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서설 풍속
산서설 풍속, 음력 12 월 일명 섣달, 섣달 시작, 즉 설날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는 뜻입니다! 섣달 그믐날부터 사람들은 집을 청소하고, 향을 피우고, 아궁이를 제사하고, 춘련을 쓰고, 설맞이까지 설맞이를 해야 한다. 그럼 산서설 풍속을 너는 또 얼마나 알고 있니? 산서 설날 풍속 1
사화' 는' 사호' 라고도 불리는데, 제사나 명절에 신을 맞이하는 각종 잡극, 저글링 공연을 가리킨다. 불은 번창하고 시끌벅적한 뜻을 가지고 있다. 산서에 가서 설을 쇠면, 반드시 진상' 사화절' 을 놓치면 안 된다. 현재 중대 축제 행사 외에 매년 정월 대보름날 기간에는 사화를 일으키는 고정 날짜가 된다.
진상민속문화관광구역에는 느릅나무, 태곡, 기현, 평요, 개휴, 영석 등 6 개 현구 시의 중점 관광지가 포함되어 있으며, 설 때 특색이 풍부한 민간예술활동 (예: 개각, 등봉, 점왕불, 방화불, 연활용, 샹등, 꽃놀이, 꽃놀이) 이 있다.
생활에는 명절이 있고, 프로그램에는 민속이 있다. 풍속은 명절을 대대로 전승시키고, 명절은 생활을 오색찬란하게 한다. 옛날에는 태원 지역의 월달에 명절이 있었는데, 가장 성대하고 시끌벅적하며, 풍채가 가장 강한 것은 설을 쇨다.
옛 역년의 정월 초1 일, 민간에서는 설이라고 부르는데, 양력 설날과 구별하기 위해서, 나중에는 대년이라고도 한다. 옛날, 섣달 그믐날 이후 태원인들은 설을 준비하느라 바빴고, 분위기는 나날이 짙어졌다. 23 일 부뚜막왕에게 제사를 지내고, 24 일은 대청소일로 속칭' 후 청소일' 이라고 불린다. 이날부터 연세 준비 작업이 절정에 이르렀다. 과거에 태원에는 "25 개의 두부를 갈고, 26 개는 서둘러 일을 하고, 27 개는 장을 보러 가고, 28 개는 붙이고, 29 는 술을 치고, 30 일에는 만두를 빚는다" 는 가요속담이 있었다. (스티커, 각종 대련화, 창화, 문신 등을 가리킴) 매일 할 일이 있고, 매일 안배가 있어 섣달 그믐날 오후까지 바쁘고, 실외를 다시 한 번 청소하며, 즉 새 옷모자, 만두, 영신의 향, 등 물품을 준비한다.
섣달 그믐날 밤, 각 집은 밤새워 잠을 자지 않고, 속칭' 연세' 라고 불린다. 닭이 울릴 때 분향, 등불, 제물, 화포, 접신, 조상을 모시고 가족이 서로 세배를 하기 시작했다. 어린이는 어른에게 세배를 하고, 어른은 세뱃돈을 주어 길리를 취한다. 전통적인 습관에 따르면 해가 나오기 전에 아침을 먹어야 한다. 아침 식사 후, 세배를 나가고, 사랑하는 사람은 등당에 오르고, 드문 사람은 가시를 던지고, 도중에 만나 고개를 끄덕이며, 서로 상서로운 말을 하며, "신희를 축하하다", "공희가 부자가 되다", "1 년 여의치" 등등에 지나지 않는다.
상가들은 설을 쇨 때 재물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 가장 경건하다. 청말 이전에는 매년 3 월 15 일과 7 월 22 일이 재물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날이었다. 민국 이후에는 설날에만 돈더미, 돈궤, 신위 신당에서 제물을 바치고, 닭, 오리, 돼지, 양을 위해 향을 피워 포를 태웠다. 제사 파업 재물신, 장사 왕래가 있는 각 상가의 집에 세배를 하러 가다.
옛날 설에는 25 일 창절 이후까지 시간이 오래 끌렸다. 5 일에는 속칭 파오 (), 민간 속언 () 은 "파오 () 는 외출하지 않는다", 초육리 () 는 출행하고, 초육상가 () 에 가서 개장을 하고, 주민측은 친척을 방문하기 시작했다. 초칠명은 인일로 불리는데, 속담은 날이 맑으면 기랑이 맑으면 인구가 번식한다는 것이다. 초팔황혼 이후 제성신 () 은 원내에 등불 일곱 개를 켜서 북두칠성 () 을 상징하고, 북쪽으로는 예배를 드리며 1 년 동안 순수한 길리를 취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초열 속칭' 십불동일' 은 일쥐가 장가를 가는 것으로 전해진다. 13 ~ 16 은 정월대보름의 명절로, 며칠 내에 밤 등불이 휘황찬란하고, 사화양코, 시끌벅적하며, 속칭' 등불축제' 라고 불린다. 20 속칭' 소증창고', 25 는' 노증창고' 로, 동서미시는 창고관신위를 세우고, 대중은 제사를 지내며 불꽃을 터뜨린다. 천창절 후, 신년 기간의 시끌벅적한 측이 끝났다.
교외 농가는 설에 비해 도시에 비해 풍채가 있다. 진양 일대는 섣달 그믐 날 왕불, 왕초 묶음, 문에 백엽을 꽂아야 한다. 왕불은 숯덩어리로 탑형으로 쌓였고, 자정시계가 울려 퍼지며, 왕불에 불을 붙이고, 통촌을 환히 비추며, 나날을' 활활 타오르는 불' 을 상징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연초에 호박을 삶는 풍습이 있다. "뒤집어진 멜론을 먹어라" 고 합니다.
연말에는 좁쌀로 삶아 그릇에 담아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흔히' 격년 건밥' 이라고 한다. 초오대에는 정원을 소탕하고 쓰레기를 치우는데, 흔히' 가난을 쓸어라' 라고 한다.
구교 산간 지방에서는 설 기간의 활동이 가장 풍부하다. 섣달 그믐날 밤에 조상신을 걸어놓고, 족내 집집마다 제물 한 부를 보내야 하는데, 그해 내생소년의 집은 닭 한 마리를 공급해야 하고, 여자아이의 집은 술 한 주전자를 공급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초 3 오전, 온 가족이 모여 * * * *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고, 후배들은 어른들에게 머리를 조아, 속칭' 반대 수' 라고 불리며, 함께 모여 제물을 먹었다. 오후에는 마을 어귀에 신을 보내고, 조상을 마주하고, 분향으로 머리를 조아려 폭죽을 터뜨리고, 속설은' 신을 보내다' 라고 한다. 격년 건밥' 의 풍속은 진양과는 많이 다르다. 연말 일용 좁쌀 반 그릇을 삶아 그릇에 건져 호두 한 개를 얹어 비누 군신위 () 를 위해 2 월 초 2 월 초 () 까지 햇볕에 말려 분뇨 안에 휘저어놓으면 속담이 벌레재해를 일으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정월 초하룻날은' 가난의 날' 이다. 초사 오후 실내 정원을 청소하고, 5 일 새벽에 더러운 사람을 마을 밖으로 보내 향을 피우고 세 기둥을 터뜨리며 폭죽을 터뜨리며 빈기를 보내라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이 날의 식사는 찐빵이나 찐빵이며, 속칭' 증류 빈기' 라고 한다. 정월 초 10 일 아침, 원내에서 밀면으로 만든 곡이삭 모양의 음식을 제공하고, 향을 피우고, 폭죽을 터뜨리고, 천지를 기도하며,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빌었다. 어떤 지방에서는 먼저 오곡을 각각 한 부씩 잘 달아 종이로 싸서 동시에 원내에 공급해야 한다. 공급 후 복칭, 만약 어떤 식량의 양이 증가하면, 속설은 연간 수확이 가장 좋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 풍속은 흔히' 씨를 잇는 머리' 또는' 씨를 빼앗는 머리' 라고 불린다. 정월 대보름이 되면 등불축제 활동 외에 역신을 보내는 풍습도 있다. 각 마을은 오도묘나 사거리에서 역신 패위, 누타불, 유면과 만터우를 제공한다. 행사 시작, 징과 북을 치고, 광주리 한 바구니를 들고 집집마다 오곡 곡식을 모아 옷에서 천이나 솜을 찢고 가구당 수대로 자른 종이인을 디스템퍼 간판 앞에 놓는다. 오후에는 간판과 수집한 물품을 마을 밖으로 보내 분향 폭죽을 터뜨리고 불로 태웠는데, 이는 역신, 인축 핑안, 만병불생을 보냈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정월 25 에 창고 축제를 추가할 때, 속용곡식이나 부드러운 쌀국수로 창고관 나리, 곡식 사재기, 곡창, 각종 가축가금 모양의 등 몇 개를 빚고, 안에 익힌 대추콩, 심지는 가는 곡식줄기로 솜을 싸서 만든다. 밤 에, 램프 오일 주입, 곡물 저장 장소 에 곡창 램프, 소등 은 소원 창턱에, 닭등 은 온돌 에, 개 등 은 문 위에, 고양이 등 은 벽 구석 등 에 넣어 일일이 불을 붙였다. 창고 장교 예 조명 높이 5 인치 쑤, 머리 빨간 술 모자를 쓰고, 왼손은 쓰레받기와 오른손은 말을 타고, 말을 타고, 말은 몇 개의 주머니를 싣고 있다. 창관예등을 그릇 안에 놓고 물독 안에 떠 있다. "창고관 할아버지가 말을 마시고, 은돈 식량 (또는 마자, 검은콩) 을 싣고, 마자가 기름을 튀기고, 검은콩이 소를 먹였다" 고 읽어야 한다. 이것으로 바람과 비가 순조롭고 오곡이 풍성하게 되기를 빌다. 산서 설날 풍속 2
섣달 24
먼지를 털어 집을 쓸다
섣달 이십사, 먼지를 털어 집을 쓸어버리는 풍습은 유래가 오래되었다. 민간에 따르면:
"먼지" 와 "첸" 동음 이의어 때문에, 봄 먼지는 "첸 buxin 을 제외 하 고" 의미, 그 목적은 모든 "가난한 운" 과 "불운" 을 청소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낡은 새로운 소원과 새 해 맞이 기도를 고정.
섣달 25
밀면서 두부 만들기
부패' 와' 복' 은 비슷한 발음을 가지고 있는데, 두부를 만드는 것은' 새해에 행복과 복을 거두는 것' 을 의미한다. 고대에 이 날의 한족 민속활동에는 주로 옥황, 전잠, 천등절, 난세 등이 있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두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잘라낸' 복' 이라는 글자를 창문이나 문에 거꾸로 붙여 같은 의미를 표현하며' 행복과 복' 이 집에 오기를 바란다.
섣달 26
돼지를 죽이고 연살을 베다
이날은 돼지를 죽이고 설육을 베어 설맞이 물건을 마련하기 시작한다. 고대에 소위 돼지를 죽이는 것은 자기 집에서 기르는 돼지를 죽이는 것이었다. 고기를 자르는 것은 돼지를 기르지 않은 가난한 사람들이 장터에 가서 설날에 먹는 고기를 사는 것을 말한다.
연육' 은 사오러우를 먹는 것에 신경을 쓴다. 고기 자체는 부유함을 의미하고, 사오러우는 내년의 날이 붉고 부유하며, 김이 모락모락 나는 훙사오러우 한 그릇이 많은 사람들이 이 날을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더 잘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섣달 27
도살닭, 대집 따라잡기
이 날 집집마다 자기 가금류를 도살해야 하고, 장을 보고 구매해야 한다. 설날에 필요한 물품들이 모두 마련되고 있기 때문에 각지의 장터는 이날 매우 흥성했다.
섣달 28
떡찜 데칼
섣달 그믐날, 밀가루든 찐빵을 만들든, 집집마다 주식설을 준비하기 시작한다.
과거에는 사회 발전이 낮아 현대적으로 비교적 편리한' 발효가루' 가 없었다. 보통 얼굴은 며칠 전에 미리 하면 쉽게 망가지고, 머리만 좋아져도 나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섣달 이십팔일에 국수를 내고 정월 초하루부터 초오까지의 주식을 준비하는데, 이는 초하루부터 초오까지 찐빵을 쪄서는 안 된다는 낡은 관습의 이유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섣달 29
무덤에 올라가 조상에게 대공급
을 청하다다음날은 섣달 그믐날이기 때문에, 설을 위한 각종 준비 활동은 모두 이날에 마쳐야 한다. 연중 29 일은 가장 바쁜 날이라고 할 수 있다.
연절에 각종 의식복을 준비하는 것 외에도 섣달 29 일에는 매우 중요한 행사인' 상묘가 조상을 청하다' 가 있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조상에게 위로가 될 뿐만 아니라 조상에 대한 감사와 그리움도 기탁했다.
섣달 그믐날 30
섣달 그믐날은 1 년의 마지막 날이며, 이 날에는 만두를 빚거나, 설날 야식을 먹고, 금종이를 태우고, 폭죽을 터뜨리는 등 많은 민속행사가 있다. 섣달 그믐날은 가장 중요한 연속 활동 중 하나이며, 수세 풍속은 유래가 오래되었다.
"1 박 2 세, 5 월 2 일", 섣달 그믐 날 밤, 온 가족이 모여 설날 저녁 식사를 하고, 촛불이나 등불을 켜고, 난로 주위에 둘러앉아 한담을 나누며, 새해를 맞이할 때를 기다리며 이런 풍습이 점차 성행하고 있다.
당나라 초기에 당태종 이세민은' 수세' 시를 썼다.' 추위가 겨울눈을 사임하고, 따뜻함이 봄바람을 가져온다' 는 시를 썼다. 오늘날까지도 사람들은 섣달 그믐날 밤에 새해를 맞이하는 것에 익숙하다.
섣달 그믐날, 금닭이 새벽을 알렸다.
후배가 웃어른께 세배를 드리다.
어른이 세뱃돈을 주어 못된 짓을 억누르다.
섣달 그믐날, 김 짖는 소리가 봄을 알렸다.
Qinjuan 사람들은 새해 인사를 하러 간다,
주인은 밥을 남기고, 히스기야는 술잔치를 베풀었다.
섣달 그믐날, 뚱뚱한 돼지 아치.
사위는 장인을 보고 며느리는 친정으로 돌아간다
선물에 쌍수를 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