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녀도 몇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길고 못생겼지만 재주가 있다. 하나는 길고 못생겼지만 품행이 우수하다. 이 두 추녀는 실제적인 의미의 추함이 아니다. 누가 장가든 것도 복이다. 또 다른 추녀가 있는데 용모는 말하지 않는다. 하필이면 성질이 괴팍하고 성격이 까다롭고, 하루 종일 의심이 많고 변덕스럽고, 미남도 여러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길고 잘생기고 풍류이며, 백설하면 사방이 인정사정하는 그런 종류다. 다른 하나는 길고 잘생기고 한결같은 것이다. 전자는 추녀와 결혼하는 것은 죄가 있는 것으로 간주되고, 후자는 추녀와 결혼하는 것은 천추영재를 질투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이 세상에서 가장 극적인 조합은 후자에 지나지 않는다. 종종 세상을 탄식하게 하고, 감개무량하게 창조하여 사람을 놀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미남 추녀도 사람이고, 무지한 소년소녀로부터 걸어오는 동안 설렘이 없을 수는 없지만, 미남이 젊었을 때 누구에게 설렘이 성공할 확률이 90% 라면 추녀도 그 나머지 10% 를 아쉬워할 수밖에 없다. 즉, 잘생긴 남자의 첫사랑은 미녀임에 틀림없다. 반드시 100% 이상 80% 는 아니다. 그 연령대의 미녀도 대부분 잘생긴 남자에게 반할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추녀도 잘생긴 남자에게 각별한 애정을 가질 수 있지만, 만약 당신이 잘생긴 남자라면, 당신은 어느 것을 선택합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미남 미녀의 그룹 사랑은 이렇게 고등학교나 대학 캠퍼스에서 상연됐다 ... 왕자 공주처럼 보이는 사랑 동화는 사실 미남 비극의 시작이다. 첫사랑은 대부분 추억으로만 남길 수 있는데, 사실은 이것이 진리라는 것을 증명한다. 미남 미녀의 처량한 사랑 이야기나 졸업 때문에, 가족 때문에, 열정이 없기 때문에, 또는 다른 현실의 이유로 좌초되어 추녀가 등장한다. 물론 미남이 진정한 의미의 추녀와 결혼하기 전에 전환점이 있다. 바로 미남이 또 다른 마음에 드는 사람을 만나는데, 대부분 너무 못생기지 않거나, 첫사랑의 그림자가 많거나, 아니면 다른 것도 있다. 이런 결과의 확률은 얼마나 됩니까? 답은 매우 작다. 망망한 인파, 비슷한 사람 두 명을 만나는 게 어찌 그렇게 쉬운가, 이런 사람이 있어도 왜 하필 적당한 때에 적당한 사람에게 만나는가? 관건은 모양뿐만 아니라 닮아야 한다는 것이다. 겉모습은 한 종류로 보일 뿐만 아니라 성격도 모두 맞아야 하고, 내가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너무 어려워요! 만 걸음 물러서서 얘기하면 만나도 잘생긴 남자가 뜻이 있다는 것을 보증할 수 있고, 남들도 뜻이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아니면 그 글자인가-어렵다! 그래서, 순순히 비극의 안배를 받아라. 잘생긴 남자가 30 대에 이르면 첫사랑의 그 사람은 이미 인처가 된 것 같고, 잘생긴 남자도 남자가 결혼할 나이가 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래서 결혼 대상, 소개팅, 친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요컨대,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결혼할 수 있는 사람을 찾고, 그녀가 누구든 상관하지 않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나이가 비슷한 미녀는 그럴 리가 없다. 미녀는 이미 20 대 때 예정됐고, 나머지는 추녀, 덕재와 덕을 겸비한 추정도 모두 아기 엄마다. 그러면 마지막 추녀만 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물론, 잘생긴 남자도 선택할 권리가 있다. 그럴 필요가 전혀 없다. 관건은 이런 추녀가 처음부터 본성을 드러내지 않고 외모가 드러나지 않고, 겉으로도 성실하게 본분을 지키는 사람인 것 같다. 잘생긴 남자 가족까지 이런 사람이 착실하게 산다는 것이다. 잘생긴 남자야, 벌써 두 번이나 놓쳤어. 어차피 의기소침해. 누구를 찾든 똑같아. 그래서 그렇게 하자. 결혼, 출산, 땔감 기름염은 결국 이런 일들을 피할 수 없다. 오랜 시간 동안 추녀는 항상 미남의 과거 감정 경험을 알고, 추녀도 여자이고, 일반 여자보다 남편의 과거에 더 쉽게 응어리를 갖게 되고, 과거의 흔적에 민감하며, 남편과 다른 여자와 접촉하는 것 (일 때문일지라도) 에 대해 함부로 의심하고, 툭하면 크게 떠들거나, 가족, 생명, 아이와 협박하는 것을 알게 된다 칭찬을 거의 받지 않고, 출중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히 미녀의 심리건강이 없기 때문에, 왜 중국에는' 마음으로부터 태어난 것' 이라는 말과' 추인다장난' 이라는 말이 있는가.
사랑하지 않는 못생긴 아내를 만나면 어떡하지? 잘생긴 남자는 대부분 이혼을 선택하지 않는다. 결혼 순간부터 인명되고 가족의 책임감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든 것을 참아라. 이렇게 하자.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라. (물론, 마누라에게 자꾸 소란을 당하면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 매일 단조로운 생활을 반복하며, 생활은 여전히 살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60 세가 되면 괜찮을 것 같아요. 잘생긴 남자가 60 세가 되면 정말 좋을 것 같다. 그때 잘생긴 남자는 더 이상 잘생긴 남자라고 부를 수 없었고, 추녀도 그렇게 못생겼는데, 하물며 너를 위해 아이를 낳고, 아이가 또 아이를 낳았고, 비틀거리며 마침내 노부인이 된 것도 정과를 이룬 셈이고, 한평생 거의 다 지나갔는데, 그때 무슨 사랑, 첫사랑, 첫사랑, 아 손자손녀를 보면 자신이 그렇게 늙었을 때의 일을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렇게 여러 해가 지났고, 이미 모호해졌는데, 이때 주변의 이 추녀도 그렇게 못생겼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결국 요리도 해주고, 발도 씻고, 경추도 아플 때 안마해 주는 것은 그녀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노부, 노부, 이 단어의 함의가 분명해졌고, 또한 좀 친절해졌던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감정에 대해 잘생긴 남자는 세 가지 결말을 만나야 한다. 첫째, 첫 번째 설렘을 가진 그녀와 함께 늙어가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둘째, 두 번째 설렘을 가진 그녀와 함께 늙어간다. 셋째, 설렘을 갖지 못한 그녀와 함께 늙어가는 것. 모두가 첫 번째 결말, 멋있고 잘 생기지 않기를 바랍니다. 모든 사람이 첫 번째 결말이 없을 때 두 번째 결말, 잘생긴, 잘 생기지 않는 결말을 만났으면 좋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유감스럽게도 잘생긴 남자는 대부분 세 번째 결말을 만났다. 사람마다 세 번의 기회가 있는데, 잘생기고, 잘생기지 않지만, 아쉽게도 첫 번째 기회의 성공률은 막연하고, 두 번째 기회의 성공률은 크지 않아, 시간의 발걸음에 쫓겨 어쩔 수 없이 세 번째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인생은 항상 아쉬움이 있어야 원만하다고 할 수 있다는 말이 생각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러나 나는 이것이 자신을 속이는 말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