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라라, 우라라… 중국 전역에 퍼져서 노인, 젊은이, 여성, 어린이 모두가 그것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실제로 1997년 CCTV가 최초로 한국 드라마 '사랑이란 무엇인가'를 선보였을 때부터 한국 드라마는 중국인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렸다. 한국 드라마의 인기와 함께, 그것이 의미 전달 체계로서 담고 있는 가치와 문화적 함의 역시 관객들에게 미묘한 영향을 미치며 감염되고 있다. 주의 깊은 시청자라면 최근 한국 드라마의 인기와 함께 드라마 속 여성 캐릭터의 비중이 높아지고 여성 의식이 고양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디어는 문화의 전달자이자 문화의 기능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는 사회 문화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의미와 사회 구조 전체를 구성하는 데 있어 방향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텔레비전 매체에 나타나는 '여성의식'은 의심할 바 없이 현실에서 일어나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의 미묘한 변화를 반영하는 동시에 현대 한국 여성의 심리적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다. 이는 또한 성별 구조를 포함한 현재 사회의 문화적, 사회적 구조를 형성하고 구성합니다. 저자는 한국 드라마에 등장하는 이러한 멋진 여성 캐릭터와 여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데에 심오한 사회적, 문화적 원인이 있다고 믿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페미니즘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대장금>과 같은 한국 드라마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를 문화적 해석하고 한국 드라마의 성별 환상을 깨뜨립니다.
화려한 데뷔: 반전통적인 몸짓
속담처럼: 세 여자, 한 연극. 따라서 현대 한국 드라마는 의심할 여지없이 세 가지 여성 '그룹'의 세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용감한 여성 시나리오 작가 팀, 빛나는 여성 스타, 열광적인 여성 관객입니다. 물론,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는 이러한 '한류'는 점점 더 많은 이성 관객을 사로잡으며 새로운 특징과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분명한 것 중 하나는 여성을 기호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피어나는 '여성의 꽃'
한국 드라마에 여성 등장인물의 증가는 말할 것도 없고, '페미니스트 권리가 만연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차지하는 장면 비율은 드라마 제목만 봐도 초기 '목욕탕 주인집 남자들', '뒤의 남자'부터 '필승, 봉순영', 최근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까지 볼 수 있다. 대장금', '영웅춘향', '내 이름은 김삼순', '어서! '김순'…'마이걸'과 '엽기적인 공주'가 방영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최근 한국 드라마에서 여주인공 이름을 따온 경우가 적지 않다. 한국 드라마는 제목 앞에 속성적 제약이 있지만 문자 그대로 여주인공을 중심으로 한 일종의 줄거리 구조로 이해될 수 있다.
여성의 역할이 양적인 면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입증됐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독립적이고 현대적인 여성성을 지닌 새로운 여성 이미지들이 화면을 가득 채우며, 반전통적이고 다양한 개성을 지닌 이들의 점점 흥미진진한 삶을 해석하고 있다. 더욱이 과거의 눈물 흘리는 비극 드라마는 점차 여유로운 로맨틱 코미디로 대체되고 있다. 여주인공의 운명이 아무리 험난해도 결국 그녀는 해피엔딩을 맞이하게 된다. 분투하고 인내하며 자존심을 세운 장금이 밑바닥부터 올라와 마침내 성공했다. 어떤 사람들은 그녀의 투쟁 역사를 한국판 <인어공주>라고 농담으로 불렀다. 버림받은 소녀의 복수 경험을 담은 '미스'는 '왕자의 복수'의 여성판에 비유됐지만 그녀의 결말은 남편을 잃은 젊은 과부 진순마저도 불행을 겪는다. 인생의 새로운 출발점으로, 마침내 자신을 발견한 행복... 한동안 한국 드라마는 여성의 무대가 됐다. 여기서 여성의 꿈은 대부분 뿌리 깊은 가부장제를 전복시킨 것 같다. 전통을 이어가며 '남녀평등', 심지어 '여성이 남성보다 우월한 세상'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고정관념을 깨는 다양한 이미지
소개된 초기 한국 드라마에서 전통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은 매우 뚜렷하다. 착하고 나약한 피해자의 이미지, 아름답고 당당한 꽃병의 이미지, 차갑고 외로운 강인한 여성의 이미지, 교활한 나쁜 여성의 이미지 등.
또한 온유하고 친절하며 포용적인 '착한 여성'은 결국 운명의 총애를 받아 행복을 얻게 되는 반면, 과감하고 야심차게 행동하는 '나쁜 여성'은 정죄와 벌을 받게 되는 '정의'의 변치 않는 결말이다. 여성의 미덕은 단일하고 표준적인 모델로 고정되고, 여성의 이미지는 평면화되고, 여성의 특성의 다양성은 말살되며, "적절한 여성성은 수동성과 동일하다"는 이 모든 것이 전통적 질서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있다. 가부장적 사회. '과거' 한국 드라마의 고정관념과 달리 최근 인기 한국 드라마는 역전통적인 방식으로 새로운 여성 이미지를 선보이며 한국 드라마 화면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파우더 히어로형
대표적인 인물로는 서장금('대장금'), 명성황후('명성황후') 등이 있다. 그녀는 처음에는 궁중에서 인정받는 요리사가 되었고, 이후 누명을 썼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자기계발에 힘써 마침내 북한에서 유례없는 여의사가 되었고, 그녀의 명성은 《중종기》에 기록되었다. 그녀의 이름 앞에 "大"라는 문자가 추가되었습니다. "대장금"으로 알려졌습니다. 후자는 대한봉건 이씨 26세인 고종의 왕비로 15세에 입궁하여 총명함과 정치적 재능으로 내부에서 실권을 장악한 최초의 인물이 되었다. 궁궐 밖에서는 나라와 나라와 백성의 운명을 좌지우지하는 여인 특유의 감성과 섬세함을 통해 왕조 말기의 부침을 경험하게 된다. 한국 역사상 실존 인물인 장금황후와 명성은 진정한 '강한 여성'이라 할 수 있지만, 전통적인 '강한 여성'이라는 고정관념과 달리 그들은 더 이상 차갑고 냉담한 전설이 아니라 평범함에도 불구하고 삶의 희로애락과 우여곡절을 겪은 장금에게도 사랑의 우여곡절이 있었고, 그녀의 친절함으로 인해 명성왕후의 성격도 궁궐에서 오랜 세월 단련을 겪었다. 그녀의 몸에는 다양한 성격 요소 간의 싸움의 흔적이 있습니다. 예술적으로 더욱 풍성해진 두 사람의 둥근 형상은 기존의 단조로운 여성성에 보다 새롭고 좀 더 민간적인 해석을 부여하고, 독특한 여성적 시각을 통해 역사와 삶의 경험의 시대를 더욱 섬세하게 담아낸다. 자신의 운명을 주도하는 용기와 두 사람에게서 번쩍이는 전통에 도전하는 용기는 매우 소중하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다. 장금이 난산증에 걸린 임산부를 살리기 위해 '칼을 조작'했을 때 말한 것처럼, "너희들은 아니라고 했고, 다들 아니라고 했는데 나는 그랬다".
자기수양형
대표 캐릭터로는 김순('어서! 김순'), 성춘향('영웅춘향') 등이 있다. 이러한 여성들은 전통 영화나 TV 드라마에서 종종 불쌍한 피해자의 역할을 맡는다. 김순은 젊은 남편이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의사의 오진을 받은 뒤 시댁 식구들의 영향을 받아 남편의 유작남을 혼자 키우며 힘든 삶에 도전한 평범한 여성 춘향이다. 한국 전래동화 '춘향전' ''의 여주인공으로 알려진 그녀는 무용수인 어머니를 둔 한부모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녀의 삶은 어려웠지만 독립적이고 인내하며 용감하고 결단력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인내했습니다. Li Menglong과의 순진한 사랑을 지키기 위해 어려움을 겪었고 마침내 자신의 경력과 행복을 얻었습니다. 매일 얼굴을 찡그리는 슬픈 여성의 이미지와는 달리, Jin Shun과 Chunxiang은 매일을 낙관적으로 직면하고 미소로 삶의 도전에 맞서게 됩니다. 드디어 행복을 얻었습니다. 예를 들어 진순이 자녀와 재혼하는 문제는 여성이 자신의 원칙을 고집하고 전통에 도전하여 승리하는 것으로 끝났다. 평범한 여성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는 현대 여성들이 여전히 친절하고 관대하지만 더 이상 남성의 보호에 의존하여 생존하는 약자가 아니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자신의 행복.
'아니요' 여성형
대표적인 인물로는 김삼순('내 이름은 김삼순'), 양송어('팥소녀의 사랑') 등이 있다. , 등. 30세의 미혼 평범한 한국 여성 삼순은 뚜렷한 이목구비가 없는 둥근 얼굴과 통통한 몸매를 가지고 있지만, 케이크와 페이스트리 요리사이지만 무명의 요리사 학교를 졸업하고 종종 백수 생활을 하고 있다. ; 그녀는 남자 친구를 열심히 사랑했지만, 그녀가 저축한 돈은 기본적으로 결혼 중개소에 지불되었으나 돈이 없었기 때문에 버림받았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없는 이 여자도 자신의 행복을 찾았고, 아름다운 여자들의 버릇없는 관객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으며, '팥소' 송아는 어린이 천국에서 일하는 평범한 소녀이다. 평범하고, 성격이 까칠하고, 직설적이고 충동적인 성격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상처를 주고, 인기도 별로 없어 '악녀'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마음씨 착한 소녀이다. 하지만 그 사람은 표현을 잘 못해요. 이 작품은 한국 동화 속 두 인물, 아름답고 착한 마음을 지닌 '감자 소녀'와 추하고 사악한 마음을 지닌 '단팥 소녀'를 아이러니하게 반전시켜 전통 설화의 인유와 전통적 인식을 깨뜨린다. 사람들은 '책은 겉모습으로 판단한다'는 고정관념을 새로운 해석으로 활용해 새로운 시대에 진정한 사랑을 얻는 신데렐라의 이야기를 그려낸다. '없는' 여성의 인기는 한편으로는 많은 한국 여성들의 현재 생활 상황을 반영하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전통을 전복시키는 여성의 힘을 상징한다. 그들은 당신이 평범하든 못생겼든 상관이 없으며, 전통적인 선한 여성이 아니어도 상관없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모든 여성은 자신의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네메시스형
대표적인 인물로는 알리잉('미스 인어'), 정란전('세계의 여인') 등이 있다. 알리잉의 인생 목표는 자신과 어머니를 버린 아버지에게 복수하는 것. 라디오 작가로 유명해진 후 일부러 이복동생인 은서영을 유혹한 약혼자 리저우왕에게 접근해 성공하지만, 결국 그녀는 사랑과 가족에 정신이 팔렸고, 가족의 따뜻함으로 구원받았고, 왕실에서 태어난 정란진은 우연히 수도의 고위 관리의 첩에게 입양되어 차별과 조롱을 받았습니다. 자신의 비천한 지위를 바꾸고 자신을 차별하던 모든 사람들을 짓밟기 위해 원정왕후의 남동생인 원행의 첩이 되어 그의 공식 아내를 독살했다. 이후 그는 궁녀들의 권력투쟁에 개입해 문정왕후가 나라를 장악하도록 도왔다. 복수심에 불타는 여성은 '가장 독한 여자에게 마음이 있다'는 불쾌한 말을 떠올리게 한다. 그들은 무자비한 '나쁜 여자'다. 그러나 그들의 복수는 자신의 외모와 행복을 희생할 수밖에 없다. 장금처럼 선량한 사람도 복수의 욕망을 품고 있으며, 복수 자체가 전통에 어긋나고 질서를 어지럽히는 세력이다.
엉뚱한(발칙한 여자친구)형
대표인물 한지은('풀하우스'), 주유령('마이걸'), 신채경('궁') ) )기다리다. 이러한 유형은 많은 한국 드라마에서 발견되며, 장나라가 연기한 대부분의 캐릭터가 영화 '새비지' 시리즈에서 볼 수 있다. 한지은은 엉터리 인터넷 작가, 주유령은 귀여운 거짓말쟁이, 채경은 입헌군주제가 존재하는 가상의 현대 대한민국에서 세속적이고 개방적인 야만인 공주로 등장한다. 그들은 거칠고 솔직하며, 활기차고 친절하며, 용감하고 결단력 있고, 공격적이고 지배적이며,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지은은 애인과 얼굴이 붉어질 때까지 다투고, 주유령은 사람을 속이는 꼼수에 능하고 장난과 장난에 능하며 자유와 초월을 갈망하는 쉼 없는 규칙 파괴자다. 전통을 가리키는 현대성의 분명한 깃발이다. 그 안에는 전통적인 선처의 그림자가 없지만 현대적인 분위기와 가장 순수한 솔직함이 물씬 풍깁니다. 순수함은 그들을 전통적인 나쁜 여성과 구별하는 간격인 반면, 잔인함은 저항하는 자세입니다.
나쁘지 않은 두 번째 여주인공
대표적인 인물은 김희진('내 이름은 김삼순')과 민효림('궁')이다. ). 그들은 원작의 '악당'의 입장에 서 있지만 여전히 아름답고 자존심이 강하다. 희진은 극 중 여주인공의 사랑을 위한 도전자로서 아름다운 외모는 물론, 감동적인 용기와 강인함도 갖고 있으며, 혼자서 병의 고문을 견디고, 남자친구 전현의 오해를 견디며, 사랑을 고수하며, 효린은 리신 왕세자의 청혼을 거절하고 사랑을 놓쳤지만, 가난한 집안 출신이었기 때문에 사랑을 받지 않고도 여전히 멋진 삶을 살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여성 캐릭터의 출현은 의심할 바 없이 전통적인 여성 고정관념의 단조로운 미적 가치 판단 기준인 '좋거나 나쁘다'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해석을 제공하고, 여성 캐릭터와 특성을 보다 포괄적이고 다양하게 표현합니다.
자정의 종소리: 동화는 동화일 뿐이다
한국 드라마는 현대 여성들의 꿈을 담은 신화를 만들어낸 것 같지만 시끄러운 여성 젠더 의식과 자기 인식은 표면은 새로운 코드로 침투한다. 전통적인 가부장적 담론체계에 통합될 것인가, 아니면 단지 전통적인 젠더 질서를 이어가기 위한 화려한 외투 역할을 할 것인가? 이러한 "새로운" 이미지를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전통적 질서: 여성의 마술거울
모든 여주인공을 바라보고 그들에게서 빛나는 현대 의식의 다양한 광선을 제쳐두고 거의 모든 여성은 진실과 선이라는 전통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름다움은 궁극적인 행복을 가능하게 하고 남자 주인공과 관객에게 감동을 주는 비장의 카드가 되는 것이 바로 이 미덕이다. 장금의 전통적인 여성 미덕인 친절, 아름다움, 관용, 인내는 그녀에게 매력적인 여성적 영광을 발산하게 하며, 춘샹의 확고부동함과 사심 없는 사랑의 수호는 또한 남성의 마음에 있는 이상적인 여성 미덕입니다. 어른들의 인정과 또 하나의 진정한 사랑, 거친 여자친구들의 까칠한 성격 속에도 착하고 순수한 성격이 숨어 있어 결국 김삼순처럼 평범한 사람들도 아름답지는 않지만 엄마다. -남자 주인공처럼 안정감을 느꼈고, 튀어나온 둥근 배까지 남자 주인공에게 편안한 베개로 삼았고, 복수의 여신 알리잉은 마침내 그녀의 몸에 있는 가시를 뽑아내고 전통으로 돌아왔다. 가족과 사랑의 영감.
여기서 승화된 새로운 주제는, 새로운 요소는 단지 낡은 전통의 장식일 뿐이라는 것이다. 당초 해방된 현대 여성의 생존과 발전은 반전통적인 문화 측면을 갖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감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전통문화에 동의합니다. 어쩌면 진선미는 나이와 관계없이 영원한 여성의 미덕일지도 모르지만, 핵심 질문은 누가 지켜보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누구를 위한 시청인가요? 기본적으로 모든 히로인의 해피엔딩은 마침내 차밍 왕자 남자 주인공과 결혼하게 되는 과정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덕은 남성의 사랑을 얻기 위한 협상카드이고, 남성의 관점은 질서와 기준이다. 남성의 긍정이 없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여성의 이미지에 새로운 반전통적인 요소가 있더라도 그것은 남성의 새로운 미적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통문화를 존중하는 오늘날의 한국 사회에서는 여전히 여성의 완벽한 개성에 대한 기대가 유지됩니다. '걸리스' 김삼순이 차밍왕자 같은 남자 주인공 진현과 사랑에 빠졌다고 해서 그녀가 현실에서도 그런 특혜를 받는다는 뜻은 아니다. 사실 이것은 산순의 빈번한 환상만큼이나 비현실적인 여성의 희망적 사고에 대한 동화 일뿐입니다. 산슌은 실생활의 많은 평범한 여성들을 대표하는 것으로 조사에 따르면 한국 여성의 73%가 자신이 뚱뚱하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이는 한국 여성 10명 중 7명이 자신이 뚱뚱하다고 생각한다는 뜻이다. ——삼순이 왜 여성 관객들에게 인기가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녀에게 영웅의 사랑을 받을 만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그녀의 전통적인 미덕이기도 합니다. 사랑으로 케이크와 죽을 만들고, 어머니 같은 포용력과 배려와 안정감을 갖고 있으며, 성실하고 낙관적입니다. 확실히 그녀의 평범한 외모와 뚱뚱한 몸매는 아닙니다. 반전통은 여성들의 상상일 뿐이지만, 전통으로의 회귀는 진정한 전환이다.
“시장 기반 메커니즘이 선택한 경쟁 모델은 여성에게 적극적이고 진취적이며 독립적이고 끈기를 요구하는 반면, 남성의 글로벌 맥락은 여전히 여성의 운명을 사랑을 찾고 사랑에 의지하는 것으로 응축합니다. 하늘과 땅 사이에서 일부 최첨단 여성들이 여성의 재배치와 여성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위해 투쟁하는 동안, 가부장적 담론 아래의 여성 코드는 기이한 미디어 포장에 의해 유례없이 공개되고 강화되었다. 나쁘지 않다”라든가, 한국 드라마의 뛰어난 여주인공이라 할지라도 관객들의 눈에는 여전히 달갑지 않은 위치에 있다. 유일한 이유는 남자 주인공의 사랑을 얻지 못했기 때문이다. 때로는 사랑의 승자가 되기도 하고, 남자 주인공의 전이와 사랑의 희생자가 되기도 한다. 전자는 <풀하우스>의 강혜원 같고, 후자는 <내 이름은 김삼순>의 김희진, <궁>의 민효린 같다. 발자크는 "최고의 삶은 남성의 지위와 여성에 대한 사랑이다. 남성의 삶이 지속적인 행동인 것처럼 여성이 자신의 삶을 끝없는 헌신으로 바꿀 때에만 그녀와 남성은 평등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전통적인 담론 아래에는 그런 사랑의 함정이 있습니다. 현대 한국 드라마의 상당 부분이 “여성이 보고, 여성이 쓰고, 여성이 연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개성은 상당 부분 부각되었지만 “말하는 주체, 경험하는 주체, 사고하는 주체로서의 여성의 주체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웅장한 "성평등" "의식 박탈" 아래에서 "팝 음악의 선구자 리메이가 허리를 비틀며 "거울아, 거울아, 남자들이 원하는 게 뭐야"를 불렀을 때 우리는 마침내 마법의 거울이 단지 사용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백설공주에서 소품으로, 포스트 모던 사회에서는 남자가 여자에게 거울을 주면 남자는 이미 자신이 거울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여자가 자신이 모든 것을 지배했다고 생각할 때, 거울은 이미 거울을 지배하고 있는 것이다. 여성. 이것은 수천년 동안 여성과 남성 사이의 역할 관계였습니다.
남자는 거울을 가이드로 사용하고, 여자는 거울을 가이드로 사용합니다.
“현대 신데렐라들은 페미니스트 운동이 만들어낸 독립적이고 주체적이며 반항적인 여성상을 모방하지만, 이를 돌파하지 않고 전통적인 신데렐라 이야기의 결말로 돌아가 가족을 재확인하며, 사랑, 결혼, 따뜻함 및 기타 전통적인 가치는 거부할 수 없습니다. ”
어머니와 딸: 여성의 역할
한국 드라마는 모두 같은 수준의 여성 아티스트보다 더 인기 있는 남성 아티스트를 홍보하는 것 같습니다. 여성 관객들이 열광하는 주인공의 이미지는 문화적 메커니즘에 의해 형성된 데 비해 한국 드라마의 남자 주인공들은 거의 완벽하고, 부유하고, 온화하고, 열광적이다. Youcheng은 기본적으로 이상적인 "Prince Charming"에 대한 여성의 모든 환상을 충족시킵니다. 그들은 지배적, 순진함, 완고함, 냉담함 등과 같은 사소한 결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여주인공의 모성애와 여자관객들 '풀하우스' 이영재, '춘향' 이몽룡, '내 이름은' 현진현 등 그들을 아이들처럼 지켜주고 보살펴준다. 김삼순' 등; 사랑받지 못하는 두 번째 남주인공마저도 완벽에 가까웠고 여주인공에게 푹 빠져 있는 인물이다. 여주인공이 위기에 처했을 때 안식처가 되어주는 인물이다. '궁'의 왕자 리루, '풀하우스'의 류민혁 등 '그녀의 행복에 관심을 갖고 그녀의 행복을 실현하는' 아버지와 형제의 이야기. 한국 드라마는 "여성이 여성이 보기 위해 글을 쓰고 연기하는 것"이다. 이런 좋은 남자들은 의심할 바 없이 여성들의 염원이지만, 동시에 여성들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스스로를 엄마와 딸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딸에 대한 기대는 정신분석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엘렉트라 콤플렉스(여성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즉 여성이 보호받기를 바라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위험에 처하거나 모욕을 당할 때 구원받기를 원한다. 극중 남자 주인공은 온화하고 사려 깊으며, 의심할 바 없이 아버지에 대한 여성들의 갈망의 대상이다. 이성애와 마찬가지로, 딸애는 남성이 강하고 여성이 약하다는 고정관념을 강화하고 남성에 대한 여성의 복종적인 지위를 재확인하기 때문에 여성을 정의하고 통제하는 가부장제의 사회적 메커니즘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어머니와 자녀의 관계에 대한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 이론에 따르면 어머니는 더욱 복잡합니다. “어머니는 아버지와 아들 모두에게 욕망의 대상입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어머니의 몸을 놓고 경쟁한다. 동시에 남성 캐릭터의 건강한 성장은 주로 어머니의 행동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어머니에 대한 정의는 역설적이다. 어머니는 남성이 경쟁하는 수동적 대상이자 매우 중요한 책임을 짊어지는 주체라는 점이다. 한국 드라마에서는 곳곳에서 연인을 대하는 젊은 여성들의 모성의 광채를 볼 수 있는데, 이는 모성에 대한 여성의 무의식적 기대로 볼 수 있다. 그 안에서 인정받는 여주인공은 실제로 성취하고 변화하는 여성의 역할을 한다. '내 이름은 김삼순'의 남자주인공 '영웅 춘향'은 고민고생에서 명문대에 입학하고 검사가 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맡았다. 도와주세요, 이 변신은 상상도 못해요; '내 이름은 김삼순' 속 현진현은 만약 산슌에 감염되지 않았다면 여전히 마음을 닫고 외로운 삶을 살았던 '얼음왕자'였을 것이다. '궁' 속 왕자 리신도 채경의 등장으로 새로운 궤도를 밟게 되는데... 흥미롭게도 춘향의 탈락, 탈출 등 남자 주인공의 개입으로 여주인공의 삶은 종종 악몽의 시작이 된다. 그리고 채경의 자유 상실은 결국 남성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인격과 삶에 기여하는데, 이는 무거운 책임의 대상이기도 하다. 어머니의 역할'이기 때문에 종으로 등장해야만 '나는 하나님의 종이다'라고 칭찬을 받기 때문이다.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아들의 발 앞에 엎드려 주어진 열등한 지위를 아랑곳하지 않고 순종적으로 받아들인 것은 남자들에게 있어서 가장 뜻깊은 승리였습니다. 승리는 복되신 동정녀에 대한 열렬한 숭배로 봉인되었습니다. 이제 여성은 궁극적으로 패배하였으므로 그녀의 명예가 회복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어머니로서의 여성의 주체적 지위는 가부장적 담론에 따른 복종과 타협의 결과이다. 이는 여성으로 하여금 자신의 여성성이 어머니로서의 책임을 짊어지는 데 적합하다고 믿게 만들고, 모성에 대한 주관적 환상에 빠지게 만든다. 남성은 기존 질서를 강화합니다.
위의 분석을 보면, 공격적인 '여군' 각본팀에도 불구하고, 거의 완벽한 남자 주인공을 살펴보면, 한국 드라마 속 여성들은 신분에 관계없이 변함없이 비슷한 정체성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반전통적 입장에도 불구하고 그는 가부장적 담론 체계 하에서 사유와 정체성의 관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의식적으로 남성이 부여한 위치에 서게 된다. “여성이 관객이자 동시에 존재가 되는 관계가 남성과 여성의 관계 대부분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여성 자신의 관계도 결정한다고 페미니스트 학자가 지적한 것처럼, 여성은 자신이 보는 이미지가 될 뿐만 아니라, 여성의 자기관에 내재된 이러한 남성적 관점은 남성이 존재하든 존재하지 않든 자신을 성찰하는 메커니즘을 확립한다.
새로운 의식의 옛 의미
한동안 인기를 끌었던 한국 드라마는 고정된 패턴, 유사한 줄거리를 갖고 있다. , 유사한 패턴, 유사한 캐릭터 관계. 변화하는 것은 배우들의 얼굴과 이야기의 배경뿐이다. 고도로 양식화된 모델은 한국 드라마에 특정한 '의식' 의미를 부여합니다. 의례란 인류학적 개념, 즉 “참여자가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생각과 감정의 대상에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규칙에 의해 지배되는 상징적 활동”이라는 매체적 의미 전달 체계로서 한국 드라마에 의례가 등장할 때, 이는 참여자, 즉 관객이 그 의미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정 콘텐츠를 동일한 방식으로 출력하는 것에 불과하다. “차이점은 이런 의례가 소통의 수단으로 텔레비전이라는 매스미디어에 의존해 전례 없는 파급력을 발휘했다는 점이다.” .
극중 사랑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작가가 말하는 '계약상의 사랑'모델을 사용하여 스토리 라인을 구성했으며 이는 시나리오 작가들의 새로운 선호 사항이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내러티브 모델은 또한 더 유명한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결혼(계약)한 다음 사랑에 빠지십시오. 인기가 많아 최근 한국 드라마, 특히 청춘 아이돌 드라마에 자주 등장한다. '멋진 인생', '풀하우스', '내 이름은 김삼순', '영웅춘향', '마이걸'(사촌인 척), '궁' 등. 주인공과 히로인이 결혼(혹은 계약)을 해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인생은 참 좋다>에서는 원나잇과 아이로 인한 남자 부모의 압박감 때문이다. '풀하우스'는 남주인공이 비밀스런 연인을 지키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내 이름은 김삼순'에서는 남자 주인공이 엄마의 끝없는 소개팅을 피하고 싶어한다. , 주인공은 "영웅 춘샹"에서 아버지가 남긴 재산을 지키고자 하는 반면, "궁"에서는 자신의 명예를 유지하고 학교를 중퇴할 위험을 피하기 위해 결혼합니다. 조상이 맺은 결혼 계약...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추가적인 조건을 걸고 결혼한 척하거나 사랑에 빠진 척하는 이 방식은 2000년이 넘는 유교 전통으로, 성실을 중시하고 강인한 의지를 갖고 있다. (TV 드라마에서) 한국의 '인기'는 의심할 바 없이 전통을 전복시키고 신성함을 파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계약을 체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모두 같은 내용입니다. 남자는 이전 연애에서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해 좌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가족은 부유하기 때문에 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결혼은 물질적 필요 때문이 아니라 감정적 이유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성은 대부분 재정적 어려움에 처해 있으며 자신을 "팔아야" 합니다(대부분의 경우 특정 물질적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장자의 개입 없이 계약을 체결할 때 남성은 상대적으로 적극적으로 계약 요구를 먼저 하는 반면, 여성은 남성이 마련한 '구원의 길'에 대해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마침내 상황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게 됩니다. 연장자들의 개입으로 계약(결혼)을 할 때 연장자들의 명령은 후배들의 머리 위에 걸려 있는 칼과 같아서 거역할 수 없다. 물론 남자 부모가 리더이고 여자 부모(에서는)이다. 많은 경우 미망인)은 재정적 문제나 기타 문제로 인해 그렇게 합니다. 평등과 자발성의 원칙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이 계약에서는 여전히 가부장적 담론의 통제와 지배가 뚜렷이 드러나며, 여성은 여전히 수동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우여곡절이 있기는 하지만 거의 모든 이야기가 '왕자와 공주가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다'는 해피엔딩으로 끝나지만, 이는 겉보기에 '구국' 전통에 어긋나는 일에 불과하다. 가부장적 의식을 과시하는 것 외에 승리 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새로운 의식, 오래된 전통, 수프는 약을 바꾸지 않습니다.
구질서의 말에 싸인 화려한 외투를 벗겨도, 드라마 속 놀라운 환상에서 깨어나도 삶은 여전히 본래의 삶이다. 화려한 무도회에 취한 신데렐라처럼 자정에 시계 소리가 들리면 현실로 돌아와야 합니다. 동화는 결국 동화일 뿐입니다.
<대장금>: 여성의 카니발과 재구성적 상상력
한국 드라마 속 여성의 경험과 만남은 체제하에서 현대 여성의 젠더의식과 자아인식의 비극인 듯하다. 성적 타락의 시위.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욱 가치 있는 것은 여성의 적극적인 반항의식과 젠더정체성을 다시 쓰려는 시도이다. 소통 내용은 사회문화를 반영한 것으로, 지난해 후난위성TV를 통해 방송된 '대장금'은 의심할 여지 없이 현대 여성의 상상력을 모두 구현하고 '홍저의 꿈'만큼 장엄한 여성들의 모습을 그려냈다. 여성의 에덴동산을 건설하는 것입니다. 꿈은 여성의 현실적 딜레마와 꿈을 이루기 위한 험난한 길도 보여줍니다.
청춘 감동 레전드: 현실의 딜레마
"살면서 셀 수 없이 많은 PK를 만난 그녀..." 후난위성TV가 슈퍼걸의 힘으로 '대장금'을 해석했다 타협할 수 없는 '의상을 입은 슈퍼걸': 평범한 사람들, 젊음, 꿈의 추구, 잔인한 경쟁... 이 현대적 요소들은 전설적인 역사를 통해 미묘하게 재현됩니다. "장금의 꿈은 궁중에서 가장 고귀한 왕이 되는 것입니다. 나중에는 백성을 구할 수 있는 훌륭한 의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나 꿈을 이루기 위해 가는 길에 그녀는 수많은 잔혹한 PK들과 마주치게 됩니다. 왕실 주방 대회, 그녀의 상대 그녀는 경험이 풍부하거나 요리의 천재이며 실수하면 궁전에서 추방 될 수 있습니다. 그녀의 환자는 궁전의 귀족이고 그녀의 상대는 경험이 풍부한 의사입니다. 치열한 경쟁으로 가득 찬 장금의 삶에서 사랑을 위한 싸움은 뒤로 물러나고, '직장'이라는 도전이 전면에 등장한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여성이 핵심이었다. <대장금>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현대 일하는 여성의 현실을 이해하는 것도 당연하다. 궁중 주방에서 장금은 궁중 요리사 가문 출신의 최상공과 최진영을 마주하게 되는데, 내원에서 그녀의 상대에는 뛰어난 의사 아신뿐만 아니라 그녀의 수많은 '상사'들도-- -세련되고 현명한 황실 의사. 장금의 험난한 경험은 직장 여성들의 쓰라린 고충을 암시한다.
표면적으로는 투쟁의 주체가 여성과 여성이고, 그 모순은 남성과는 전혀 상관없는 '내적 모순'인 것처럼 보이지만, 이 격렬한 이면에는 모호한 숨은 뜻이 숨어 있다. 음모: 이것은 본질적으로 여성의식과 전통적 질서 사이의 전쟁입니다. 장금의 반대자들 뒤에는 완고한 전통 권력 진영이 있다. 그녀가 맞서 싸우고 싶은 것은 가부장 사회 전체이다. 최상공의 사악한 마음은 그녀의 무거운 가족 정치적 사명으로 인한 정상적인 인간 본성의 왜곡에 기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왜곡은 대대로 이어지며 전통적인 가부장적 가족 질서를 유지하고 강화합니다. 정치적 투쟁의 희생자가 된다. 그녀의 사악하고 교활한 이미지는 남성들이 생각하는 나쁜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과도 일치한다. “여성도 모든 억압받는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고의적으로 자신의 객관적인 현실을 숨긴다. 노예, 하인, 가난한 사람들, 주인의 눈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다. 끊임없는 미소나 알 수 없는 무관심으로 주인을 대하는 것 그들의 진정한 감정과 실제 행동은 조심스럽게 숨겨져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여자들은 어린 시절부터 남자를 속이고 속임수를 쓰는 법을 배웁니다. 늘 연기하고 있다.” 신세대 후계자 최진잉에게서는 전통적인 가족질서의 무게 아래 모순과 맞서 싸우는 자의식 있는 여성의 고뇌를 더욱 뚜렷하게 볼 수 있다. 바로 그녀의 자의식 때문에 그녀는 결국 자격을 갖춘 Cui 가족이 되지 못했습니다.
'신사가 먼 곳에서 요리를 한다'는 맥락에서 주방이 여전히 여성의 '직업' 영역으로 간주될 수 있다면, 장금은 의심할 여지없이 내과의 의료 여성들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남자들과 함께 중종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황실 의사가 됩니다. 그리고 그녀의 불안한 생각은 종종 권위에 도전하고 세상을 놀라게 합니다. 그녀는 실제로 용의 몸에 칼을 사용하고 싶어합니다! 이로 인해 장금은 여의사가 되기까지 유난히 어렵고 험난한 길을 걷게 됐다.
장금은 가부장적 질서 하에서 여성의 독립과 자립을 추구하는데, 이는 전통과 권위에 대한 전쟁을 선포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남성의 방해적인 힘과 세속적 관념, 전통적 도덕, 고정관념 등의 내적 제약은 자기의식과 젠더의식이 강한 현대 여성들이 자신의 삶을 추구할 때 직면하는 현실적 딜레마를 은유한다. 새로운 사회적 지위. 차이점은 장금과 같은 꿈이 있고 장금의 인내와 자존심, 포기하지 않는 정신을 배운다고 해도 장금처럼 눈부신 성취와 해피엔딩을 얻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 뒤에는 "수호 천사"인 Zhongzong과 Lord Min이 서있었습니다. 놀이는 삶과 비슷하지만 삶은 놀이와 같지 않습니다.
여성 카니발: 그리움의 표현
'대장금'은 현대 여성들에게 감동적인 메이크업 아이돌은 물론, 모든 여성을 위한 완벽한 남자 민정호를 탄생시켰다. 그것은 고귀하고 현명한 왕이 그의 시녀를 그리워하게 만듭니다. 장금 뒤에 있는 두 남자,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