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노동 소외 이론은 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노동자로부터 노동생산물 소외, 노동자로부터 노동행위 소외, 사람으로부터 인간 본성 소외, 인간 소외 서로 소외. 노동 소외는 마르크스의 소외 개념이다. 마르크스는 이전 세대의 비과학적 소외론을 비판하고 자본주의 사회의 가장 전형적인 소외 본질을 드러냈다.
확장 정보:
노동(자유롭고 의식적인 활동)은 인간의 본질이지만 개인 소유의 조건 하에서 소외되었습니다. 마르크스는 이전 세대의 비과학적 소외론을 비판하고 자본주의 사회의 가장 전형적인 소외 본질을 드러냈다. 마르크스 이전에는 사람들이 드러내는 모든 종류의 소외는 기본적으로 소외의 외적 현상으로 남아 있었다. 마르크스는 소외의 외부현상, 즉 소외된 노동 또는 노동소외를 결정하는 본질적인 소외를 밝혔다.
마르크스는 소외가 결코 영원한 현상이 아니라 특정 생산 관계에 의해 제한되는 역사적 현상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므로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에 의해 제한되는 소외는 그러한 생산관계의 완전한 제거와 함께 반드시 제거될 것이다.
마르크스의 소외노동론의 발현:
첫째, 인간 자신의 조화. 근본적으로는 인간의 자유롭고 포괄적인 발전을 실현하는 것이다. 개인과 자연,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고 자연과 사회와 진정으로 통합될 수 있습니다.
둘째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다. 자연환경은 인간이 생존하는데 필요한 전제조건이자 조건이다. 인간의 종합적인 발전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에 기초한다.
세 번째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의 화합이다. 사람 사이의 관계는 본질적으로 이해 관계이기 때문에 사람 사이의 다양한 이해 관계를 적절히 조정하고 올바르게 처리하는 것이 사람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이루는 열쇠입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우리 사회가 안정적이고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 형성:
마르크스의 소외노동론의 형성에는 발전과정이 있다. 1842~43년에 쓴 『유대인 문제』, 『헤겔 법철학 비판』 등의 저서에서 마르크스는 여전히 정신생활과 정치생활에서 소외 문제를 연구하는 단계에 머물렀다. 마르크스는 『1844년 경제철학수고』에서 노동소외관을 명확히 제시하고, 이를 자신의 소외관의 출발점으로 삼았다.