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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인이 이미 살아 있는 자는 고인의 이별에 대해 너무 슬퍼하지 말라는 뜻이다. 살아 있는 사람에게는 현재를 소중히 여기고, 고인을 안심시키고, 죽은 자의 위탁과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02
-응? 죽은 자는 이미? , 즉, 사람이 죽으면 다시 살아날 수 없고, 그의 모든 것이 이미 그와 함께 갔음을 의미한다. -응? 살아 있는 사람이 이렇단 말인가? 살아 있는 사람은 죽은 사람의 의지와 정신을 계승하고 발양해야 한다는 뜻이다. 스인은 이미 세상을 떠났지만 정신은 영원하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03
죽은 자는 이미 살아 있는 자가 이렇다는 이 말은 그 말이 무슨 뜻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왕세자는 훈계할 수 없고, 오는 사람은 여전히 쫓아갈 수 있습니까? 파생 된: "공자의 논어? 미자 ":? 추 미친 유 노래 공자를 통해 대답:? 봉황이 꾀죄한데, 하덕의 애통! 왕세자는 훈계할 수 없고, 오는 사람은 여전히 쫓아갈 수 있다. 이미, 이미! 오늘의 정치인은 위태롭다! -응? 04
춘추시대에는 노예제도가 무너지기 시작했고, 신흥지주계급이 발전하기 시작했을 때 공자는 곳곳에서 유세를 하며 각국에 그의 유가학설을 선전하기 때문에 곳곳에서 벽에 부딪혔다. 초나라의 광인이 노래를 받아 공자의 차 옆을 지나가자 그는 "봉황아, 봉황아, 너의 덕운이 왜 이렇게 쇠약해?" 라고 노래했다. 과거는 이미 돌이킬 수 없고, 미래는 아직 시정할 시간이 있다. 잊어 버려, 잊어 버려. 오늘의 집권자는 위태롭다! " 공자는 하차하여 그와 이야기하고 싶었지만, 그는 재빨리 피했다. 공자는 그와 이야기를 나누지 못했다. 이 두 문장은 매우 철리가 있다. 과거는 비록 틀렸지만, 이미 돌이킬 수 없다. 사람이 앞을 바라보기만 하면, 미래는 여전히 보충할 수 있다. 후세는 이 두 문장을 타인에게 또는 자신에게 격려의 말로 많이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