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 역사유물론이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는 다음과 같다
1. 역사유물론, 즉 역사유물론, 즉 '유물론적 역사이론'은 마르크스와 엥겔스에 의해 창시되었다. 인간 사회 발전의 보편적 법칙에 대한 과학은 프롤레타리아의 역사관입니다. 마르크스의 역사적 유물론에 대한 최초의 표현은 1843년에 집필된 "헤겔 법철학 비판"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마르크스는 이 책에서 『법철학의 원리』에서 국가에 대한 헤겔의 논의를 거의 절별로 비판하면서, 법 존재론과 법 방법론 모두에서 헤겔을 돌파하고 능가하는 탄탄한 기반을 마련했다. 역사적 유물론적 법학의 이론적 기초.
3. 그는 나중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의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국가의 형태와 마찬가지로 법의 관계도 그들 자신이나 소위 인간에게서는 이해될 수 없습니다. 반면에 일반적인 발전은 물질적 생활관계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이러한 물질적 생활관계의 총합을 헤겔은 18세기 영국과 프랑스의 선례를 따라 '시민사회'로 요약했다. 시민사회를 위해 해부학은 정치경제학에서 찾아야 한다."
4. "헤겔 법철학 비판" 서문에서 마르크스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버려지고 경멸받는 것들 사이의 모든 관계", "철학은 프롤레타리아트를 물질적 무기로 간주하고 프롤레타리아트도 철학을 영적 무기로 간주합니다. 일단 생각의 번개가 이 단순한 인민 정원 조각을 완전히 강타합니다. , 독일인들은 해방되어 인간이 될 것입니다."
5. 마르크스는 또한 모든 인류의 해방에는 새로운 계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완전히 묶인 계급, 시민사회 계급이 아닌 시민사회 계급, 붕괴를 보여주는 계급을 형성하는 것. 모든 계급의." 계급", 이 계급은 프롤레타리아트이다. 오직 프롤레타리아트만이 인간 해방의 역사적 임무를 짊어질 수 있다.
6. 프롤레타리아트의 역사적 지위와 역할에 대한 마르크스의 주장은 마르크스가 역사적 유물론을 발견하기 위한 전제조건입니다. 1844년 초부터 시작하여 『1844년 경제철학수고』, 『성가정』, 『포이에르바흐에 관한 테제』, 『독일 이데올로기』까지 이 시기는 역사유물론의 창건기라 할 수 있다. , 역사적 유물론이 초기의 불완전성과 미성숙에서 완전성과 성숙으로 이동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7. 역사유물론의 발전사에서 『포이어바흐 테제』와 『독일 이데올로기』는 획기적인 작품으로 평가된다. 이 두 작품에서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유물론적 역사관을 모든 관념론적 역사관에 반대하고, 역사적 유물론의 기본 원리를 긍정적인 관점에서 제시했으며, 역사 유물론의 이론적 체계를 처음으로 확립했습니다.
8. 이런 의미에서 『포이어바흐에 관한 테제』와 『독일 이데올로기』는 역사유물론의 탄생을 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