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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평론 | '시인': '시인의 죽음'에 관한 이야기

텍스트/왕쉬

(영화정보: '시인', 감독: 류하오, 각본: 류하오, 주연: 송지아, 주야원, 장야오, 저우리징 , 중국 본토, 2021)

영화 '시인'에서 원래 신성한 시는 그다지 신성하지 않습니다. 시를 삶에 대처하는 도구로 만들어라. 삶 앞에서 도구의 관념은 사람들의 마음을 침식하는 동시에 진정한 자아가 그것과의 찢겨진 대결에서 영혼의 고통과 충격을 경험하게 만든다. 물리적 파괴의 형태.

영화 '시인'은 '시인의 죽음'이라는 개인의 비극을 삶에 대처하는 이야기로 그린다. 이 비극은 세상 사람들에게 어떤 감동도 주기 어려운데, 시인이 말한 대로 모든 야망과 이상적인 사람들이 평범한 사람들과 사건들의 분쇄와 변화 속에서 그들의 이상을 헛되이 끝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뿐입니다. .실패의 실제 경험.

영화 속 시 쓰기를 좋아하는 리우에게 시 창작에 대한 순수한 동기가 있는지 쉽게 의심할 수 없다. '시인'의 정의는 우선 그가 사람, 즉 칠정육욕에서 벗어날 수 없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시의 질과 사람의 감정과 욕망은 근본적으로 서로 다른 범주의 두 가지 개념입니다. Li Wu는 이 두 개념 사이의 경계를 약간 모호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는 이우에게 뛰어난 시인의 반열에 오를 수 있는 기본적인 자질을 부여한 것이다. 즉, 이우는 칠정육욕에 ​​얽매이면서도 여전히 시창작에 충실한 비교적 순수한 영혼을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리우는 여전히 인생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했다. '시잡지'의 송금 양식이 통신실 창에 놓여져 리우가 수령하기를 기다리던 리우는 통신실에서 양 사부에게 그날 할 일이 있어 수령하러 올 것이라고 거짓말을 했다. 그 다음날이에요. 리우의 인생 계획은 그의 작은 술책을 개탄스럽게 만들고, 아무런 근거나 배경 없이 부각되는 밑바닥 보통 사람들의 어려움도 엿볼 수 있다. Li Wu는 자신의 상상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 모든 광산 노동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자신만의 방식을 사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이야기의 맥락에 따르면 (실제 생활과 매우 다릅니다) Li Wu는 기회에 호의를 보였습니다. 유명한 시인 장무(Zhang Mu)는 민요를 수집하기 위해 탄광에 왔고, 리 우(Li Wu)는 광산 지도자의 도움을 받아 선전부에 파견되어 더 이상 광산에서 석탄을 캐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이때 이우는 광부들에게 교훈을 주는 롤모델이 되었고, 이후의 플롯에서는 삶에 대처하는 도구로서의 시적 개념이 더욱 부각되었다.

롤모델의 힘은 무궁무진하다. 광부인 Xiao Liu가 Li Wu에게 자신의 시 연습에 대한 조언을 구하러 왔을 때, 이는 현실에서 '역할 모델'을 존중하는 인간 본성의 진정한 본질을 반영했습니다. 계약직 근로자인 샤오류는 전국 정규직 근로자가 되고자 하는 무한한 열망을 갖고 있으며, 이 열망은 시를 출판하고 광산 지도자들의 존경을 얻었기 때문에 리 우의 개인적인 사고방식에 활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러므로 샤오류의 시에 대한 이해는 삶을 대하는 데 있어서 더욱 직접적으로 변했다. 시는 일반 농부가 될 수 있는 기회, 더 이상 농부가 되기 위해 시골로 돌아가지 않아도 되는 기회입니다. 이러한 이해 하에서 시는 삶에서 완전히 물러나고, 시의 순수성은 사라진다.

실생활에서 시는 진정한 존경을 받지 못합니다. 영화는 Xiao Liu의 지식을 활용하여 시 도구의 본질에 대한 일반 사람들의 이해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Li Li가 '시인'의 허영심을 추구하는 방식을 활용하여 자신을 위장하기 위해 환각적인 요소를 층층히 캐스팅합니다. 그녀는 Li Wu가 아내 Chen Hui를 위해 쓴 많은 시를 부러워했고 그 시에 담긴 감정을 정신적으로 평가할 수 없었기 때문에 Li Li는 남성이 여성을 위해 시를 쓰는 무의미한 집착 아래 낭만적인 형태의 시를 발전시켰습니다. . 이로 인해 Li Li는 시를 써서 세월이 흐르면서 '시인'이라는 칭호를 얻은 Li Wu라는 남자를 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사실 그녀는 Li Wu가 스스로 시를 쓰기를 원했습니다.

예기치 않게 상품 조류의 침식에 직면하여 시대가 완전히 바뀌 었습니다. 비록 Li Wu가 익숙했던 거리 풍경이 여전히 남아 있고, 친숙한 사람들의 얼굴이 여전히 너무나 친절하지만, 공중의 소란함은 과거의 평화와 평온을 더 이상 이용할 수 없게 만듭니다.

이미 성공했다고 평가받는 리우의 모습에 이어, 낯익은 인물과 사건들을 정리하면서 새로운 시대는 과거와는 다른 모습을 드러냈다. 자신을 쓸모없는 존재로 비웃는 리우의 모습을 통해 정신적 피로가 새 시대 개인이 극복할 수 없는 우울증의 근원임을 암시한다. Li Wu는 Li Li를 위해 시를 쓸 수 없었고, 그의 영혼에 관한 좋은 시 한 줄도 쓸 수 없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인생을 너무 빨리 살아갑니다. 시를 짓는 동시에 자신의 인생을 계획했던 이우도 우연히 명성과 부, 지위를 얻었지만 시적 본질을 포착하고 포착하는 능력은 영원히 상실했다. 이는 개인의 통찰이 삶을 대처하는 영리한 도구가 되어 타인을 위한 시만을 생산하게 하고, 자신을 위해 쓴 시는 쌓이고 먼지가 되어 영원히 빛을 볼 수 없는 슬픈 기록이 되게 한다.

영화 속 노시인 장목은 이우의 미발표 시에서 젊음의 그림자를 보았다. 이것은 두려움과 의지가 없는 젊은이들의 자기 표현이며, 리우가 마침내 선전부에 의해 팀으로 복귀하면서 자유 의지의 장애물과 실패를 목격합니다. 시인의 자유의지가 소멸되면 이우의 성공도 운명적인 결과가 된다. 다만 이 결과가 이우에게 장모의 애도를 이어갈 수 있게 해준 것은 좋은 시나 대사를 쓰는 것이 시인의 영혼이 흩어지는 것을 막는 슬픈 목소리일 뿐이다.

시인의 마음 상태에서 나오는 슬픈 목소리로 시는 최종적인 존엄성을 얻게 됩니다. 누구도 시를 읽지 않는 시대, 시인이 직면한 것은 버림받는 운명이 아니라, 소음 속에서 시적 공간에 도달하지 못하는 딜레마이다. 이 곤경에는 시인의 육체적 피로, 정신적 황폐함, 이해할 수 없는 무관심, 시대의 황무지에 던져진 고통이 담겨 있으며, 이는 시인의 죽음이 정신의 상실을 상징하는 것 외에는 영화에서 다른 의미를 가지지 않게 만든다. 시대. 그러나 리우가 교통사고를 당한 후, 한때 살았던 동네에서 대규모 철거가 시작됐다. 시대의 속도를 표현하는 이러한 관례적인 방식은 개인에 대한 시대의 무관심을 깊고도 진정으로 반영합니다. 이러한 현실을 통해 영화의 결말은 세상의 무감각함도 드러낸다. 그것은 세계 어디에나 있고 흔합니다.

(전문 작성. 2022년 5월 15일 작성)

저자 소개: Wang Xu. 사용된 필명은 왕무위, 서무위, 서무위의 책장, 왕서326 등이며 충칭에 거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