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행위는 당연히 상업도덕에 어긋난다.
우선, 고객이 이 두 브랜드를 구매하는 상품은 바로 이 브랜드를 마음에 들어 이 브랜드를 믿기 때문에, 고객은 이 두 브랜드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돈을 쓰려고 합니다. 하지만 고객의 돈도 거센 바람이 불어오는 것도 아니고, 제품에 대한 고객의 신용도도 브랜드 사기가 아니면 있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측이 먼저 잘못을 저질렀기 때문에, 고객을 잃어버리게 하고, 이 두 브랜드의 입소문을 하루아침에 망가뜨리면 대중의 마음 속에 브랜드의 위신을 다시 세우기가 어렵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브랜드명언)
둘째, 브랜드 측에서 생산하는 상품은 규범에 부합해야 하고, 생산 기준에 부합해야 하며, 시장에 내놓은 휴대전화도 사회적 검사에 부합해야 하며, 휴대전화를 목마에 이식하여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은 그 자체로 사기성이 있다. 그리고 이 제품은 규범에 맞는 제품에 속하지 않는다. 브랜드 측이 이런 나쁜 상품을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은 당연히 상업도덕에 어긋난다.
군자는 재물을 탐내는 것을 좋아한다. 이 두 브랜드 측은 문제가 있는 상품을 고객에게 팔았는데, 휴대전화의 돈을 벌었을 뿐만 아니라 휴대전화에 목마를 이식하는 돈도 벌었다. 이 돈은 공명정대하지 않은 것이다. 브랜드 측이 이렇게 하는 것은 시장을 교란시키는 것과 같고, 사회적 요구에 맞지 않는 일을 공공연히 하는 것이다. 목마를 이식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 엄중한 타격이지만, 이 두 브랜드 측은 사회계약을 무시한다 자기가 잘못한 일을 하면 자신의 행동에 대해 돈을 지불해야 하고, 대중에게 버림받는 것은 모두 자신의 욕심 때문이다. 불의한 재물을 취하면 자연히 다른 방식으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대가는 여전히 상당히 크다. (마하트마 간디, 돈명언)
그래서 김립매력족이 휴대전화에 목마를 몰래 이식하는 것은 상업도덕에 어긋난다. 시장에서 유통되는 상품은 사회적 규범에 부합하고 상업적 요구에 부합하기 때문에, 그들이 이렇게 하는 것은 상업의 최종선을 파괴하고 지원되지 않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