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계획
텍스트 해석
"재미있는 동물들"은 이번 통합판 2학년 1권의 첫 번째 말하기 수업입니다. 이번 수업의 주제는 '재미있다'에 초점을 맞춰 '흥미로운 동물'을 소개합니다. 저자는 이런 '흥미로움'은 화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것뿐만 아니라 듣는 사람도 이 견해에 동의해야 한다고 믿는다. 교과서에도 이 수업의 목표는 초등학교 1학년의 '대담하게 말하기'와 '명확하게 말하고 명확하게 듣기'에서 '명확하게 말하고 명확하게 듣기'로 발전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잘 듣는다"는 것은 명확하게 듣는 것뿐만 아니라 이해할 수 있는 것도 의미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있으면 정중하게 질문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1학년의 의사소통 내용과 비교하여 학생들의 언어 표현은 더욱 표준화되고 풍부하며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의사소통 상황을 만드는 것은 구두 의사소통 교육의 주요 임무입니다. 특히 저학년 학생들은 어려서 집중력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자신에게 익숙하고 관심이 있는 활동 상황을 만들어주어야만 의사소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고 적극적으로 의사소통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저자는 1학년 때 배운 '동물의 왕국 모임'이라는 텍스트를 각색하여 '동물의 왕국 즐거운 데이트 파티'의 활동 상황을 만들어 동물의 외모, 습성, 독특한 기능 등을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이 생생하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배우십시오. 상황에 맞게 의사소통하고, 기꺼이 자신을 표현하고, 좋은 의사소통 습관을 기르십시오.
디자인 교육
교육 목표:
1. 대화형 연습을 통해 일부 동물의 외모와 생활 습관에 대해 배우고 동물에 대한 학생들의 사랑을 자극합니다. .
2. 상황에 따라 '재미있는' 주변에 좋아하는 동물을 명확하게 소개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자신감을 자극하세요.
3. 의사소통을 하면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정중하게 질문하는 법을 배워서 학생들이 좋은 듣기와 말하기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세요.
교육 과정:
수업 전 흥미 자극: 사진을 감상하고 "흥미로운 동물"과 가까워집니다.
의사소통 상황 1: 주변에 있는 흥미로운 동물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1. 주제를 보여주고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도록 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많은 동물을 접하셨을 텐데요, 친숙한 동물 중 가장 흥미로운 동물은 무엇인가요? 가장 흥미로운 장소는 어디인가요? 학생들에게 동물의 이름과 그 동물의 가장 흥미로운 점에 대해 이야기하게 하십시오.
2. "흥미로운 것들" 요약: 어떤 동물은 귀엽게 보이고, 어떤 동물은 흥미로운 습관(먹고, 자고, 놀고...)을 가지고 있고, 어떤 동물은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고, 어떤 동물은 이상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 흥미롭고 호감이 간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디자인 의도: 학생들에게 친숙한 동물을 시작으로 수많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공중을 나는 동물, 달리는 동물 등 십여 마리 이상의 동물이 확인되었습니다. 땅, 물에서 헤엄치는 것, 집에서 키우는 것, 동물원 등에서 본 동물의 가장 흥미롭고 재미있고 귀여운 장면을 포착하여 학생들의 생활 경험을 불러일으키고 실제적인 느낌을 유발합니다. 동물과의 거리가 이 수업의 주제인 흥미로운 동물을 명확하게 강조합니다.
의사소통 상황 2: 동물의 즐거운 데이트 파티 킹덤
좋은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동물의 왕국에서 재미있는 동물들이 많이 참가하고 있어요! 빨리 헤드기어를 착용하고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동물 중 하나로 변신해 함께 동참해 보세요!
1. 교사가 자신을 시연하고 소개합니다.
(1) 교사 자기 소개.
안녕하세요! 나는 귀여운 새끼 고양이입니다. 나는 당신과 친구를 사귀고 싶습니다. 나에 대한 가장 흥미로운 점을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작은 고양이인데 주인님의 슬리퍼를 가지고 노는 걸 제일 좋아해요. 큰 슬리퍼가 푹신하고 너무 편해요. 들어오고 나가서 숨바꼭질도 했어요. 누워서 살펴보니 하하, 침대로도 쓸 수 있겠네요! (영상보충) 내가 웃기나요? 나와 친구가 되고 싶나요?
(2) 새끼 고양이에 관한 흥미로운 점을 전달합니다.
제 소개를 듣고 나니 어떤 점에 관심이 있는 것 같나요? 나 자신에 대해 흥미로운 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명확하게 알 수 있나요? (소개할 때 내용과 표현, 행동 등에 주의하세요.
)
(3) 링크 생활, 언어 증가.
저에게 가장 흥미로운 것 중 하나는 슬리퍼를 가지고 노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삶에서 새끼 고양이에 관해 또 어떤 흥미로운 점을 보시나요? 새끼 고양이가 털실 공을 가지고 노는 것, 새끼 고양이가 쥐를 잡는 것, 새끼 고양이가 생선 뼈를 씹는 등 학생 교류...
전환: 모든 사람은 새끼 고양이에 대한 흥미로운 점을 다르게 보고, 그들로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새끼 고양이는 자신의 가장 흥미로운 측면을 명확하게 소개합니까?
(디자인 의도: 수업 전 학생과 교사가 각자의 자유시간을 이용해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을 관찰하고 머리장식을 만들었습니다. 머리장식을 쓰자마자 우리는 '고양이', '강아지', "거북이" 순간 "금붕어", "네덜란드 쥐"... 교실은 동물의 왕국에서 재미있는 데이트 모임의 현장이 되었습니다. "새끼 고양이" 선생님의 시연과 지도를 통해 학생들은 "재미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사물"은 사람마다 다르게 보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역할 인식을 명확히 합니다.)
2. 역할극 및 자기소개.
(1) 학생들은 자신의 가장 흥미로운 측면을 몇 문장으로 자유롭게 준비하고 소개할 수 있습니다.
새끼 고양이의 모습을 익히고 표정, 동작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작은 동물은 힌트를 활용하고, 능력 있는 작은 동물은 원하는 방식으로 소개할 수 있습니다. (칠판에 적는다: 명확하게 하라)
(2) 학생들이 무대에 올라 소개한다.
자기 자신에 대해 가장 흥미로운 점을 소개하고 모든 사람과 좋은 친구가 될 의향이 있는 작은 동물은 누구인가요? 다른 작은 동물들은 그가 자신에 대해 가장 흥미로운 점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주의 깊게 들었습니다. (칠판에 적는다: 잘 들어라)
(3) 교환하고 평가하라.
그는 자신의 어떤 점이 흥미롭다고 말했나요? (흥미로운 점은
자신이 명확해야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고 더 많은 친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들고 싶은 이 친구에 대해 또 무엇을 알고 싶나요? 어떻게 정중하게 질문할 수 있나요? (칠판에 적음: 이해해달라고 요청)
(4) 친구를 사귀는 방법을 명확히 한다.
연애 모임에서는 말하기 전에 생각하고 명확하게 말해야 하며, 추가 질문은 정중하게 듣고 명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설계 의도: 흥미롭고 감성적인 담론의 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무대에서 주도적으로 친구를 사귀는 학생들에게 인정과 지지를 주며, 다른 학생들에게 '진지하게' 부탁한다. 자신에 대해 가장 흥미로운 점을 설명했는지 여부." 자신을 소개하는 학생이 자신을 표현하려는 의지가 있고, 경청하는 학생이 존중할 줄 알고, 서로 친구가 되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있을 때 의사소통이 활발하고 활발하게 나타납니다. 혼란스럽지 않아요.)
3. 자유롭게 친구를 사귀고 서로 소개하세요.
(1) 자유롭게 친구를 사귀세요.
어떤 작은 동물과 가장 친구를 사귀고 싶나요? 이 방법을 사용하여 자신의 가장 흥미로운 측면을 몇 문장으로 상대방에게 완전하고 명확하게 소개하십시오. 이해하는 아이들은 당신이 사귄 새로운 친구를 누구에게나 소개할 수도 있습니다.
(흥겨운 음악소리에 작은 동물들은 흥미진진하게 자리를 떠나 서로를 소개하며 자유롭게 친구를 사귀었습니다.)
(2) 무대에 올라 쇼를 선보입니다. 친구를 사귀는 방법.
친구를 무대로 초대하고 서로 자신을 소개해보세요. (무대 예절에 주의하세요)
(3) 동물들을 서로에게 소개해보세요
친구들.
새로 사귄 친구는 누구인가요? 모든 사람에게 친구를 소개할 수 있나요?
학생: 저의 새로운 동물 친구인 강아지 듀오듀오입니다. 두오두오의 털은 흑백이고 촉감이 아주 부드럽습니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주인이 돌아오면 주인의 슬리퍼를 입에 물고 문앞에 쪼그려 앉아 인사하고 머리를 흔들고 꼬리를 휘두르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
(4) 의사소통 및 평가.
무대 위의 동물들: 친구의 가장 재미있는 점은 무엇인가요? 또 무엇을 알고 싶나요? 새로운 친구들의 소개를 듣고 추가할 내용이 있나요?
관객 속 동물들: 이 흥미로운 작은 동물들과 친구가 되고 싶은 아이들은 누구일까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5) 성공적인 친구 사귀기를 위한 마법 무기를 요약해보세요.
흥미로운 것을 명확하게 말하고, 다른 사람이 말할 때는 잘 듣고, 더 알고 싶을 때는 정중하게 물어보세요. 그러면 더 많은 사람들이 당신과 친구가 될 것입니다.
(디자인 의도: 여러 대상을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구두 의사소통을 개발하는 방법
그래서 구두 의사소통 경로는 교차 경로의 "완전한" 경로가 되고 또한 모든 학생들이 사회적 상호 작용에 참여합니다. 학생들이 "독백" 스타일로 자신을 소개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면 무료 우정 세션은 자연스럽게 의사소통 파트너와 대화할 수 있는 여러 창을 열어 학생들의 내면을 활성화할 것입니다. 효과적인 "대화 스타일" 구두 의사소통 활동을 창출합니다.
4. 사교계를 확장하고 친구를 소개합니다.
사랑하는 작은 동물 여러분, 방금 사귄 재미있는 친구들을 주변 친구들에게 소개해주세요. 그러면 우리가 더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을 거예요! 선생님의 문장 구조를 활용해도 좋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소개해도 좋습니다. 새 친구가 당신만큼 흥미롭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자신을 다시 소개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의도: 의사소통은 한 겹씩 진행되며 순환적으로 상승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모든 학생은 친구를 사귀는 즐거운 분위기에 몰입하여 제약 없이 구두 의사소통을 수행하며, a 서로 얽힌 정보 네트워크는 말하기 능력을 키우고, 대인 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며, 자신감과 행복감, 충만한 성취감을 얻습니다.)
소통 시나리오 3: 더 흥미로운 동물을 공유하세요
1. 친구를 사귀는 기쁨을 나눠보세요.
오늘은 어떤 재미있는 동물 친구들을 사귀셨나요? 당신은 행복합니까?
2. 동물과 친구가 될 수 있는 채널을 더 많이 추천해주세요.
더 흥미로운 동물을 알고 싶으세요? 과외 도서와 동물을 주제로 한 TV 프로그램을 읽을 수 있으며, 모두에게 "나의 야생 동물 친구들"을 추천하여 다음 동물의 왕국 여행을 기대합니다.
성찰 1
"구술적 의사소통 능력은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자질이다. 그것은 사람의 지혜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사람이 지니고 있는 시대를 초월한 매력이기도 하다." 그를. 구두 의사소통 기술의 강점은 커리큘럼 표준 및 학생들의 실제 구두 발달과 결합하여 개인의 발달과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좋은 구두 의사소통 수업은 학생들의 실제 생활과 관련되어야 합니다. 말할 것이 있고, 말할 수 있고, 말할 수 있고, 말할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이 수업을 듣고 나서 수업에 대해 반성했어요.
장점:
말하기 수업은 수업 전 준비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동물의 모습과 습성을 미리 관찰하도록 요청합니다.
단점:
1. 저학년의 구두 의사소통은 학생들의 관심을 끌고 관심을 동원하여 학생들이 표현하려는 욕구를 가질 수 있도록 좋은 상황을 조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체 디자인에서 수업 전체를 관통할 수 있는 상황이 부족합니다.
2. 학생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너무 많은 말을 하고 다른 학생에게 충분한 의사소통과 발표의 기회를 주지 않습니다.
반성 2
"구술적 의사소통 능력은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자질이다. 그것은 사람의 지혜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사람이 지니고 있는 시대를 초월한 매력이기도 하다." 그를. 구두 의사소통 기술의 강점은 개인의 발전과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커리큘럼 기준의 요구 사항과 학생들의 실제 구술 발달을 결합하여, 좋은 구술 의사소통 수업은 학생들이 감히 말할 수 있고, 말할 수 있고, 즐겁게 말할 수 있는 상태에 도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개념을 바탕으로 이번 구두 의사 소통 수업의 수업 계획을 설계했습니다. 수업 과정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 소통하려는 의지가 있었고 다른 사람들의 말을주의 깊게 경청했습니다. 그런 다음 평가했습니다. 저도 이 수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예전에는 말하기 수업을 듣는 것이 두려웠는데, 이 연습을 하고 나면 말하기가 더 이상 멀고 신비스럽지 않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실제로 교사는 가르치는 것을 좋아하고 아이들도 좋아하게 됩니다. .
제가 전체 수업을 지도한 결과 다음 사항이 더 성공적이라고 생각합니다.
1. 상황 만들기
이번 구두 의사소통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의사소통을 위한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교실을 동물원으로 바꾸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을 놀게 하고, 동물원에서 열리는 '재미있는 동물 파티'에 참여하게 됩니다. 심사위원들은 재미있는 동물들을 선별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코끼리 이모가 앞장서서 동물 엘프들에게 큰 소리로 인사를 건넸고, 아이들은 재빠르게 상황에 들어와 자신의 이름을 아낌없이 소개하고 주변의 '작은 동물들'에게 인사를 건넸다. 그들을. 코끼리의 자기소개를 통해 동물의 이름, 외모, 특징 등을 통해 동물의 자기스타일을 보여줄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그런 다음 행복한 친구 만들기 활동에 참여하고 마지막으로 선발 및 시상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흥미로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상황에 참여하고 생생하고 실제와 같은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하게 되며, 이는 아이들의 표현 욕구를 크게 자극하고 아이들이 자유롭게 말할 수 있게 해줍니다.
2. 학생들이 듣는 법을 배우도록 지도하십시오.
구두 의사소통에서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이 수업에서는 특히 학생들이 "듣는 것"의 요구 사항을 강조합니다. 교사가 자기 소개와 투수 식물 소개를 시연했을 때 나는 먼저 학생들이 경청해야 할 명확한 요구 사항을 제시했습니다. "주의 깊게 듣고 듣는 동안 메모하십시오. 질문이 있으면 파티가 끝나면 정중하게 중단해도 됩니다." , 여러 명의 학생이 "청중"으로 선정됩니다. 예를 들어, "손가락"만 한 마모셋은 "이"를 잡아서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 작은 "마모셋"이 감히 어떻게 감히요? 이렇게 큰 사자를 먹다니? 우리 아이, 네가 뭐라고 했더니 내가 질문을 하기 시작하면서 수업은 최고조로 치달았다. 아이들은 다른 사람을 평가할 때 언어와 소개 내용의 흥미로운 측면도 평가할 수 있었고 반 친구들의 연설을 보완할 수도 있었습니다.
3. 효과적인 양방향 상호작용 달성
구두 의사소통의 핵심은 양방향 상호작용입니다. 이 수업의 교육 활동에서 저는 교실 교육에서 양방향 상호 작용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시도했습니다. 첫째,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다. 교사는 역할을 바꾸고 학생과 동등한 입장에서 소통해야 한다. 이번 구술수업에서는 동물과 식물의 일원인 코끼리로 모임에 참여하여 처음부터 아이들과 함께 인사를 나누고, 활동에서 코끼리의 시범을 보여주고, 교실에서 학생들의 연설을 평가하고, 교사와 학생 간의 교류는 모두 교사와 학생 간의 양방향 상호 작용을 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