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웨셩 선생은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세 사람을 한 권의 책에 기록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경험, 삶, 통찰을 등불의 이름으로 회상하고 기록하려고 노력했으며, 여전히 마음 속에 남아 있는 희망의 불을 묘사했으며, 불가능하더라도 신념을 고수하는 사람들을 차례로 묘사했습니다. 저항하기 위해. 마태복음에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는 집안 식구 모두에게 비취게 하려 함이라”고 한 것과 같습니다.
등불, 뭐 타고 있는 걸까요? 시간이고, 영혼이고, 믿음입니다. 3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고, 시간도 흘렀고 세상은 극적으로 변했습니다. 이것은 중국 사람들이 언급하고 싶지 않은 30년의 기간이지만 모든 사람의 뼈 속에 깊이 각인되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Zhao Yuesheng 씨가 이것에 대해 슬픔이나 절망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어두운 밤에만 그 빛이 눈부시게 빛날 수 있다. 어둠 속의 그 작은 빛은 시대를 밝힐 수도, 미래를 밝힐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빛이 존재한다는 희망의 희미한 빛입니다. 책에 묘사된 세 사람은 실제로 동일한 삶의 철학을 반영합니다. 결코 맹목적으로 따르지 마십시오. 푸청 씨는 평생을 철학의 '유토피아'에서 방황했습니다. 심지어 가장 격동적인 시대에도 그는 여전히 그리스 현자들처럼 철학에 대해 생각하고 싶어 했습니다. 철학적 사고는 이 학자에게 항상 많은 현실을 이해하게 해주었습니다. 항상 쓴웃음. 그가 정말로 지식에 목마른 사람들에게 진정한 지식을 가르치려고 할 때, 그는 조심스럽게 살얼음판 위를 걸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전혀 조심하지 않으면 그는 파멸을 당할 수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비록 빈얀의 삶에는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그는 확고부동했습니다. 사회 정의와 개인의 자유는 모든 사람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기 위해 외치고 싸우고 있습니다. 그는 등불을 켜는 사람이라기보다 온 세상에 단호히 맞서고 어두운 현실에 반항하며 희미한 빛을 지키는 반역자이다. 황량한 세상 앞에서 그는 결코 같은 추세에 동참할 의향이 없으며 결코 평범하게 죽기를 마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데올로기 선전이란 얼마나 사람의 눈과 경멸이냐, 팅팅을 쫓을 때 피아노를 치고 달빛 아래에서 노래를 부르던 청년부터 고장난 카메라를 매달고 있는 단정치 못한 중년까지, 그는 여전히 자신의 길을 가고 있다. 몇 년 후 파리에서 만났을 때의 그의 얼굴은 여전히 변함이 없습니다. 자유에 대한 열망으로 그는 항상 그의 진정한 모습이었습니다.
언젠가 이 문장을 읽은 적이 있다. “역사는 시대의 하늘이 아무리 어두워도 삶과 죽음, 무의미한 성공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 빛을 쫓고 소위 어두운 구름을 몰아내기 위해. "등불을 켜는 사람들처럼 그들은 세상 구석구석에 더 나은 빛을 퍼뜨리기를 갈망합니다. 그러나 어둠이 세상의 주요 음색이라는 것은 안타깝습니다. , 그리고 빛의 존재에는 항상 어둠의 저항이 동반됩니다. 조월성 선생은 책에서 “스승님 말씀하시기를 권세와 지위는 선함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며 선함으로 생기는 것도 아니다. 권력은 선함을 도모하고 실현할 때에만 도덕적이라고 하셨다. 스승님은 『맹자』를 인용하셨다. 불친절한 것은 높은 지위에 있다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악을 퍼뜨리는 것입니다. "——권력 있는 자는 마음속에 큰 사랑을 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백성에게 큰 불행이 될 것이다."
셰익스피어는 자신의 작품 속 생명체만 무대에 등장하도록 허용했다가 하차했다. 단계에서는 자유롭게 살고 죽게 놔두지만 도덕적인 판단을 내리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인간 본성의 깊은 곳에서 사람에 대한 그의 이해와 분석은 보이지 않는 "가장 심오한 도덕적 비판"입니다. 우리의 삶은 혼란으로 가득 차 있고, 무력한 타협으로 가득 차 있으며, 평범하고 게으른 추구로 가득 차 있습니다. 왜 이런가요? 제가 고등학생이었을 때 학교에서는 국가 리더십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오랫동안 이 프로젝트를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마침내 학교의 여러 리더들이 누가 전국 결승전에 참여할 것인지를 비공개로 결정했습니다. 담당 선생님께 이유를 물었더니 "학교가 어떻게 하는지 꼭 말해야 합니까?"라고 답해주셨고, 저는 "선생님, 말도 안 되는 소리는 이제 그만하셨어요?"라고 말했어요. 그거, 난 다시 수업하러 갈 거야. 내 시간이 네 시간보다 더 소중해." 하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어머니가 차에서 "당신이 누구라고 생각합니까? 당신은 실제로 아무것도 아닙니다. 당신의 행동이 강력하다고 생각합니까? 매우 영웅적입니다. "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사실 아무것도 아니야, 아무것도 아니야, 그 때 아버지가 했던 것처럼 하지 마, 리더가 옳다고 생각하는 일로 리더를 화나게 하는 것은 너무 어리석은 일이야. 내가 현명했기 때문에 울었습니다. 고등학교 선생님도 나를 "어리석다"고 표현하셨다. 어쩌면 불공평함을 무기력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은 미성숙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물잔을 들고 그 오만한 사람의 얼굴에 물을 부었어야 했다는 생각이 아직도 조금 든다. 사실 다시 한다고 해도 안 할 거라는 걸 너무도 잘 알고 있어요. 말도 안 되는 걸 알기 때문이고, 지금 우리가 처한 환경이 틀렸다고 생각해본 적도 없습니다. 이렇게 무기력하고 머뭇거리는 수많은 사람들이 어둠 속에서 길을 잃고 있습니다. 이것은 수세기 동안 중국을 뒤덮은 안개이며, 선과 악도 없습니다.
이렇게 말하면서도 실제로 왜 우리가 여러 번 포기하고 후퇴를 선택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심리학에서는 사람들이 사회적 선택에 직면할 때 사회적 환경의 역할이 사람들의 선택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믿습니다. 인간의 언어로 번역하면 남들이 말하는 대로만 따른다는 뜻이고, 사회심리학은 군중, 대중만 있을 뿐 문화는 없다는 뜻이다. 우리는 싸우는 것보다 후퇴하는 것이 손해를 덜 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마음이 조금씩 위축되고, 한걸음 한걸음 후퇴하는 것은 따뜻한 물에 삶은 개구리처럼 천천히 부식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일이 우리와 아무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박해를 받고 괴롭힘을 당할 때 아무도 일어나서 나를 옹호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취미보다 취업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좋아하는 과목을 공부할 수 있다는 기쁨과 모든 사람의 마음 깊은 곳에 숨겨져 있는 지식에 대한 열망을 결코 알지 못합니다.
지금까지도 내 대답은 예전과 똑같고,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만 고수하겠다. 약한 사람이 되고 싶지 않으니 앞으로의 모든 일에 강한 태도로 맞서야 한다. 나는 기적을 기다리지 않을 것이고, 그럴 수밖에 없다고 변명하지도 않을 것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평범함에 안주하지 말고 촛불을 켜십시오. 어리석음에 안주하지 말고 믿음을 고수하십시오.
내가 아는 램프버너는 비록 찰나의 불꽃이라도 세상을 기꺼이 밝혀줄 의지가 있는 램프버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