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과 지식 구계강
"학자는 먼저 의심을 이해해야 합니다." ——Cheng Yi.
"의심이 있을 때 의심하지 않는 사람은 배운 적이 없다. 배움에는 의심이 필요하다." - 장재
지식의 기초는 사실과 증거이다. 지식의 기초는 사실과 증거입니다. 사실과 증거에는 두 가지 출처가 있습니다. 하나는 자신의 눈으로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에게서 듣는 것입니다. 사실과 증거에는 두 가지 출처가 있습니다. 하나는 자신의 눈으로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에게서 듣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는 여러 곳에서 구전되는 소식이 많을 것입니다. 아무리 위험하더라도 그것은 남의 전설이고 신뢰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는 여러 곳에서 구전되는 소식이 많을 것입니다. 그것이 아무리 위험하더라도 그것은 남의 전설이고 신뢰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 상황을 알기 위해서는 직접 관찰해야만 합니다. 실제 상황을 알기 위해서는 직접 관찰해야만 합니다. 학습에서도 마찬가지다. 가장 중요하고 믿을 수 있는 자료는 직접 눈으로 본 사실적 증거이지만, 때로는 이런 증거가 직접 볼 수 없기 때문에 남의 전설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다. 학습에서도 마찬가지다. 가장 중요하고 믿을 수 있는 자료는 직접 눈으로 본 사실적 증거이지만, 때로는 이런 증거가 직접 볼 수 없기 때문에 남의 전설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다.
전설을 믿든 안 믿든, 함부로 믿어서는 안 되고, 곰곰히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이다. 전설을 믿든 안 믿든, 우리는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할 것이지 함부로 믿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그것이 "예"이기 때문에 믿고, "아니기" 때문에 믿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것이 "예"이기 때문에 믿고, "아니기" 때문에 믿지 않습니다. 이런 생각을 미리 하고 쉽게 믿지 않으려는 것이 의심의 정신이며, 이는 모든 지식의 기본 조건입니다. 이런 생각을 미리 하고 쉽게 믿지 않으려는 것이 의심의 정신이며, 이는 모든 지식의 기본 조건입니다. 고대에 3명의 황제와 5명의 황제가 있었다는 말을 들으면 우리는 이렇게 질문해야 합니다. 누가 이런 말을 하였습니까? 고대에 3명의 황제와 5명의 황제가 있었다는 말을 들으면 우리는 이렇게 질문해야 합니다. 누가 이런 말을 하였습니까? 어느 책에서 처음 보셨나요? 어느 책에서 처음 보셨나요? 그 책은 언제 쓰여졌나요? 그 책은 언제 쓰여졌나요? 작성자는 어떻게 알죠? 작성자는 어떻게 알죠? 우리는 또한 "썩은 식물이 반딧불이로 변한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죽은 식물이 어떻게 날아다니는 딱정벌레로 변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또한 "썩은 식물이 반딧불이로 변한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죽은 식물이 어떻게 날아다니는 딱정벌레로 변할 수 있습니까? 이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무엇입니까? 이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무엇입니까? 우리가 이 질문을 할 수 있다면 모든 거짓 이론은 자멸할 것입니다. 우리가 이 질문을 할 수 있다면 모든 거짓 이론은 자멸할 것입니다.
어떤 책이나 지식을 가지고 있든 먼저 의심을 거쳐야 하고, 의심 때문에 생각하고, 생각 때문에 옳고 그름을 분별해야 합니다. 우리가 어떤 책이나 지식을 가지고 있든 먼저 의심을 거쳐야 하고, 의심 때문에 생각하고, 생각 때문에 옳고 그름을 분별해야 합니다. 의심하고 생각하고 분별하는 세 단계를 거치면 그 책이 나의 책이고, 그 지식이 나의 지식이다. 의심하고 생각하고 분별하는 세 단계를 거치면 그 책이 나의 책이고, 그 지식이 나의 지식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맹목적인 순종과 미신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맹목적인 순종과 미신입니다. 맹자는 “책이 전혀 없는 것보다 책을 전적으로 믿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이것은 우리가 의심의 정신을 갖고 맹목적으로 따르거나 미신을 믿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맹자는 “책이 전혀 없는 것보다 책을 전적으로 믿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이것은 우리가 의심의 정신을 갖고 맹목적으로 따르거나 미신을 믿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의심은 부정적인 측면의 거짓을 식별하고 제거하는 데 필요한 단계일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측면에서도 새로운 교리를 세우고 새로운 발명품을 얻기 위해 필요한 단계입니다. 의심의 정신 또한 기본 조건입니다. 의심은 부정적인 측면에서 거짓을 식별하고 거짓을 제거하는 데 필요한 단계일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교리를 구축하고 새로운 발명을 얻기 위한 기본 조건이기도 합니다. 남의 말을 무시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은 이념적 게으름이다. 남의 말을 무시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은 이념적 게으름이다. 그러한 마음은 항상 수동적이어서 결코 배울 수 없습니다. 그러한 마음은 항상 수동적이어서 결코 배울 수 없습니다. 항상 의심하고 질문하는 마음만이 문제가 있을 수 있고 그에 대한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항상 의심하고 질문하는 마음만이 문제가 있을 수 있고 그에 대한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지식은 끊임없는 질문과 해결을 통해 발전할 것입니다. 많은 위대한 지식인과 위대한 철학자들은 의심에서 탄생했습니다. 모든 지식은 끊임없는 질문과 해결책 모색을 통해 발전합니다. 많은 위대한 학자와 위대한 철학자들은 의심에서 훈련을 받았습니다. 청나라의 위대한 학자 대진(大眞)은 어렸을 때 주희의 『대학』을 읽고 『대학』을 언제 썼으며 주가 언제 태어났는지 물었다. 청나라의 위대한 학자 대진(大眞)은 어렸을 때 주희의 『대학』을 읽고 『대학』을 언제 썼으며 주가 언제 태어났는지 물었다. 스승은 그에게 『대학』은 주나라 때 썼고, 주희는 송나라의 위대한 유학자라고 말한 다음, 송나라 사람들이 이 책을 더 많이 쓴 작가의 의미를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천년 전보다. 스승은 그에게 『대학』은 주나라 때 썼고, 주희는 송나라의 위대한 유학자라고 말한 다음, 송나라 사람들이 이 책을 더 많이 쓴 작가의 의미를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천년 전보다. 프랑스의 위대한 철학자 데카르트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의심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그의 철학은 모든 것에 대한 의심과 분별력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위대한 철학자 데카르트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의심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그의 철학은 모든 것에 대한 의심과 분별력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모든 학자들은 대중적인 전설뿐만 아니라 과거 학자들의 교리에 대해서도 항상 회의적입니다. 그들은 종종 책에 나오는 교리에 대해 토론하고 평가하고 수정합니다. 모든 학자들은 대중적인 전설뿐만 아니라 과거 학자들의 교리에 대해서도 항상 회의적입니다. 그들은 종종 책에 나오는 교리에 대해 토론하고 평가하고 수정합니다. 오직 이런 방식으로만 더 새롭고 더 나은 교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오직 이런 방식으로만 더 새롭고 더 나은 교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과학의 새로운 발명, 철학의 새로운 이론, 예술의 새로운 스타일이 이런 방식으로 탄생했습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과학의 새로운 발명, 철학의 새로운 이론, 예술의 새로운 스타일이 이런 식으로 탄생했습니다. 만약 후대의 학자들이 선인들의 낡은 이론을 고수한다면 새로운 문제도 없고 새로운 발명도 없을 것이며 모든 학문은 정체될 것이며 인류 문화는 발전하지 못할 것입니다. 후대의 학자들이 선인의 낡은 이론을 고수한다면 새로운 문제도 없고 새로운 발명도 없을 것이며 모든 학문은 침체되고 인류 문화는 발전하지 못할 것입니다.
한조생은 어디로 갔습니까? 그는 왜 올해 월드컵을 설명하지 않았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