을수록 힘이 얇아지고 파괴가 있어 진보가 없다. 반드시 옛 홈으로 돌아가고 나서 다시 유력이 있을 것이다. 중국 사회는 진 이하에서 대체로' 힘' 의 해체로 진화한다. 근세에 이르러 사회 각 방면에서 평류가 완만하고, 유량이 날로 커지고, 유속은 날로 줄어든다. 서사를 다스리는 안목으로 저울질하면, 늘 우리 민족의 졸졸 무력한 사람이 여기에 있다고 느낀다. 그러나 우리 민족 국가 정신의 명맥은 한 가지 힘의 외적 충격은 아니지만, 한 가지 정 안에서도 융화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서방제를 열국의 쟁존국으로 삼고, 동방은 늘 융화자가 되어, 결국에는 두루마리를 말아서 숨겨야 하고, 서로의 뿔을 따라 승리를 쟁취할 수 있는 장소를 따라가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것은 이미 동양의 어쩔 수 없이 서양인보다 열등한 사람을 만나야 한다. 내가 국가 사회 내부의 통일감정 융화자, 그 때, 또 적당히 마비가 타락할 때, 청중엽 이후 건조, 가 이후, 천, 추, 두 개의 대란이 겹치면서, 홍류 사범의 코끼리가 이미 되었다. 중국 사회는 원래 힘겨워 힘이 없고, 이어 서방각을 따라 힘써 승리하는 기세를 따라가는 것은 대외로는 충분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마침내' 정' 의 융화는 늘 무감각하고,' 힘' 의 성장은 아득히 멀다. 제방을 끊임없이 차단하여 물줄기가 계속 범람하고, 홍수가 중국 전역에 퍼지게 하고, 국인들은 여전히 어떤 힘으로 어떤 힘을 전복시키는 좋은 꿈을 꾸는 사람들에게 깊은 감명을 받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은 또 국사의 진상을 알 수 없고, 응식해야 할 결과 중 하나에서 가슴 아픈 사례까지 먹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