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궈 모뤄의 '이백과 두보' 리뷰

궈모루오의 '이백과 두보'

그런데 당시 많이 혼란스러웠다고 한다

중국 고전문학을 사랑하는 사람은 목욕을 해본 적이 없다. 이백과 두보의 빛나는 빛 속에서 중국 문학사에 거인의 영광이? . 그러나 두 사람에 대한 진정한 이해와 이해는 나이와 경험에 따라 바뀔 것입니다. 그 중에는 문화 대혁명 전성기에 출판 된 Guo Moruo의 저서 "Li Bai and Du Fu"에 대한 혼란도있어 우리는 Li와 Du에 대해 큰 오해를 갖게되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기 30년 전, 특히 문화대혁명 10년 동안 우리 거대한 나라의 거의 모든 문인과 지식인은 울트라북에 의해 '부르주아 악취자'로 분류됐다. - 이념적 분열을 좌파하고 한 발을 땅에 딛었습니다. 오직 궈머루오(Guo Moruo)와 갈등만이 집권 집단에서 '홍탑 문인'으로 인기 있는 인물이 되었습니다. 그 야만적인 시대에 오직 '팔모범가극'과 '고대전'만이 중국 전역에서 떠들썩하게 남아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마오쩌둥 주석의 어록을 묵묵히 숭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궈모뤄의 『이백과 두보』와 장스추앙의 『유문지야오』는 둘 다 1971년에 출판되었다. 이것은 Guo의 탁월함과 패권을 보여줍니다. 루쉰과 호연 외에 우리 시대의 사람들이 10대에 공개적으로 읽을 수 있는 책을 쓴 유일한 작가는 궈머러(郭毛羅)뿐이다.

공평하게 말하면, 『이백과 두보』는 참으로 문학적이고 즐거운 논문이다. 그 현명한 주장과 상세한 텍스트 연구는 참으로 문학 애호가에게 큰 매력이다. 1960년대 말과 1970년대 초, 우리는 지식에 대한 갈증이 강했던 시대였습니다. 비록 본격화된 문화대혁명이 국내외의 모든 문학과 예술에 대한 금지를 거의 완전히 무효화하고 뒤집었지만 다행히 어머니는 그녀는 직장에서 계속 봉인된 도서관에서 온갖 종류의 책을 꺼내 집에 갔습니다. 어느 날 그녀는 조용히 나에게 진한 빨간색 표지의 책을 건네주었습니다. 갑자기 Guo Moruo의 "Li Bai and Du Fu"라는 글자가 나타났습니다. 내 얼굴. 그 당시 저는 고등학교 1학년이었습니다. 저는 이미 궈 선생의 이름을 듣고 그의 서예를 매우 존경했습니다. "리바이와 두보"는 즉시 나를 매료시켰습니다. 나는 고전문학을 너무나 좋아해서 마오쩌둥의 선집보다 『이백과 두보』를 더 열심히 읽었고, 그때부터 나는 내가 존경했던 두 위대한 시인에 대해 더욱 생생하고 분명하게 이해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 곽로는 이백을 숭고하게 칭찬하고 두보를 멸시했으며, 자신이 존경하는 사람들에 대한 맹목적인 신뢰와 함께 자신도 모르게 이 견해를 마음 속 깊이 새겼습니다.

리바이의 영웅적이고 낭만적인 성격은 젊고 활력이 넘치는 사람들에게 강한 매력을 지닌다. 또한, 궈로는 지배층에 저항하고, 권력자를 경멸하며, 명예를 흙처럼 여기는 리바이의 특징도 표현했다. 특성화와 세련미는 나를 Li Bai에 더욱 집착하게 만들었습니다. “명예와 부가 영원하려면 한강도 북서쪽으로 흘러야 한다”는 이백의 말이 내 평생에 영향을 미쳤는데, 그 당시 내가 살던 마당의 뒷문이 열리자 한강이 수천리를 쏟아부었기 때문이다. 동쪽에서 남쪽으로 양쯔강을 향하여 북서쪽으로 흐르는 흔적도 없습니다. 동시에 그는 사람들의 막연한 칭찬을 받는 '인민시인' 두보에 대해서도 좋지 않은 인상을 받았다. 당시 정예는 곽모약의 사투리를 흉내내며 반 친구들과 함께 당시와 노래 가사를 낭송하면서 이백을 칭찬하고 두보를 무시했다. Guo Moruo가 Du Fu가 봉건 지배 계급과 대지주의 입장에서 서서 "매 식사 때마다 황제를 잊지 않았다"고 말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그가 쓴시는 모두 지배 계급과 대지주의 이익을위한 것입니다. 대지주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학자 관료들. 그는 '군중을 따르는' 사람이었다. '이 사람은 전혀 '인민시인'이라는 칭호를 받을 자격이 없다. 인민의 고통에 대한 우려를 표현한 두보의 명곡 '가을초가'를 궈라오(郭老)는 프롤레타리아 정서와 증오로 가득 차 분석하여 수많은 빈민과 가난한 사람들에게 전혀 투자하지 않았음을 드러냈다. 대지주의 억압과 착취를 당했던 중하농. 궈 씨는 "수만 채의 저택이 있으면 세상의 모든 가난한 사람들이 행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장에 나오는 "가난한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이 아니라 부유층인 학자-관료들이라는 점에 유의하세요. 가난한 서민들. 궈 씨의 충격적인 폭로에 저는 너무나 감탄하여 어둠 속에서 혼자 멍해졌습니다. 얼마나 분명한 계급적 입장인가! Guo 씨의 비전은 정말 예리하고 독특합니다.

두보에는 '인민성'이 전혀 없다는 궈 씨의 추론을 살펴보자. '북경에서 풍현까지 찬미하는 마음이 있다' 중 '얼어붙은 뼈가 가는 길''인성'의 잔혹한 현실과 동시에 '천둥신을 휘두르는 안덕'과 폭우가 쏟아지는 '안덕'도 있다. 비가 오월을 씻어낸다'와 '해피비'는 지배계급의 입장에서 볼 때 '잔인하고 무자비하다'며, 황제가 '오월'의 반역자들을 '풍타'처럼 정화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궈는 말했다. : "위의 내용은 두보의 계급의식과 입장을 보여주는 두 가지 예에 불과하다. 두보는 완전히 지배계급과 지주계급의 편에 섰다. 이러한 계급의식과 입장은 두보의 남은 생애 대부분을 통틀어 중추이다. 시." "과거 전문가들은 두보를 '시현자'라고 불렀지만, 최근 전문가들은 그를 '시인'이라고 부른다. 그가 '시성'이라고 불렸을 때 사람들은 개의치 않았다. 그가 '시인'이라고 불렸을 때 사람들은 개의치 않았다. 유감스럽게도 왜 사람들인지 물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궈 씨가 '인민'을 사용하는 것은 문화대혁명 당시 인민을 방패로 삼기 위해 사용했던 전형적인 극좌파 수법입니다. 그때 나는 궈 씨의 분명한 기치와 분명한 프롤레타리아 혁명적 사랑과 증오의 입장에 정말로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곧이어 궈 씨는 두보의 유명한 6시 '세 이별'과 '세 관리', 이른바 '삼별', 즉 '신혼부부 이별'과 '삼관'을 더욱 비판하고 폭로했습니다. "노인에게 작별 인사", "작별 인사" 및 "오가 작별 인사", "세 관리"는 "신안 관리", "사호 관리" 및 "통관 관리"입니다. 궈라도는 '집이 없네'의 극도로 비참하고 비극적인 장면에 대해 "이 시는 6개의 시 중 최고일 것입니다. 특히 낙양의 황폐한 시골과 멸종된 인구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 장면. 특히 마지막 문장"이라고 말했습니다. 왜 증기인가? 저자는 질문을 제기했지만 답을 쓰지 않았다. 두 가지 대답이 있을 수 있다. 하나는 시의 상황에 따라 "반항할 수밖에 없다"이고, 다른 하나는 "방법이 없다"이다. 그리고 작가의 의식의 관점에서 보면 후자일 수밖에 없다." 두보의 인민을 빈곤에서 구제하려는 '어쩔 수 없다'는 곽노공의 추측과 가정, 그리고 두보가 동조하지 않는다는 그의 태도. 사람들은 일반적인 말로만 이야기하고 솔직한 비난과 불만을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예! 당신은 "인민 시인"이 아닌가? 사람들의 어려움에 대해 뭔가 조치를 취하는 것은 어떨까요? "인민의 본성"이 가짜라는 것을 알 수 있고, 궈 씨가 고상한 프롤레타리아 의식이 없었고 철이 강철이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철을 미워했던 고대인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세 이별'과 '세 관리'에 대한 분석에 대해 궈씨는 마침내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계급적 관점에서 분석해 보면 시의 결함은 두보 자신도 지주계급의 입장에서 본다면 남자, 여자, 노소를 불문하고 엄격한 계급필터를 거쳐 걸러진 유순한 서민들의 모습이다. 양처럼 유순하다. 약간의 저항이라도 보이는 이런 사람은 지주계급과 지배계급의 요구에 부응하는 자이며, 두보가 이상화한 이른바 선량한 시민이다." 궈씨는 두보의 '인민시인' 아우라를 한 겹 벗겨냈고, 오랫동안 나는 두보가 잘 먹고, 봉건 통치자들로부터 칭찬을 받고, 화려한 옷을 입은 부자라고 생각했습니다. .강력한 지주. 우리 당에서 여러 해 동안 교육을 받은 대지주들은 우리 시대 인민의 최대의 적이었고 당시의 소수의 자본가들보다 훨씬 더 증오스러운 존재였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문학 작품을 읽을 때마다, 두보나 두보에 대한 논평 기사를 볼 때마다 굳이 눈여겨보지 않고 지나쳐 버립니다.

두보의 상사에 대한 존경심을 제외하고 또 다른 점은 두보가 이백의 진정한 친구가 아니라는 점이다. 이는 곽모약의 『이백두보』에서도 깊고 설득력 있게 분석되고 드러난다. 통계에 따르면 이백은 두보에게 4편의 시를 썼고, 두보는 이백에게 20편이 넘는 시를 썼다. 그러나 이는 두 사람의 깊은 우정을 증명하는 것도 아니고, 이백에 대한 두보의 깊은 관심과 존경을 증명하는 것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Li와 Du가 만났을 때 Li Bai는 이미 44세였고 Du Fu는 고작 33세였습니다. 당시 Li Bai는 이미 수도에서 유명했고 그의 명성은 전 세계에 퍼졌습니다. 반면 두보(Du Fu)는 10년 연속 시험에 실패했고, 가난과 빈곤에 시달렸다. 두보(Du Fu)는 리바이(Li Bai)의 재능과 경험을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으로밖에 볼 수 없었다. 리바이와 함께. 궈라오화는 두보의 "이십이백과 이십이운"의 200자를 장황하게 분석한 결과, 마침내 "남을 편애하는 경향이 있는" 두보와 이백의 관계가 "전복을 상징하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관계", "이것이 시의 요점이다."

궈씨는 리와 두가 진지한 우정을 가질 수 없었다는 것을 증명하며 송유를 향한 리와 두의 태도에서 “두푸는 열심히 일해야 한다고 말했다. 굴원과 송이방가", 두보는 송우를 매우 좋아했고 송우를 스승으로 삼을 의향이 있었습니다. 그는 송우를 향상시키기 위해 굴원과 송우를 나란히 승진시키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사실 송유는 배울 가치가 없습니다. 그의 문학적 업적은 이백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Li Bai는 Song Yu를 그다지 존경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가을 Lu County Yao 's Ancestral Pavilion에서 Du Fu를 이별하는 연회"의 처음 두 문장은 Song Yu에 반대합니다. '나는 가을이 즐겁고 즐겁다고 생각하는데, 가을이 즐겁고 즐겁다고 누가 말하겠는가? ' Qiu Xingbei가 Song Yu라고 말합니다. Du Fu는 특히 "고대 유물에 대한 찬가"에서 그를 존경했습니다. 그는 "나는 흔들릴 때 Song Yubei를 잘 알고 있으며 우아함에 있어서는 나의 스승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 굴원의 수준은 이백도 이르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두보도 이르지 못했다." 곽의 장군 이두비는 스스로 굴송에 붙었다. 굴원은 척추가 없고 송우도 척추가 없었다. Bai는 척추와 성실함을 가지고 감히 왕에게 저항하고 권력을 경멸했으며 Du Fu는 백본이 없으며 심지어 "영향력을 따르며" 항상 군주와 통치자를 생각하므로 Guo는 Li와 Du가 없다고 믿습니다. 전혀 같은 진영, 같은 계급이고, 두 사람은 진심으로 서로를 존경하는 좋은 친구가 될 수 없습니다.

저는 궈두보 씨와 리 씨의 우정이 전혀 도달할 수 없고 위선적이라는 견해를 흔쾌히 받아들였습니다. 그는 이백의 우정을 이용하고 싶었고, 이백과 두보의 우정은 거짓이었다. 교활하고 단순하고 영웅적인 이백을 속이고 비판 모임이 있었고 두보가 즉시 그를 비난했다면 좋을 것입니다.

두보에 대한 우리의 이해의 변화는 세월과 같습니다! 우리가 극좌파 독재정치의 속임수와 속임을 점차 이해하게 되면, 우리가 더 이상 젊고 경솔하지 않을 때, 무력화된 아첨이 작용한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수십 년 동안 세상에 있었고 우리의 상처를 몰래 핥고 있으며 두보의 시를 참을성있게 읽은 후 갑자기 어렸을 때 나의 경솔함과 피상성 때문에 속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백과 두보" 두보의 시에는 실생활에 대한 진실한 묘사가 너무 많고 어려움도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상의 고통에 대한 많은 관심과 동정도 없습니다. Guo 씨는 Du Fu가 계급 투쟁의 관점에서, 그리고 현대인의 관점에서 통치자와 대지주 계급만을 대표한다고 말했습니다. , 주류 사상을 바탕으로 천여 년 전 당나라의 낙천적인 학자에게 묻는 것은 정말 잘못된 것입니다

두보의 " 『가을바람에 부서진 초가집의 노래』는 '가난한 선비'를 보호하든, '가난한 백성'을 보호하든 자신의 고통을 타인의 고통으로, 자신의 삶의 경험을 나라로 연결한다. . 민생, "조국을 걱정하지 않는" 가난한 유학자는 중국 인본주의 학자들의 많은 고상한 감정과 도덕적 성실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라가 혼란에 빠졌고 군대는 수년 동안 정복해 왔습니다. 군인의 신혼부인은 "황제의 침상을 따뜻하게 하지 않았다", 즉 "아침에 작별 인사를 했다"고 국가의 불행을 한탄했고, 이는 결국 서민들과 소외계층에게 더 큰 불행을 안겨주었다. 바닥 한 연약한 여인이 신혼 남편이 죽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심각한 아픔이 내 마음을 짓누르고 있지만" 삶과 죽음의 비극적인 경험으로 "너에게 나의 붉은 화장을 씻어야 한다." 어떻게 수천대 후손들의 눈물을 삼키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이것은 평범한 사람들의 운명을 깊이 이해하는 '인민 시인'이 아닙니다. '통관로에 도시를 건설하는 국경 군인'에 대한 배려의 '인성'에 대한 최고의 해석입니까? " 국경 ​​요새를 건설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십시오. 적을 방어하는 실제 전략을 가장 잘 아는 것은 "당신이 갑자기 와서 자신을 방어한다면 어떻게 서쪽 수도를 걱정할 수 있습니까?" 그러나 평범한 통치자 Tang Xuanzong은 위대하지만 무능한 순숙한이 반란군 안록산에 맞서 싸웠으나 결국 대패하고 나라를 폐허로 만들었다. 그는 최전선에서 일하는 일반 하층민들의 의견을 귀담아듣고 '매 끼니마다 왕을 잊지 않는다'는 국민경제와 민생의식을 늘 실천했다.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는 것은 현재의 일부 "공무원"과 "인민의 하인"보다 훨씬 더 진보적이고 대표적입니다! 그러나 통치자는 두보 선생의 ​​의견과 풀뿌리 차원의 일반 사람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좋습니다. 수천 마일의 둑이 개미집에서 무너질 것이다." 사회의 가장 낮은 계층에 있는 사람들만이 다양한 정책과 규제를 받게 된다. 국가 제도 정책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생각.

일단 국가 정책이 잘못되면 현장에서 국민의 목소리가 차단되고, 국민의 목소리가 자유롭게 들리지 않고, 국민의 고충이 해결되지 않으면, 동관 관료들이 나서지 않으면 처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낙담하고 느슨해집니다.

두보는 가정사, 국사, 세계사를 걱정하는 전형적인 노인이었다. 미래의 사람은 국가와 국가에 대한 그의 관심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그의시 "Suiyan Xing"에서 "연말에 북풍이 불고, Xiaoxiang의 Dongting의 하얀 눈 속에서 "mo corvee"사람들이 일하고 있습니다. "날씨는 춥고 하늘은 얼고, 쏘는 기러기들이 뽕나무 활을 치며 노래하고 있구나." 쌀값이 오르락내리락하고 물가가 불안정한 가운데, 수확한 농산물이 갑자기 헐값에 팔리면서 수많은 세금과 노역에 더해 우리의 삶은 이미 안정되지도 보장되지도 못하고 있다.” ", "집세와 평범함에 대한 대가로 친절과 관용과 사랑을 끊으십시오"라는 말은 수천 년 동안 농부들의 무거운 짐이 어려웠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국가가 거의 매년 1호 문서를 발행하여 농촌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지만, 그 중요성이 커질수록 어떤 측면에 가장 관심을 두는지가 중요합니다. , 어떤 측면이 가장 유익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Du Master는 실제로 고대와 현대 사이의 통로를 열었고 그의 뿌리와 뗄 수 없는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드러냈습니다. "과거에는 개인 동전을 잡는 데 돈이 사용되었지만 이제는 납, 주석, 청동을 허용합니다. 가짜 구리 동전에 납과 주석을 첨가하는 것도 인기가 높으며 아무도 관리하지 않고도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옛날부터 위조품이 만연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는데, 고기에 물을 첨가하고, 계란에 수단레드를 첨가하고, 우유에 멜라민을 첨가하는 등의 정책과 규정이 있습니다. 마음에 들면 자신에게 보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두보가 노출한 것과 비슷합니다. "납과 주석"은 더욱 심오하고 정점에 도달합니다. "흙으로 깎아서 얻는 것이 가장 쉽다. 외모에 어울리지 않는 악과도 같다." 상품은 가짜가 없고 관리는 부패하지 않습니다. "만국의 성의 머리에서" 나팔을 불라, 이 슬픈 노래는 언제 끝나겠는가?" 1,200여 년 전 두 선생의 애도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두사부는 평생 동안 계속 수다를 떨었고, 심지어 자신의 생명조차 밤낮으로 보장되지 않았고, 자주 이사하고, 떨고 헤매고, 정해진 살 곳이 없었고, 아직도 그것을 완전히 깨닫지 못한 것이 안타깝습니다. 이것은 궈모뤄가 단순히 "지주계급의 이익과 지배계급의 이익을 대표한다"고 말하는 것으로 확신하는 것이 아니다. 가난하고 가난한 작은 지식인이 너무 자만하고 독선적이라는 것이 사실입니까? 집권세력은 그의 말을 들을 귀도 없고 들을 의향도 없기 때문이다. 이 클래스의 이익을 대표하고 싶다면 자격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오늘 유행하는 속담을 사용하자면: "너희들은 아무것도 아니다!"

그만해, 너무 멀리 가는 것 같아. Guo 씨가 Du Fu에 대해 오해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Guo 씨는 Li와 Du 사이의 우정이 실제로 "전복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우리에게 분명히 밝혔습니다. 그러나 우리 자신이 원본 작업을 대략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면 Guo의 주석 추론은 분명히 뒷받침될 수 없습니다. Du Fu의 "이백과 함께하는 하루의 끝"을보십시오. "하늘에서 시원한 바람이 불면 신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백조는 언제 도착합니까? 강에는 가을 물이 많고 호수." 가을 바람이 갑자기 불어 모든 것이 암울하고 슬픈 계절이다. 문득 내가 존경했던 것이 생각난다. 기러기가 그리운 이백을 그리움을 안고 날아가 서로를 알았다. 그러나 그들은 멀리 떨어져 있었습니다. 세상은 위험하고 변덕스러웠으며, 세상은 험난했고, 사람들은 예측할 수 없었으며,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들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몰랐습니다. "기사는 인생을 싫어하고 매력은 사람을 즐겁게 합니다." 두보는 이백의 솔직한 성격과 보헤미안적인 재능이 위험하고 복잡한 사회에 대처할 수 있을지 걱정했습니다. 허점을 잘 이용해 결점을 찾는 것은 사람에게 해롭고, 시를 쓰는 사람에게는 편한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양측 모두 걱정하고 있습니다. Du Fu는 큰 야망을 가지고 있지만 재사용되지 않고 반복적으로 압박되고 누명을 쓰는 자신의 거친 운명을 바탕으로 자신의 감정과 비교하면 Li Bai의 재능과 오만함이 사람들의 의심과 모함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했습니다. “억울한 영혼들의 말에 응답하여 시를 쓰고 눈물을 흘립니다.” 두 사람은 서로를 알게 되었고, 비슷한 관심사를 갖고 있었고, 심지어 서로 공감하기까지 했으며, 가장 생생한 설명을 쿠 박사의 비극적인 운명에서 찾았다. 둘은 함께 적이 되어 굴원처럼 고귀한 사람이 될 수도 있다. 두보는 이백을 삶과 죽음을 세상과 연결할 수 있는 절친한 친구에 비유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진솔한 생각과 표현이 읽기에 가슴이 뭉클합니다. 어렸을 때는 왜 그 맛을 이해하지 못했을까요? 내가 일찍이 두보의 친구에 대한 진심 어린 존경과 사랑을 깨달았더라면 내 인생에서 더 가까운 친구를 몇 명 더 사귀지 않았을까? 젊은이들이 무지하고 속기 쉬우며 두 선생의 시를 연구하는 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아끼지 않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그들은 궈 선생의 학문적 견해에 쉽게 눈이 멀어 중국에서 '문학 청년'인 척합니다. Du를 억압하고 Li를 홍보하는 1980 년대.

문학과 예술이 현실을 반영하고 현실을 경이로운 상태로 비판한다면, 맹목적으로 오만하고 오만하며 불꽃을 먹지 않았던 이백에 비해 두보의 시는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깊은 생각과 통찰력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세계. 낭만적인 감정, 억제되지 않는 열정, 활발한 관심, 자유로운 성격은 물론 이백의 시에서 가장 쉽게 즐거움과 승화를 얻을 수 있지만, 사회적 경험과 삶의 고통의 경험이 성장함에 따라 두보의 시적 재능은 더욱 빛난다. 사람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열정과 인정, 낭만적인 자유로움은 청춘이 꽃피울 때 잠깐 풀리지만, 청춘이 씻겨 내려가고 인생의 굴곡진 경험이 가득 차면 무겁고 힘든 사회생활을 깨닫게 될 것이다. 현실과 경험은 인간을 내 인생의 가장 큰 발견으로 만든다. “꽃은 때를 느끼면 눈물을 흘리고, 남을 두려워하는 새는 싫다.” 사계절의 풍요로움과 모든 생명은 주변 환경과 자신의 경험과 일체화된다. "모든 것이 나를 위해 제공됩니다." 개인과 사회가 통합되고 어깨를 나란히 할 때, 도덕적 책임과 우정이 그들이 살고 있는 실제 사회와 밀접하게 관련될 때 사람들은 어느 정도 취향과 스타일을 갖고 살아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두보의 시를 읽을 때 느끼는 감정이다. “무한히 쓰러진 나무가 바스락거리고, 끝없이 이어지는 양쯔강이 흘러든다.” 강과 사계절이 공존하며, 강과 산에도 개인이 있다. 사람은 사물과 나 자신이 하나이고 잊어버리라. 부와 영광, 가난, 평온함과 고요함, 열린 마음과 원대한 마음은 모두 우리 자신의 삶의 경험과 실제 사회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누구도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를 떠나 표류할 수 없다. 그러므로 리바이는 술에 취해 깨어났을 때 겸손하고 무기력하게 다음과 같이 써야 했습니다. “갑자기 그의 영혼이 두근거리고 영혼이 흔들리고 놀라고 신음했습니다. 항상 왔던 안개가 그리워요."

"리와 두의 글은 그 어느 때보다 밝다." 그들의 문학적, 역사적, 인격적 가치를 누구도 부정하거나 혼동할 수 없다. 산과 강을 흔드는 것은 쉽지만 리와 도를 흔드는 것은 어렵다. 두와 양리를 제압하는 것은 더욱 어리석은 일이다. 이백은 낭만적이고 순진하며 대담하고 관대하며 관대하고 자유로움을 추구하며 독립적인 성격을 추구했으며 권력자를 경멸하고 명예와 부를 흙으로 여기며 평생 투쟁과 반항의 정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우울하고, 솔직하고, 이해심 많고, 고난을 겪고, 자비롭고 배려하며, 인민의 생계는 나라의 운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인민의 고통은 자신의 고통으로 간주됩니다. 이 둘은 중국 문학사의 두 정점이다.

궈모약의 『이백과 두보』는 정치에 봉사하는 문학예술의 일례라 할 수 있으며, '아첨과 아부'의 표준적인 작품이다. 마오쩌둥은 늘 이백을 좋아했다고 한다. 바이와 마오의 오랜 친구 장시자오(張十趙) 당시 여든다섯 살에 『유문지야오』라는 책을 집필 중이던 그는 마오쩌둥의 칭찬과 지지를 받았다. 이 사실을 알게 된 궈씨는 이에 뒤지지 않았고 60세에 생애 마지막 논문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1967년부터 1968년까지 불과 1년여 만에 궈 씨의 두 아들 궈시잉(Guo Shiying)과 궈민잉(Guo Minying)은 문화대혁명의 혼란 속에서 박해를 받아 사망했습니다! 궈라오가 『이백과 두보』를 쓰기 시작한 것은 아들을 잃는 큰 고통 속에서였으며, 이 책을 집필한 동기와 의도에 대해 막연한 추측을 펼쳤습니다. 궈씨가 개념을 엮고, 주장을 세우고, 텍스트를 배치하는 방식이 현재의 약간 편안한 환경을 바탕으로 추론되고 분석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궈씨는 글쓰기에 있어서 자신만의 힘과 자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제를 먼저 생각하고 규칙에 맞추려는 그는 단순한 정치적 투쟁 관점을 사용하여 고대인을 흔들리는 데 주저하지 않았으며 오늘날의 이념적 가치로 고대인을 판단하는 데 주저하지 않았으며 이는 모두 상식에 어긋납니다. 그리고 Guo의 성격과는 달리 실제로 Guo의 이념적 가치에 어긋납니다. 당시 Lao의 상황은 매우 모순적이었습니다.

마오쩌둥은 혁명적 야망에 있어 극도로 현명했지만, 뜻밖에도 전성기를 맞이한 후 극도로 무너졌고, 그 결과 그가 기획하고 일으킨 유례없는 문화대혁명은 세상에 해악을 끼치는 원인이 됐다. 문화대혁명 당시 그의 독특하고 고압적인 정치통치 하에서 인격숭배의 힘은 도처에 노예를 만들어 모든 사람을 위험에 빠뜨렸고, 그 결과 사람들은 떨고, 옳고 그름이 혼란스러워지고, 도덕이 무너지고, 인격이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잃어버린. 반란으로 유명했던 궈모뤄는 그러한 정치적 압박 속에서 계급투쟁의 막대기를 휘두르며 자의적으로 행동할 수밖에 없었다. Guo는 평생 동안 계급투쟁의 최전선에 있었습니다. 그는 천재적이고 조숙하여 평생 수많은 학문적 성취를 이룩했을 뿐만 아니라 국내 정치투쟁에도 투신하여 나라의 양당을 다루는 유명인사가 되었다. 항일전쟁 당시 그는 국군 정치부 부국장을 역임하고 문예선전전선을 담당했으며 그의 기치 아래 전국의 일류 문인과 유명 인사들이 거의 채용됐다. 그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했고, 매우 영광스러웠다. 그는 항일전쟁의 승리가 또 다른 기회를 가져왔다. 해방후 우리 당의 문학예술의 기수로 되셨습니다.

그는 항상 초인적인 지혜와 용기를 발휘하여 역사와 운명이 그에게 주어진 기회를 굳건히 잡았습니다. 그는 그의 세대의 자랑스러운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뜻밖에도 그는 말년에 『이백과 두보』를 썼지만 그것은 계급투쟁의 깊은 흔적을 남겼다. 현재의 정치적 상황에 부응하고 이백에 대한 독재자의 사랑을 아첨하기 위해 그는 두 명의 위대한 시인을 나누었다. 당나라에서 각기 다른 범주로 서로를 존중하고 아끼던 사람들. 의심과 원한으로 가득 찬 진영의 적들은 차례차례 비난을 받으며, 매우 흔한 상식적인 실수를 저지르며 결국 살아있는 단서를 남긴다. 남은 인생의 평범함과 지루함, 한숨을 쉬지 않을 수 없다. 궈 선생의 실수는 권위주의 통치로 인한 인간 본성의 왜곡과 파괴를 더욱 깨닫게 했으며, '문학과 예술이 정치에 봉사한다'는 사실이 사람들에게 더욱 부끄럽고 안타까운 마음을 갖게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