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륙과 홍콩은 2019 년 대만 금마영화제 탈퇴를 발표했는데, 내 생각에는 섬 내 영화산업에 큰 충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가장 두드러진 충격은 많은 금마상 관련 스폰서들이 이번 행사에서 탈퇴했다는 것이다. 대만 영화계에 큰 재앙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내 의견으로는, 대만 영화산업은 큰 인기를 끄는 영화작품을 대량으로 생산하기 어렵다.
대만의 선임 언론인 당상룡이 탄식하며 "이 광경은 정말 안타깝다" 고 언론 보도가 나왔다. 전 국민당' 입위' 오육승은 통렬하게 비판하고, 민진당 당국과' 대독분자' 의 개입으로 섬 내 영화인들의 꿈이 동쪽으로 흐르게 하고, 대만 영화산업도' 골패 효과' 를 선보일 것이며,'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고 말했다.
오히려 내지영화로서는 실질적인 피해가 없다. 내지영화시장은 넓고, 자원이 풍부하며, 인재가 풍부하며, 국가정책에 순응하며 금마상에 한 번 적게 참가하는 것은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그러나 대만 영화와는 다르다. 내지영화와 영화인은 가지 않고, 내용이 크게 줄고, 성황도 예전 같지 않다. 그 외에, 호의적이지 않은 사람들이 나쁜 짓을 해서 섬 내 영화와 영화인들도 모두 참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네가 금마상에 참석하면 변장하여 그들을 지지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브랜드 스폰서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국가 정책이 눈앞에 펼쳐져 내지의 유명 브랜드가 처음으로 퇴출됐다. 다른 국제 브랜드가 금마상을 계속 협찬하려면 협찬의 의미가 아직 있는지, 대륙 배우가 없는지, 대륙의 언론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홍보 효과는 어디서 오는지 고려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금마를 협찬하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는가? 슬기로운 상인은 이런 손해를 보지 않을 것이다. 이에 따라 영화산업은 반드시 영향을 받고, 선전할 수 없고, 시청률도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