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대를 모았던 2016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하계 올림픽이 막을 내리고 사람들은 일상적인 업무와 학업으로 돌아왔습니다. 2016년 리우 올림픽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2008년 베이징 올림픽만큼 '미친' 것은 아니지만, 중국 체육 대표단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51개의 금메달을 딴 영광을 재현하지 못했다. 그러나 리우 올림픽은 여전히 중국인민에게 인상적이고 잊을 수 없는 많은 순간을 남겼습니다.
펭귄 지쿠(Penguin Zhiku)의 올림픽 관련 네티즌 설문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올림픽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세 가지 중 상위 3개는 푸 위안휘(Fu Yuanhui)의 이모티콘 패키지와 쑨양(Sun Yang)의 자유형 챔피언십 허자가 제안한 것이었습니다. 진 카이. 그리고 이 조사 결과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결국 이 세 가지 사건은 올림픽 기간 내내 거의 모든 주요 언론 플랫폼의 첫 페이지에 등장했습니다. 특히 선사시대 소녀 푸 위안휘(Fu Yuanhui)는 전국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SNS에서 인기를 끌 뿐만 아니라, 다양한 라이브 영상 플랫폼이 경쟁하는 '다크호스 인터넷 연예인'이 되어보세요.
이런 독특한 올림픽 현상은 과거와는 확연히 다르다. 지난 몇 번의 올림픽을 돌이켜보면, 가장 주목을 받은 선수들은 예외 없이 가장 높은 시상대에 오른 올림픽 챔피언들이었습니다. 처음에는 Tian Liang과 Guo Jingjing에서, 나중에는 Liu Xiang과 Li Na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우승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언론의 초점. 올해는 다이빙 3위 푸위안휘(Fu Yuanhui)의 인기에 이어 다이빙 3위 진카이(Qin Kai), 다이빙 2위 허쯔(He Zi)에게 프로포즈해 네트워크 전체를 움직였다. 이는 챔피언십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1. 베이징에서 리우까지, 온라인 미디어 세계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사실 이런 독특한 올림픽 현상의 출현은 우연이 아니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부터 2016년 리우올림픽까지 8년 동안 언론계는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그렇다면 지난 8년 동안 온라인 미디어 세계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요?
첫 번째는 모바일 인터넷의 폭발적인 인기와 대중화이다. 이는 모바일 및 개인화 뉴미디어의 인기를 직접적으로 불러일으켰고,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가장 관심 있는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뉴스 클라이언트는 사람들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콘텐츠 정보에 주의하세요. 이번 리우 올림픽 보도를 보면 뉴스 클라이언트가 적시성, 개인화 측면의 장점으로 인해 PC 온라인 미디어와 TV 미디어를 뛰어넘어 올림픽 보도의 주역으로 자리잡았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전체 올림픽 기간 동안 텐센트의 모든 플랫폼에서 올림픽 관련 동영상 조회수는 81억 회를 넘어섰고, 사용자 수는 7억 5천만 명에 이르렀으며, 모바일 계정이 75%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모바일 클라이언트가 PC 인터넷을 완전히 능가하고 정보를 얻기 위한 사람들의 첫 번째 선택이 되었음을 입증하기에 충분합니다.
둘째는 소셜 미디어의 전반적인 성장으로 모든 사람이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는 것이 시대적 추세로 자리 잡았습니다. 4년 전 웨이보가 올림픽 중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지만 전반적으로는 여전히 전통적인 TV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가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올해 2016년 리우 올림픽에서는 웨이보 외에도 위챗과 모바일QQ가 국내 1, 2위 소셜 소프트웨어로 떠오르는 것과 2016년 라이브 영상의 인기가 전국적인 성장의 원동력이 됐다. 창작에 참여하고 올림픽 보도 확산에 중요한 힘이 됩니다.
특히 푸위안휘의 이모티콘이 인터넷상에서 뜨거운 인기를 누리는 것은 소셜미디어의 전반적인 상승세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푸위안휘를 유명하게 만든 최초의 자료는 CCTV 기자들의 인터뷰와 보도에서 나온 것이지만, 푸위안휘를 유명하게 만든 진짜 이유는 인터뷰 영상이 웨이보뿐만 아니라 푸위안휘의 SNS에서도 나왔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모티콘도 그 후 모두의 친구들이 넘쳐 났고, 푸 위안휘는 라이브 영상 방송에 참여한 후 다시 한 번 소통의 정점을 촉발했습니다. 쑨양이 자유형에서 금메달을 딴 것과 친카이가 허쯔에게 프러포즈한 이유가 인상적이었던 이유 역시 소셜 미디어에 대한 수많은 전달과 보도에서 나온 것이다. 누구나 미디어이고,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도로 발달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은 위챗, 웨이보, 라이브 영상 방송을 통해 올림픽 콘텐츠에 대한 보도와 해석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습니다. 2016년 리우 올림픽은 정말 깊이가 깊습니다.
세 번째는 비디오 시대의 본격 도래이다. 사진과 텍스트의 오랜 시대가 지나고 드디어 모든 면에서 비디오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특히 2016년 리우 올림픽에서는 절대적인 주축이 되었고, 영상 역시 크로스 플랫폼 전파를 실현했는데, 이는 이전 올림픽 리포트와 다른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하다.
Tencent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모든 Tencent 올림픽 관련 동영상은 Tencent News Client, Tencent Sports Client, Tiantian Kuaibao, Tencent Video Client, WeChat, Mobile QQ, Tencent.com 및 기타 모바일 + PC 플랫폼을 통해 표시됩니다. 모든 입구에서 프로그램에 접근하고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올림픽 경기 하이라이트와 흥미진진한 장면만 담았던 과거의 뉴스 플랫폼과 달리, 현재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은 점점 더 강력한 프로그램 제작 역량과 더욱 차별화된 콘텐츠를 갖추고 있다. Tencent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리우 올림픽에서 Tencent는 'Champions Express', 'Rio Home Taste', 'The First Time', 'Gold Medal Arrives', 'Next Me' 등 수많은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오리지널 영상 프로그램 조회수 15억회를 돌파했습니다.
또한 일부 라이브 동영상 플랫폼에서는 이번 올림픽 취재 기간 동안 푸위안휘(Fu Yuanhui), 장지커(Zhang Jike) 등 올림픽 스타들을 불러 생방송해 스포트라이트를 받기도 했다. 예를 들어, 이번 올림픽 최대의 '다크호스 인터넷 연예인' 푸위안휘(Fu Yuanhui)가 펭귄 라이브를 방문했을 때 1,800만 명 이상의 네티즌들이 그녀를 시청하고 교류한 것은 이것이 진정한 비디오 시대임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2. 텐센트의 리우 올림픽 취재를 통해 미래 미디어의 4가지 주요 발전 동향을 살펴보세요.
물론 리우올림픽 취재에는 언론계가 '변화'했다는 징후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8년 전은 PC인터넷 시대였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 취재 당시에는 양대 포털업체인 소후(Sohu)와 시나(Sina)가 가장 인기를 끌었다. 4년 전, 소셜 미디어가 폭발적으로 성장했고, 런던 올림픽 보도로 시나 웨이보가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2016년 리우 올림픽의 최대 승자는 의심할 여지 없이 텐센트였습니다.
동영상 재생량으로 보든, 모바일 포털에서의 종합적인 역량으로 보든, 라이브 영상 방송 등 뉴미디어에서 뛰어난 성과로 보든 텐센트는 리우올림픽 취재에서 독보적이다. 실제로 텐센트의 리우올림픽 취재 성공 경험을 통해 향후 온라인 미디어 발전의 새로운 트렌드를 엿볼 수 있다. 요약하면 다음 네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IP가 왕입니다. 이번 리우 올림픽에서 가장 큰 IP는 이번 리우 올림픽의 중계권이다. 다른 미디어 플랫폼이 망설이는 것과는 달리 텐센트는 중국 본토 인터넷에서 2016년 리우 올림픽의 중계권을 따내기 위해 최대 1억 위안을 지출했다. 방송권. 또한 'First Time', 'Gold Medal Arrival', 'Championship Express' 등 10개 이상의 오리지널 영상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했습니다. 이러한 고품질 IP 콘텐츠는 Tencent Rio의 트래픽 보장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올림픽 콘텐츠 프레젠테이션, 광고주의 광고 게재를 유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텐센트는 이번 리우 올림픽에서 Yili, Coca-Cola, Nike 등 46개의 스폰서를 유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Sina, Sohu 및 기타 미디어 플랫폼보다 훨씬 많은 수치이며, 이는 보고서가 발표되기 전부터 있었습니다. 일찍 달성했습니다. 분명히, 비디오가 온라인 미디어를 지배하는 이 시대에 실제로 IP의 양은 미디어 플랫폼이 보다 차별화된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직접적으로 결정하며, 이는 플랫폼 트래픽의 성장을 직접적으로 결정합니다. 향후 몇 년 동안에도 고품질의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를 구매하고 제작하는 것은 여전히 주요 미디어 플랫폼 간의 경쟁의 초점이 될 것입니다.
둘째, 채널 통합입니다. 우리는 Tencent의 리우 올림픽 콘텐츠 프레젠테이션에서 Tencent News 클라이언트, Tencent Sports 클라이언트, Tiantian Kuaibao, Tencent Video 클라이언트, WeChat, Mobile QQ, 모바일 참여를 포함하여 Tencent의 모든 미디어 매트릭스가 처음으로 함께 작동하여 상호 작용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Tencent와 같은 PC 플랫폼을 통해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가장 관심 있고 필요한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으며 가장 직접적인 상호 작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텔레비전, 인쇄 매체 등 거의 모든 전통 미디어는 협력 보도를 위해 위챗 공개 계정, 웨이보 및 기타 자체 미디어 채널을 개설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뉴미디어와 올드미디어가 융합됐다. 모바일 인터넷의 대중화와 소셜 미디어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미디어 보도는 더 이상 단일 채널에 국한되지 않으며, 미디어 경계가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그리고 이는 향후 몇 년 동안 미디어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추세이기도 합니다.
셋째, 콘텐츠가 국경을 넘습니다. 올림픽 기간 동안 Tencent가 제작한 10개의 오리지널 비디오 프로그램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Professional Watching the Olympics"과 같은 전문 프로그램도 있고, 올림픽 챔피언과 선수를 주제로 한 "First Time"도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적합한 스타 추적 프로그램도 있으며, 식사하면서 음식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Taste of Rio"와 같은 올림픽 관련 음식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보편적인 참여를 배경으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기타 콘텐츠가 올림픽과 같은 스포츠 이벤트에서 다양한 그룹의 사람들이 서로 다른 콘텐츠 경험을 얻을 수 있고 가장 관심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열렬한 스포츠 팬은 생방송과 이벤트 다시보기를 즐길 수 있고, 스타를 쫓는 엔터테인먼트 시청자는 미디어 플랫폼에서 제작한 오리지널 비디오 프로그램을 통해 스포츠 스타의 삶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일부 음식 애호가도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 가리키다. 이는 리우 올림픽 보도 과정에서 부각되는 새로운 경향이기도 하다. 신구 미디어가 채널 측면에서 통합될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콘텐츠 간의 국경을 넘는 현상도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넷째, 기술 중심입니다. Tencent의 올림픽 보도에서 우리는 미디어가 몇 가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고 실험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리우 올림픽 기간 동안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던 '촬영이 얼마나 어려운지 체험해 보세요', '마롱과의 싸움' 등 창의적인 H5가 모두 Tencent에서 제작되어 관객들이 실제 게임의 느낌을 경험할 수 있게 했을 뿐만 아니라 경기장을 몰입감 있게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사격장에서도 숨 막히는 긴장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 이 새로운 경험은 사람들이 올림픽에 참여하고 경험하는 방식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실제로 기술은 미디어의 발전을 주도해 왔습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VR/AR 등의 발전이 미디어의 주요 변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은 글쓰기에 도움을 주고, 360도 파노라마 촬영을 통해 사용자는 VR/AR 경험과 몰입감 있는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며,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컴퓨팅은 미디어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사람들은 이벤트를 보는 더 나은 경험을 갖고, 실제로 이벤트를 보는 것은 보고 싶은 것이고, 얻는 것은 필요한 정보입니다.
일반적으로 8년 전만 해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이 막 탄생했고, 소셜 미디어는 아직 초기 단계였으며, 4년 전만 해도 주요 뉴스 전달은 여전히 텔레비전, 인쇄 매체, 온라인 매체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큰 인기를 끌었지만 개인화된 정보가 충분하지 않고,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의 목소리가 충분하지 않으며, TV 미디어가 여전히 지배적입니다. 오늘날 모바일+영상+소셜+라이브 등이 주류를 이루며 모두가 콘텐츠 생산에 참여하고, 모두가 콘텐츠의 소비자이기도 합니다. 베이징올림픽부터 리우올림픽까지 지난 8년 동안 올림픽을 주목하는 사람들의 '태도'가 달라졌을 뿐만 아니라 언론의 조직과 채널, 소통 방식도 달라졌다. 모든 뉴스 사건이나 뉴스 인물의 뒷이야기를 멀리서 이해하고, 모든 뉴스 사건의 제작과 전파에 참여함으로써 시청자는 이미 뉴스의 진정한 참여자가 되었습니다. 단순한 방관자로부터의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