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달음은 가혹한 것이라고 말했고, 깨달음은 초기 인지 학습 이론으로, 가혹하게 일련의 침팬지 실험을 한 후 제기됐다. 가네는 정보 처리의 학습 이론을 제시했다. 산다이크가 제기한 것은 시도였다. 오언은 배고픈 고양이 케이지 실험에 의해 제기됐다. 스키너가 제시한 것은 조작성 조건 작용론으로, 쥐 팬박스 실험에 의해 제기됐다.
사상 교육이 점차 깨달아야 하는 것은 결코 완전히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어떤 직업도 깨달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무작위 교육과 같이, 학생들이 갑자기 깨어나고 환하게 트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생각명언) 이런 교육 방식은 비교적 캐주얼하고 표적이 비교적 강하기 때문에, 종종 어떤 현상이나 어떤 일을 겨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도리가 제대로 되면 학생들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특히 우리가 학생들과 개별적으로 속마음을 나누거나 한 사람의 사상 일을 할 때, 때로는 무게 있는 말 한 마디, 행동, 심지어 눈빛까지 학생들로 하여금 문득 깨달을 수 있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따라서 무작위 교육에서, 우리는 기회를 포착하고, 유연한 방법을 잘 활용하고, 한 번의 일을 위해 노력하면 학생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고, 영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