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문
북명나라에 물고기가 있는데 이름이 곤이다. 쿤은 너무 커서 몇만 마일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것은 새로 변했는데, 그 이름은 펑(Peng)이었습니다. 펭의 등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고 분노하여 날아가고 날개는 하늘에서 내려온 구름과 같습니다. 새이고 바다가 난밍으로 이주할 것입니다. Nan Ming은 또한 Tianchi입니다. "Qixie"인 사람들은 야심 차고 이상한 사람들이기도합니다. "Xie"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Peng은 남명으로 이주합니다. 물은 3천 리에 도달하고, 위로 휘두르는 것은 9만 리입니다. 6개월 후에는 쉬게 됩니다."
야생마는 또한, 먼지는 생명체가 숨을 내쉬면서 날리는 것입니다. 하늘은 파랗다. 정의로운가, 악한가? 너무 멀어서 극도로 사악합니까? 그것은 그것을 무시하고, 그렇다면 그게 전부입니다. 더욱이 물이 두껍게 쌓이지 않으면 큰 배를 실을 수 없다. 콜 홀에 물 한 컵을 놓으면 배는 겨자로 만들어지고, 그 위에 컵을 놓으면 물이 얕아지고 배가 커집니다. 바람의 축적이 두껍지 않으면 큰 날개가 약해진다. 그러므로 9만 마일 동안 바람이 불고, 뒤에는 진페이펑(Jin Pei Feng)이 있고, 푸른 하늘을 등에 업고 야오란(Yaolan)을 개의치 않는 자들은 진장투난(Jin Jiang Tunan) 뒤에 있다.
서주와 설주는 "일어서서 날아가서 느릅나무와 송곳니를 잡고 멈출 것이다. 때가 오지 않고 땅만 다스리겠다. 어떻게 남쪽으로 갈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구만 마일이냐?” “광야에 나가는 사람은 세 끼의 식사를 하여도 배가 부르다. 석 달 안에 곡식을 거두어라." 두 곤충에 대해 어떻게 아시나요?
작은 지식은 큰 지식만큼 좋지 않고, 작은 세월은 큰 지식만큼 좋지 않습니다. Xi Yi는 이것을 알고 있습니까? 아침세균은 회설을 모르고, 귀뚜라미는 봄과 가을을 모릅니다. 초(楚) 남쪽에는 오백년을 봄으로 여기고 오백년을 가을로 여기는 귀신이 있다. 위의 대춘을 소유한 사람은 팔천년을 봄으로 여기고 팔천년을 가을로 여기리라. 그러나 Peng Zunai는 오랫동안 그것에 대해 들었고 모두가 동등합니다. 정말 슬프다!
Tang Zhi는 Ji에게 "천법의 북쪽에는 Minghai가 있고 천지이기도합니다. Yuyan이 있는데 너비가 수천 리에 달합니다. 그것을 경작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 이름은 곤이 있는데, 이름은 펑(鳳)이고, 날개는 하늘에 드리워진 구름과 같으며, 구름으로부터 9만 리까지 솟아올라 푸른 하늘을 가리킨다.
< p> 그는 거위를 꾸짖으며 "그가 나를 놀리는 것입니까? "라고 말했습니다.나의 늙은 남편은 자신이 벼슬을 할 수 있고, 행동이 마을에 비할 수 있고, 덕이 군주와 결합될 수 있고, 나라를 정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가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러나 송영자는 여전히 이를 비웃었다. 그리고 설득하지 않고 온 세상을 향해 칭찬하고, 낙담시키지 않으면서 온 세상에서 반대하고, 안과 밖을 구별하고, 명예와 치욕의 영역을 논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는 이 세상에 살아 있지만 그 사람을 셀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아직 나무는 없어요. Fuliezi는 조용하고 좋은 바람을 거슬러 걸었습니다. 열흘에 닷새가 있다가 다시 돌아옵니다. 그는 아직 계수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축복을 가져왔습니다. 비록 불필요한 일이지만, 그래도 기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천지의 의를 이용하고 육기의 논쟁을 경계하며 한없이 헤엄치고자 한다면 어찌 그를 함부로 대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에게는 자아가 없고, 신에게는 공덕이 없고, 성인에게는 이름이 없다고 합니다.
2. 번역
북해에 물고기가 있는데 이름이 쿤이다. 군은 얼마나 거대했는지, 몇 천 마일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거대했습니다. 새로 변신한 이름은 펭이다. 펭의 등 길이는 수천 마일이나 된다. 날개를 퍼덕이며 날아갈 때 그 날개는 하늘에 떠 있는 구름과 같다. 이 새는 바다가 움직일 때 남중국해로 이동합니다. 남중국해는 천국의 연못이다. "Qi Pu"라는 책에는 이상한 일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Qixie" 기록에 따르면 "Dapeng이 남중국해로 이주했을 때 날개가 물 위에서 펄럭이면서 최대 3,000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 파도를 휘저은 다음 떠오르는 거대한 회오리바람을 이용하여 고도까지 날아갔습니다. 9만 마일, 북해를 떠나 6개월간 남중국해로 비행한 뒤 휴식을 취한다.
김이 나는 안개와 날아다니는 먼지는 서로 부딪치는 생명체의 숨결이다. , 그것은 실제 색상입니까? 아니면 너무 멀어서 잘 보이지 않는 것입니까? 높은 고도에서 내려다 보면 마치 사람들이 땅에서 하늘을 보는 것과 같습니다. 큰 배를 가지고 다니기 때문에 부력이 부족합니다.
홀의 낮은 곳에 물 한 컵을 부으면 컵을 넣으면 풀만 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물이 얕고 배가 크기 때문에 붙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바람이 많이 모이지 않으면 거대한 날개가 충분한 양력을 갖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바람이 그 아래에 있을 것이고, 그런 다음 하늘을 등지고 날아갈 수 있습니다. 남쪽으로 날아갈 계획을 세우기 전에 사물이 그것을 막을 것입니다.
매미와 설주는 "일어나자마자 날고, 나무에 부딪히면 멈춘다. 가끔 날지 못해 그냥 땅에 떨어지기도 한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9시까지 날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수천 마일 높이의 남쪽으로 어떻게 그렇게 멀리 날아갈 수 있습니까? "시골로 여행하는 사람들은 세 끼만 가져오고 세 끼를 먹고 집에 가면 배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수백 리를 여행하는 사람은 전날 세 끼만 먹어도 되고, 수천 리를 여행하는 사람은 건조 식품을 만들기 위해 밤에 쌀을 찧어야 합니다. 이 날아다니는 두 곤충은 무엇을 알고 있나요?
지식이 적은 사람은 아는 사람만 못하고, 수명이 짧은 사람은 장수한 사람만 못하다. 어떤 근거로 이것이 사실인지 알고 있습니까? 살고 죽는 곰팡이는 한 달에 시작과 끝이 있다는 것을 모르고, 귀뚜라미는 일 년에 봄과 가을이 있다는 것을 모릅니다. 왜냐하면 수명이 짧기 때문입니다.
초주(楚州) 이남에는 명령(Ming Ling)이라는 종류의 나무가 자라고 있는데, 천년을 1년으로 본다. 옛날에 16,000년을 1년으로 여기는 다천(多春)이라는 나무가 있었습니다. 팽조는 겨우 800세를 살았지만 이제 그는 장수로 특히 유명해졌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장수를 이야기할 때 그를 팽조와 비교합니다.
상당이 주치의 지에게 묻자 그는 “북극지대 북쪽에는 깊고 검은 바다가 있는데, 그것은 천국의 못이다. 거기에는 물고기가 자라고, 물고기 몸의 너비는 수천 마일이고 그 길이는 아무도 모릅니다. 거기에는 새도 자라고 있는데 그 등은 산과 같고 날개는 구름과 같습니다.
< p> 염소 뿔처럼 휘어진 거대한 회오리바람을 이용해 고도 9만 마일까지 날아올라 구름을 뚫고 푸른 하늘을 등에 업고 계획을 세웠다. 남쪽으로 날아가려다가 남중국해로 날아가려고 하던 중 작은 새가 웃으며 말했습니다. “저 큰 로크는 어디로 날아가는 걸까요? 몇 피트 사이로 날아오릅니다. 날아다니는 꼬투리와 풀. 그런데 어디로 날아가는 걸까요? "이것이 작은 것과 큰 것의 차이입니다.그러므로 관직에 오를 만큼 총명하고, 마을 사람들의 뜻에 맞는 행동을 하고, 군주의 뜻에 맞는 도덕성을 갖고, 백성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은 시골 사람들도 자기 자신을 작은 새처럼 생각합니다. 송영자는 그런 사람들을 비웃었다. 게다가 송영자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이룬 것 뿐이므로 당대 사람들이 모두 그를 칭찬해도 더 이상 격려받지 못할 것이고, 당대 사람들이 모두 그를 비난해도 더 이상 좌절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세상적인 명성을 필사적으로 추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아직 확립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 Liezi는 바람을 타고 행진했는데 너무 가볍고 훌륭했습니다. 땅으로 돌아오는 데는 15일이 걸렸습니다. 그는 필사적으로 행복을 추구하는 문제를 추구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하면 걸을 필요가 없지만 여전히 바람에 의존합니다. 천지의 의를 타고 음양풍과 비와 흑암과 들판의 변화를 다스리며 끝없는 시공을 헤매는 것, 그런 사람이 달리 무엇을 의지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도교의 최고봉에 도달한 사람에게는 '나'가 없고, 예측할 수 없는 신격화의 경지에 도달한 사람은 공익을 추구하지 않으며, 성인은 명예를 추구하지 않습니다.
1. 감상
'소요유'의 첫 문단은 '북명나라에 물고기가 있다'로 시작해 '누구나 그들과 경쟁할 수 있다는 게 너무 슬프다'로 끝난다. . 장자는 신비롭고 예측할 수 없는 거인 곤다펑(Kun Dapeng)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웅장하고 웅장한 그림을 보여줍니다. 북쪽의 깊은 바다에는 수천 리를 아는 거인 쿤이 있습니다. 길어요" .
'소요유'의 두 번째 단락은 '당지가 지지에게 물었다'에서 '이것은 크고 작은 논쟁이다'로 시작한다. 사방에 한계가 있겠는가?”라고 묻자 지씨는 “무지 너머에 무지가 있다. 황량한 땅 북쪽에는 광활하고 끝이 없는 바다가 있는데, 이는 커다란 천연 웅덩이이다”라고 답했다. "샤오야오"의 세 번째 문단은 "나의 옛 남편은 관직의 효험을 안다"에서 "성자는 이름이 없다"까지 위에서 언급한 기이한 비유와 묘사를 이어가며 점차 설명을 전개한다. 장자는 다양한 이념적 영역에 있는 여러 사람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공직을 맡을 만큼 똑똑하고, 그들의 행동은 마을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으며, 그들의 도덕은 군주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습니다. 온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지만, 그들은 그저 평범한 사람들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들이 추구하는 '자유 여행'의 영역. 장자는 세상에서는 거의 불가능한 일종의 주관적 이상주의 환상이다.
그러나 그의 "소요유"는 매우 아름답게 쓰여졌으며 이는 그의 뛰어난 문학적 업적을 나타냅니다. 그는 우화를 은유로 사용하고, 기괴한 상상과 생생한 묘사로 철학을 구현한다.
2. 저자 소개
장자는 성은 장, 이름은 주, 예명은 자수(Zimu라고도 함)는 송나라 출신의 몽골인이다. , 그의 조상은 송나라의 군주 대공 이었다. 그는 동부 주 왕조와 전국 시대의 유명한 사상가, 철학자, 작가였습니다. 그는 노자 이후 전국시대 도교의 대표적인 인물이자 도교의 주요 대표자 중 한 명이다.
장주는 자유를 옹호했다는 이유로 초위왕의 고용을 거부했고, 평생 송나라의 옻원 관리로만 일했다. 역사상 '자랑스러운 치위안 관리'로 알려졌으며, 지역 관리들의 귀감으로 칭송받았다. 장자는 유교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내성외왕'사상을 최초로 제안한 사람으로, 이의 이치에 대한 통찰력을 갖고 있었고, '이는 음양을 다룬다'는 점을 깊이 지적했다. 장자의 삼음사상은 이경의 삼재와 일치한다. 대표작으로는 『장자』가 있는데, 그 중 유명한 글로는 『소요유』, 『사물평등』 등이 있다. 노자만큼이나 유명한 그는 노장(Lao Zhuang)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