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족, 이것은 히틀러의 다음과 같은 문장에서 따온 것입니다: "유대인은 하나의 종족이지만 그들은 인간 종족이 아니다." 시궁창에 몰래 들어가는 쥐들은 항상 켜져 있습니다. 달리고 운명을 짓밟았다. 제2차 세계대전의 유대인들은 마치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는 쥐들과 같았습니다. 폴란드인의 얼굴은 돼지의 얼굴입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많은 폴란드인이 폭정을 도왔고 유대인을 배신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무지는 마치 보스턴 홀로코스트 기념관의 독일 개신교 신부 마틴과 같습니다. 니에몰라의 짧은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그들은 유대인을 학살했고, 나는 유대인이 아니어서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그들은 나에게 왔지만 더 이상 나를 대신해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기억의 낡은 밸브가 열렸을 때, 드러나는 것은 여전히 직접적으로 마주할 수 없는 어둠이다...
중년 만화작가 슈피겔만은 월드 이후 미국에서 태어났다. 2차 대전. 그는 유명하지만, 우울한 과거사를 가지고 있는 인물이다. 어머니 자살의 주범으로 꼽히는 형, 결코 형을 능가할 수 없는 실패한 동생, 그와 불합리한 아버지 사이의 간격은 얼음장처럼 굳건하다. 그러나 어느 날 오후, 아버지는 수년간 감춰두었던 기억을 마침내 열어보셨습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1930년대와 1940년대 전체에 걸쳐 슈피겔만을 따라가며 추격, 탈출, 게토, 강제 수용소... 그리고 인간 본성의 변화를 경험합니다. 이것은 한 사람의 경험도 아니고 유대 민족 전체의 운명도 아니고 온 인류의 상처입니다. 오웰의 『동물농장』이 전체주의는 결국 멸망할 것임을 보여준다면, 슈피겔만은 전체주의 하에서는 사람들이 죽음을 선택하거나 자신의 삶을 파괴한다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알린다.
아트 슈피겔만은 미국에서 가장 심오한 만화 작가다. 그의 특유의 거친 그림체와 응축된 언어는 그를 아방가르드 만화의 대표자로 만들었다. <쥐가족>이 완성되기까지는 8년이 걸렸다. "는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 1992년 퓰리처상을 수상했습니다. 목판화 같은 흑백 화면과 수사학적으로 인색한 차분한 톤이 가장 충격적인 감동을 자아낸다.
1986년과 1991년에 두 권의 『마우스』가 출판되었다. 이 작품은 아트의 부모가 나치 홀로코스트에서 탈출한 실화를 담고 있다. 이 작품은 폴란드계 유대인인 작가의 부모가 나치 독일의 폴란드 통치 기간 동안 비인도적인 대우를 받고 탈출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치 홀로코스트의 범죄를 폭로했다는 진짜 비극적 역사를 충격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아트와 그의 아버지와의 가슴 아픈 관계를 중심으로 한 흥미진진한 이야기입니다. 만화의 문체는 의도적인 효과 없이 단순하지만, 등장인물의 심리적인 디테일이 뚜렷이 드러난다. 언어는 평화롭고 차분하며 리듬은 여유롭고 온화하지만 과거의 우여곡절을 되돌아보는 느낌은 오싹하다. 그림은 서사적 잠재력이 강하고 의미가 깊으며, 유대인은 쥐로 묘사하고, 독일인(나치)과 폴란드인은 고양이와 돼지로 묘사하여 무거운 역사적 주제를 표현하는 관행이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 당시. 무거운 전쟁 주제를 대중적인 만화 형식으로 표현하는 이 독특한 스타일은 "마우스"를 큰 성공으로 이끌었습니다. 현재까지 이 만화는 미국에서 1,800만 부가 팔렸습니다.
1992년 그래픽 노블 <마우스>로 퓰리처상을 수상해 대중의 눈에 만화의 위상을 크게 높인 그는 스스로도 사람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는 존경받는 작가이자 예술가가 됐다. "Maus"가 작가에게 수여한 다른 영예로는 구겐하임 펠로우십(Guggenheim Fellowship) 및 전미도서비평가 후보상(National Book Critics Nomination Award)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