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내용의 분석과 구조적 표기법의 분석을 결합하여 문장 대의를 이해하다.
이 글은' 악양루기' 라는 제목으로 자연스럽게 악양루의 경치를 써야 하지만, 작가의 의도는 주제를 빌려 한 사람이 마땅히 가져야 할 정치적 포부를 이야기하고, 이 규칙으로 친구를 속이는 것이다. 어떻게 해야만 양자를 하나로 융합할 수 있습니까? 이를 위해서는 서정적인 표현 방식을 양자의 중개자로 삼아야 한다. 이로써 서사부터 악양루의' 대관' 까지,' 이전 객소인' 이 등성할 때 슬프고 반가운 심정을 쓰고, 결국 이런 감정을' 고인인의 마음' 과 비교해 자연스럽게 의론을 불러일으켜 작가의 작문 의도를 설명한다. 이 구상은 문장, 즉 서사, 서경, 서정, 의론의 자연스러운 결합이다. 문장 제 1 단 서술' 파릉군' 이후 1 년도 안 되어' 정통인과' 를 이루어 악양루 재건을 이끌었다. 이미' 자기에게 슬퍼하지 않는다' 는 뜻을 함축하여 그가 일반적인' 이주객' 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는 아래에' 객소인 이전' 이라고 적힌' 관람물의 정' 과' 고인인의 마음' 을 쓰는 데 모두 작용한다. 두 번째 단락은' 직함',' 삼키다',' 조휘' 라는 몇 단어를 잡고 동정호의 호수와 산색을 다 쓰고' 그렇다면' 을' 이주객소인' 으로 옮겨' 구경물의 정' 을 제기하는 문제를 제기했다. 3, 4 단은 각각' 이객소인' 을 외물, 자신, 슬픔 또는 기쁨의' 관람물의 정' 으로 적고, 두 단락은 모두 먼저 풍경을 쓴 후 감정을 쓰고, 정경이 융합되어 혼연일체가 되어' 이객소인' 들의 슬픔과 기쁨을 극력 렌더링하고, 슬픔은' 국향으로 가라' 고 썼다. 마지막으로' 고인' 의' 근심' 과' 악' 을 다시 한 번 이야기하면서 의론으로 넘어가 문세를 고조로 밀고, 마지막으로'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취지를 밝혔다. "스인" 으로 텐자경을 호응하며, 텐자경에 대한 위로와 규정 잠의 뜻을 표시하였다.
둘째,'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말을 정확하게 이해한다.
우리나라 고대에는' 백성과 함께 즐기다' 는 사상이 있었다. 멩 ziyun: "음악 사람들 의 음악, 사람들 도 행복; 국민의 근심을 걱정하는 자, 국민도 그 근심을 걱정한다. 즐거움은 천하에 있고, 걱정은 천하에 있지만, 왕은 아니며, 아직 있지 않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 ("맹자 양혜왕하") 여기서 말하는 "즐거움은 천하에 있고, 근심은 천하에 있다" 는 것은 민본사상에서 유래한 것으로 봉건군주를 겨냥한 것으로 봉건 통치자와 인민 대중 사이의 갈등을 완화하고 봉건사회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객관적으로도 국민에게 도움이 되지만, 보편적인 의의가 없다. 범중엄은 이 글에서 그것을'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관점으로 발전시켜 벼슬길의 진퇴를 대하는 원칙으로 깊은 영향을 미쳤다. 범중엄은 빈한한 출신으로, 벼슬을 한 후 시종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국민의 질고를 염두에 두고, 소득봉록을 고향에' 의전' 천무 () 를 설치하고, 구제족 중 빈한한 사람을 구제하며, 사후에 남는 돈이 없다. 조정에서는 감히 직언하여 구양수에게' 입조에는 본말이 있다' 고 칭송받았는데, 비록 누차 비하를 당했지만 전혀 개의치 않았다. 그의 일생의 행동은 그가 확실히 이런 포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데, 결코 허언이 아니다. 그의' 우군' 사상은 시대와 계급의 한계를 지니고 있지만, 그가 제창한 고난 전, 향락 이후의 정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본보기와 교육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이 문장의 뜻을 파악하면 본문의 내용을 다시 이해하기가 쉽다.
본문을 암송하다.
지도: 본문을 숙독하고, 경구 (핵심 어구) 를 잡고, 문맥을 정리한다. 이 글의 경구는 "선천하의 근심과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며, 이런 포부를 가진 사람은 "물건으로 기뻐하지 않고, 자기로 슬퍼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문장 제 1 단은' 파릉군' 과' 정통인과' 를 서술하며 악양루 재건을 이끌었다. 이미 두 번째 단락은' 칭호'' 삼키다'' 조휘' 라는 몇 단어를 잡고 동정호의 호수와 산색을 다 쓰고' 그렇다면' 을' 이전 객소인' 으로 옮겨' 구경물의 정' 을 제기하는 문제를 제기했다. 3, 4 항은 각각' 이객소인' 을 외물, 자신, 슬픔, 기쁨의' 관물정' 으로 쓰고, 마지막으로 취지를 밝히고' 스인' 으로 탱자경을 호응하며, 탱자경에 대한 위로와 규율잠의 뜻을 나타낸다. 이 사고를 잡아서 한시적으로 외우면 빨리 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악양루기 자료
팬 Zhongyan 에 탱 Zijing 의 편지
범경략과 기서 찾기
6 월 15 일, 상서 사부 yuanwai 랭 문장 파빌리온 yuezhou 군주 일 tengzong 리 룽 정 매체 가 책을 알려 보류, 공우 하우스 4 방향 경략 완화 zizhijiang 간언 섹션 아래: 도난 세계 시장 이 아닌 풍경 링 이승, 풍경 이 아닌 louguan 방문자 가 눈에 띄지 않습니다, louguan 비 텍스트 는 기자가 오래 되지 않습니다, 텍스트 는 xiongcai 거대한 청나라 에서 되지 않습니다 말했다. 이 고대 남동쪽 군읍은 산수 간 비교이고, 하늘과 토양은 예장 () 의 텐각 (), 구강 () 의 경루 (), 오흥 () 의 더위 (), 선성 () 의 겹이 있다. 게다가, 두세 군데도 없을 뿐이다. 몇 년 동안 침수되어 있지만, 비바람 에 교란이 벗겨지고, 병불에 잠재되어 있고, 환난에서 파괴되고, 타락한 사람을 숭복해야 하며, 한 인사 부, 백악관 푸 이하 당시 명현대들은 각각 규율이 있고, 천고를 중히 취하는 자도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Baling 서쪽, 도시 사이, 노출 비행 개념, Yueyang 바닥 부서 는, 나는 누구 의 세대 에 떨어지는 속성을 모르는 말했다. 자체 당나라 이후, 문사 편찬은 모든 것을 집중시키고, 그 목소리와 시를 영영하고, 동정 군산률과 겉으로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Zongliang 초기 의 말 을 암송 하고, 의심 하고 믿지 않았다, 저자 가 수행 자랑 했다. 가을 에 가서 죄 dezhun, 입국, 의혹 과 편지 모든 릴리스 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빌딩에 올라 미워하는 작가의 소득은 말단 귀에 불과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수명언) 오직 여충주 시운: "옷깃은 3 천리를 띠고, 악양루에서 최선을 다한다." 이 학교는 대체적으로 표기한다. 당연히, 그랜드 롱 에 대한 생각 뿐만 아니라, 텍스트 로, 오랜 시간 동안 낭비 할 수 없습니다 만들고 싶어. 한, 리우, 리우, 흰색, 두 장, 두 뒤, 모든 어른들이 집중적으로 등림보, 또는 고대 또는 법, 노래 및 푸 78 곡, 그리고 본조의 거액 (예: 태사 여공, 시랑 정공, 상서 하공) 을 골라서 동량 사이에 등재하는 등 분명 관료가 속한다. 또 내년 봄, 비둘기 재공, 그 낡은 제도를 조금 늘리다. 동서고금 제공은 편영 외에 있고, 비율에는 글이 없어 기라고 할 수 없다. (공자, 논어, 논어, 명예명언) 소위 악양루자, 단지 남편이 우뚝 솟아 도사리고 있지만, 정 () 은 법사 () 를 만나지만, 구 () Quzi junshan 동 팅, 세계에서 가장 승리, 바람 목적의 절단 정도, 스와 샹 (su Shang) 에서, 청 보상 자이 (qingshang) 에 이름을 보내지 않을 것인가? 허베이 룽 우 gabu 후퇴, 약간 여가 일, 덜 토금석 이론, 이 장면의 아름다움을 발휘하고, 슈 슈밍 팡 윤 다른 시간에. 내가 높은 고위 신하에게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멀리 호수 산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생각하고, 이길 수 없고, 동팅 만추도 책 한 권을 함께 바치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밀리 세컨드, 또는 도움이 될 때. 청엄한 매복을 무릅쓰고 황급하다.
이텐자경 소개
텐자경 (기원 991-1047 년), 명종용, 하남인. 1051 년 범중엄과 같은 시험에 합격한 진사, 두 사람의 친교는 이때부터 시작됐다. 텐자경은 사람됨이 아직 화가 나서, 감히 정견을 직언한다. "송사" 에서 그는 "천하를 논하고, 분발하며 몸을 돌보지 않는다" 고 말했고, 구양수는 "조정에 오르고, 국론과 함께, 매사에 옳고 그름을 따지며, 자신의 안위를 돌보지 않는다" 고 말했다. 1047 년 병으로 죽다. 그리고 죽음, 몸에 여유가 없다.
삼송대 범공연' 과정록' 에서' 악양루기' 의 글쓰기 배경에 대해
\ "tengzijing 부정적인 재능, Qingyang 잘 생긴 불명예 baling 에서 대중의 질투 를 피하기 위해, 분노와 우울증은 꽤 사임했다. 문정과 같은 해, 우호적이고, 그 재능을 사랑하며, 후환화를 두려워한다. 그러나, tenghaomai 자부심, 희귀 한 사람들 의 말. 규칙, \ "Yueyang 바닥 기록 \" 을 추구, 갑자기 책 에 도착 하위 베이징 에 고통 받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중운:' 사물이 기뻐하지 않고, 자기가 슬퍼하지 않는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그 뜻은 지금 덮어두고 있다. "
4 당나라 유명 인사가 악양루
를 썼다이백은 "하 12 등악양루와 함께": "누관 악양이 다 끝나고 천경동정이 열렸다. 기러기는 근심을 불러일으켜 가고, 산은 좋은 달을 물고 온다. 구름 사이에 연거푸 투숙하고, 하늘에서 잔을 이어받다. 술에 취한 후 서늘한 바람이 불고, 춤을 추며 소매로 돌아간다. "
두보 "등악양루": "예전에 동정수를 들었는데, 지금은 악양루에 올라간다. 오추 동남호, 건곤이 밤낮으로 떠 있다. 친지들은 한 글자도 없고, 노병에는 외로운 배가 있다. 룽 마 관산 북쪽, 법사 눈물 시류로. 클릭합니다
백거이' 제목 악양루':' 악양성 진수가 길고 위태로운 건물에 홀로 올라가 곡란에 의지하다. 봄해안은 푸르러질 때 몽택까지, 석보홍처는 장안 가까이에 있다. 유인원 등반은 무슨 고생이냐, 기러기 점호비행도 어렵다.
이곳은 그림 그리기 장벽, 화당 장과 귀인만 볼 수 있다. "
라오제텐 편집장' 중학교 국어교삼신편' (중학교 5 권) 어문출판사
"악양루기" 자료: "악양루기" 의 "고인"
정원 가득한 농부
국어학습' (1987 년 제 1 호) 은' 악양루기' 의' 고인인' 토론문' 을 실었고, (이하' 토론') 문장 (이하' 토론') 은 현행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악양루기',' 고인인' 에 대한 주석을 게재했다 "고인" 이 의미하는 것은 왜, 이것은 줄곧 깊이 연구하지는 않았지만, 확실히 분명히 밝혀야 할 문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토론" 은 국어 교사의 중시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특별히 그것을 제기했는데,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학생들의 문어문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애국주의 교육을 실시하는 데 매우 유익하다.
"고인", 도대체 어떤 해석을 해야 작가 범중연의 본의에 부합할 수 있을까? 먼저' 인인' 이라는 단어의 의미의 진화를 분명히 해야 할 것 같다. 나는 이곳의' 인인' 이 단순히' 인인' 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이미 오랫동안 사용되어 새로운 단어가 되었으며, 종종' 지사' 와 함께 사용되어 옛사람들이 그 의미에 대해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공자의 논어 위령공하: "지서인, 생명을 구하기 위해 사람을 해치는 것은 없고, 몸을 죽여 성인을 이루는 것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주희는 "인인" 을 "성덕" 으로, 주선생은 수양을 제창하기 때문에 성덕 () 의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나중에 인인 () 을 "덕이 고결한 사람" 이나 "도덕수양이 높은 사람" 으로 석방해 그를 능가하지 못했다. "상서 무성": "소년에게 인자한 사람을 모두 얻었는데, 감히 하나님을 계승하여 혼란을 억제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분명히 공적을 세우는 쪽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지, 덕견으로 칭송하는 것이 아니다. "좌전 소공 3 년", 제경공이 안영의 말을 듣고, 성형을 위해 "군자, 인인의 말, 그 리보야!" 라고 말했다. 인인' 이 세리민이라는 것을 보여주다. "장자": "현세의 어진 사람, 쑥머리, 세상 물정". 이곳의' 인인' 은 또 천하의 근심이다. "한서 동방삭 전기": "그래서 비천한 몸 비천한 몸, 즐거운 색채 미사, 즐거움, 결국 주님의 통치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경우, 지서인인, 차마 할 수 없다." 두보시 "구백행": "지서인인 모모탄원, 고래재재는 쓰기에 매우 어렵다." 잠깐, 대부분' 인인' 을 지행이 확고하고, 세리민을 구제하는 치국보군재로 여긴다. 따라서' 고인인' 을' 고대의 품성이 고상한 사람' 으로 해석하는 것은 다소 편파적이어서 뜻을 이루지 못했지만,' 탐구' 처럼' 고인인' 을' 고대의 인자한 사람' 으로 해석하는 것도 어쩔 수 없이 얽매여 있다 "고인" 을 "고대의 뜻이 세상을 구제하고, 나라를 걱정하고, 인품이 고결한 사람" 으로 해석하는 것이 현실적이었던 것 같다. 범중엄은 고대 경전을 잘 읽는 사람이며,' 고인인' 의 의미에 대해 깊이 이해할 뿐만 아니라' 고인인' 의 정신에도 몸소 행동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그래서 구양수는' 범공 신도비명' 에서' 대절이 거의 없다. 부귀빈천하고 명예를 훼손하며, 마음을 움직이지 않고, 아낌없이 천하에 뜻을 두고 있다.' 선천하의 근심과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고 자주 외친다. ① 이곳의' 대절' 과' 천하에 뜻이 있다' 는 것은 범이른바' 고인' 의 특징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으로 볼 수 있다. 당연히, 이것은 범의 일생의 언행에서도 증명될 수 있다.
고인인' 이' 탐구' 가 말하는' 특지 맹자' 인가? 나는 특별히 맹자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맹자를 포함한 전현을 가리킨다. 범중엄이 맹자를 한마음 한뜻으로' 귀환' 하는' 스인' 으로 보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자신의 시문에서 늘 그가 흠모하고 본받은 것을 언급하는데, 3 대 양한 이래 전대 성현이다.
이 사상은' 상지정시랑서' 에 집중되어 있다. 이 편지에서 그가 선배 안수를 기중하고 발탁할 때 자신의 학행과 취향을 상세히 서술할 때, 이윤, 태공, 중니, 관중, 린, 제갈량, 진탕, 조호, 방조를 ② 여기서 우리는 두 가지 점을 깨달을 수 있다. 첫째, 범중엄이 갈망하는' 전대 성현' 은 어떤 사람이 아니라 이상적인 인물의' 집단' 이다 이 인물들의 정치적 이상과 원대한 포부는 범중연의 사상의 연원이 있는 곳이다. 둘째, 범재편지에서 맹자를 언급하지 않았다. 적어도 맹자는 그의 마음 속에 특별히' 좋은' 전현이 아니기 때문에 모처럼의 정치 사상은' 맹자 계승' 이 의심할 바 없는 논단이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물론 범의' 선우후악' 의 견해는 맹자의' 즐거움은 천하로, 근심은 천하로' 에서 태어났지만, 이에 대해 선인들은 이미 말했다. 원대 장은' 증수 범문정공사기' 에서 "선천하의 걱정과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맹자는 이른바' 악은 천하에, 근심은 천하에, 선생의 지도 있다" 고 말했다. "③ 아쉽게도 장림은 두 사람의 사상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면만 보았지만, 양자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했다. 바로 범중연의 사상 경지가 맹자를 훨씬 뛰어넘는다는 것이다. 일찍이 남송의 왕십붕은' 악양루기 읽기' 라는 시에서' 선우후악범문정, 이 말은 고맹근' 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분명히 맹자의' 동우동악' 은 범범범의' 선우후악' 과 같은 말을 할 수 없다. 게다가 범중엄은 그의 시문에서 맹자를 언급하는 곳이 많지 않다. 언급해도 정면에서 노래하지 않고 공자에 대해 그렇게 긍정하는 것은 아니다. 맹자의' 인정' 사상이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인정해야 하지만, 맹자는 북송 때 그다지 환영받지 못했고, 심지어 비난을 받기까지 했다. 범중연의 좋은 친구 이정 (태백) 은 유명한 비하맹자 () 였다. 그는 맹자가 인의만 말하고' 이리' 를 반대하는 것은 과격하다고 날카롭게 비판한 적이 있다. ④ 이 역사적 배경에 대해 우리는' 고인인' 문제를 탐구할 때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결론적으로 범중연의 사상연원은 너무 좁게 이해해서는 안 되고, 그의 마음 속의 이상인물을 맹자 개인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객관적으로 말하자면, 범문에 언급된' 고인인' 은 이전 세대의 우국우민, 원대한 정치적 포부, 고상한 도덕정서를 가진 우수한 인물 집단, 혹은 이상인물의 화신을 가리켜야 한다.
참고:
① \ "팬 wenzheng 공개 세트 \" (b) \ "칭찬 세트 \" 315 페이지,
② 같은 책 (a) 권 8 70 페이지.
③ 같은 편지 (2) "칭찬현사기" 권 1, 3, 25 면.
④' 이선생문집' 권 29' 원문': "맹자는' 왜 이리를 말할 필요가 있는가' 라고 말했고, 격앙된 것도, 어떻게 인의가 있고 불리한 사람이 있는가?" "
출처: 「어학 학습」 1987 년 1 호 14 면
"악양루기" 자료: "악양루기" 의 "고인" 토론
장각
범중연의' 악양루기': "고인인의 마음을 맛보거나, 아니면 다른 두 가지를 구하는 것. 무엇 자이? 사물이 기뻐하지 않고, 자기가 슬퍼하지 않는다: 사당에서 높은 곳에 살면 그 백성을 걱정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강호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 그 군을 걱정한다. 들어가도 근심하고, 물러나도 근심하다. 그렇다면 언제 즐거운가요? 그것은 반드시'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고 말할 것이다. "
교과서 참고: [고인]: 고대의 품성이 고상한 사람.
우리는 이런 해석이 단지 범중연의 이 글의 내용을 근거로 추측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주자는 작가의 사상 연원을 깊이 시험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서의를 아랑곳하지 않았기 때문에, 문종순의 훈고 원칙을 완전히 위반했다. 만약 이런 해석을 따른다면,' 인자' 라는 글자가 고대에 특유의 의미는 완전히 지워질 것이다.
물론, 이런 주석도 가족의 말이 아니며, 현재 각종 선본이 대부분 이렇기 때문에 우리는 진지하게 토론할 필요가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자비" 는 고대에는 인자함을 의미하고, 다른 사람에게 선의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이곳의' 고인' 은' 고대의 인자한 사람' 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우리의 조사에 따르면 이곳의 천고의 명구는'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 맹자' 에서 태어난다고 생각하는데, 이' 고인인' 은 특지 맹자의 말이다. 아래에 우리의 근거를 이야기하여, 여러분이 평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맹자는 공자 이후 유교 학파의 가장 권위 있는 대표 인물이다. 그는 공자의 학설을 발전시켰는데, 그의 중심 사상은 인의였다. 행인정' 과' 왕천하' 가 바로 그의 정치적 주장이다. 그는 통치자가 자애로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반복해서 강조했다. 예를 들어, "왕도 인의일 뿐인데, 왜 이익을 말할 필요가 있는가? 클릭합니다 ("양혜왕상") "어진 사람은 무적이니, 왕은 의심하지 마세요!" ("양혜왕상") "인은 영광스럽고, 불친절은 모욕이다." ("공손추상") 그는 양혜왕에게 "서인정우민" ("양혜왕상") 을 권하고, 제선왕에게 "발정시인" ("양혜왕상") 을 권했다. 범중엄이 그를' 고인' 이라고 부르는 것은 명실상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맹자의' 행인정' 의 사상 기초는 그의 민본사상이다. 그는 여러 차례 국민과의 동락을 강조했다. 예를 들면: "옛사람과 백성은 모두 즐거워하고, 그러므로 즐거울 수 있다. 클릭합니다 ("양혜왕상") "이 왕은 백성과 함께 즐기면 왕이 수행한다." ("양혜왕하") "낙민의 악자, 민도 즐거워한다. 국민의 근심을 걱정하는 자, 국민도 그 근심을 걱정한다. 즐거움은 천하에 있고, 걱정은 천하에 있지만, 왕은 아니며, 아직 있지 않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 분명히 범중연의'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은' 맹자' 에서 태어난다. 물론 탈태할 뿐만 아니라 뼈도 바꿨다. "우선" 과 "뒤" 라는 단어는 맹자와 민동락의 사상을 더 높은 경지로 끌어올렸다. 만약 우리가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범중연의 마음 속에 있는' 고인인' 을 막연한' 고대의 품성이 고상한 사람' 으로 오해할 수밖에 없다. 물론, 저자도 이전 세대의 많은 사람들의 사상을 단승한 것일 수도 있지만, 이 글의 내용, 특히 글의 어구를 보면,' 맹자' 를 계승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또한 "묘당 높은 곳에 살면 그 백성을 걱정한다" 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강호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 그 군을 걱정한다. 들어가도 근심하고, 물러나도 근심하다' 는 몇 마디, 맹자의 말이다. 맹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천리에서 왕을 보는 것은 원하는 대로 하는 것이다. 옛 것을 만나지 않고서야, 어찌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겠는가? 부득이하게 하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찌 왕 자이 를 포기할 수 있겠는가! 왕은 족히 선을 위해 사용한다. 왕 ruyi, 다음 제나라 만 qimin' an, 세계 의 사람들은 보안 을 이동합니다. 왕 슈 몇 가지 변화, 일본 희망! 클릭합니다 ("공손추하") 맹자의 말과 범씨의 이론, 부적절이라면 범씨의' 고인인' 도 맹자를 가리킬 수 있다.
악양루기 자료: 내용 분석
송인종경력 5 년 (1045 년), 범중엄은 정치개혁 주장을 내세워 조정에서 보수파의 이익을 건드려 삼정치사 (부재상) 의 직무를 빼앗기고 등주 (현재 허난성 등현) 를 폄하하였다. 다음 해 6 월, 탱 Zijing 재건 Yueyang 바닥 곧 완성 될 것입니다, 편지 는 \ "동 팅 만추도 \" 를 첨부, 기억 팬 Zhongyan 하시기 바랍니다. 천고의 명편' 악양루기' 는 올해 9 월 15 일에 쓴 것이다. 다음은 몇 가지 질문입니다.
한 쌍의'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말의 이해.
우리나라 고대에는 일찍이' 백성과 함께 즐기다' 는 사상이 있었다. 멩 ziyun: "음악 사람들 의 음악, 사람들 도 행복; 국민의 근심을 걱정하는 자, 국민도 그 근심을 걱정한다. 즐거움은 천하에 있고, 걱정은 천하에 있지만, 왕은 아니며, 아직 있지 않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 ("맹자 양혜왕하") 여기서 말하는 "즐거움은 천하에 있고, 근심은 천하에 있다" 는 것은 민본사상에서 유래한 것으로 봉건군주를 겨냥한 것이다. 목적은 봉건 통치자와 인민 대중 사이의 갈등을 완화하고 봉건사회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있다. 객관적으로도 국민에게 도움이 되지만 보편적인 의미는 아니다. 범중엄은 이 글에서 그것을'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관점으로 발전시켜 벼슬길의 진퇴를 대하는 원칙으로 깊은 영향을 미쳤다.
범중엄은 빈한한 출신으로, 벼슬을 한 후 시종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국민의 질고를 염두에 두고, 소득봉록을 고향에' 의전' 천무 () 를 설치하고, 구제족 중 빈한한 사람을 구제하며, 사후에 남는 돈이 없다. 조정에서는 감히 직언하여 구양수에게' 입조에는 본말이 있다' 고 칭송받았는데, 비록 누차 비하를 당했지만 전혀 개의치 않았다. 그가 일생동안 한 일은 그가 확실히 이런 포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지, 결코 허언이 아니다. 그의' 우군' 사상은 시대와 계급의 한계를 지니고 있지만, 그가 제창한 고난 전, 향락 이후의 정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본보기와 교육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두 작가의 기본 구상과 문장 특징
이 글은' 악양루기' 라는 제목으로 자연스럽게 악양루의 경치를 써야 하지만, 작가의 의도는 주제를 빌려 한 사람이 마땅히 가져야 할 정치적 포부를 이야기하고, 이 규칙으로 친구를 속이는 것이다. 어떻게 해야만 양자를 하나로 융합시킬 수 있습니까? 이를 위해서는 서정적 성분을 양자의 중개자로 사용해야 한다. 이에 따라 서사부터 악양루의' 대관' 에 이르기까지' 이객소인' 이 등성할 때 슬프고 반가운 심정을 쓰고, 결국 이런 감정을' 고인인의 마음' 과 비교해 자연스럽게 의론을 불러일으켜 의도를 설명한다.
이 기본 구상은 문장 스타일에 나타나 서사, 서경, 서정, 의론의 자연스러운 결합이다. 처음 서술한' 팔릉군' 이후 1 년 만에' 정통인과 백폐구흥' 을 해냈는데, 이는 이미' 자신의 슬픔으로 여기지 않는다' 는 뜻을 함축해 그가 일반' 이주객' 과 다르다는 것을 시사했다. 이것은 아래에' 객소인 이전' 이라고 적힌' 관람물의 정' 과' 고인인의 마음' 을 마지막에 쓰는 데 모두 작용을 하는데, 결코 한가한 펜이 아니다. 이어 위의' 악양루 재건' 을 이어받아' 악양루의 대관' 을 썼고, 글자는 모두 경어이지만 작가의 열린 마음과 웅장한 기풍을 드러내며, 결말과 함께' 물희가 아니다 ...' 라는 의론이 서로 표상이다. "그렇다면 북통무협" 에 이르러 가파르게 돌면서 저회적인 기세를 보이고, 질문으로 두 가지 특징이 풍부한 화면을 내보냈는데, 각 장면은 또 먼저 경치를 쓰고, 후정을 쓰고, 정경을 융합하며, 혼연일체를 이루며' 이주객 소인' 들의 슬픔과 기쁨을 극력 렌더링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슬픔은 "국향으로 가고, 근심은 두려워하고 조롱한다", 기쁨은 "마음이 후련하고, 총욕은 카이 잊는다" 는 것이다. 두 가지 형태는 다르지만, 실질은 같다. 모두 "사물", "자아" 로 태어난다. 이로부터 의론으로 넘어가 문세를 고조로 밀고'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관점을 제시하는 것은 완전히 순리적이다.
산산 결합에 관한 세 가지 구문
여구는 구조가 비슷하고, 내용과 관련이 있고, 글이 인접해 있고, 글자 수가 같은 두 문장을 가리킨다. 대구와 비슷하지만, 대구처럼 음운에 엄격한 요구가 있는 것은 아니다. 문장도 정돈과 부정의 구분이 있고, 불순한 어구는 구조와 글자 수에 완전히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산문은 여구에 비해, 여문 이외의 문장은 모두 산문이라고 할 수 있다.
여구는 먼저 진 문장에 있었지만, 고의로 한 왕조가 이 문체를 만들어 낸 후에야 성행하여 육조 때 더 많은 체문으로 발전하였으며, 또한 4 언육언의 문장 대구를 많이 써서' 여사추 6' 이라고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중당 이후, 체문은 쇠퇴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문장 속에서 자주 여구를 사용하며, 4 언육언으로 제한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한 편의 문장 중 몇 개의 여구만 사용하는 것은' 산산결합' 이라고 할 수 없고, 반드시 여구를 일정한 수량에 도달해야 계산할 수 있다.
이 글은 산산이 결합된 기본 원칙을 운용하는데, 이 산산이 흩어지고, 내용의 수요에 완전히 복종하는 것은 단순한 형식미를 추구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내러티브는 모두 산문을 사용한다. 악양루' 대관' 을 쓰고, 매듭은 모두 산문을 사용하고, 중간 서경은 여구를 사용한다. 동정호에 음침한 광경을 적고, 가장 많이 쓰고, 언어도 매우 간결하다. 결말은 모두 산문으로 끝나는데, 과도문은' 그렇다면 언제 즐거운가' 도 산문이고, 나머지는 전부 여문이다. 흩어지고, 리듬이 끊임없이 변하고, 읽으면 성조가 낭랑해야 심미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포, 리듬, 리듬, 리듬, 리듬, 리듬, 리듬, 리듬)
"악양루기" 자료: 글쓰기 특징
구조가 엄격하고 잘 잘랐다
문장 첫 단락은 "내년이 될수록 정통인과 백폐구흥" 이라고 말했다.
악양루를 중수하는 것인데 ...... 작문에 속하여 기억할 수 있다. "악양루 재건은' 정통인과 백폐구흥' 이라는 전제하에 이뤄졌다고 간단히 지적했다. 그리고' 악양루기' 는 저자가 텐자경의 요청에 따라 한 것이다. 이 기간 동안, 악양루를 재건하는 공사에 대해서는 "그 낡은 제도를 증축하고 당현현 현인시를 그 위에 새기라" 는 두 문장으로 분명히 설명하고, 재건된 악양루가 어떻게 웅장한지를 묘사하지 않았다. 이는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와 무관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2 단, 먼저 악양루에서 본 승경을 써라. "관부 팔릉승상, 동정일호 ...... 이것은 악양루의 대관입니다." 이 층은 매우 개괄적으로 쓰여졌다. 동정호의 승상' 선인의 서술 준비' 에 관한 것이고, 두 번째는 동정호의 승상을 쓰는 것이 이 글의 중점은 아니다. 이어' 그렇다면 북통무협' 을 통해. 기상천외한가? " 중점 부분으로 전환하다. "사물을 보는 정, 기상치 않다" 라는 반문으로 아래 3, 4 항의 글을 인용한다.
제 3, 4 항은' 구경물의 정' 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이다. 이 두 단락은 형식상 대칭이며, 모두 먼저 경치를 쓰고, 후에 객사오인의 터치를 써서 태어난 정이다. 경황이 다르고, 정도 다르다. 한 번 슬프고 한 번 기뻐하면, 선명한 대조를 이룬다. 이것은 또한 앞의 "다른" 글자를 확인시켜 준다.
제 5 항은 전체 텍스트의 초점이다. 이 기간 동안 저자는 이상화된' 고인인' 이' 객객객소인 이전' 과는 다른 곳에서' 사물이 기뻐하지 않고, 자기도 슬퍼하지 않는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을 제기하며 앞서 제기한' 혹은 이양자적 행위' 의 이유에 대해 대답했다. 이로써 작가의 위대한 포부를 토로하고 문장 주제를 드러낸다.
두 가지 뛰어난 경물 묘사
경물의 특징을 포착하여 경물을 생동감 있고 세밀하게 묘사하다. 제 2 항을 예로 들면, 고산과 강물은 원래 웅장한 이미지였지만, 작가는 두 사람 앞에' 칭호' 와' 삼키다' 라는 글자를 써서 동정호의 광대한 기세를 단번에 표현했다. "호호탕탕, 끝이 없다" 라는 두 문장이 호수를 쓰는 광활함은 공간에서 집필한 것이다. "아침저녁으로 흐리고, 기상만천" 이라는 두 문장은 시간적으로 묘사된다. 공간 묘사는 변하지 않는 방면에 초점을 맞추고, 시간 묘사는 그 변화무쌍한 방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4 항은' 봄과 경명' 부터' 울청청' 까지 낮경을 쓴다. "봄과 경명" 은 하늘을 쓰고, "파란만장한" 은 물을 쓰고, "상하 스카이라이트, 일벽만경" 은 하늘과 물을 쓴다. 갈매기비상집 금비늘수영' 은 동물을 쓰고,' 해안정란, 울청청' 은 식물을 쓴다. "긴 연기가 텅 비고, 호월천리" 는 또 하늘을 쓰고, "부광약금, 정적 그림자 심벽" 은 또 물을 쓴다. 모두 특징을 잡아서 매우 생동감 있고 섬세하다.
삼우정이 풍경에 있고, 정경이 융합되다
예로부터 위대한 작가들은 모두 자신의 정을 장면에 잘 담아 선명한 그림을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였다. "악양루기" 는 이런 특색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악양루의 대관을 묘사하며, "원산을 물고, 장강을 삼키고, 호탕탕탕을 삼키며, 끝없이 넓게 펼쳐져 있다. 아침저녁으로 흐리고, 기상이 만만하다 ",22 자, 동정호의 파란만장하고 웅장한 그림이 독자 앞에 펼쳐졌다. 특히 악양루의 두 가지 경치와 객사오인의 두 가지 심정을 묘사해 마치 직접 찾아오는 듯한 느낌을 준다. 장마가 처량할 때 악양루는 그렇게 음산하다.' 음풍노호',' 호호 유인원 울음소리' 등 무서운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일성이 은광',' 산악잠형',' 황혼명암' 등 음산한 색채를 볼 수 있다. 그런' 상인이 안 된다',' 텅스텐이 무너지다' 는 슬픈 경지를 느낄 수 있다. 이런 풍경에 직면하여' 국향으로 가서, 노여움을 두려워하고, 온통 쓸쓸하고, 극도로 슬프고 슬프다' 는 심정을 갖게 된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하지만' 봄과 경명'' 호월천리' 때 악양루는 또 다른 그림이었다. 그것은 그렇게 밝고, 그렇게 즐겁고, 우리는' 일벽만경',' 금비늘 수영',' 부광약금' 의 밝은 색채를 본 것 같다. "어부가 서로 대답하다" 는 즐거운 목소리를 들었다. 그리고' 해안정란, 울청청' 은 정말 맑은 향기가 코를 찌르는 것을 느꼈다. 이런 광경에 직면하여 "마음이 후련하고, 총애하며 잊는다", "그 기쁨이 넘친다" 는 심정을 토로하는 것도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4 산문사화
악양루기' 는 산문이지만 사부의 특징을 담고 있다. 작가는 문장 중에 깔끔한 짝퉁구를 대량으로 사용하여 문장 리듬이 조화롭고 음조가 낭랑하며 언어의 음악적 아름다움과 감화력을 증강시켰다. 세 번째 단락에서' 장마비' 부터' 호호 유인원 울음소리' 까지, 4 항에서' 봄과 경명' 부터' 이 즐거움의 극극' 까지 모두 네 글자의 대비문이다. 그중' 음풍노호, 탁랑이 비다',' 일성이 은요하고, 산악잠형' 과' 갈매기 비상집, 금비늘수영',' 긴 연기가 텅 비어 있고, 호월천리',' 부광요금, 정영심벽' 등이 이중문이다 이 짝짓는 문장들은 종종 평평하고 대칭적이며 운율을 맞추기도 한다. 예를 들어' 별의 은요' 는 평평하고, 다음 문장의' 산악잠형' 은 대칭의 평평함이다. 제 3 항의' 비' 와' 열기' 는 운을 맞추고,' 밀기' 와' 울음',' 비꼬기' 와' 비애' 는 운을 맞춘다. 제 4 항의 "명", "놀라움", "잠시", "수영", "청" 운율, "리", "벽", "극" 운율, "잊음", "양" 운율. 이런 압운자의 사용은 모두 문장 소리의 아름다움을 증강시켰다.
이런 가지런한 짝짓는 문장과 압운문은 산문구와 별도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산문 문장 사이에 끼운다. 제 2 항과 같이 산문구' 관부팔릉승상, 동정일호' 로 시작한 뒤' 연원산' 에서' 기상천만천' 까지 세 조의 비교구를 사용한다. "이것은 악양루의 대관도, 선인의 서술은 사람을 준비한다." 또 산문문이다. "그렇다면" 이하에서 "기상치 않다" 까지 산문문에는 "북통무협, 남극소샹" 이라는 이중문이 끼워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제 2, 3 항은 기본적으로 산문구이지만, 대부분의 문장의 마지막 글자는 운을 맞춘다. 그리고 문장에서 운을 맞추는 것은,' 극도로 슬프고 슬픈 자' 의' 슬픔' 자,' 그 희양양한 자' 의' 양' 자이다. 산문 문장에 짝짓는 문장과 운율 글자를 끼우면 문장 변화가 다채로워지고, 판에 떨어지지 않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악양루기" 자료: 저자 소개
범중연 (기원 989-1052 년), 글자희문, 오현 (현 장쑤 쑤저우) 사람, 북송 중기의 유명한 정치인과 군사가. 그는 출신이 가난하고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와 의붓아버지에 의지하여 성인을 키웠다. 큰 뜻은 거의 없다. 비록 죽을 먹고 살아왔지만, 여전히 열심히 공부하고 지칠 줄 모르고, 개연히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1015 년 (26 세) 진사에 합격하고, 거관 후 일에 부딪치면 감히 타격을 두려워하지 않고, 권세 있는 사람을 여러 차례 격노하여 비하를 당하고, 여전히 혁신 주장을 견지하고 있다. 노래 renzong 때, 서하 귀족 정권은 종종 북서쪽 국경, 국경 장관 전쟁 수비 파티, 심지어 패배를 괴롭혔다. 팬 Zhongyan 여러 편지 시안 (西安) 가장자리 정책 을 제공, 송 르네 는 그를 산시 경략 부사 (직권이 주지사보다 약간 높음) 로, 연안을 지키게 했다. 팬 Zhongyan 취임 후, 명나라 상벌, 드럼 사기, 군사 시스템 변경, 근면 훈련, 요새 성 수리 증가, 망명 주민 모집, 국내 각족 인민 단결. 군민 단결과 정확한 지휘로 진범의 적을 거듭 좌절시켰다.
경력 3 년 (1043), 장관 교차 추천으로 인해 르네 범중엄은 추밀부사, 참지사 (부재상) 였다. 팬 Zhongyan 그 당시 "공식 혼란, 사람들이 아래에 갇혀, 야만인 오만 모리, 코우 해적 횡열" 심각한 위기를 알고, 정부 후, 한 치, fu 동성, Ouyang 수수, Teng zongliang 및 기타 많은 수의 혁신 옹호 인물들을 단결, "명나라 면직," 앞으로 넣어 범중연의 개혁 조치는 분명히 대관료의 이익을 위반하고, 관료권권자들이 반대하고, 범중연 등 당파를 비방하며, 조상의 법제
를 바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