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대 고자가 말한 것
출처: 전국시대 맹자의 『맹자』
고자가 말했다: "음식의 본성과 색은 음식의 성품이요, 인(仁)은 외적인 것이 아니요, 의는 외적인 것이요 속이 아니니라.” 맹자는 “인(仁)과 의(善)란 무엇인가?”라고 말했다. 내가 잘한다, 마치 그 사람이 백인이고 나도 잘하는 것처럼." 화이트는 겉이 흰색이어서 겉이라고 부른다."
현지어 해석:
< p>고자가 말했다: "남자와 여자를 먹고 마시는 것이 인(仁)의 본성이다. 사물은 외적인 것이 아니고, 의는 외적인 것이요 속이 아니다." 맹자가 말했다: "인이 내적인 것이란 무슨 뜻인가?" 의로움은 외적인 것입니까?" 고자가 말했습니다. "그가 나이가 들면 나도 그럴 것입니다. 그를 존경하고 어른들을 공경하는 것은 내 안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마치 외적인 것이 흰색인 것처럼 말입니다." 이는 외부 사물의 백색을 내가 인식하므로 외부 사물이라고 하기 때문이다." 확장정보작문 배경:
전설에 따르면 맹자는 맹손(孟孫) 가문의 후손으로, 노(魯)나라의 귀족으로, 어릴 때 아버지를 여의고 집안이 가난하여 한때 자사(子施)의 제자였다. 학업을 마친 후 그는 자신의 정치적 사상을 홍보하기 위해 학자로서 왕자들에게 로비를했으며 양 (위), 제, 송, 등, 루로갔습니다. 당시 여러 대국들이 부강군(富國)에 힘쓰며 폭력적인 수단을 동원하여 통일을 이루려고 노력하였다. 그는 공자의 '인(仁)'사상을 계승하여 이를 '인정(仁政)'사상으로 발전시켰으며, 이를 '인정(仁政)사상'으로 발전시켰다. 야성".
내용 소개:
맹자의 국치 사상과 정치적 견해(仁政, 왕과 패권의 구별, 백성 중심, 왕의 악의에 대한 배려, 백성이 왕이 되어 귀족 사회와 나라의 경쾌함과 정치적 행동을 위해 전국시대 중엽에 쓰여진 유교 고전이다. 그의 이론은 선성론(善性論)을 출발점으로 하며 덕치(德精)를 주장한다. 남송시대 주희(朱熙)는 『맹자』, 『논어』, 『대학』, 『중용』을 묶어 『사서』로 삼았다. 송, 원, 명, 청대 이래로 가문에서 가문으로 전해지는 책으로 여겨져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