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섬 게임은 게임이론의 개념으로 제로섬 게임이라고도 불린다. 인생에서 체스, 포커, 탁구와 같은 게임은 모두 제로섬 게임입니다. 우리는 게임을 체스든 바둑이든 두 사람이 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참가자는 항상 승리하고 패배합니다. 승자는 1점을 얻고 패자는 자연스럽게 1점, 즉 (-1)을 차감하도록 미리 설정해 두었다고 가정해보자. 이 경우 양측 모두 1(-1)=0의 점수를 얻습니다. 이것은 제로섬 게임에 대한 가장 인기 있는 요약입니다. 한 쪽이 패하고 다른 쪽이 승리할 경우 전체 게임의 총점은 0이 됩니다.
그래서 제로섬 게임은 비협조적인 게임입니다. 즉, 게임의 규칙을 엄격하게 준수한다는 전제 하에 어느 한쪽이 이익을 얻을 수 있다면 상대방의 이익은 필연적으로 훼손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게임에서 양 당사자의 이익과 손실의 합은 항상 0이며, 이는 게임에서 두 당사자 간의 협력 가능성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사실 이 세상은 개인과 국가 모두가 그랜드 제로섬 게임을 하고 있다. 제로섬 게임 이론에 따르면 세상은 닫힌 공간이며 모든 기회, 부, 자원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세계에서 특정 지역이나 국가의 부나 자원이 증가한다는 것은 다른 지역이나 국가의 부나 자원이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눈에 보이지 않는 약탈과도 같다. 희귀한 자원을 대규모로 활용하게 되면 미래 세대에게 남겨지는 자원은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효과적인 협력이나 협상을 통해 양쪽 모두를 만족시키는 결과를 얻을 수도 있지만, 제로에서 벗어나 복잡한 과정에는 경쟁에 참여하는 양 당사자의 성실한 협력뿐만 아니라, 윈윈 상황이 발생할 수 있도록 전체 "게임"의 규칙을 준수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 규칙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최종 위험은 참가자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게임 이론' 관련 질문과 답변에서 발췌: 제로섬 게임이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제로섬 게임'은 게임에 참여하는 당사자를 말합니다. 엄격한 경쟁 하에서 각 당사자의 이익은 상대방의 손실을 의미해야 하며 게임에서 모든 당사자의 이익과 손실의 합은 항상 "0"이며 둘 사이의 협력 가능성은 없습니다. 파티.
제로섬 게임에서는 각 플레이어가 자신의 최선의 이익을 목표로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집단의 이익도 개인의 이익도 모두 실현될 수 없습니다. 각 플레이어 간에 신뢰할 수 있는 약속이나 집행 가능한 처벌이 없으면 플레이어 간에 협력이 존재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추가 정보:
사실 게임 디자이너는 대부분의 경우 게임이 제로섬 게임이 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플레이어가 서로 경쟁할 수 있기를 바라며, 플레이어가 게임에 참여한 후에는 참여하기 전보다 나아지기 어렵습니다. 이와 같이 제로섬 게임의 문제는 '논제로섬 게임'을 이용하거나 '최대/최소'를 도입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다.
고전적인 논제로섬 게임을 '죄수의 딜레마'라고 합니다. '죄수의 딜레마'는 1950년 미국 랜드사(Rand Corporation)가 제안한 게임 이론 모델입니다. 두 명의 범죄자가 투옥되어 서로 의사소통이 불가능했습니다.
두 사람 모두 상대방을 폭로하지 않으면 증거가 불확실하므로 각 사람은 1년 동안 징역형을 받게 되며, 한 사람이 상대방을 폭로하고 다른 사람이 묵비권을 행사할 경우 제보자는 즉시 석방되어 공로가 인정될 것입니다. 침묵하는 사람은 즉시 석방될 것이며, 협조하지 않으면 5년형을 선고받게 되고, 서로를 폭로하면 둘 다 5년형을 선고받게 될 것입니다. 수용자들은 서로를 믿을 수 없기 때문에 함께 침묵하기보다는 서로를 폭로하는 경향이 있다.
바이두 백과사전 - 제로섬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