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여전히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까? 어떻게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까?
첫 번째 질문에 대해, 나는 긍정이라고 대답하고 싶다. 우리는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반드시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며, 우리의 전승이다. 우리는 우리가 좋은 사람이 되지 않으면 무엇을 할 것인지 상상할 수 없다. 적어도 우리의 양심은 우리가 나쁜 사람이 되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좋은 사람이 될 수 있습니까? 이것은 확실히 직면해야 할 문제이다. 그렇지 않으면 소녀 딩쌍금 같은 비극은 근절되지 않을 것이다. 첫째,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이 전제는 돈을 사용하지 않거나 적게 써도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예를 들면, 사람을 가리키는 미혹이 있고, 어떤 사람이 오르막길을 타고 손잡이를 잡는 것을 보고, 주동적으로 근심을 풀고, 어떤 사람을 만나 기부금을 기부하고,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맹자가 말한 것처럼, 연장자를 위해 가지를 접고, 할 수 있는 것은 등이다.
둘째, 우리는 경계심이 있는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옛말을 잘 하고, 해로운 마음을 가져서는 안 되고, 사람을 경계하는 마음은 없어서는 안 된다. 구체적으로 우리의 교육이라면, 좋은 사람은 할 수 있고 해야 할 일이라는 것을 우리 아이들에게 분명히 말해야 한다. 그러나 좋은 사람이 될 때는 가능한 한 남을 도와주고, 구덩이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돈과 귀중품이 관련될 때는 더욱 그렇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이것은 우리의 교육을 뒤엎거나 바꿔야 할 수도 있지만, 현실은 우리 아이들이 남을 돕기 위해 속아 결국 돌아오지 않는 것을 눈 뜨고 지켜볼 수는 없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물론, 우리는 아이들에게 강인함을 교육해야 한다. 일단 사기꾼과 예측할 수 없는 일을 당하면 반드시 신속하게 경찰에 신고해야 하며, 위험을 무릅쓸 수 없고, 더더욱 생각할 수 없다. 물론 경찰 삼촌들이 조로와 같아서 악무를 없앨 수 없고, 중요한 시기에도 제때에 나타나 남을 돕는 좋은 시민을 보호하고, 어려운 좋은 사회를 보호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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